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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상학과 | 일본, 컴퓨터 | 교과목명 | 대중영화의이해 |
대상학년 | 1 | ||
<과제 작성시 지시사항> - 부득이한 경우(해당 영화를 구하지 못할 경우), 해당 영화의 시나리오나 영화비평, 혹은 관련 영화서적을 사용하여 과제물을 작성하되, 반드시 그 사유를 구체적으로 명시할 것.
<참고문헌> - 본 교재(<대중영화의 이해>), <옥스퍼드 세계영화사>(열린책들, 2006). | |||
공통 | 본 교재 <대중영화의 이해> 3장, 4장에서 언급되고 있는 영화들(사진 및 <참고할 영화> 등 모든 영화들을 포함) 중 한 편을 보고, 그 영화의 영화사적 의미와 그에 대한 개인적인 평가를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개인적인 평가 분량이 영화사적 의미 분량보다 많아야 함.)
* 유의사항 1. 교재 본문, 학습활동, 사진, 참고할 영화 등 모든 부분에서 언급되고 있는 영화들 중에서 자유롭게 선택. 2. 해당 영화에 대해 기술 할 때, 반드시 그 영화의 둘 이상의 장면들(scenes or sequences)의 형식적인 스타일(촬영 및 편집 기법 등)에 대한 구체적인 언급이 있어야 함. 3. 참고문헌으로 제시된 서적 이외의 서적들을 참고해도 무방함. 4. 참고문헌이나 인터넷 자료들을 참조할 경우, 반드시 인용표시/출처표기를 할 것. (인용표시/출처표기가 없는 경우, 표절로 간주함.) 5. 개인적인 의견과 감상, 혹은 평가를 반드시 포함하고, 그 분량을 영화사적인 의미 분량보다 많게 작성할 것. |
□ 일본사회문화의이해
대상학과 | 일본 | 교과목명 | 일본사회문화의이해 |
대상학년 | 1 | ||
공통 | <과제 문제> 이토 아비토의 『동경대 특별강좌 일본사회 일본문화』(임경택 역, 2009, 소와당)를 읽고 다음 물음에 답하는 형태로 과제물을 작성하시오. ① 일본열도에 사는 다양한 주민들은 누구이며, 이러한 주민들로 구성되는 일본문화의 특징은 무엇인가?(제1장 참고). ② 동아시아에서 일본이 처한 지리적 조건은 일본문화의 형성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가? 일본의 특수성과 주변성이라는 관점에서 정리하시오(제2장과 제11장 참고). ③ 일본의 이에(家) 구성원의 범위와 관계, 가업과 가업계승, 친족체계의 특징, 조상과 역사인식의 특징에 대해 설명하시오(제3장 참고). ④ 일본인의 물건에 대한 관심과 감성을 잘 보여주는 다양한 문화의 예를 제시하고, 이러한 문화적 특징을 ‘실용주의 문화의 발달’이라는 측면에서 설명하시오(제4장 참고). ⑤ 일본 전통도시의 특징을 초나이와 자치, 신사와 우지코, 초나이와 마츠리를 중심으로 정리하시오(제5장) ⑥ 일본의 전통적인 상인문화와 장인문화의 특징을 설명하시오(제7장 참고). ⑦ 이상의 정리한 내용을 토대로 한일간의 문화 차이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제시하시오.
