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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K 모드 게시판 CK2 모딩 팁 내멋대로 쓰는 Crusader King 2 모딩 매뉴얼 (13) 트레잇 모딩 - 개정판 (2015/06/14 수정)
tacitus 추천 5 조회 6,657 15.02.16 03:27 댓글 34
게시글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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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15.02.16 16:04

    첫댓글 잘 만드셧는데 뭔가 어려워 보이네요 ㅜ

  • 작성자 15.02.16 16:14

    한번 원본 파일을 열어보시고 위 설명을 참고로 한번 읽어보세요. 대충 이런식으로 짠다는 것만 감을 잡으면 트레잇 모딩은 굉장히 쉽습니다.
    정 어려우면 의도하는 효과를 갖는 트레잇과 가장 비슷한 거 하나를 복사한 다음에 조금 고쳐보는 수준부터 시작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어쨌거나 원본만 건드리지 않으면 문제가 생겨도 금방 복구가 되니까요.

  • 작성자 15.02.16 18:00

    ....새벽에 비몽사몽인 상태에서 글을 썼더니 확실히 좀 글이 어렵게 써지긴 했네요. -_-;; 나중에 좀 고쳐써봐야 하려나...

  • 15.02.17 22:02

    와.. 깔끔하게 잘 정리해주셨군요. 항상 감사합니다

  • 15.02.17 22:02

    그런데 혹시 지도 바꾸는 법 아시는지요?

  • 작성자 15.02.17 23:11

    지도 바꾸는 법이라면 맵 모딩 말씀하시는건가요?

  • 15.02.23 05:06

    네 맞습니다

  • 작성자 15.02.23 11:09

    맵 모딩은 기존의 육지 프로빈스를 분할해서 새 프로빈스를 만들거나, 빈 지역에 육지 프로빈스를 추가하는 것은 성공한 적이 있습니다만, 섬 추가는 처절하게 실패했었습니다. 뭐가 문제였는지 계속 로딩하다 크래시가 나더군요.
    그 부분만이라면 예전에 봉인지 님께서 쓰신 프로빈스 추가 관련 게시물 두 개를 보시면 (약간의 시행착오를 거치면) 하실 수 있을 듯합니다.

  • 15.02.23 17:12

    감사합니다

  • 작성자 15.02.23 21:58

    잊을 뻔 했습니다만, 그 글에 보시면 해양 프로빈스 번호가 몇 번부터 시작한다는 설정이 있는데, 지금 버전에는 그 설정이 없고 해양 프로빈스의 번호를 따로 명시하는 방식으로 설정합니다. 따라서 거기 내용 중에 프로빈스를 추가하기 위해 해양 프로빈스를 뒤쪽으로 옮기는 작업은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그리고 좌표 설정하는 것은 그 글에 나와 있는 방법으로 수작업 수정하는 것보다는 nudge 도구를 이용하시는 것이 훨씬 편리합니다. 아.. 맵 모딩 관련 내용도 적어볼까... -_-;;

  • 15.02.24 19:36

    적어주시면 좋죠! 한 서너시간 만져봤는데 구조부터 파악해야할 듯 싶네요. 갈 길이 멉니다..

  • 삭제된 댓글 입니다.

  • 작성자 15.10.27 12:40

    보라빛 출생의 후계자 지정 효과를 구현하시려는 거라면, 완벽하게 구현은 불가능합니다. 보라빛 출생의 효과 자체가 하드코딩 되어 있는 거라서요.
    제가 전에 비슷한 효과를 내기 위해서 모딩을 한 게 있는데(http://cafe.daum.net/Europa/5Bi3/2107), 후계자가 손자레벨로 넘어가는 단계에 오면 거기까지 컨트롤을 못 해서 효과가 틀어집니다.
    특정 가문에게 트레잇을 주는 건 어렵지 않습니다. 계승을 시켜도 되고, 트리거 이벤트로 줘도 되고요. 계승시키는 것보단 트리거 이벤트로 주는 게 더 확실합니다. 그것도 위 글을 참조하시면 됩니다.

