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단 뉴스기사에는 안나왔지만, 예정대로 시내버스 노선번호가 종전과는 전혀 다르게 바뀝니다. 기점과 종점이 하나의 번호로 묶이는 광역시형 버스번호체계로 나가는 거죠.....(전에 같은 내용으로 글을 올린걸로 압니다.)
청주시청교통과 관계자가 청주버스동호회회원분에게 이 정보를 알려 주었다고 합니다.
올해 초, 빠르면 3-4월쯤에 시작될것으로 보인다는군요.
그런데 이건 구체적인 내용이 아니라서 아직은 중요하지가 않고,
도착정보 시스템은 신문기사로 나온겁니다.
http://www.cbinews.co.kr/news/read.php?idxno=22140&rsec=MAIN§ion=MAIN
이거 아마 번호체계때문에 늦게 시작될걸로 보입니다.
번호체계가 바로 잡혀야 할수 있는거 아니겠습니까?
그리고 전에 글을 올렸을때는 중앙로, 단재로, 공항로, 의암로, 청남로 이렇게 남북도로로만 실시한다고 했는데, 이번에는 그런내용도 없고 시내 주요 승강장에 실시한다고 하네요.
그것으로 미루어 볼때 버스정보시스템이 시내전체로 할것으로 보입니다.
서울시처럼 했으면 하는 바램이....
그리고 또 청주-대전간 광역버스운행이 개시 될것도 같아 보입니다.
이 도착정보시스템이 대전시와 함께 광역적으로 이루어진다고 했으니까 아마 청주-대전시외버스와 별개, 아니면 시외버스중 일부를 수도권식의 광역버스를 표방하면서 청주주요기점과 대전주요기점을 연결을 할것 같네요.
일단은 조금더 기다려 봐야 될것 같습니다.
큰 시내버스 개편을 앞두면 청주시에서도 홍보를 대대적을 할터이니까요.
첫댓글 그러면 대전-청주광역버스의 노선과 참여회사가 알고싶어지는군요.ㅎㅎㅎ(아마 성모병원이나 가경동-육거리-신탄진-와동-중리동-비래동-대전역-판암차고지가 되지않을까..-_-)
성모병원까지 가기에는 수요도 뭐하니까, 청주공항까지 연결했으면 하네요.
개인적으로 일신여고 앞에 BIS시스템 설치했으면... (집앞입니다.. ^^)
한달 전에 청주 갔다가 뭘 어떻게 해야 할지 몰라 무지무지 헤맸었다는..^^;; 한 버스에 번호가 두개 붙어있고.. 버스 안에는 지하철 노선도와 비슷한 버스 노선도도 붙어있더라구요.. 두번 타고 겨우 도착한 뒤에 돌아올땐 그냥 택시를..ㅋ
신봉리에도 BIS 들어왔으면 좋겠습니다. 글구 광역버스 대전역 쪽만 연결하지 말고 유성이나 둔산도 연결했으면 합니다. 유성 지역에 통학하는 청주시 학생들의 편의도 필요하죠. 글구 광역버스 운영 주체는 금남, 새서울이 될 가능성이 있죠. 시내 업체들이 여기 끼어들긴 어렵고요.
ㅎㅎ 통근표통일호님 말씀대로면 어느 회사가 할까요?
아마 연합으로하니 회사당 LS나 116기준으로 1대씩만해도 16-20대정도는...-_-(퍽)..연합이아님 경익이.청주서는 동양.한성이 유력하다봅니다.-_-
청주에서는 우진교통이나 충북리무진(둘이 형제 관계)이, 대전에서는 버스 많은 경익이나 금남,삼흥계열이 맡겠죠.
우진이 청주시내버스서 젤 큰 규모니 우진이 광역 굴릴 수도 있겠네요. 글구 서울/새서울과 대성도 광역 굴리려고 할지도 모르죠. 대전쪽은 금남, 경익이 굴리리라 봅니다. 근데 충남의 금남고속과 대전의 금남교통은 같은 계열인가요?
거기까지는 모르겠습니다만. 대전시내버스의 금남과 시외버스의 금남은 별개로 놨습니다. 하지만 아마 같은 계열이긴 하겠죠. 수도권지역의 선진과의 관계와 비슷하다고 말할수도 없으니까요.
그리고 청주-대전간 광역버스를 운행하려면 요금 결제시스템도 호환시켜야 겠죠. 잘하면 그것까지 해결이 가능할것으로 보이네요. 비자캐시↔마이비. 참고로 대전에서 신용카드는 BC카드밖에 안되는걸로 압니다. 마이비는 국민카드의 광범위한 이용이 가능하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