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우디 아람코 2020년 CAPEX 최대 23% 삭감 발표
사우디 아람코는 3월 15일(현지기준) 2019년 실적 발표에서 2020년 투자규모를 축 소하겠다고 밝혔다. 원유 생산량을 최대 Capa.(13 백만b/d)까지 늘리는 동시에 총지출 규모를 23% 삭감하겠다는 것이다. 아람코는 CAPEX를 2018년 351억달러에서 지난 해 328 억달러로 축소했는데 이번 발표에 따르면 올해 CAPEX는 250~300억달러로 감축할 계획이다. 아람코는 2021년 이후 CAPEX 규모에 대해서도 추가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사우디 가스 수요 증가로 가스 업스트림 발주 계획은 유효
사우디 아람코의 CAPEX 축소 발표는 건설업종에 반갑지 않은 소식이다. 하지만 저유 가와 비용 감축 상황에서도 가스 업스트림 프로젝트 발주는 예정대로 진행되고 있다. 2 월 22 일 아람코는 사우디 최초의 비전통, 비수반 가스전 Jafurah 개발 허가를 득했다. 증가하는 내수 수요를 충족하기 위해서는 LNG를 수입하거나 가스전을 개발해야 한다. Jafurah 프로젝트 입찰에 현대건설+현대엔지니어링 컨소시엄과 삼성엔지니어링이 참 여하고 있으며 4월 23일 라마단 시작 전에는 결과를 발표할 것으로 예상된다.
유가 급락으로 해외수주 중장기 전망에 우려 확산, 코로나 영향도 확대 중
한국의 해외수주는 중동 의존도가 높고 플랜트 비중이 높다. 저유가 장기화시 산유국 재 정은 악화될 수밖에 없고 플랜트 발주도 지연될 수 있다. 코로나 확산으로 국가간 이동 제한이 강화되고 있다는 점도 우려된다. 당분간 유가와 코로나 확산 동향을 모니터링 해 야하는 상황이다.
유진 김열매
*** 본 정보는 투자 참고용 자료로서 그 정확성이나 완전성을 보장할 수 없으며, 어떠한 경우에도 법적 책임소재에 대한 증빙자료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 무엇을 살지 모르시겠다는 회원님은 추천종목을 - 어떻게 매매해야될지 모르겠다는 회원님들은 교육을 ☎상담신청: 02-446-1063
▶주식투자의 목적은 ‘돈을 벌어 경제적 자유’를 얻는 것이 유일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매매주도권'을 투자자 본인이 갖고, 스스로 ‘종목선정'과 ‘매매(매수/매도)’를 통해서 회원님의 소중한 주식투자 자산을 늘려가고 쌓아가야 합니다. ▶지금부터 불스탁 주식투자연구소에서 그 방법을 공개하고, 회원님들과 '경제적 자유' 를 공유하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