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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 작품을 NFT로 만드는 게 언론에 좋은 장사일까요.
소스: EK 이페어케이 플러스 https://ownermarket.net/nplanet/profile/40
2021년은 NFT가 대중에게 빠르게 다가가는 해다.연초만 해도 NFT는 새로운 유행의 수집품이었다.최고가 경매를 통해 주류 시야에 들어온다.연말에는 기술과 자본의 지원을 받아 과학기술기업, 패션기업, 패스트소사이어티도 잇따라 자체 NFT를 발행해 다른 방식으로 타당성을 시험하고 있다.
NFT는 하나의 높은 개념에서 수많은 온디맨드 애플리케이션으로 진화함에 따라 언론기관도 뒤떨어지지 않는다.《뉴욕 타임스》, AP통신 등 외신독자적인 NFT 제품을 추진하면서 확산 추세를 보이고 있다.본기 퀀미파이(ID:quanmeipai)는 NFT 분야 해외 언론사의 탐색을 시작으로 NFT 진출 수익과 리스크를 분석한다.
주류 시야에 들어오는 NFT
NFT의 전칭은 '비동기화 통화'(Non-Fungi)다.ble Token,NFT), 글자 그대로 보면 "아니다"질화(質化)는 교체 불능, 분할 불능을 의미한다.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각종 화폐, 예를 들면 지폐는 바꿀 수 있다.예를 들어 네가 한 덩어리를 쓰고 또 한 덩어리를 벌어도 총자산에는 변화가 없다.
하지만 NFT는 달리 주소가 적혀 있는 것처럼 생각할 수 있습니다.일반 쪽지와는 다른 종이쪽지이 주소는 블록체인 상에서 생성되고 지향됩니다.유일무이한 디지털 자산.누구나 이 주소를 통해 자산의 소유권 및 그 거래기록을 추적할 수 있다.
NFT의 발전에는 블록체인 기술 지원이 필수적이다. 2015년 8월 이더리움 블록체인 플랫폼 탄생생, NFT의 발전과 운영을 위하여 제공하였다.
2017년 6월 첫 공식 NFT 프로젝트인 '크립토펑크(Cryptopunk)'가 탄생하면서 투자와 예술권 신분의 아이콘으로 급부상했다.'암호화 펑크' 시리즈의 프로필 사진은 모두 1만 개. 휴대전화로 보면 간단한 프로필 사진이지만 낙찰가는 놀랍다.
2021년에는 예술가 비플의 NFT 작품 '매일: 5000일 전'이 6900만 달러에 낙찰됐다.5000점의 각기 다른 그림으로 구성된 거대한 콜라주 작품이다.
쏟아지는 거액 경매가 NFT에 대한 글로벌 투자자들의 열기에 불을 지폈고, 댑레이더에 따르면 NFT 매출은 2021년 7월부터 폭발적으로 증가해 9월 정점을 찍었고, 연간 시가총액은 250억 달러에 육박해 전년 동기 대비 300배 이상 증가했다.
NFT의 발전 과정을 회고하다.출처: ownest
맥도날드의 NFT 작품 '빅맥 큐브',럭셔리 브랜드 루이뷔통(Louis Vuittond)의 모바일 게임 루이뷔통(Louis Vuittond) : THE GAME. 지난 1년 동안 우리는 다양한 업종의 유명 브랜드들이 NFT에 진출하는 것을 목격했다.
왜 NFT는 파국을 지속할 수 있을까. 무한 복제의 디지털 세계에서 디지털 자산에 희소성을 부여하려는 NFT의 시도 때문일 것이다.2021년 NFT 열풍에서 우리는 NFT의 이면에 더 다양한 가치: 사교적인 속성, 열린 정신, 유명인, 브랜드 효과를 볼 수 있었다.이런 가치들은 언론기관에 있어서도역시 기회를 의미한다.
이런 전통 신문 기구는 잇달아 NFT 제품을 출시하였다.
"신문은 역사의 밑그림", 언론기관은 역사의 기록으로 삼는다.녹음자, 독보적인 콘텐츠 판권을 다수 보유하고 있으며, NFT를 출시하는데 있어 천연적인 장점을 가지고 있다.
2021년에는 언론사들도 NFT를 시험 가동하기 시작했다.이 게임에 가장 먼저 합류한 것은 뉴욕타임즈다.2021년 3월 뉴욕타임스(NYT) 작가 케빈 루스(Kevin Roose)는 자신의 칼럼을 NFT로 만들어 56만 달러라는 비싼 값을 받았다.[1]
타임은 자신의 트레이드 마크인 'NFT화. 이 가운데 1959년 1월 19일자 타임스 우주탐사는 약 30만 달러에 낙찰됐다.