<과제 지시사항> *과제물을 위의 번호 순서대로 문제를 제시하고 그에 답하는 형태로 작성한다. *과제물 분량은 가로 40자×세로 38행 기준으로 10매 정도. |
□ 한국문화자원의이해1(일반학우용)
대상학과 | 국문, 일본, 관광 | 교과목명 | 한국문화자원의이해1 |
대상학년 | 1학년 | ||
<과제 작성시 지시사항> - 과제물 A 또는 B 유형 중 하나를 선택하여 과제물을 작성하시오. - 분량 : A4 2~3매(표지 제외) - 글꼴 크기 : 11, 줄간격 : 160% - 과제물 작성기준 미 준수 시 항목 당 2점 감점 - 표절 시 0점 처리 - 타 과제물 제출 시 0점 처리 | |||
A형 | 강의나 교재에서 다루고 있는 문화자원 중 관광적 가치가 크다고 생각하는 자원을 하나 선택하여 아래의 작성기준을 준수하여 과제물을 작성하시오 | ||
<문화자원의 선택> - 본인의 소속 지역대학이 소재하고 있는 시도 내의 자원 선택 - 고대고분, 한옥(지정문화재에 한함), 궁궐, 전통정원, 향교/서원, 조선왕릉, 근대건축물(둥록문화재에 한함) 중 택 1
<과제물의 구성> - 과제물은 다음의 항목별로 구분하여 작성 1. 선정한 자원 명 및 소재지(시·군 단위까지 기술) 2. 해당자원에 대한 소개(교재, 강의, 인터넷 자료 등 활용) 3. 해당자원의 관광적 가치를 역사적, 문화적, 예술적, 경관적 가치로 구분한 후 이 중 2가지를 선택하여 기술(본인의 의견 중요) 4. 해당자원에 대한 관광적 측면에서의 1차 목표시장 및 그 이유(본인의 의견 중요) | |||
B형 | 강의나 교재에서 다루고 있는 문화자원 중 한곳을 직접 방문한 후 아래의 작성기준을 준수하여 과제물을 작성하시오. | ||
<문화자원의 선택> - 2018년 7월 이후 방문한 것만 인정 - 고대고분, 한옥(지정문화재에 한함), 궁궐, 전통정원, 향교/서원, 조선왕릉, 근대건축물(둥록문화재에 한함) 중 택 1
<과제물의 구성> - 과제물은 다음의 항목별로 구분하여 작성 1. 체험일시 2. 체험자원 명 3. 체험활동 내역(문화해설 청취, 체험프로그램 참여 등) 4. 체험후기(본인이 느낀 점 위주로 기술하되 해당 자원의 관광적 가치에 대한 내용을 포함하여 기술) 5. 현장 사진 1장(본인 얼굴이 나오게 촬영, 파일크기는 1Mb 이하로 축소 후 본문에 삽입) |
□ 한국문화자원의이해1(교도소 재소자용)
대상학과 | 관광학과 일본학과 | 교과목명 | 한국문화자원의 이해1 |
대상학년 | 1 | ||
<과제 작성시 지시사항> - 분량 : A4 2~3매(표지 제외) - 글꼴 크기 : 11, 줄간격 : 160% - 과제물 작성기준 미 준수 시 항목 당 2점 감점 - 표절 시 0점 처리 - 타 과제물 제출 시 0점 처리 | |||
재소자 (교도소) | 강의나 교재에서 다루고 있는 문화자원 중 관광적 가치가 크다고 생각하는 자원을 하나 선택하여 아래의 작성기준을 준수하여 과제물을 작성하시오 | ||
<문화자원의 선택> - 고대고분, 한옥(지정문화재에 한함), 궁궐, 전통정원, 향교/서원, 조선왕릉, 근대건축물(둥록문화재에 한함) 중 택 1
<과제물의 구성> - 과제물은 다음의 항목별로 구분하여 작성 1. 선정한 자원 명 및 소재지(시·군 단위까지 기술) 2. 해당자원에 대한 소개(교재, 강의, 인터넷 자료 등 활용) 3. 해당자원의 관광적 가치를 역사적, 문화적, 예술적, 경관적 가치로 구분한 후 이 중 2가지를 선택하여 기술(본인의 의견 중요) 4. 해당자원에 대한 관광적 측면에서의 1차 목표시장 및 그 이유(본인의 의견 중요) |
□ 취미와예술
대상학과 | 국문,영문,중문,불문,일본, 경영,무역,관광,미디어 농학,생활과학,환경보건, 청소년,유아,문화교양 | 교과목명 | 취미와 예술 |
대상학년 | 2 | ||
<과제 작성시 지시사항> 학번에 관계없이 다음의 A형~D형 가운데 자유롭게 하나를 골라 과제를 작성하십시오. 과제물의 전체 분량은 A4 용지 4-5매가 되어야 합니다. 과제물의 분량이 지나치게 적거나 많으면 감점 처리될 수 있으니 주의하시고, 과제물 작성 과정에서 자료를 인용하셨을 때는 반드시 인용 표시를 해 주십시오. | |||
