일전에 '해당 소음은 어느 문제 같아 보일까요??' 라는 제목으로
질문글을 올렸던 청년입니다.
클러치쉘 교환으로 출고 후 몇키로 주행중 해당소리가 들리기 시작하여 집에 도착하여 찍은 영상입니다. as불량으로 의심되어 해당센터에 찾아가보았으나 늘어진 체인+텐셔너 불량 판정받고 그런가보다. 하던 중 너튜브 몇 시간동안 검색하여 찾아낸 컴펜세이터 너트 체결 불량 영상에서 저 소음과 비슷한 영상을 발견!!
바로 차고로 나와 프라이머리를 뜯어내고 너트 체결 불량문제를 확인했습니다.
높은 토크값으로 체결되어야 할 스프로켓 너트가 손으로도 간단히 돌아가는 모습을 보실 수 있을겁니다.
바로 해당 너트를 분해 후 기존에 발라져있던 굳은 록타이트를 제거
다시 록타이트를 바르고 체결하고 나니 잘그닥 잘그닥 거리던 소리가 사라졌습니다.
아마 센터에 맡기면서 스테이터스코일 교체와 동시에 기존 너트에 발라져있던 굳은 록타이트를 제거하지 않고 그냥 쌩으로 조여놔서 생긴 현상 같습니다. 정비 미스인거죠 허나 탓하진 않을렵니다.
차량연식이 오래됬기도 하였고 정비사가 말한대로 체인 문제였을수도 있었을테니까요. 덕분에 주말 저거고치느라 시간버렸네요ㅠㅠ
글을 쓰는 이유는 저와 똑같은 소음을 가지신 분들을 위해 글 하나 남겨봅니다. 다들 주말 잘 보내시구요 안전라이딩 하십쇼!!
첫댓글
금손 이십니다
감사합니다~ㅎ
긍정적인 마인드 굿!!
감정 상해봤자 저만 손해인걸요~ㅎㅎ
저두 소리나는것 같은데요
어서 빨리 조치하셔야죠
다들 참 대단하십니다 👍
카페분들 글을 보며 공부해도 따라가기 멀었습니다.ㅠ
노하우 감사합니다~ 짱!
도움되셨다면 다행입니다ㅎㅎ
이런 글 참 좋아요. 감사합니다.
해당 문제해결 글이 없어서 해결 방법 공유차 올렸습니다 도움되셨다면 다행입니다ㅎㅎ
강한 토크값이며 할리중에 가장 강한힘입니다..신형인경우에는 .. 약 200N.m으로 조이고 .. 빽으로 1바퀴 풀고.. 다시 약 240N.m 입니다 ..
거기에 록타이트 또한 강한놈 입니다.
구형은 . 95N.m 조이고.. 플러스 45~50도입니다
이또한 강한 힘입니다
조기에. 빨리 캐취를 하셔서 다행입니다..
토크렌치 길이는 한팔 정도의 긴 토크렌치 입니다.. 엄청 크죠..
조일시 토크렌치가 없으시면.. 라켓말고 말뚝 같은 연장을 꼽고.. 파이프 길이가 1미터는 넘어야 하며..
있는힘을 다해 조여야 하지만.
잘못할수 있기에 토크렌치를 사용을 권장합니다 .. 이곳은 엄청 강한힘이기때문 입니다.
또한 뒤에 서프라켓 너트또한 앞보다 강하진 않지만. 락킹툴로 걸고 이또한 강합니다 .. 락킹툴을 걸어야 하는 이유는 돌기 때문 입니다.
그리고 위 영상 너트 또는 볼트 (신형은 t70 볼트) .. 조이고 풀때 나무를 대고 하기도 하지만..
거리에 차종마다. 톱니와 톱니에 걸치는 락킹 막대가 있습니다..
이걸로 걸어야지 토크값을 조일수 있습니다.
계단식 체인에 거는 툴보다 .. 막대식으로 거는것이 따로 있습니다..
다시 하신다면.. 제가 토크렌치를 빌려 드릴수 있으며 락킹툴도 빌려드리겠습니다
( 락킹툴이 차종에 맞는것이 있을지는 ㅠㅠ 3종이 있습니다)
프라이머리 가스켓은 .. 할리것이 아닌것으로 보이며. 좋은 가스켓을 사용한것 같습니다..