타임은 종이판 복각 외에도, NFT에 의거했다.새로운 예술적 시도를 하다.이 주간지는 2021년 9월 23일 '타임피스(TIMEPiece)'라는 시리즈 NFT 작품을 출시하며 40명의 예술가로부터 4676점의 작품을 소장하고 있다.해당 시리즈 NFT 작품을 구매한 이용자는 타임즈에서도 이용할 수 있다.주간지 창간 100주년 전까지 그 홈페이지 내용을 무제한으로 방문한다.[2]
CNN은 '우리를 바꾸는 순간'이라는 NFT를 선보였다.프로젝트는 대표적인 역사를 순식간에 디지털 소장품으로 전환해 발매할 계획이다.이 프로젝트가 선보이는 첫 번째 NFT는 모두 두 종류로, 각각 500개씩 발행되며, 개당 25달러의 가치가 있다.
과거에는 이런 순간들을 수집할 방법이 없었다.오래된 그림과 동영상을 인터넷에서 찾을 수 있지만 소유할 수도 없고, 인쇄 신문이나 잡지처럼 보여 줄 수도 없다"고 말했다.CNN은 이 시리즈 NFT를 내놓은 이유를 이렇게 설명했다.[3]
AP통신도 곧 NFT 사진작품의 거래 플랫폼을 선보일 예정이다. 1차 NFT 촬영작은 1월 31일부터 순차적으로 발매되며 AP 통신 기자들이 촬영한 우주·기후·전쟁 등의 주제를 담은 사진들이 나온다. AP통신도 2주마다 계획 중이다.한정판으로 나온 퓰리처상 수상 사진입니다.
"175년 동안 심금을 울리는 그래픽으로 전 세계의 굵직한 뉴스를 기록한 AP통신 사진작가들은 지금도 공감할 수 있다. 디웨인 데사울니어스 연준 커뮤니티 블록체인·데이터 라이선스 총괄은 이같이 밝혔다. [4]
이 작품들은 이더리움에서 주조되고, 거래 플랫폼은 블록체인 인프라 플랫폼인 수아가 구축하며, 수아 마케팅 담당자는 이번 협업이 '가상세계와 현실세계의 연결'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보도기관이 NFT에 가입하면 어떤 수익이 있습니까?
NFT에 대한 초탐사를 돌이켜보면 뉴욕타임스, 쿼츠 등이 NFT 관련 기사를 NFT로 전환했고, 이후 대표적인 저널리즘 작품인 'NFT화'가 상대적으로 주류로 자리 잡는 등 처음에는 실험적이었다.AP통신으로 대표되는 매체들은 이제 NFT 거래 플랫폼 구축을 모색해 보다 다양한 NFT 제품 창출을 시도하고 있다.
그렇다면 뉴스기관이 NFT에 입사한 데는 어떤 유인 요인이 있을까.
우선 NFT 작품 발행이 각 매체에 가장 직접적인 보상은 마케팅 가치와 경매 수익이다.현재, 저널리즘은 충분한 사용자가 뉴스를 위해 비용을 지불하고, 충분한 광고주가 광고 자리를 위해 비용을 지불하고 싶어하지 않는 어려움에 직면하여, NFT를 발행한다.품, 신문기관이 큰 수입을 얻어 더욱 가치 있는 기사를 채집하는 데 쓸 수 있다.예를 들어 AP통신은 NFT 경매로 얻은 수익을 진실하고 공정한 신문기사를 촉진하는 데 사용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둘째, 미디어가 보유한 방대한 분량의 오리지널 작품들이 NFT로 바뀔 수 있고, 이를 사업자들은 빠르게 콘텐츠의 현실화를 위한 통로라고 인식한다.특히 원천능력이 뛰어나고 역사가 오래된 거대 미디어들은 규모화된 양질의 콘텐츠를 축적해 NFT 가입 비용을 절감한다.무엇보다 많은 작품들이 그 자체로 유일무이하고, 정보 유통 측면에서 볼 때 굳이 소장할 필요가 없을 정도로 공공적인 속성이 강한 것은 사실이지만, NFT로 바뀌면 작품 자체의 독점성과 기념의미가 크게 부각되고, 하나의 NFT화된 콘텐츠가 미디어에 가져다주는 2차 수익은 그 첫 배급 채널의 단가를 훨씬 웃돌게 된다.