A형
| 교재의 1장 “취미의 역사”의 4절 “고상한 취미와 천박한 취미”(11-13쪽)에 보면 19세기의 피아노 연주처럼 한 때 고상한 취미였다가 시간이 흐르면서 천박한 취미로 바뀐 취미의 사례가 나옵니다. 이를 참조하면서 우리 사회에서 이처럼 고상한 취미였다가 천박한 취미로 바뀐 취미의 사례를 찾아 누가 그 취미를 주로 즐겼으며(A4용지 1장 반 이하), 그 취미가 고상한 취미에서 천박한 취미로 바뀌게 된 원인은 무엇인지 분석해 보십시오.(30점) | ||
B형
| 교재의 2장 “현대인의 삶과 취미”의 2절 “취미와 사회적 인간: 심층놀이”(24-27쪽)에 보면 기어츠의 심층놀이에 대한 분석이 나옵니다. 이를 참조하면서 우리 사회에서 심층놀이와 유사한 속성을 지닌 취미의 사례를 찾아 그 취미의 내용을 설명한 후(A4용지 1장 반 이하), 그 취미에 효용과 합리성이라는 표층의 세계를 넘어서 존재하는 어떤 심층의 의미가 담겨 있는지 분석해 보십시오.(30점) | ||
C형
| 교재의 4장 “취미로서의 여행, 관광”의 3절 “현대관광의 발전 요인”(62-65쪽)에 보면 서비스 투어리즘에 대한 논의가 나옵니다. 이를 참조하면서 현재 우리 사회에서 발전하고 있는 서비스 투어리즘의 사례를 찾아 그 내용을 설명한 후(A4용지 1장 반 이하), 그것을 주로 즐기는 사람들은 누구인지에 대해 분석해 보십시오.(30점) | ||
D형
| 교재 7장 [취미로서의 영화: 영화란 무엇인가?]에 나오는 독립영화에 대한 내용을 참조하시면서(교재 119쪽) 독립영화 한 편을 감상하신 후 감상문을 써 주십시오. 감상문을 쓰실 때는 먼저 영화의 제작진, 내용 등 개요를 간략히 정리하고(A4용지 1장 반 이하), 그 영화가 우리가 영화관에서 흔히 접하는 상업영화와 지닌 차이점에 대해 분석해 주십시오(30점). | ||
재소자용 (교도소) | 아래의 책 가운데 한 권을 읽고 독후감을 쓰십시오. 독후감을 작성할 때 책의 개요에 대한 서술은 A4 용지 1장 반 이하로 하고, 책의 내용에 대한 평가를 A4 용지 3장 내외로 서술하십시오(30점). - 김정락, 『미술의 불복종』, 서해문집, 2009 - 정준영, 『열광하는 스포츠 은폐된 이데올로기』, 책세상, 2003 |
□ 일본어문법
대상학과 | 일본 | 교과목명 | 일본어문법 |
대상학년 | 2 | ||
<과제 작성시 지시사항> 과제 내용 1)2)3)을 모두 작성(A4용지 5매 이내)한다. 1)주로 방송대교재를 중심으로 작성한다. 2)단어나 예문이 부족하면 기타 시중의 교재나 신문 등의 자료를 참고해 작성한다. 3)반드시 출처와 페이지를 명기한다. <참고문헌> 방송대 일본학과 관련 교과서 기타 시중 일본어 관련 도서 및 일본신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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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통 | 1) 한국어와 일본어로 자기소개를 작성한다. 2)일본어 교과서에 나타나는 (ら)れる의 예문을 30개 이상을 찾아 쓰고 우리말로 번역한다. 3)일본어 교과서에 나타나는 외래어 가타카나를 30개 이상을 찾아 쓰고 우리말로 번역한다. |
□ 인간과교육
대상학과 | 청소년/국문,영문,중문,불문,일본,농학,생활과학(의류패션),간호 | 교과목명 | 인간과 교육 |
대상학년 | 1/3 | ||
<과제 작성시 지시사항>
1. 표지 포함 A4 용지 10매 내외로 작성할 것. (과제물 두 문제에 대한 보고서의 총량이 A4 용지 10매 내외가 되도록 작성함). 2. 글자 크기는 한글 10~11 point. 3. <목차>와 <참고문헌>을 반드시 제시할 것(과제물 두 문제 각각 목차와 참고문헌을 제시하여야 함). 4. 다른 사람의 글을 인용하였을 경우 그 출처를 본문 중에 밝히고 참고문헌에 수록할 것.
