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약, 구약성경을 관통하는 성경 주요 주제 중의 하나가 생명나무입니다. 생명나무는 창세기, 잠언, 요한계시록에 나옵니다. 창세기 2:9절을 보면 “동산 가운데에는 생명나무와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도 있더라”라고 말씀합니다. 에덴동산 중앙에는 생명나무와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 즉 선과 악에 대한 지식의 나무가 있었습니다.
왜 “생명나무”라고 하였을까요? 이단 신천지는 “생명나무”를 왜곡합니다. 자신들만 생명나무의 실체를 알고 있고, 생명나무(목자: 이만희)와 생명나무 과실(신천지 12지파)은 오직 신천지에만 있다고 강조합니다.
성경은 구체적으로 생명나무에 대해서 자세하게 설명하지 않습니다. 생명나무는 처음으로 이름을 가진 나무입니다. 생명나무는 히브리어로 “에츠 하하임”입니다. 직역하면 “그 생명의 나무”입니다. 생명은 히브리어로 “하임”입니다. 생명나무에 사용된 하임은 창세기 2:7절에서 “하나님의 생기”(니쉬마트 하임)와 인간의 “생령”과 관련 있습니다. 하나님께서 아담의 코에 생기를 불어넣으시니 아담이 “생령”(네페쉬 하야), 즉 “생물”이 되게 하셨습니다. 생령(living soul), 즉 살아있는 영이 아니라 “생명체”, 혹은 “살아있는 존재”(living being)가 되게 하셨습니다.
“생명나무”는 “에츠 하하임”으로서 복수입니다. “생명나무”는 실체이면서 상징입니다. 하나님에 대한 정의입니다. 사무엘상 17:26절을 보면 다윗은 하나님을 “엘로힘 하임”, 즉 “생명의 하나님”으로 표현합니다. 시편 42:2절을 보면 다윗은 하나님을 곧 살아계신 하나님, 생명의 하나님으로 고백합니다.
생명나무는 아담의 생명이 하나님에게서 왔음을 의미합니다. 생명은 인간 자체 안에 스스로 존재하는 것이 아닙니다. 하나님께서 주십니다. 결국 생명나무는 하나님이 생명의 창조주이시며, 공급자이심을 말해줍니다.
동산 중앙에는 선과 악에 대한 지식(지혜)의 나무도 있었습니다. 모든 것을 아는 지식, 지혜의 나무입니다. 그러면 선과 악에 대한 지식의 나무는 나쁜 것입니까? 지식과 지혜는 나쁜 것입니까? 잠언을 보면 지혜, 지식을 말씀합니다. 왜 금했을까요? 하나님의 경륜에 있어서 순종을 가르치기 위함입니다. 지혜와 지식은 여호와 경외가 없으면 엄청나게 무서운 것입니다.
또한 선과 악에 대한 지식의 나무는 하나님과 우리의 경계입니다. 동산 중앙에 둠을 통하여 보게 하셨습니다. 그 이유는 볼 때마다 하나님과 우리의 경계를 묵상하게 하기 위함입니다.
왜 하나님은 생명나무를 동산 중앙에 두셨을까요? 선과 악에 대한 지식의 나무를 중앙에 둔 일과 같습니다. 아담과 하와가 하나님을 섬기는 삶을 생활의 중심에 두어야 한다는 것을 생명나무를 볼 때마다 묵상하게 하기 위함입니다.
신명기 30:19~20절을 보면 “네가 오늘 하늘과 땅을 불러 너희에게 증거를 삼노라 내가 생명과 사망과 복과 저주를 네 앞에 두었은즉 너와 네 자손이 살기 위하여 생명을 택하고 네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고 그의 말씀을 청종하며 또 그를 의지하라 그는 네 생명이시요 네 장수이시니 여호와께서 네 조상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에게 주리라고 맹세하신 땅에 네가 거주하리라”라고 말씀하십니다. 모세가 노년에 모압 평지 비스가산(느보산) 꼭대기에서 가나안 땅을 바라보면서 생각해 낸 이미지가 있습니다. 에덴동산 이미지입니다. 모세는 가나안 땅에 들어가는 이스라엘 백성에게 말씀합니다. 에덴동산 중앙에 있는 생명나무(생명, 복)와 선과 악에 대한 지식의 나무(사망, 저주)를 기억하게 합니다. 그리고 백성들이 무엇을 선택해야 하는가에 대한 도전을 줍니다.
창세기 3:22~24절을 보면 생명나무가 나옵니다. 이 말씀은 아담과 하와가 하나님께서 금하신 선과 악에 대한 지식의 나무 열매를 따 먹은 후에 주신 것입니다. 하나님은 그들을 에덴동산에서 쫓아내셨습니다. 하나님은 에덴동산 동쪽에 그룹들과 화염검을 두어 생명나무의 길을 지키게 하셨습니다. 그 이유는 아담과 하와가 “생명나무의 열매를 따 먹고 영생할까?” 우려하신 것입니다.
신실하신 하나님은 성막과 성전을 통해 다시 에덴으로 가는 길을 약속하였습니다. 생명나무에 이르는 길은 동쪽에 있고(창세기 3:24), 성막 입구도 동쪽에 있습니다(출애굽기 27:9~19). 에스겔이 본 환상에서 성전 문도 동쪽을 향해 있습니다(에스겔 43:1~4). 에덴의 근원적인 성전의 그 아름다운 자리로 들어갈 수 있도록 문을 상징적으로 동쪽에 낸 것입니다. 신약에서 지성소에 이르는 길은 길과 진리와 생명 되시는 예수 그리스도이시며, 그분 자신이 지성전이십니다.
생명나무는 예수 그리스도입니다. 생명나무 되시는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서만이 하나님의 임재 가운데 나아갈 수 있습니다. 하나님의 임재 가운데 나아갈 때 하나님의 신적 생명의 충만함을 맛볼 수 있습니다. 하나님의 신적 생명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신적 생명(divine life)의 충만함, 생명의 충만함을 누릴 수 있습니다.
요한복음은 참 생명을 영생이란 단어로 언급합니다. 요한신학에 있어 이 영생이란 예수 그리스도에 의해 매개된 구원과 동의어입니다. 기독교는 생명의 본질과 궁극을 영생, 헬라어로 “조에 아이오니오스”(eternal life)란 말로 표현합니다. 생명나무 되시는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생명의 본질이면서 궁극인 영생을 누리는 분들이 되기를 소망합니다.
우리는 날마다 생명나무의 열매를 먹어야 합니다. 에덴동산 중앙에 생명나무가 있듯이, 우리 중심에, 교회 중심에 예수 그리스도의 생명력이 넘쳐나야 합니다. 충만해야 합니다. 생명의 복음,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이 살아서 역사해야 합니다. 생명의 본질을 붙잡고 불같이 타올라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