셋째, NFT는 디지털 뉴스레터의 소유권에 대한 솔루션을 제공한다.워싱턴포스트(WP)의 재러드 디커(Jarrod Dicker) 비즈니스 부사장은 "NFT의 가치는 소유권을 미디어로 가져오고 개인과 그가 만든 작품에 더 많은 가치를 부여하는 것"이라며 "수익뿐 아니라 콘텐츠의 사용과 허가, 배포를 통제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5]
예를 들어 온라인 플랫폼에서는 뉴스기관이 뉴스 기사 전재를 주도하지 못해 트래픽 수입의 대부분을 플랫폼이 가져가는 경우가 많은데, 독보적인 NFT 제품 개발은 뉴스기관이 수익을 올리는 중요한 통로가 된다. 콘텐츠의 거래 경계가 애매모호하기보다 쉽게 가려질 수 있다.
마지막으로 NFT를 판매하는 것은 언론매체와 이용자들의 연결고리를 강화하는 데도 도움이 된다.뉴스와이드 NFT를 살 때 복사하기 어려운 칼럼과 사진 이미지를 산다는 것은 신분의 상징이자 개인과 언론기관의 관계를 보여주는 증거다.
과거에는 상대적으로 미디어와 애착 사용자 간 연결고리가 약해 오프라인 커뮤니티를 조직하거나 커뮤니티 운영을 하는 데 애를 먹었지만, 반대로 개인이 어느 매체의 장기 사용자라는 것을 증명하기란 어려운 일이다.이러한 언어 상황에서 뉴스류 NFT 제품을 거래하는 것은 언론과 사용자 간의 강력한 연관 방식이 된다.
더 버지의 부편집자인 엘리자베스 로파토는 저널리즘이 NFT 열풍의 수혜를 받기 위해서는 커뮤니티 감각이 중요하다고 봤다.그는 "NFT는 일종의 암호화폐 지급 증빙서류로 열성팬들이 NFT를 구매해 기자나 기관에 지지를 보내고 그에 따른 사회적 가치를 얻을 수 있다"고 말했다.[6] 이것도 이런 관점을 좀 더 구체적으로 해석한 거고
현재 언론기관의 NFT 제품도 더 많은 응용 시나리오를 확장하고 있다. 예를 들어 '보그' 싱가포르 버전은 '파이어 스커트' 등 15개의 NFT 패션 제품을 출시했는데, 이용자는 알타바라는 패션 게임에서 이를 이용할 수 있다.당첨자에게는 디지털 인증서와 크리에이티브 디렉터가 디자인한 NFT 스커트 밑그림이 함께 전달된다.
폭스방송이 '릭 앤 모티'의 창작자 댄 하몬과 손잡고 '사상 최초로 완전히 블록체인에 기획된 시리즈 애니메이션' 개발에 나선 배경에는 1억 달러의 자금 지원이 있었다.[7]
출판·미디어 업계에서 NFT 제품 출시는 블록체인 기술을 기반으로 한 생태적 가치사슬을 구축하는 첫걸음일 뿐이다. 앞으로 수집, 가치보장, 유통 등의 속성을 갖춘 NFT가 더 많은 뉴스 활용 시나리오와 결합될 것으로 기대된다.
뉴스류의 NFT를 발전시키는데, 이러한 결함은 무시할 수 없다.
뉴스기관이 NFT에 입국하면 이런 여러 이점이 있지만 모든 뉴스기관이 NFT를 시도하기에 적합한가?미리 알아야 할 결함은 무엇일까.
우선 NFT 시장은 아직 성숙하지 못했다.물이 불어나는 경매액 뒤에는 디지털 소장품 시장의 야만적 성장을 지속적으로 지켜볼 필요가 있다. 많은 수집가들이 NFT를 마치 당초 비트코인처럼 폭리적 투자로 인식하면서 투기와 노이즈 마케팅으로 인한 불확실성을 키우고 있다.많은 뉴스 관련 NFT의 실제 가치는 측정하기 어렵고 무분별하게 유입된다.판은 구덩이를 밟기 쉽다.
일부 NFT 플랫폼에도 허점이 있다. 1월 7일 사용자 Moxie는 현재 최대 NFT 거래 플랫폼인 OpenSea에서 실험했습니다. Moxie는 NFT를 주조했지만 IP 주소에 따라 NFT가 바뀐다는 것을 곧 알아냈습니다. 이 간단한 실험을 통해 Moxie는 이 플랫폼의 NFT를 실증하였다.해당 애플리케이션이 블록체인에서 작동하지 않는다는 것은 그가 만든 NFT가 유일무이한 특성을 잃었다는 것을 의미한다.[8]
둘째, 암호화폐와 마찬가지로 NFT 산업체인의 에너지 소비도 도마 위에 올랐다.현재 NFT 거래는 이더리움에서 주로 이뤄지고 있다.경매에서는 광부들이 거래를 우선 처리하도록 하기 위해 전 세계에 퍼져 있는 광부들이 산력 경쟁을 벌일 수 있도록 높은 '연료비'를 지불해야 하며, 이 과정에서 많은 전력을 소비하고 이산화탄소 배출을 늘릴 수 있다.[9]
NFT의 에너지 소비가 생각보다 과장되지 않고 기술 발전에 따라 에너지 소모량이 더 줄어들 것이라는 의견이 엇갈리지만 논란은 여전히 크다. 사회적 속성이 강한 언론기관의 경우 환경보호·에너지 문제 등에서 일반 기업보다 도덕성이 높아질 수 있다.