<참고문헌> - 교재: 조화태 외(2012). 『인간과 교육』. 서울: 방송대 출판문화원. - 기타 ① 윤여각, 정민승, 오혁진(2009). 『평생교육론』. 서울: 방송대 출판문화원. ② 이성진, 박성수(1999). 『교육심리학』. 서울: 방송대 출판문화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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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통 | 1. 사회변화에 따른 교육형태의 변화를 살펴보고, 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이유를 설명하시오.(15점 만점)
2. 매슬로우(Maslow)의 욕구위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만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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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현대일본경제의이해
대상학과 | 일본 | 교과목명 | 현대일본경제의이해 | |
대상학년 | 3 | |||
<과제 작성시 지시사항> 경제재정백서의 다운로드 방법 ① 내각부 홈 페이지 접속 http://www.cao.go.jp/ ② 홈 페이지 화면 오른쪽에 「白書・報告書」를 클릭 ③ 白書의 経済財政白書를 클릭 ④ 맨 위의 平成30年度年次経済財政報告--「白書」:今、Society 5.0の経済へ-(平成30年8月3日)의 아래 1. 全文을 클릭 ⑤ PDF版을 클릭 PDF 파일을 읽기 위해서는 Adobe Reader라는 소프트웨어가 있어야 함. Adobe Reader는 아래 주소에서 쉽게 다운로드 받을 수 있음. http://get.adobe.com/kr/reader/또는 http://get.adobe.com/jp/reader/ ⑥ 읽어야 할 범위를 다운로드 한 후 프린트하거나 저장하여 이용할 것. | ||||
공통 | 문제1 ~ 문제4에 대해, 일본 내각부에서 발행하는「平成30年度 年次経済財政白書」의 아래에서 제시된 부분에서 어떻게 설명하고 있는지 기술하시오. <아래>
<문제> 1.「경제백서」는 2016년 중반 이후 일본의 견실한 경기회복의 배경으로 ①세계경제의 동시 회복과 자본재 및 정보관련재의 호조, ②국내에서의 고용·소득 환경의 개선, ③기술혁신, 일손 부족에 대한 대응이나 급증하는 인바운드 수요를 배경으로 한 견실한 설비투자를 들고 있다. 이 세 가지 측면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설명해 보시오. ( ‘1 戦後最長に迫る景気回復の背景と持続性’을 참고) (10점)
2. 「경제백서」는 2012년 말부터의 일본의 경기회복국면 특징을 전후 최장의 경기회복국면이었던 제14순환(2001년 2월부터 2008년 2월까지의 73개월)과 비교하여 설명하고, 양 회복국면의 차이가 나게 된 배경을 대외적 요인과 대내적 요인으로 나누어 설명하고 있다. 어떻게 설명하고 있는지 자세히 기술하시오.( ‘1 戦後最長に迫る景気回復の背景と持続性’을 참고) (10점)
3. 「경제백서」가 인바운드(외국인의 방일 여행) 소비의 변화에 대해 어떻게 설명하고 있는지 기술하시오.(‘2 地域経済における回復の進展’의 コラム을 참고)(5점)
4. 「경제백서」의 내용을 참고하여 일본의 GDP 갭과 잠재성장률의 동향에 대해 설명하고, 잠재성장률을 높이기 위한 일본의 과제로서 「경제백서」가 어떠한 것을 제시하고 있는지 설명하시오. (‘3 需給ギャップの縮小と潜在成長率向上への課題’를 참고)(5점) |
□ 현대의서양문화
대상학과 | 영문,중문,일본,행정,경제,경영, 무역,미디어,관광,농학,정보,문화 | 교과목명 | 현대의서양문화 |
대상학년 | 4 | ||