  • 16.06.19 09:59

    트레잇에 봉신 제한 명령어 ( vassal_limit ) 을 부여해서 봉신 제한을 늘릴 수도 있나요?? 약간 법 쪽에서만 효과가 발생 하게끔 되있는 것 같던데..

  • 작성자 16.06.19 10:00

    전에 테스트했던 기억으로는 안 돌아갑니다.

  • 16.06.20 11:34

    흠.. 그렇군요 봉신제한을 늘리려면 어떤 방법을 써야 할까요..?? ai는 못 쓰고 플레이어만 사용 가능 하게끔 법을 새로 만들어야 할려나요 ㄷㄷ

  • 작성자 16.06.20 11:42

    봉신 제한 수를 늘리는 건 법률에서 쇼부를 봐야 하는 거라... 미묘하네요. 정말 AI 는 선택할 수 없는 법률 항목을 따로 만들거나 하지 않는 한 어려울 것 같습니다. 물론 정부 체계를 모딩해도 가능은 한데, 플레이어만을 위한 정부체계를 따로 창조하는 것도 좀 말이 안 되니.....

  • 작성자 16.06.20 15:54

    글쎄요.. 그 인도 파괴 모드의 경우도 사실 최적화를 생각하고 만들었다기보단 어쩌다 보니 그 쪽으로 흘러간거라.. 현재로서는 다른 최적화 관련 모드들은 생각하고 있는 게 없습니다. 현재 손대고 있는 것만으로도 일단 넘칠 정도로 할 게 많아서요.. ^^

  • 삭제된 댓글 입니다.

  • 작성자 16.07.04 10:51

    아이콘 지정이 잘못되었거나, 그게 아니라면 캐시 문제일 수 있습니다. 새 게임 시작 후에 콘솔 치트로 트레잇 적용했을 때 제대로 나타난다면 문제 없는 거예요.

  • 16.07.16 17:09

    좋은글 보고 갑니다. 직할령 땜에 그러는데 아우구스투스처럼 후계자 1인에게만 상속가능하고 플레이어만 독점 하려면 어케해야 될까요

  • 작성자 16.07.17 11:38

    아우구스투스라 하면 자주빛 출생을 말씀하시는 건가요?

  • 16.08.14 09:57

    엄청 늦은 댓글이긴 하지만 로마제국을 선포하면 주는 트레잇 말씀하시는 듯 합니다.

  • 16.08.14 09:58

    근데 아우구스투스 트레잇은 유전되는게 아니라 그냥 트리거 이벤트로 로마제국 타이틀을 가지고있으면 일정 시간 뒤에 부여하는 형식일 뿐입니다.

  • 16.11.26 03:19

    와 이거는 너무 어렵네요 ㄷㄷ;; 거의 손도 댈 수 없겠는데
    새삼 모딩하는 분들이 얼마나 대단한 분들인지 깨닫고 갑니다.

  • 작성자 16.11.26 19:47

    글쓴 사람이 어렵게 쓴 게 문제지, 트레잇 모딩은 정말 간단한 모딩입니다. 기능을 좀더 풍부하게 하기 위한 곁다리 다 제외하고 나면, 핵심은 정말 간단해요.
    트레잇으로 할 수 있는 게 많기 때문에 사용 가능한 모디파이어가 많은 것도 글이 이렇게 된 원인이기도 하겠네요..

  • 16.11.26 23:50

    트레잇 생성은 완전히 능력 밖이고... 일단 윈터 솔져라는 트레잇만 수정해봤는데요.
    random = no라 한다면 이벤트를 통해서로만 얻을 수 있는거죠?
    그런데 검색을 해보니 ai도 이벤트 혜택을 받는지 이거 들고 있는 지휘관이 많더군요.
    ai 말고 플레이어만 확실하게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이 뭐 없을까요?