셋째, 이익이 많이 나는 경매가 눈에 띄지만 뉴스 카테고리 NFT 발행의 문턱은 아직 높은 것 같다.뉴욕타임스(NYT)부터 AP통신, 폭스부터 타임지까지 현재 해외 유력 언론사 NFT가 대형 미디어그룹에 의해 발행되고 있고, 이들 기관만이 NFT화 가능한 콘텐츠를 충분히 보유하고 있다.따라서 현재 단계에서 NFT언론계 전반의 경영 증수 채널은 아닐지 몰라도 특히 소자본 경영의 언론사 입장에서는 NFT 투입 비율을 신중히 검토해야 한다.
결국 언론사의 NFT 발행은 자신의 신뢰와 권위를 손상시킬 수 있다.천문학적인 가격의 가치 부재로 디지털 화폐, 원우주, NFT 예술품을 '노이즈 3형제'라고 부르며 언론사가 NFT를 발행하는 행위 자체도 암호경제에 대한 자신의 권위를 걸고 배서를 하고 있다.
언론사 스스로 NFT의 주조자가 된 마당에 NFT 열풍의 노이즈 마케팅과 금융사기극도 냉정하게 바라볼 수 있을까.그동안 NFT와 암호화폐에 대해 조심스럽고 비판적이었던 언론들이 미래 언론 스스로 이익의 한 축이 됐다면 그런 부정적인 사건들을 객관적으로 보도할 수 있었을까.예를 들어 CNN에서 NFT 발매 발표트윗에 CNN이 돈을 벌어먹는 꼴을 비꼬는 이용자들이 적지 않다.
한 이용자는 "언론기관으로서 열심히 대우받고 싶었던 줄 알았다.
차고지 경매(가정이 방치한 고물정리 판매 행사)를 한 번 생각해 보시겠냐"는 비아냥도 나왔다.
그림 출처: Twitter
미디어 자체의 특수 기능은 그렇지 않음을 알 수 있다.뉴스 제품의 NFT화에 대한 언론 자체의 판단에만 영향을 미칠 뿐 아니라, 미디어의 상업화에 대한 사용자의 용인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물론 어쨌든, 각종 요소는 결코 아니다.'NFT+ 뉴스'의 전반적인 흐름을 저해할 수 있다.현재 일부 언론사가 NFT화의 길을 걷고 있는 것도 어느 정도 탄력을 받고 있다.글자 그대로의 금융가치와 전파가치의 융합으로 언론기관의 양질의 콘텐츠는 두둑한 이차보수를 받게 된다.다만 저널리즘은 NFT 시장 개척에 있어 다른 일반 기업 주체보다 조금 더 신중하고 고민해야 한다.
[오늘의 호흡]
뉴스기관이 NFT에 가입하는 것을 잘 보세요.공연요? 사용자로서 어떤 뉴스 카테고리 NFT 상품을 기대하십니까?채팅창에서 저희와 소통해 주시길 환영합니다~
참고 링크:
[ 1]The Verge . The New York Times just sold an NFT for more than half a million dollars :
https://www.theverge.com/2021/3/25/22350663/new-york-times-nft-auction-half-million-dollar-article-charity
[ 2]https://time.com/5948741/time-nft-covers/
[ 3]CNN.Vault by CNN: https://vault.cnn.com/faqs
[ 4]AP to launch NFT photography marketplace built by Xooa
https://www.ap.org/press-releases/2022/ap-to-launch-nft-marketplace-built-by-xooa
[ 5][6]CJR . Could NFTs help the media , or are they just a sideshow ?
https://www.cjr.org/the_media_today/could-nfts-help-the-media-or-are-they-just-a-sideshow.php
[ 7]Cointelegraph . Fox teams up with Rick and Morty co-creator on animated NFT series :
https://cointelegraph.com/news/fox-teams-up-with-rick-and-morty-co-creator-on-animated-nft-series
[ 8]Moxie . My first impressions of web3 :
https://moxie.org/2022/01/07/web3-first-impressions.html
[ 9]The Verge . The climate controversy swirling around NFTs :
https://www.theverge.com/2021/3/15/22328203/nft-cryptoart-ethereum-blockchain-climate-change
NFT 오너마켓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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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저자 본인만을 대변하고 이페어 플랫폼은 정보 저장공간만 서비스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