<참고문헌> [A형] -『문화적 맑스주의와 제임슨 : 세계 지성 16인과의 대화』, 프레드릭 제임슨(Fredric Jameson), 신현욱 옮김, 창비, 2017. -『테러 시대의 철학 : 하버마스, 데리다와의 대화』, 지오반나 보라도리(Giovanna Borradori), 손철성 외 옮김, 문학과 지성사, 2004. -『현대성의 철학적 담론』, 하버마스, 이진우 옮김, 문예출판사, 1994. [B형] -이란 도시 젊은이, 그들만의 세상 만들기, 구기연, 서울대학교출판문화원, 2017. -히잡은 패션이다-인도네시아 무슬림 여성의 미에 대한 생각과 실천, 김형준, 서해문집, 2018. -금기, 무슬림 여성을 엿보다-이슬람 문화 연구가, 엄익란이 전하는 무슬림 여성 이야기, 엄익란, 한울(한울아카데미), 2015. -책략가의 여행 - 여러 세계를 넘나든 한 16세기 무슬림의 삶, 나탈리 제먼 데이비스 (지은이), 곽차섭 (옮긴이), 푸른역사, 2010. [C형] -토마스 크로(전영백 역), 대중문화 속의 현대미술, 아트북스, 2005. -루시 리퍼드 (전경희 역), 팝아트, 미진사, 1998. | |||
A형 학번끝 0,1,2,3 | 프레드릭 제임슨 Fredric Jameson의 『문화적 맑스주의와 제임슨 : 세계 지성 16인과의 대화』 (신현욱 옮김, 창비, 2017)를 읽고 제임슨이 어떻게 포스트모더니즘을 이해하고 비판하는지를 서술하시오. | ||
B형 학번끝 4,5,6 | [B형] 참고도서 중 한 권을 골라 우리에게 알려진 서양문명의 타자로서의 이슬람이라는 이미지와 현실 속의 이슬람과 무슬림들의 삶이 어떻게 다른지를 중심으로 내용을 정리한 후, 현대 서양의 삶 속에 공존하는 다양한 문화를 인정하는 것이 왜 중요한지 자신의 생각을 담아서 적으시오. | ||
C형 학번끝 7,8,9 | 현대서양미술에서 팝아트는 자본주의와 대중문화를 적극적으로 반영하는 미술이다. 팝아트의 형식은 특히 이러한 사회적 환경과 조응하는데, 팝아트가 주로 사용하는 미술의 형식에 대해 설명하고, 이 형식에 부합하는 사회적 그리고 경제적 현상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 ||
재소자용 (교도소) | 현대미술이 갖는 작품성과 상품성의 복합적인 의미는 팝아트의 특징이다. 팝아트(네오 팝아트 포함)에서 드러나는 예술의 상품성이 현대의 자본주의의 현상과 어떻게 상응하는지 서술하시오. -토마스 크로(전영백 역), 대중문화 속의 현대미술, 아트북스, 2005. -루시 리퍼드 (전경희 역), 팝아트, 미진사, 1998. |
□ 전근대한일관계사(뒤장에 계속)
대상학과 | 일본 | 교과목명 | 전근대한일관계사 | ||||||||||||||||||||||||
대상학년 | 4 | ||||||||||||||||||||||||||
<과제 작성시 지시사항> 1.각 스터디, 또는 학생회, 친구, 친지 등 단체로 답사해도 무방하나 각 보고서의 내용은 개인별로 차이가 있어야 함. 2.추후 이영 교수의 일정 여하에 따라, 학생들과 함께 특정 지역에 답사를 갈수도 있으나 답사에 참가한다고 해서 반드시 과제물 점수가 잘 나온다는 보장은 일체 없으니 참고하길 바람. 과제물 점수는 학생들의 과제물 수준에 따라 각각 다르게 평가한다는 사실을 명심하길 바람. 3.오히려 잘 알려지지 않은 자기 고장의 사적지를 발굴하는 학생에게 높은 점수를 부여함. 4.인터넷에 실려 있는 사진이나 관련 글을 그대로 복사, 전재 했을 경우에는 무조건 0점 처리 함. 5.1장소 당 사진 1매로 제한하며(A4 1장에 사진1매), 글 A4 1장으로 하여 총A4 10장 이상임. <참고문헌> -「잊혀진 전쟁 왜구」이영 저/ 에피스테메/ 2007년 | |||||||||||||||||||||||||||
공통 | 자기 고향이나 고장, 거주지, 연고지 등에서 18세기(1799년)까지 한일관계사 사적지관련 최소 5곳 이상을 방문하여 사건 및 관련 사항 그리고 자신의 감상을 쓰는데 반드시 사적지 또는 유물을 배경으로 하여 본인의 얼굴이 들어가도록 촬영한 사진을 첨부한다. < 추천 지역 >
< 배제 지역 > – 경복궁, 덕수궁, 창경궁, 비원 등 서울 시내 고궁을 답사 대상으로 하였을 때에는 0점 처리함.
