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시 라이딩 이야기는 쉬어가고 일본 투어 중 꼭 사전에 준비 해야 할 환전, 출금, 현금 사용등에 대해 이야기 해보려 합니다.
우리나라와 다르게 일본엔 아직도 현금만 사용 가능한 곳이 무척 많습니다.
심지어 고속도로 휴게소의 주유소에서도 현금 결제만 가능한 경우도 있더군요
우선 환전은 미리 미리 자신의 주거래 은행에서 환전을 해가시거나, 아니면 저처럼 부산은행 어플을 통해 미리 온라인 신청 후
출국 날 부산항 2층 부산은행에서 엔화를 수령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부산은행 계좌가 없던 저도 스맛폰 어플을 통해 계좌 개설, 부산은행으로 송금 및 환전 신청이 가능하더군요.
그리고 환전 수수료는 90%를 우대받을 수 있으니 편리성이나 이동 동선의 최소화에도 이 방법이 나은 듯합니다.
시모노세키항에서 일본 입국시 라이더는 일시 수출입 수수료 10,000엔과 1개월 바이크 보험료 5,360엔을 현금으로 납부해야하니
출국전 엔화 환전을 꼭 하셔야 합니다.
저의 경우 가급적 현금을 사용하지 않으려 노력했지만, 8명의 비용으로 총 280,000엔을 사용하고 왔으니 적은 금액은 아닙니다.
또 한가지 유용한 팁은 하나은행에서 발급하는 트래블 로그 체크 카드나, 트래블 월렛 카드를 미리 발급 받아 두시면 일본에서
엔화 출금에 유용하게 사용 할 수 있습니다.
저는 하나은행의 트래블로그 카드를 주로 사용해 출금을 하였는데,
그 이유는 모든 "세븐 일레븐 편의점"에서 수수료 없이 엔화를 출금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른 곳은 출금 수수료가 있습니다.)
사진속의 지갑은 많은 일본인들이 가지고 다니는 동전지갑입니다. 현금 사용이 많으니 필연적으로 많은 동전 거스름돈을 받게 되는데,
이 동전의 보관이나 사용등도 은근 스트레스입니다.
저는 고작 8일 동안 사용하는데 굳이 살 필요가 있을까 싶었는데, 막상 일본에서 투어를 다녀보니 동전지갑이 없다는 것이 꽤 아쉬웠습니다.
이쁘장한 지갑이 여럿 있으니 하나 쯤 장만하시는 것도 좋아보입니다.
라이더에게 생명줄 같은 일본의 주유소엔 카드를 받지 않는 곳이 꽤 많습니다.
그래서 우리팀은 카드 사용이 편한 ENEOS 주유소를 주로 이용하였습니다.
모든 것이 낯설고 재미있습니다. 일본에서 카드로 기름 넣기 미션을 서로 의논해 가며 완수하는 이 흐믓한 광경 ~~~ ㅋ
덧붙여 말씀드리자면 일본 모든 주유소엔 고급유를 판매하며 , 가격도 일반유에 비해 그리 비싸지 않습니다.
일본투어 중 얻을 수 있는 여러 장점 중 하나이죠.
한가지 더~~~
일본엔 일찍 부터 진출한 네이버 덕분에 네이버 페이의 일본 버전인 "라인페이" 사용이 가능한 곳이 많습니다.
대부분의 편의점에서 저는 주로 라인페이를 사용하였고, 길거리 아이스크림 노점상도 라인페이 QR을 들고 다니더군요.
아무래도 신용카드 사용에 비해 수수료가 없으니, 가급적 신용카드 보다는 트래블 체크 카드나 라인페이가 좀 더 경제적일듯합니다.
라인페이의 사용법은 아래 링크에 자세히 설명 되어 있습니다.
https://dailyhare.tistory.com/entry/%EC%9D%BC%EB%B3%B8%EC%97%AC%ED%96%89%EC%9D%BC%EB%B3%B8%EC%97%90%EC%84%9C-%EB%84%A4%EC%9D%B4%EB%B2%84-%ED%8E%98%EC%9D%B4%EB%9D%BC%EC%9D%B8%ED%8E%98%EC%9D%B4%EB%A1%9C-%EA%B2%B0%EC%A0%9C%ED%95%98%EB%8A%94-%EB%B2%95-%EC%A3%BC%EC%9D%98%EC%A0%90
기억이 점점 가물 가물해지기 전에 투어 후기를 마치고 싶은데, 이리 진도가 안나가서야 -.-
그럼 또 다시 재미있는 후기 가지고 돌아오겠습니다.~~~
첫댓글 외국도 앞장서 다니시고 컴퓨터도 잘 다루시고 ~~제가 해보고자 하는 일인데 부럽습니다~~
도전해 보시길 강추 합니다. 떠나면 이미 절반은 성공이니까요~~~
형님 노력 덕분에 안전하고 즐거운 라이딩 했습니다
누구나 할수없는 일입니다 대단하시고 감사합니다 ~^^
모두가 서로 챙기니 가능 했지. 고미워 ^^
저도 주유소에서 현금결제만 했습니다. 동전 보여주면 지들이 알아서 골라 가더라구요.ㅋ
고급휘발유도 넣어 봤지만 놀라운점 하나는 바이크에 기름넣어주고 마지막 주유건은 꼭 기름걸레로 받쳐들고 기름 한방울 흘리지 않는다는것입니다.
이점은 우리나라 주유소도 배워야 할점입니다.
일본투어중 7일레분은 사랑입니다.
아하. 이미 다녀 오셨군요. 일본인들의 매너는 어떤 이유이건 간에 우리도 좀 배워야 하지 싶었습니다.
샤론형님 덕분에 안라즐라 하고왔네요 ~ ㅎ
후기 사진보니 벌써 옛날일 갔아요 ㅠ
1주일 전인데요 ㅋㅋ
그러게. 아련한 추억이 되는것 같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