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나비일까? 나방일까?' 프로젝트 접근법이 심화전개단계에 들어갔습니다. 이번 주 3주차 활동을 소개합니다. ^^
▶탐구활동(어떻게 어른이 될까?)◀ ∙알에서 깨어난 나비와 누에나방은 어떻게 어른이 될지 예측해 보았습니다. 그리고 자료를 보며 나비와 누에나방의 성장과정을 알아보고 비교해 본 뒤, 누에나방만의 특별한 점을 찾아보는 활동을 해 보았습니다. #나비의 한 살이 : 알 – 애벌레 – 번데기 – 나비 #누에나방의 한 살이 : 알 – 애벌레(누에) - 고치짓기 – 번데기 – 누에나방 *누에나방은 나비와 다르게 특별한 고치짓기 과정이 있어요.
▶탐구활동(나비와 곤충들의 성장과정)◀ ∙나비의 성장과정을 알아본 뒤, 다른 곤충들의 성장과정을 알아보았습니다. 그리고 나비의 성장과정과 비교해 보았습니다.
▶나비가 된 걸 축하해!◀ ∙왕나비 친구가 번데기를 찢고 나와 멋진 날개를 뽐내는 이미지를 보며 그동안 고생한 나비 친구에게 무엇을 선물해 주면 좋을지 유아들과 함께 이야기 나누어 보았습니다. 그리고 나비에게 줄 선물을 브로슈어 또는 그림으로 표현해 보았습니다.
▶미술활동(움직이는 나비 만들기)◀ ∙유아들과 함께 팔랑팔랑 날개 움직이는 나비를 예쁘게 만들어 보았습니다.
▶조사활동(나비의 먹이)◀ ∙애벌레와 나비는 무엇을 먹으며 생활할지 유아들과 예측해 본 뒤, ‘나비의 먹이’ 자료를 이용해 이야기를 나누어 보았습니다. 그리고 글 또는 그림으로 표현해 보았습니다. * 나비가 애벌레일 때는 나뭇잎을 갉아먹고, 나비가 되어서는 돌돌 말린 입을 빨대처럼 길게 펴서, 꽃의 꿀을 빨아 먹는대요.
▶탐색활동(곤충들의 입과 먹이)◀ ∙곤충들 중에는 나비처럼 꿀을 빨아서 먹는 친구가 누가 있는지 유아들과 알아보았습니다. 그리고 다른 곤충들은 어떻게 무엇을 먹는지 이야기 나누고 ‘곤충들의 여러 가지 입 모양’ 자료를 이용해 탐색해 보았습니다.
▶게임(나비의 꿀 먹기)◀ ∙유아들을 두 팀으로 나누고 등에 나비 날개를 하였습니다. 그리고 입에 빨대를 물고 반환점에 있는 맛있는 주스를 먹고 돌아오는 게임 활동을 해 보았습니다.
▶동영상(1% 나비가 될 확률)◀ ∙알에서 나비가 되는 과정에서 알이 나비가 될 확률은 1% 밖에 되지 않는다는 사실과 나비의 성장에 위협이 되는 천적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조사활동(나비는 자기 몸을 어떻게 지킬까?)◀ ∙애벌레와 나비를 괴롭히는 친구들을 유아들과 함께 조사해 보았습니다. 그리고 나비는 자기 몸을 어떻게 지키는지 ‘나비는 어떻게 자기 몸을 보호할까요?’ 자료를 이용해 알아본 뒤, 글 또는 그림으로 표현하는 활동을 해 보았습니다.
▶큰 병풍 책 만들기(나비는 어떻게 몸을 지킬까?)◀ ∙유아들과 공동 작업으로 나비의 자기 몸 보호와 관련된 큰 병풍책 만들기 활동을 해 보았습니다.
▶미술활동(나비 모빌 만들기)◀ ∙나비의 날개를 예쁘게 꾸며 나비 모빌을 만들어 보았습니다.
▶부천식물원 견학◀ ∙견학지에 있는 여러 가지 자료를 관찰하고, 궁금한 점에 대해서 알아보며 카메라에 담아 보았습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