< 2018년도 특별 추천지역 > 1. 몽불산(夢佛山 : 병풍산, 전남 담양군 수북면 대방리) 극락암(極樂菴) - 아래 사료에 나오는 장소의 사진을 찍어올 것. 인터넷에 게재된 블로그의 글이 아니라 자신의 체험과 감상이 담긴 글을 서술할 것.
관련 사료 - 『고려사』 권121 > 열전 권제34 > 열녀(烈女) > 강호문의 처 문씨
강호문의 처 문씨가 왜적을 피해 투신하다
문씨(文氏)는 광주(光州) 갑향(甲鄕 : 전남 담양군 창평면) 사람이다. 나이가 차자 판전교시사(判典校寺事) 강호문(康好文)에게 시집갔다. 우왕 14년(1388)에 왜구가 쳐들어 왔는데 광주의 군사들은 갑작스레 당한 일이라 막아내지 못하였다.(7월) 문씨에게는 두 아이가 있었는데 젖먹이를 업은 채 큰 아이를 데리고 달아나 숨으려 했으나 갑자기 나타난 적에게 잡혀버렸다. 자결하려고 끌려가지 않으려 하자 적들은 목에다 밧줄을 묶어 앞장서게 하였으며 업고 있던 젖먹이를 버리라고 핍박하였다. 문씨는 어쩔 도리가 없음을 알고 젖먹이를 싸서 나무 그늘에 놓아두고 큰 아이에게 말하기를, “너도 여기에 있으면 데리고 가 보호해줄 사람이 있을 게다.”라고 하였지만, 아이는 억지로 따라 왔다. 몽불산(夢佛山 : 병풍산, 전남 담양군 수북면 대방리) 극락암(極樂菴) 근처에 접어들었을 때 높이가 족히 1,000여 척(500미터)이 넘는 낭떠러지가 나타났고 그 위에 작은 오솔길이 나 있었다. 문씨는 같이 잡혀온 이웃 여자에게 말하기를, “도적에게 몸을 더럽혀 살겠느니 차라리 깨끗한 몸으로 죽겠다.”라고 하며 아래로 몸을 던져 추락하였다. 적들이 미처 막지 못하자 온갖 욕설을 퍼부은 후 아이를 죽이고 가버렸다. 마침 절벽 아래에는 칡넝쿨과 부들이 빽빽이 우거져 있었기에 문씨는 오른팔만 부러진 채 목숨을 건져 한참 뒤에야 깨어났다. 앞서 절벽의 동굴에 피난 와 있던 ★★★ 마을 사람이 그를 발견하고 불쌍히 여겨 죽을 먹이고 보살폈다. 사흘 뒤 적이 물러갔다는 소식을 듣고 마을로 돌아오자 놀라며 감탄하지 않는 사람이 없었다.
2. 이작도 해전의 현장 – 소이작도와 대이작도 사이의 만(灣)의 사진이 잘 나오도록 촬영
『고려사』의 「열전(列傳)」의 변광수 전을 보면, 이 해전의 내용을 다음과 같이 전하고 있다.
