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초점]전주 시내버스 노선조정 충격없이 정착할까
완주 마을버스 도입...적자폭 커져 신경 곤두
이성원(leesw@jjan.co.kr) 입력 : 07.01.16 20:16
전주시가 시내버스 노선조정을 추진하고 있다. 새로운 개발지역의 버스 수요가 증가한데 따른 것이다. 그러나 노선조정이 쉽지는 않다. 거의 매년 있는 일이지만 한번도 조용히 넘어간 적은 없다. 자가용이 보편화된 시대라고는 하지만 학생이나 노년층, 주부 등은 시내버스가 주요 교통수단이기 때문이다. 어느 집도 시내버스 노선과 무관하다고는 할 수 없는 것. 게다가 대부분의 시민들은 버스가 한발짝이라도 자기집에 가까운 곳으로 운행하기를 바라고 있다. 매년 늘어나는 적자로 인해 버스를 늘리기는 커녕 오히려 줄여야 한다는 점도 부담이다. 시내버스 노선조정을 앞두고 모두가 신경을 곤두세우는 이유다.
△노선조정 어떤 내용인가
전주시가 마련한 버스노선조정안은 △새로운 버스수요가 많은 신개발지역에 버스를 투입하고 △중복·과다노선을 줄이며 △남북축 중심으로 되어 있는 노선체계에 동서축과 순환축을 보완해 승객들이 30분이상 기다리지 않고 무료환승을 할 수 있도록 만든다는 것이 주요 골자다.
신개발지역으로 버스수요가 새롭게 생긴 곳은 3000여세대 이상의 아파트가 재개발되는 인후동 안골사거리 주변과 서신지구 e편한 세상 주변 등이다.
이에따라 전주시는 인후동 재개발지구에서 모래내 시장을 거쳐 진북로-동북아파트-진북터널-도청-전주대로 연결되는 동서축 노선을 신설하고, 서신지구 e편한세상- 화산로 화산체육관-평화동 네거리-장승로-팔달로-서신지구를 순환하는 순환도로망을 크게 늘린다는 계획이다.
이 곳에 투입되는 버스는 기존 노선에서 충당된다. 시내버스 노선수를 대폭 줄이고 도심집중 구간의 과다한 버스노선을 분산해 현재 노선당 평균 70분 간격으로 운행하고 있는 시내버스 운행간격을 30분 이내로 유지한다는 것. 이렇게 되면 시내 어느곳에서라도 30분이내 무료환승이 가능하다는게 전주시의 설명이다.
△완주군 관내 노선 조정
완주군 관내의 경우에도 3공단 코아루 아파트와 호성동, 송천동 지역을 연결하는 버스노선을 크게 늘릴 계획이다. 등산객이 많은 모악산 노선 등의 경우에도 피크타임에는 운행횟수를 늘리고 나머지 시간에는 줄이는 탄력적으로 조정한다.
그러나 완주군 관내 노선의 경우 전주시가 추구하는 노선조정의 보다 높은 목표는 마을버스 도입이다. 현재는 전주시내에서 읍면 소재지를 거쳐 각 마을로 버스가 연결되고 있지만 앞으로는 시내에서 읍면 소재지까지만 시내버스로 연결하고, 읍면 소재지에서 각 마을은 마을버스로 운행해야 한다는 것이다. 2원화된 운행 체계다. 시내에서 읍면 소재지까지 오가는 버스의 운행횟수를 줄여서 일부는 마을버스로 전환하고 일부는 전주시내에 투입한다는게 전주시의 복안이다.
△쟁점은 뭔가
시내권의 노선조정은 큰 어려움이 없을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완주군 관내의 경우에는 사정이 다르다. 승객의 70% 가량이 노인이고 농촌의 특성상 보따리 등도 많다. 무거운 짐을 지고 버스를 갈아타는 일이 쉽지 않다. 지난해 버스노선 조정때도 전임 군수가 삭발투쟁을 하는등 심한 갈등을 빚기도 했다. 또 일부에서는 전주시내권은 시내버스가 보조 교통수단이지만 완주권은 주 교통수단이라는 점을 들어 대중교통수단의 본래취지인 공공성을 최대한 살릴 수 있도록 교통약자를 더욱 배려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전주시도 이같은 점을 잘 알고 있다. 그래서 완주군의 입장을 보다 배려하는 등 윈-윈 방안을 찾겠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다. 또 완주군이 마을버스 도입을 준비할 수 있도록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협의하겠다고 밝혔다. 이같은 과정을 거쳐 5∼6월께 일부 지역에 대해서만 마을버스 운행을 시범 실시한 뒤 성과가 좋으면 점차 확대해 나간다는 것.
전주시는 이같은 시내버스와 마을버스를 분리하는 2원화 구상에 대해 나름대로 자신감을 가지고 있다. 전주시의 구상을 도입한 청주시가 큰 충격없이 이를 소화했다는 설명이다. 또 시내버스 승객이 매년 3∼5%씩 줄어들어왔지만 무료환승체계를 도입한 이후에는 감소율이 2% 가량으로 줄었다는게 전주시의 설명이다.
△어떻게 추진하나
전주시는 이번주에 직원들이 현장에 나가 승차조사를 실시한다. 감축대상 노선의 버스를 타고 다니면서 운행횟수가 줄거나 노선이 폐지될 경우 나타날 수 있는 문제점을 사전에 파악, 대처한다는 것이다. 이같은 과정을 통해 안건이 정리되면 마련되면 다음주에 전주시의회에 설명하고 교통전문가들로 구성된 전주시교통정책자문위원회의 의견을 수렴해 최종안을 마련하게 된다. 최종안이 마련되면 직원들이 각 동을 순회하면서 새롭게 조정된 안을 설명하고 주민들의 의견을 정리한다. 다만 완주군 지역에 대해서는 전주시가 직접 나서지 않고 완주군이 자체적으로 설명할 수 있도록 한다는게 전주시의 설명이다.
전주시 관계자는 “노선조정은 민감한 문제이고 예상치 못했던 문제점이 나타날 수도 있다”며 “만일의 경우에도 충격을 최소화 할 수 있도록 학생들의 방학기간인 2월중에는 노선개편안을 확정, 시행할 방침”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