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ecial∼안동병원 교육연수 4월14일(월)~15일(화) ~14일 1일 참가도 가능 문의 010-8890-8058
대한민국 고객만족 경영의 원조, 가장 가보고 싶은 연수처, 국내에서 MK정신을 가장 모범적으로 실천한 롤 모델
안동병원의 서비스에는 안동병원의 가치를 담고 있습니다. 고객중심, 공동체 화합, 사회봉사를 실현하기 위해 모든 역량을 다해 최상의 서비스를 실현하고 있는 곳 입니다.
강보영 이사장은 매일 아침 고맙습니다∼ 라는 인사로 솔선수범하고 친절서비스를 시스템화하여 병원문화를 선구적인 기업문화로까지 끌어 올렸습니다.
지난 30년간 실천해온 서비스는 병원에 대한 개념을 바꾸고, 건강에 대한 개념을 바꾸고, 의료진에 대한 인식을 바꾸었습니다.
안동병원 견학을 통해 서비스 현장견학, 마케팅 성공사례 연구, 경영시스템, 교육시스템, 경영전략, 인적혁신방법 등을 배울 수 있는 최고의 기회입니다.
이번 연수를 통하여 강보영 이사장의 리더십과 철저하게 의식화된 임직원들의 서비스 마인드를 통하여 우리의 정신과 자세를 더욱 새롭게 변화하게 될 것입니다.??
●안동병원 추천 이유 일본 MK택시를 다녀와서 친절서비스 CS프로그램을 가장 성공적으로 도입 및 운영하고 있는 곳이 백산주유소와 타이어뱅크, 그리고 안동병원 등이 있다.
이 가운데 안동병원이 으뜸으로 손꼽는 이유가 경영시스템과 교육시스템이 체계적으로 운영되고 있기 때문이다.
안동병원은 1박 2일 동안 연수를 받아야할 만큼 내용이 풍부하고 응용할 부분도 많다.
많은 연수자들이 최고로 손꼽는 안동병원은 꼭 한 번 다녀와야 연수처 중에 1번지다.?
●안동병원의 설립 이념 안동병원은 친절한 병원, 깨끗한 병원, 봉사하는 병원이라는 슬로건을 내걸고 설립되었다.
일본MK택시 친절경영을 배워서 최고의 병원으로 거듭 태어난 것이다.?
●안동병원 설립 배경 설립자 강보영 이사장이 젊은 시절 안동의 모 병원에 입원한 적이 있었다.
그 때 당시 콧대 높은 의사와 형편없는 시설, 불친절한 서비스에 실망하여 훗날 병원을 세우게 되었다.
고등학교 동창들과 약속한 내용이 나이 40세가 되면 고향으로 내려와 지역사회에 봉사하겠다고 약속한 것을 지키기 위해서 고향인 안동에 병원을 세운 것이다.?
●안동병원 설립 초기 강보영 이사장은 의사 출신이 아니다. 고향인 안동에서 10여년간 과수원과 배추농사, 농업용 스프링클러를 장사하던 사람이다.
그가 친절하고 실력 있는 병원 사업을 위해 동업자를 찾았지만 모두들 반대했다.
다행히 정부의 도움을 받아 1982년 종합병원을 개원하게 되었다.
하지만 농촌이라 의사를 구하기도 어렵고 기존 병원의 경계와 견제로 많은 고전을 했다.?
●안동병원 벤치마킹 강보영 이사장은 타 병원과 차별화된 경영을 하기 위해 고객 환자의 입장에서 배려하는 맞춤서비스를 도입하여 경영혁신을 주도했다.
가장 먼저 벤치마킹을 한 곳이 일본 MK택시였다. 1년에 두 번 임직원을 MK택시회사에 친절서비스 해외연수를 보냈다. 연수를 다녀오자마자 친절서비스 운동을 전개했고 환자 수가 크게 늘어나기 시작했다.
교육을 더욱 강화했다. 그 대신 급여와 복지를 경북 도내 최고수준으로 높였다.???
●안동병원 MK정신 도입처음에는 원로 의사들의 반발이 거셌다. 왜 우리가 환자에게 인사를 해야 하는가? 왜 우리가 환자에게 고맙다고 해야 하는가? 라고. 하지만 일본MK택시연수를 다녀온 직원들부터 달라지기 시작하면서 환자들과 보호자들이 감동하기 시작했고, 입소문이 퍼지면서 안동병원을 찾는 환자들이 계속 늘어나자 서서히 이해하기 시작했다.
2년 만에 몰라 볼 정도로 성장했고, 직원들도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얻게 되었다.
●안동병원 도약 발전 안동병원이 일본MK택시 친절서비스 정신으로 환자수가 급증하자 10년간의 적자 수렁에서 벗어났고, 독특한 고객서비스 제도를 도입했다.
입원에서 문상까지란 캐치프레이즈를 내걸고 퇴직 환자를 방문 간호하고,?밤 10시까지 야간 진료시간을 연장하고, 국내 최초로 365일 진료 개시 등 환자들에게 좋은 큰 호응을 얻었다. 매출액의 1%를 안동지역의 발전과 문화개선사업, 복지사업에 기부하는 등 모두 일본 MK택시에서 배운 것을 도입했다.?
●안동병원 차별화 서비스안동병원의 서비스에 환자들이 어리둥절할 정도로 친절했다. 다른 병원과는 달리 퇴원할 때 담당 병동 간호사들이 모두 나와 로비까지 나가서 인사를 했고, 퇴원 후 한 달이 지나면 직접 환자의 가정을 방문해 건강을 체크해주었고, 입원 중인 환자가 사망하면 의사들이 검은 양복을 입고 문상을 한다.
●안동병원은 ~ KBS TV 일요스페셜과 각종 언론 매스콤에서 보도된 것 처럼, 1992년 일본MK택시 친절서비스를 도입하여~
병실고객 문안인사, 고맙습니다 운동전개, 화장실 청소, 5S운동, 우리들의 신념 6가지, 우리의 실천 3가지, 무결점 서비스 캠페인, 가정방문 간호제, 야간병원(밤10시까지 외래 정상진료), 공기청정식 소각로, 오폐수처리시스템 등 환경경영, 365일 휴일없는 병원, 응급실24시간 전문의 진료, 사망환자 합동추도제, 고객만족 지식경영 도입, 보호자없이 간호사가 간호 및 간병하는 전인 간호제, 고객 마일리지 제도, SMS스마일운동, 해피콜 운영, 고객초청간담회, FUN 경영도입, 팀제 중심의 조직개편, 여성센터 야간휴일진료, 토요 전일제 등 다양한 서비스와 마케팅으로 혁신을 통해 지방병원을 세계적인 대형병원으로 만들었다. 안동병원은 꼭 한 번 가야할 CS교육의 1번지이자 임직원들의 의식교육 코스다.
●?4월 14일 (월) 일정 14:00?안동병원 도착 및 교육과정 소개 14:30?안동병원 경영시스템 PT?안동병원 교육시스템 PT??? 일본MK택시, 삼원정공 벤치마킹 사례 설명 등 교육 17:00?직원 교육훈련모습 참관 18:30?저녁식사(안동시내) 찜닭전문점 종손) 식사후 1박2일 참가자는 워크샵, 1일 참가자는 각자 귀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