1. “변광수는 공민왕 때 병마사(兵馬使)가 되었다. 나라에서 전라도의 군수(軍需)와 조운이 왜적에 막혀 통할 수 없게 되었으므로 ⓐ동북면의 무사들을 선발하여 교동 · 강화 · 동강 · 서강의 전함 80여 척을 모두 모아 변광수와 병마사 이선(李善)에게 명하여 군사를 나누어 가서 막게 하였다. 대도(代島)에 이르자 ⓑ내포(內浦)의 백성으로 포로가 된 사람이 있었는데〈그가〉도망하여 와서 고하기를, “ⓒ적의 복병이 이작도(伊作島)에 있으니 가벼이 나아가지 마십시오.”라고 하였다. ⓓ이선이 듣지 않고 북을 울리며 시끄럽게 가장 먼저 나아갔다. ⓔ적이 2척으로 아군을 맞이하여 싸우다가 거짓으로 퇴각하였다. 변광수 등이 ⓕ〈적을>추격하였는데 별안간 적선 50여척에게 포위되었다. ⓖ병마판관(兵馬判官) 이분손(李芬孫) · 중랑장(中郞將) 이화상(李和尙) 등이 먼저 적과 싸우다가 힘이 다하여 적에게 죽음을 당하였으며, ⓗ여러 선군(船軍)들이 넋을 잃고 멍하니 바라보다가 바다에 뛰어들어 죽은 자가 10명에 8~9명이었다. ⓘ변광수와 이선 등이 바라보다가 싸우지도 않고 퇴각하니 군졸들이 크게 부르기를, “병마사가 어찌하여 사졸들을 버리고 도망하시는 것이옵니까? 원컨대 조금이라도 머무르고 있다가 나라를 위하여 적을 물리치소서.”라고 하였다. 변광수 등이 끝내 구하러 오지 않자 사졸들은 기대할 바가 없어 사기가 더욱 떨어져 이로 인하여 대패하였다. 오로지 ⓙ부사 박성룡이 힘써 싸워서 몸에는 여러 개의 화살을 맞았지만 탄 배는 겨우 보전하였다. ⓚ병마판관 전승원(全承遠)과 판관 김현(金鉉) · 산원(散員) 이천생(李天生)이 죽음을 무릅쓰고 싸워 적이〈그들을> 추격하기는 하였지만 감히 가까이 오지는 못하였다. ⓛ적선 2척이 갑자기 서쪽으로부터 가로질러 공격하자 사졸들이 버틸 수가 없어서 모두 물에 뛰어들었으나 오직 전승원만이 힘써 싸웠다.〈그는〉 ⓜ창을 여러 번 맞고 물에 뛰어들었으나 헤엄을 잘 쳤기 때문에 죽지 않고 배에 올라탈 수 있었다. ⓝ어떤 사졸 하나가 화살을 맞고 물에 떨어졌는데 뱃전에 매달린 채 올라오지 못하자 전승원이 끌어당겨서 배에 올라올 수 있었으며 밤낮으로 손수 노를 젓기를 3일 동안 하여 남양부(南陽府)에 도착할 수 있었다. ⓞ전함 중 돌아온 것은 오직 변광수와 이선 등 20척 뿐이었으며, 교동 · 강화 · 동강 · 서강에는 곡소리가 여기저기에서 들려왔다. 변광수 등이 끝내 이 일로 좌천되지 않으니 나라 사람들이 한스럽게 여겼다. 후에 신돈(辛旽)이 변광수를 참소하여 삼척(三陟)으로 유배되었다.”
< 위의 표 이외 자기 고장의 사적지 찾는 방법 > 1. 인터넷에서 ‘한국사 데이터 베이스’를 쳐서 『고려사』,『조선왕조실록』에 들어간다. 2. 검색에서 ‘왜’ ‘왜구’ ‘일본’ 중 하나와 함께 지역명칭, 예를 들면 ‘전주’ ‘부산’ ‘목포’ 등과 같이 자기 고장이나 관심 지역을 써넣어서 관련 사료를 읽어본다. 3. 예를 들어, 조선왕조실록에서 ‘왜구, 부산’을 치면 총 108건이 뜹니다. 그 기사를 읽어보고 ‘부산포’(현재의 증산 부근)에 가서 사진을 찍고 관련 내용을 쓴다. 또 ‘왜구, 남해’를 검색창에 쓰면 총 32건이 나오는데 그 기사를 읽어보고 남해도의 미조항 등에 가서 사진을 찍고 관련 내용을 쓴다. 이런 방식으로 ‘왜구, 전주’ 또는 ‘왜구, 광주’ ‘왜, 마산’ ‘왜, 한양’ ‘왜, 강화도’ 등 얼마든지 검색 가능하다. |
□ 성,사랑,사회
대상학과 | 간호, 국문, 농학, 미디어, 법학, 불문, 생활과학, 일본, 청교, 환경보건 | 교과목명 | 성, 사랑, 사회 |
대상학년 | 4 | ||
<과제 작성 시 지시사항> -추천도서 가운데 한 권 이상을 참고하여, 자신의 학번 끝자리에 맞춰 지정된 과제에 대한 과제물을 A4용지 5장 분량으로 작성하시오. (한글이나 워드로 작성, 글자크기:10~11포인트) -지정된 유형 외의 다른 주제로 과제물을 작성하는 것은 불가하나, 다른 유형으로 제시된 참고도서를 참고하는 것은 허용합니다. -추천도서 이외의 도서를 참고해도 무방하나, 출제의도 파악을 위해서 추천도서를 참고하도록 권장하며, 기타 도서를 참고한 경우 반드시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교재를 인용하는 경우에도 출처는 반드시 밝혀야 하며, 학생 간 상호표절을 포함하여 상업자료나 타인의 글을 무단 도용하거나 표절하지 않도록 유의하여 작성하세요. - 추가 제출기간에 제출 시 감점합니다. - 교수메일 또는 홈페이지에 제출할 경우 0점입니다. | |||
