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9.1(주일) 요한복음 16:25~33 ‘내가 세상을 이기었노라’
요한복음 16장은 예수님께서 십자가를 지시기 직전 제자들에게 하신 고별설교입니다. 특히 25~33절의 말씀은 에수님께서 제자들에게 주시는 위로와 약속, 그리고 세상을 이기는 방법에 대한 놀라운 진리를 담고 있습니다. 예수님께서는 33절에 “세상에서는 너희가 환난을 당하나 담대하라 내가 세상을 이기었노라”고 선포하십니다. 이 말씀은 제자들에게 주신 가장 위로되고 힘이 되는 약속 중의 하나입니다. 예수님께서는 십자가의 죽음과 부활을 통해 세상의 죄와 죽음, 사단의 권세를 완전히 이기셨습니다. 이는 단순한 승리가 아니라, 죄인된 인류를 구원하기 위한 승리입니다. 예수님은 제자들이 앞으로 세상에서 많은 어려움과 환난을 겪을 것을 알고 계셨습니다. 그러나 예수님께서는 그들에게 ‘담대하라’고 말씀하시며, 자신이 이미 ‘세상을 이기셨다’고 약속하십니다. 주님의 약속의 말씀을 의지하여 우리도 세상을 이기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1. 성령께서 밝히 해석해주시는 음성을 들어야 합니다(25~27절)
25절에서 예수님은 그동안 제자들에게 많은 영적 교훈을 비유로 말씀하셨는데, 때가 이르면 밝히 이르겠다고 하십니다. 여기서 ‘때’는 예수님이 십자가 사명을 마치시고 세상을 떠나 아버지께로 돌아가시는 때를 말합니다. 이후 성령님이 오셔서 아버지에 대한 예수님의 모든 교훈을 제자들에게 밝히 알려주십니다. 요한복음 16:13에서 예수님은 “진리의 성령이 오실 때에 그가 너희를 모든 진리 가운데로 인도하시리니 그가 자기의 것으로 말씀하지 아니하고 오직 들은 것을 말할 것이요 또 장차 될 일을 너희에게 알리시리라”고 말씀하십니다. 성령은 우리 안에 거하시며 우리에게 하나님의 말씀을 깨닫게 해주시고 앞으로 일어날 일들을 미리 알려주셔서 우리가 어떤 상황에서도 지혜롭게 대처할 수 있도록 해주시는 하나님이십니다. 우리의 스승이신 성령께서 성경을 교과서 삼아서 오늘도 우리를 가르쳐주십니다. 성령께서 우리의 환난을 말씀으로 해석해주실 때, 우리는 그 해석을 통하여 세상을 이길 수 있을 뿐 아니라 이로 인해 주님을 더욱 사랑하게 되고 예수님의 이름으로 아버지께 기도하는 삶을 살게 됩니다. 적용) 지금까지 살면서 가장 힘들었던 사건은 무엇입니까? 또한 성령께서 말씀으로 밝히 해석해주신 나의 환난은 무엇입니까?
2. 예수님을 믿는 믿음이 있어야 합니다(28~30절).
세상을 이기려면 예수님을 믿는 믿음이 있어야 합니다. 요한일서 5장 4~5절에 “대저 하나님께로서 난 자마다 세상을 이기느니라 세상을 이긴 이김은 이것이니 우리의 믿음이니라 예수께서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믿는 자가 아니면 세상을 이기는 자가 누구뇨” 예수께서 28절에 “내가 아버지에게서 나와 세상에 왔고 다시 세상을 떠나 아버지께로 가노라”고 명확히 말씀하시니 이제야 제자들이 예수님께서 하나님에게로 오신 분임을 믿는다고 고백합니다(29,30절). 물론 제자들이 아직 그 의미를 완전히 이해한 것은 아니지만, 비유가 아니라 밝히 말씀하시는 예수님으로 인해 그 분이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믿고 고백하게 되는 것입니다. 이렇게 내가 하나님의 말씀을 다 이해하고 깨닫지 못해도 주님의 말씀을 듣고 주님을 “믿사옵나이다”(30절)하며 받아들이는 고백이 중요합니다. 이렇게 주님을 믿음으로 ‘나의 주’로 고백하고 우리가 하나님께 속한 자라면, 즉 예수님을 믿는 자라면 세상을 이길 수 있는 능력을 이미 가지고 있는 것입니다. 로마서 8장 37절 “그러나 이 모든 것에서 우리를 사랑하시는 이로 말미암아 우리가 넉넉히 이기느니라” 우리를 향한 하나님의 사랑은 우리가 세상의 어떠한 어려움과 고난 속에서도 승리할 수 있도록 하는 강력한 무기입니다. 그러므로 예수님을 믿는 믿음은 우리에게 세상을 이길 수 있는 능력을 줍니다. 왜냐하면 예수님께서 이미 세상을 이기셨고, 그 분의 영이 우리 안에 거하시기 때문입니다. 적용) 나는 예수님을 나의 구주로 믿는 믿음이 있습니까? 오늘밤 이 세상을 떠난다 해도 천국갈 믿음이 있음을 확신합니까?
3. ‘환난을 당하나 담대하라’고 말씀하시는 예수님을 믿음으로 바라보아야 합니다(31~33절)
우리가 세상을 이기려면 이미 세상을 이기신 예수님을 믿고 의지해야 합니다. 예수님은 제자들의 믿음을 인정하는 동시에 아직 완전히지 않다고 말씀하십니다. 그것은 이후 예수님이 잡히시자 제자들이 주님을 버리고 도망칠 것이기 때문입니다(31,32절). 그러나 예수님은 그 때도 혼자 있지 않고 하나님이 자신과 함께 하신다고 고백합니다(32절). 그리고 주님은 세상을 이겼다고 선포하시며 제자들에게 “환난을 당하나 담대하라”(33절)고 권면하십니다. 성도가 세상을 이기려면 담대해야 합니다. 아니 담대할 수 있습니다. 이는 나와 함께 하시는 예수님이 세상보다 크고 이미 승리하셨음을 알기 때문입니다. 적용) 지금 내가 겪고 있는 환난을 어떻게 대하고 있습니까? 나는 세상을 이기신 예수님을 믿음으로 바라봅니까?
결 론
세상을 이김은 나의 힘이 아닌 예수님의 능력입니다. 예수님을 믿고 의지하며 성령께서 말씀으로 통해 고난을 해석해 주시는 음성을 듣고 담대함을 얻을 때 가능합니다. 날마다 세상을 이기시는 역사가 있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