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의 신천지] 여름엔 더치커피
더치커피 들어보셨나요??
더치커피(Dutch coffee)는 뜨거운 물이 아닌 상온의 물을 이용해서 추출하는 방식의 커피입니다.
더치커피 유래에 대한 이야기는 인도네시아가 네덜란드 식민지였던 시대에 네덜란드 선원들이 인도네시아산 커피의 쓴맛을 없애고 커피의 좋은 맛을 오랫동안 유지하기위해 만든 방법이라는 말이 있지만 정설은 없습니다.
상온의 물을 한방울씩 떨어뜨려 추출하는 더치커피는 추출하는 과정이 눈물 같다고 하여 "커피의 눈물"이라고도 하고 숙성의 과정을 거치기 때문에 "커피의 와인"이라고도 합니다.
더치커피라는 명칭은 일본식 명칭이며, '차가운 물에 우려낸다'는 뜻으로 콜드 브루잉(COLD BREWING) 혹은 워터드립이라도 하는 것이 정확한 명칭입니다.
전용기구에 분쇄한 원두를 넣고 상온의 물 또는 찬물을 3~4시간, 8~12시간 정도 우려내 커피 원액을 추출하는 것입니다. 오랜시간에 걸쳐 추출하기 때문에 뜨거운 물로 짧은 시간 추출하는 방식의 커피보다 쓴맛이 덜하며 부드러운 플래버, 와인과 같은 향미가 특징입니다. 추출한 원액은 물, 우유, 맥주, 주스, 시럽 등과도 잘 어울려 더치커피 하나로 다양한 종류의 음료를 만들 수 있습니다.
흔히 더치커피에는 카페인이 없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카페인의 특성상 70도 이상에서 추출이 활발히 일어나지만 그 이하의 온도에서도 용해되어 추출되기 때문에 장시간 추출되는 더치 커피의 특성상 충분한 카페인이 함유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디카페인 커피로 더치커피를 추천한다면 그것은 잘못된 지식입니다.
커피의 신천지 더치커피로 더운 여름을 이겨내보는 것은 어떨까요?? ^^
첫댓글 우와 커피 메니아 인데 ~~
여름엔 더치커피가 최고에요 ^^
엄청나네요~ 더치커피 먹고 싶어지네요~
자칫 밤에 먹으면 잠 못 잘 수도 있어요 ^^
아...명칭이 워터드립이 맞는 거군요..
네 워터드립이 맞는 거긴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더치커피로 부르고 있어요. ^^
커피의 맛이 어떨까?? 궁금하네요...
비도오는데 마시고 싶네요..ㅎㅎ
음... 쓰지만 달고나 맛이 난다고 해야 할까요?? ㅎㅎㅎㅎㅎ
와우 커피먹고싶다 ㅎㅎㅎ
^^ 차가운 아이스 커피 좋지요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