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이스피싱 금융사기 유의사항 안내
고객님의 소중한 금융자산 보호를 위해 보이스피싱 피해사례 및 유의사항을 안내드립니다.
[피해사례]
■ 저금리 대환대출, 정부지원 전세자금대출을 빙자하여 기존대출 상환, 신용등급 상향 등 명목으로 피해금 편취
■ 택배·돌잔치·부고장·체납세금 등을 사칭하여 문자메시지에 URL을 첨부, 클릭 유도 후 악성앱 설치하여 개인정보 탈취
■ 문자 또는 카톡으로 가족(지인)을 사칭하여 금전 요구 및 개인정보 탈취
■ 금융·수사기관 직원을 사칭하여 범죄 피해 예방을 빙자한 악성앱(시티즌코난 모방) 설치 유도
■ 타인의 목소리를 흉내내는 ‘딥보이스’ 기술로 가족(지인)을 사칭하여 금전 요구
※※※ 악성앱 : 휴대폰에 저장된 연락처·사진 등 개인정보 탈취 및 원격제어·통화탈취로 금전피해를 발생시키는 악성 프로그램 ※※※
[유의사항]
■ 대환대출, 정부지원 대출가능 여부는 제도권 금융회사에 직접 문의하세요!
■ 출처를 확인하지 않은 URL은 절대 누르지 마시고 의심스러운 전화와 문자는 즉시 차단하세요!
■ 가족(지인)이 문자(카톡)으로 금전 또는 개인정보를 요구하는 경우 반드시 직접 전화를 걸어 사실 여부를 확인하세요!
■ 시티즌코난 앱은 공식 앱스토어에서만 다운받고 문자로 설치요구시 절대 접속하지 마세요!
■ 전화로 가족(지인)을 사칭하여 금전을 요구하는 경우 다른 가족(지인) 등 제3자를 통해 해당 사실을 직접 확인하세요!
[알아두면 좋은 서비스]
■ ‘여신거래 안심차단’ 서비스 : 본인명의 여신거래가 신규로 실행되지 않도록 사전 차단(은행권 영업점 방문 신청)
■ ‘엠세이퍼(msafer.or.kr)’ 명의도용 확인 서비스 : 휴대전화 가입사실현황 조회
■ ‘시티즌코난’ 앱(안드로이드만 해당) : 보이스피싱 악성앱 검사
■ 카카오톡 ‘보호나라’ 채널 : 문자메시지의 URL 정상여부 확인
★보이스피싱 피해 발생 즉시 경찰청(☎112) 및 금융감독원(☎1332)에 신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