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성국 샘 모의고사자료중에 애매한거 올립니다.
고수님들 성의있는 답변 부탁드립니다.
(답과 풀이가 없어서 기본서 찾아봐도 잘 모르겠더군요)
문제1) 다음설명에서 균형보의 의의를 가장 잘 표현한 것은?
1.연성파괴보
2.취성파괴보
3.설계기준을 제시
4.설계의 안전을 제시
5.현실적인보
문제2)콘크리트 배합강도란
1.콘크리트 배합설계시 목표로하는 재령28일강도이다.
2.콘크리트 부재설계시 목표로하는 재령28일강도이다.
문제3)강도설계법에서 고정하중과 활하중에 대한 하중계수가 활하중의 하중계수가 큰이유?
1.활하중의 변동성이 크기때문이다.
2.활하중은 동하중이기 때문이다.
문제4)플랜지의 유효폭과 관련성이 있는 것은?
1.연성파괴
2.취성파괴
3.전단지연
4.최응력분포범위
5.평균응력분포범위
문제5)피로에대한 설명중 틀린것은?
1.기둥에 대하여는 검토하지 않아도 된다.
2.피로는 반복하중에 의해서 철근의 항복응력을 초과할 경우에 발생한다.
첫댓글 솔직히 문제 엿같네여 음 일단 균형보는 연성파괴보와 취성보와의 기준을 제시하기 위한 기준인데여 철근과 콘크리트가 동시에 파괴되는 이상적인 즉 현실적으로 불가능한 상태이구여
콘크리트 배합강도는 설계기준 강도 같은데 설계시 기준으로 하는 재령 28일 압축강도이구여
슬래브에서 직접설계법과 간접 설계법 적용규정에 보면 활하중은 고정하중의 3배 2배 대충 이거 아시지여? 정샘 말로는 모든 토목설계에서 활하중이 고정하중보다 커야 한답니다 그 이유는 까먹었구여
플랜지의 유효폭은 정의부분에 나와있는데....대칭가 비대칭 티형보에서 유효폭인 다른 것은 평균 응력분포범위가 다르기 때문이구여
기둥의 피로는 검토 안하는 것은 보기에 많이 나오니 꼭 이해하시구여 피로는 항복과 크리프와 변형과 비교해서 이해하셔야 하는데 지금 언뜻 정확하게 생각이 안나네여 책 찾아보고 담에 알려드릴께여
제가 적은 것은 정답이 아닙니다 정확한 것은 책 찾아보심 정확할 겁니다 걍 제가 아는 범위 내에서 적은 거니 참고만 하시길...틀려도 이해하시구여
그래도 시간내서 이렇게답글달아주시니 고맙군요! 저도 문제 별로 라고 생각했답니다.비비꼬아서 낸문제 같아요! 그래도 혹!시험에 나올까봐 불안한 맘에^^
1번에는 3번 2번은 1번입니다. 균형보일때의 철근비가 이 정도 되니까 철근을 이거보다 적게 넣어라 하는 철근비 설계할때의 기준을 제시하는거고...2번은 말그대로고 2번의 예문2는 fck자나요,.,
1. (3) 2.(1), 3(??), 4.(5), 5.(1).... 3번은 아무리 해도 답을 모르겠네요. 활하중이 동하중이라 변동성이 크다,..이렇게 나오면 확실한데 두개를 분리하니. 쩝... 몰겠습니다. 하지만 꼭 한가지를 답하라면... 고정하중의 '고정'과 반대되는 개념으로 '동'으로 해서... 2번쪽이 가깝지 않을까 하네요. ^^;;
3번엔 2번맞아요.이테크 역학 3장 이론 마지막 부분에 보면 갑작스런 하중이 작용할때 2배정도 더 커진다나 머 그런 비슷한 내용이 나옴..
1번은 균형보원칙에해당대는거고요-답은 설계기준을 제시하기위해서입니다 2번은배합강도니 배합을목표로하죠 3번은활하중이 고정하중보다 변동이크기때문에 게수를크게하는거고요 4번은유효폭은 전단지연과 관게가잇죠
5. 피로는 보나슬래브에서검토합니다 기둥은안하며 항복하기전 허용한도이내에서 검토합니다 열공들하세여..
제 생각에는 3,1,1,3,2 인것같은데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