  • 작성자 16.11.27 11:46

    기존 트레잇을 수정하면 그걸 획득하는 이벤트가 있는 한 AI 들도 영향을 받겠죠.
    완전히 플레이어만 쓸 수 있게 하려면 새로 만들어 쓰는 방법이 제일 확실합니다. 기존에 존재하는 트레잇이라면 이벤트로 거의 다 얻을 수 있을테니까요.

  • 작성자 16.11.27 17:58

    그리고 트레잇 새로 만드는 거 그다지 어렵지 않습니다... 말씀드렸듯이 트레잇으로 쓸 이미지 적당한 거 하나 구해놓고, 트레잇 데이터 적당히 기존 거 참고해서 하나 작성한 후 그걸 .gfx 파일에 등록만 해 주면 되거든요..

  • 16.11.28 01:35

    그 과정이 저같은 까막눈에게는 토나오게 어려워보여서요...
    설령 다 만든다고 쳐도 치트가 없는 이상 그걸 어떻게 캐릭터에게 입히는 지도 모르겠고...
    아 근데 혹시 천재나 영재, 강인함 같은 유전적인 트레잇은 이벤트로 등장하지 않는 트레잇인가요?
    이벤트로 등장하지 않는 트레잇을 수정한 다음에 birth = 0, random = no로 바꿔버리고 플레이어에게만 적용시킨다면 플레이어 고유의 트레잇이 되지 않을까요?
    고수님의 의견을 묻고 싶습니다...

  • 작성자 16.11.28 09:45

    0. 진짜 고수님들은 지금 다 숨어 계십니다. 전 중수의 중간쯤도 안 돼요.
    1. random = no 를 사용한다면, birth = 0 은 굳이 붙일 필요 없습니다.
    2. 지금 검색해보니, strong, quick, genius 를 부여하는 이벤트가 존재합니다. 대부분 최근 사신의 수확에서 집중적으로 추가되었으나, 이전에 추가된 이벤트도 있네요.
    3. 플레이어에게 특정한 트레잇을 부여하는 이벤트는 간단히 작성할 수 있습니다만, 역시 모딩의 기본을 어느 정도 아시는 분들에게만 그럴 겁니다. 이 모딩 가이드는 따라하기 방식의 편한 가이드는 아니다 보니, 보시는 분들이 그런 어려움이 있다는 걸 어느 정도 인지는 하고 있습니다만.. 강좌 보강할 시간이.. ㅠㅠ

  • 작성자 16.11.28 09:56

    그나마 최근에 조금 수정/개정한 게 네이버 쪽 가이드인데 (네이버 가이드 중에 가장 최근에 수정한 게 트레잇일 겁니다. 아마.) 그쪽은 최근에 쓴 것이다 보니 더 읽을거리가 많아서... ㅋㅋㅋ.... 제 성격상 "이대로 따라하시면 됩니다~ 참 쉽죠?~" 식의 따라하기 가이드는 쓰기가 힘들다 보니 참 어렵네요. 저처럼 본격적으로 모드를 만들고 유지하려는 게 아니라 소소하게 여기저기 수정해가면서 쓰실 분들에게 제 가이드는 상당히 불친절한 가이드일 수밖에 없나 봅니다.

  • 16.11.28 18:34

    아니요! 설명은 정말 잘해주셨습니다. 제가 보기에도 이보다 더 설명 깔끔하게 하시는 분이 없을 것 같네요.
    다만 제가 워낙 이런 방면에서 까막눈이라 어려워하는거지 다른 회원분들은 tacitus님의 글을 보고 많이 배우셨을겁니다.
    저도 모딩에 대해서 완전 생초보였는데 그래도 tacitus님의 글을 보고 이렇게 트레잇 수정, 병종 수정, 이벤트 수정 등을 할 수 있게 되었으니까요.
    귀찮으실텐데 친절한 답변까지 달아주시고 정말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보내세요. ^^

  • 18.08.03 23:57

    오 정말 좋은 강좌네요.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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