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이트이론 = 원초아(id), 리비도에 의한 성격 발달, 5단계(성격형성 종결)
정신분석적 접근(pyschoalytic approaches)
정신분석적 접근(pyschoalytic approaches)은 브로이어(Breuer)와프로이트(Freud)의 최기 연구에 기초하여 만들어졌다
자유연상법은 불현듯이 상대방에게 물어보는 것이다. 그 물음 속에서 이 사람의 머릿속에 있는 것을 찾을 수 있다
ex)지금 코로나의 여파에도 불구하고 이태원에 가면 안 되지만 이태원클럽을 가는 것이다. 이것이 정신적 갈등이다. 이 과정에서 사람은 합리화를 한다. 여기서 방어기제가 발동한다.
방어기제란 주먹이 날라 오면 무의식중에 이 주먹을 피하듯이 내 무의식의 폭발을 막는 것이다.
보상,승화,치환,반동형성,합리화, 투사,부정 와 같은 방어기제를 사용한다
억압
상처 받은 것을 무의적세계로 밀어 넣음으로써 잊어버리는 것이다
보상
부족한 점을 감추기 위한 약점을 지각 하지 않거나 어떤 정적특성 발전 시키는 것이다
승화
수용될 수 없는 성적 혹은 공격적 에너지 충동을 수용 가능한 행동으로 돌리는 것을 말한다
치한
원래의 사람이나 사물에 대한 감정을 나타낼 수 없을 때 그 대치인 또는 대치물을 나타낸다
반동형성
원하는 거나 충동적인 행동을 억제하여 그것과 정반대의 행동을 말한다
합리화
상처입은 자아를 설명하기 위해 그럴듯한 이유를 붙이는 것이다
투사
자신에게 수용될 수 없는 욕망이나 충동들을 타인의 탓으로 돌이는 것이다
부정
힘든 현실을 받아들이지 않는 것이다
고착
다음 단계에 대한 불안을 피하기 위하여 발달기 이전 단계에 집착하는 것이다
퇴행
극심한 스트레스나 극단적인 곤경에 직면하면 발달의 이전 행동 양식으로 되돌아가 미성숙하고 부적절한 행동 고수함으로써 불안에 대처하려고 하는 것이다
동일시
자신의 불안과 열등적 태도나 행동들을 피하기 위해 성공적 사례나 조직 사람과 동일시 한다
성격발달
정신분석적 이론의 중요한 업적 가운데 하나는 출생에서 성인기까지 인간의 심리사회적 발달과 특성을 정리한 것이다. 구강기, 항문기, 남근기, 잠복기, 생식기로 구분한다.
구강기
입으로 빨기를 통해 욕구를 충족시키게 되는 시기를 말한다. 어렸을 때 빨기의 고착이 되었을 때 성인이 되어서 과시, 수다, 담배, 폭언 등이 나타날 수 있고, 공격적 행동은 물어뜯거나, 씹거나, 깨무는 등을 예로 들 수 있다.
항문기
유아기 배변훈련 시기에 해당하며 항문 부위가 성격 형성의 중요한 부분이 된다. 유아는 대/소변을 억제, 배설하면서 쾌감을 얻고 부모의 배변훈련을 통해 외적인 강요에 의한 통제를 경험하게 된다. 이 시기 아동들은 자립심과 자율성을 획득하며 분노, 공격과 같은 부정적 감정을 표현하는 방법을 배운다. 그러나 너무 강압적이고 적절하지 못한 배변훈련을 경험하게 되면 고집 세고, 인색하며, 강박적이며, 복종적이고, 지나친 청결 혹은 불결한 경향의 성격을 갖게 된다.
남근기
이 시기 아동은 자기의 성기를 만지고 자극하면서 쾌락을 느낀다. 오이디푸스 콤플렉스, 엘렉트라 콤플렉스가 있다.
잠복기
성적인 충동이 심했던 남근기가 지나고 나면 상대적으로 조용한 시기가 된다.
생식기
이 시기 빠른 신체적, 성적 발달을 보이며 사춘기에서 노령기까지 계속되는 단계이다.
프로이트이론과 에릭슨의 이론 차이점
1. 에릭슨은 프로이트의 리비도보다는 자아의 역할을 강조했다.
2. 성격 발달에 영향을 주는 대상으로 프로이트는 부모의 역할을 강조한 반면 에릭슨은 아동의 자아가 형성되는 심리사회적 환경을 강조하였다.
3. 두 발달이론은 비슷한 시기의 생애단계로 구분되어 있지만 프로이트는 초기 아동기 경험에 초점을 밪추고 남근기 이후 발달에는 관심을 보이지 않았으나 에릭슨은 생애 전반에서의 자아발달을 설명하고 있다.
4. 프로이트와 에릭슨이 설명하는 심리성적 갈등의 양상과 해결책이 다르다.
상담의 목표
대부분의 심리적 기능은 의식 영역 밖에 존재하며 동기를 의식할 수 있을 때만 선택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정신 분석적 상담의 목표는 무의식적 동기를 의식화하여 개인의 문제 근원인 내면적 갈등을 해결하는 것이다.
인본주의적 접근
인본주의적 접근의 대표적인 기법은 인간중심 치료와 계슈탈트 치료이다.
이 접근법은 이용자가 상담관계 형성을 변화시키는 능동적 인자라고 믿고, 이용자의 외적 행동이나 신념의 합리성보다는 감정과 정서를 강조하고 있다.
인간관
인간중심 치료는 부분적으로 정신분석 치료를 반대하는 입장에서 개발되었기 때문에 기본 철학과 방향성은 프로이트와 상당히 다르다. 성선설의 인간관을 갖고 있다.
상담목표
인간중심 치료의 목적은 이용자가 자아를 유지하고 발전시키는 데 필요한 모든 능력을 개발함으로써 자아현실감을 높이고, 치료과정을 통해 얻을 수 있는 경험에 대한 개방성의 증진, 방어성의 감소, 지각의 객관성 증진, 자아수용의 증진 등의 긍정적인 성과를 얻도록 하는 데 있다.
상담중재방법
인간중심 치료에서 상담사의 세 가지 특성은 치료관계의 본질적 부분이다. 일치성 또는 진솔성, 무조건적인 긍적적 관심과 수용, 정확한 공감적 이해이다.
일치성은 상담사가 장애인 이용자에게 완전한 믿음을 줄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무조건적인 긍정적 관심과 수용은 이용자를 존중하고 한 인격체로서 관심을 갖되 어떠한 감정이나 생각, 행위에 대해서 윤리적 판단을 하지 않고 조건 없이 관심을 갖고 이용자 자체를 열린 마음으로 받아들인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