제임스 가스켓으로 할리것만큼 비쌉니다. 철 가스켓으로 보입니다.
재탕을 ㅅ하셨다면 누유가 발생할수 있습니다.. 다음번에는 새가스켓을 준비후.. 다시 시작을 권장합니다
역시 눈썰미가 정말 좋으십니다. 말씀주신대로 해당모델은 95년식 에보 캬브 일렉트라글라이드 이며 개인적으로 작업하다보니 제가사용하는 토크렌치가 최대 150nm까지만 지원해서 어쩔수없이 150까지 조인 후 따로 더 힘으로 조인상황이라 완벽하게 수리하지 못한 상태입니다ㅠㅠ 락킹툴도 저렴한 플라스틱 계단식 툴이다보니 저거 조이면서 박살까지 났네요... 현재 제임스가스켓 사용하고있으며 두번정도 재탕했더니 오일누유가 있더군요ㅠㅠ 흥달님의 정확한 정보력에 감탄하며 감사의 말씀 드립니다. 한번 프라이머리 열때마다 손실되는 오일이 많아 금액적인 부분때문에 다음 작업시엔 오일과 가스켓 준비해두고 다시 재작업 들어가야 할 것 같습니다. 조언 너무나도 감사드리고 궁금한게 있다면 또 여쭤보도록 하겠습니다
@1051싸이카 150이고. 약.. 25~30도면. 얼추.. 230~240은 되었을 것입니다 ..
그정도면 될듯합니다만. 정확하기에는 찜찜하죠 ㅠㅠ .
계단식 툴은 찌그러지고 체인의 텐션으로 정확하게는 힘듭니다..
문제는 프라이머리 가스켓 오일 누유이네요.. 살짝. 2N.m정도만 더... 조이시고 (더이상은 이너 프라이머리 탭이 손상) ..
지켜보세요.. 정비시 흘러나온 오일이 누유로 착각할수 있습니다 .
그래도 오일이 누유가 된다면. 가스켓 교환이 답입니다. ㅠㅠ 오일이 약 1리터이므로 누유가 생기면 안됩니다 ㅠㅠ
또한 누유가 프라이머리 가스켓 쪽인지? 이너 베어링 씰 쪽인지도 파악을 해야 합니다 ..
이너 프라이머리 베어링을 교체 할때는 이너 레이서도 교환해야 합니다만.. 이것또한 특수툴이 있어야 합니다.
저가 툴은 박살납니다..
그래서 짐스툴을 사용합니다.
툴이 반달 처럼 생겨서 걸어서 빼는 것입니다 .
연식이 있다보니 이것 저것 할것이 보일것입니다 ..
마지막으로 텐셔너가 구형은 저렴 합니다.
신형은 자동 텐셔너이고 이것이 가격이 30 만원대 입니다.
그러니 프라이머리에 체인 조정 구멍이 있는 구형은 수동 조절입니다 ..
수동 텐셔너는 가격이 비싸지 않습니다. 무조건 새것로 교환 하시는걸 추천 드립니다 .
마지막으로.. 위영상 안쪽에 스프링판이 있습니다. 이것이 꼭 오인하게 장착 미스가 납니다..
쟁반 처럼 생긴것이며.. 포개지면 안됩니다 . 업어져야지만 스프링역활을 합니다. 이것을 정확하게 안할시 체인이 평형을 이루지 못합니다.. 그러면 체인이 데미지를 입습니다( 차종마다 다름) ..
이또한 체크를 해보시길 바랍니다..
파이팅 하세요..
텐셔너의 조절방법은 차종마다 다르지만 .. 프라이머리 체인 유격 . 5/8~7/8 정도 입니다(하프) 그러나 약 1/2을 추천 하지만 올드는 더 찰랑거려야 한다고 알고 있으니 . 5/8정도가 좋을듯 합니다.
스포스터는 또 다릅니다.
스포스터 체인
Cool 3/8~ 1/2
Hot 1/4~3/8
통상 1/2스패너를 .. 눈 높이에 대고.. 들어 올려서 .. 스패너 홈에 위치 하게 합니다..
요즘 신형들은 조정이 없는 자동입니다
..
저도 컨벤세이터 작업해야 하는데요. 엄청 도움되는 영상 댓글입니다. 감사합니다.
큰 토크렌치 사야 겠네여...
이 글은 자료실로 옮기면 좋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