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들은 감동적인 이야기를 좋아하십니까? 그렇다면 이야기를 더 잘 이해하기 위해서 우선 지도를 펼치십시오. 그러면 여러분들이 아마 알고 계실 중국과 일본 사이에 반도 하나가 놓여 있을 것입니다.
바로 그 반도가 한국이라는 이름을 지닌 나라입니다. 이 이야기의 주인공은 바로 이 조그마한 나라의 어떤 마라토너입니다.
지도에서 보듯이 이 나라는 두 강대국 중국과 일본 사이에 끼여 있습니다. 그런데 놀랍게도 이 나라는 지난 2000년 동안 한 번도 자율성을 잃어 본 적이 없습니다. 한국인들은 "나라" 라는 말보다는 "민족" 이라는 말을 사용하는 것을 더 좋아합니다.
나는 어느 여름날 우연히 본 한 장의 사진 때문에 이 나라, 아니 이 민족에 얽힌 엄청난 이야기를 접하 게 되었습니다. 1936년 히틀러 정권 시절 베를린에서 올림픽이 개최됩니다. 그 당시에 마라톤경기에서 두 명의 일본인이 1등과 3등을, 그리고 2등은 영국인이 차지합니다. 하지만 시상대에 오른 두 일본인의 그 표정이라는 것이...
그건 인간이 지을 수 있는 가장 슬픈 표정입니다. 정말 불가사의한 사진입니다. 왜 그 두 사람은 그런 슬픈 표정을 지으며 시상대에 올라 있는 것일까요?
옛날과 마찬가지로 현재에도 가장 인간적인 종교인 유교의 영향 하에 있는 이 나라, 아니 이 민족은 (죽음을 미화하고 폭력을 사용하기를 좋아하는) 이웃한 일본인들을 "왜놈(일본놈)"이라고만 부릅니다. 그런데 불행하게도 이 자의식이 강하고 인간의 존엄성 에 큰 가치를 두는 이 민족이 "왜놈" 에 의해 정복을 당합니다. 다시 말한다면 식민지배를 받게 되는 것이 지요. 그것은 "강간"이라고 밖에 달리 말할 수 없지요. 바로 여기서 이 이야기는 시작됩니다.
그 당시 식민지의 대부분의 불행한 젊은이들은 엄청난 고통과 시련 속에서 개인의 꿈을 접고 살았습니다. '손기정'과 '남승룡'이라는 두 젊은이도 예외는 아니었지요. 그래서 이 두 사람은 그 울분을 마라톤으로 표출할 수밖에 없었을 것입니다. 그리고 이들은 수많은 일본의 경쟁자들을 물리치고 마침내 올림픽경기에 참가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그들은 뛰고 또 뛰었을 것입니다. 그런데 그들은 달리는 동안 무엇을 생각했을까요?
결국 그들은 우승을 해서 시상대에 올랐지만 그들의 가슴에는 태극기가 아닌 일장기의 붉은 원이 붙어있 었습니다. 그리고 시상대에도 일본의 국기가 게양되 었습니다.(대다수의 국기가 혁명과 투쟁과 승리를 상징하며, 황제의 무기를 의미합니다. 하지만 한국의 국기는 우주와 세상에서의 인간의 질서와 조화를 의미합니다)
그런데 그 두 젊은이의 얼굴 표정이란 것이... 두 사람은 얼굴을 푹 숙이고 있었습니다. 그들은 자신들의 한없는 부끄러움과 슬픈 얼굴을 아무에게도 보이고 싶지 않은 것입니다. 그리고 일본의 검열하 에서 이 기사를 실었던 '동아일보'는 사진에서 일장기를 말소합니다.
그런데 이 행동은 숭고한 정신적 종교인 유교에 어울 리는 독특한 저항방식이 아니겠습니까? 그 후 일본정부 는 신문사의 폐간을 결정합니다. 이런 야비하고, 무지한 동시에 무식한 억압이 어디 있습니까?
하지만 이야기는 여기서 끝나지 않습니다. 마침내 이 민족은 해방을 맞이합니다. 그리고 이데올로기에 강요 된 끔찍한 전쟁을 치른 후 이 민족은 한강의 기적으로 (일본인들을 게으르다고 하는 사람들은 한국인들밖에 없습니다) 경제적으로 스페인이나 포르투갈보다 훨씬 더 부유한 국가를 만들어냅니다.
그 후 이 나라의 수도 서울에서 올림픽이 개최되었습 니다. 52년이 지난 후에 말입니다... 가슴에 태극기 조차도 달 수 없었던 이 나라, 아니 이 민족이 올림픽을 개최하는 겁니다. 그리고 개회식 세리머니에서 성화주자 로 경기장에 들어선 조그마한 소녀 마라토너의 손에서 성화를 넘겨받은 사람이 바로, 그 당시(1936년) 몹시도 슬프고 부끄러워했던 마라톤 우승자 손기정씨였습니다. 손에 성화를 든 백발이 성성한 이 슬픈 마라토너는 마치 세살박이 아이처럼 기뻐하며 달렸습니다! 감독의 지시는 없었지만 이 이야기는 이처럼 기쁘기 그지없는 장면을 연출해내고 있습니다.
그 당시 모든 한국인들은 이 노인에게, 아니 서로 서로 에게 그동안 말로 표현할 수는 없었던 빚을 갚을 수 있었던 것입니다. 드라마틱하게도 일본선수단은 올림픽 경기 도중 슬픈 소식을 접해야했습니다. 쓰러져 죽음을 기다리는 일본천황에 관한 소식 말입니다.
한국인의 종교는 인간뿐 아니라 죽은 조상에게도 경의를 표하는 종교입니다. 이 종교의 보이지 않는 신이 역사적 으로 본다면 하나의 기적을 일으킨 것입니다. 나는 이야 기를 여기서 끝내고 싶습니다. 이런 감동적인 이야기는 그대로 계속 보존되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한국인들은 놀라운 정신력으로 자신들이 50여년 전에 잃어버렸던 금메달을 되찾습니다. 서울에서 올림픽 이 개최되고 4년 후 바르셀로나올림픽에서 늙은 '손기정' 과 비슷한 체구를 지닌 '황영조'라는 한 젊은 마라토너가 몬주익 언덕에서 일본과 독일 선수를 따돌리고 월계관을 차지합니다. 경기장에서 한국국기가 게양되었을 때, '황영조 선수는 한국국기에 경의를 표하며 기쁨의 눈물을 흘렸습니다. 그런 다음 그는 관중석을 향해 달려가 '손기정선수에게 메달을 선물하며 깊은 경의를 표했습니다. 황영조선수를 껴안은 '손기정선수는 아무 말이 없었습니다.
나는 이 이야기를 접했을 때 인간에 대한 믿음으로 기쁨을 감출 수가 없었습니다. 한국인들, 아니 한국 민족과 같은 사람들은 폭력과 거짓과 불화가 아닌 불굴의 의지로 고통을 극복할 수가 있었던 것입니다.
이 이야기는 슬픈 눈물로 시작하여 기쁨의 눈물을 흘리는 행복한 결말로 끝을 맺습니다. 이 한국인들, 아니 이 한국 민족은 역사상 그 어떤 민족도 그럴 수 없었던 인간의 존 엄성을 그리고 국가와 민족으로서의 존엄성을 만방에 떨친 민족이 아닐까요?
도서관에 한 번 가보십시오! 그리고 시상대에 선 두 마라토 너의 사진을 보십시오. 그 순간 여러분들은 이 세상에서 가장 행복한 사람이 될 것입니다.
전 이거 한국사람이 써놓고 독일사람이 쓴거라고 한거아닌지 의심했었는데 전에 수요스페셜에 살타첼로라는 한국사랑하는 독일 음악밴드? 암튼 그분들 나올때 나왔는데 진짜 독일인이 쓴글이 맞더군요 -_-살타첼로도 이글보고 한국에 대해 관심을 갖기 시작했었다네요윗분말처럼 플래쉬로 된게 음악도 죽이고 감동적ㅠ
첫댓글 이거 플래쉬가 더 감동적인데 ;;
아 . . 감동.. 나도 열심히 살아야겠다............. 이제 공부 좀 하고..
↑공부라뇨.......더 질좋은 비둘기를 제공해야죠 프롼쳇슷캉님;;
아싸! 3등.=ㅂ=ㅋ 감동의 도가니삼33333333ㅎㅎ 글구,, 저 오늘 등업했솸,ㅠ0ㅠ 추카해주셈!
등업 ㅊㅋㅊㅋ 왕 ㅊㅋ !! ㅋㅋ
ㅠ^ㅠ ㄳㄳ~ㅋ
우리 친구 독일
원래 독일 참 좋아함ㅎㅎ 완전 감동이다 /ㅁ/
아 감동ㅜㅜ
오랜만에 이런 가슴뭉클한 글 ㅜㅜ..
ㅜㅜ
소름이 계속돋아요..우
역시 독일...울나라 무시하는 프랑스 영국보다 200배 훨 좋음
일본보단 10000배 좋음 아니.. 비교대상조차 안되나? -_-;;
어 ! ..ㅠㅠㅠㅠㅠㅠㅠ
읽으면서 소름 쫙쫙
전 이거 한국사람이 써놓고 독일사람이 쓴거라고 한거아닌지 의심했었는데 전에 수요스페셜에 살타첼로라는 한국사랑하는 독일 음악밴드? 암튼 그분들 나올때 나왔는데 진짜 독일인이 쓴글이 맞더군요 -_-살타첼로도 이글보고 한국에 대해 관심을 갖기 시작했었다네요윗분말처럼 플래쉬로 된게 음악도 죽이고 감동적ㅠ
나랑 제주위분들은 저 사람의 발톱의 때도 못 되는데;저외국인이 한국에 와보면 실망할 것 같음;
저 월계수 가슴의 일장기 가리려고 일부러 저렇게 들고있었던거래요 ㅠ감동
이걸 누가 썼든 말든 항상 대한민국에 감사하고 이렇게 좀 더 낳은시대에서 살아갈수있게 해주신 그 분들에게 항상 감사해야죠 정말 전 대한민국에서 태어난게 최고로 자랑스럽고 기분 좋은일인것 같아요
와........정말 눈물이...............................감동적입니다!
역시 아빠~!
역시 독일이 강대국인 이유를 알만하다!!!
살타첼로..... 대단히 친근한 독일민족. 살타첼로라는 독일의 재즈밴드는 손기정님 헌정음반을 만들기도 했죠..
아 진짜.... 감동 ㅠㅠ
사진에 일장기 잘린거 보구 결국 눈물이 후두둑 떨어졌어요 정말 대한민국이라는 나라에서 태어난게 자랑스럽네요......
좋은 게시물이네요. 스크랩 해갈게요~^^
고맙습니다.....
진짜 독일사람 쓴거 맞아요??ㅡㅡ
일본 @#@#$ㅆ^#$^%%!@#%ㅆ&%(^&ㅛ$@#ㅆ^@#$$ 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