A형 (학번끝자리 1, 2번) |
특정한 여성주의나 여성주의적 사회운동의 사례를 골라서 (한국 혹은 해외 사례 모두 가능) 그 운동이 해결하고자 했던 사회적 과제는 무엇이며, 어떤 현실에 대한 저항으로 나타나게 된 것인지, 그들은 어떤 방향으로 현실을 개선해가고자 했는지를 서술하라. (30점 만점)
<A형 참고도서>
아주 친밀한 폭력 - 여성주의와 가정 폭력 정희진 (지은이) | 교양인 | 2016
더 나은 논쟁을 할 권리 - 페미니스트 크리틱 김은실, 권김현영, 김신현경, 김주희, 김애라, 민가영, 서정애, 이해응, 정희진 (지은이) | 휴머니스트| 2018
백래시 - 누가 페미니즘을 두려워하는가? 수전 팔루디 (지은이) | 황성원 (옮긴이) | arte(아르테) | 2017
피해와 가해의 페미니즘 권김현영, 루인, 정희진, 한채윤, <참고문헌 없음> 준비팀 (지은이) | 교양인 | 2018
페미니즘 위대한 역사 조앤 스콧 (지은이) | 공임순, 이화진, 최영석 (옮긴이) | 앨피 |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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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형 (학번끝자리 3-4) |
여성의 노동이 왜 종종 낮은 평가를 받을 수밖에 없는지, 그런 평가를 가능하게 하는 사회적 맥락이 무엇인지에 대해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서 서술하시오. (30점 만점)
<B형 참고도서>
혁명의 영점 - 가사노동, 재생산, 여성주의 투쟁 실비아 페데리치 (지은이) | 황성원 (옮긴이) | 갈무리 | 2013 |
여공 1970, 그녀들의 反역사 (개정판) 김원 (지은이) | 후마니타스 | 2006-04-21
나도 말할 수 있는 사람이다 - 성판매 여성 안녕들 하십니까 이소희, 홍혜은, 현지수, 이은솔, 에이미 황, 이서영, 갱, 하민지 (지은이) | 여성문화이론연구소 | 2018
여성과 일 - 개정증보판, 일터에서 평등을 찾다 강이수, 신경아, 박기남 (지은이) | 동녘 |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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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형 (학번끝자리 5-6) |
현대 사회에서 가족의 의미는 어떻게 변화하고 있으며, 점차 다양해지는 가족의 형태와 친밀한 관계의 양상을 사회적으로 수용하는 것이 왜 중요한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30점 만점)
<C형 참고도서>
한국 가족법 읽기 - 전통, 식민지성, 젠더의 교차로에서 양현아 (지은이) | 창비 | 2012
신가족의 탄생 - 유별난 성소수자 가족공동체 이야기 친구사이, 가구넷 (지은이) | 시대의창 | 2018
엄마도 아프다 - 이 시대의 엄마 노릇 김고연주, 나임윤경, 태희원, 로리주희, 박진숙, 이유진, 최시현 (지은이) | 이후 | 2016
시녀 이야기 마거릿 애트우드 (지은이) | 김선형 (옮긴이) | 황금가지 | 2002
경계를 가로질러 가족만들기 서울대학교 여성연구소, 문경희, 위라겸, 조츠나 A. 굽타, 배은경 (지은이) | 시간여행 | 2012
‘성’스러운 국민 - 젠더와 섹슈얼리티를 둘러싼 근대 국가의 법과 과학 홍양희, 박정미, 허윤, 김청강, 이정선, 소현숙, 정연보 (지은이) | 서해문집 |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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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형 (학번끝자리 7-8) |
어떤 현상을 여성주의적 시각으로 본다는 것은 어떤 뜻이며, 여성주의적으로보면 그렇지 않았을 때와 비교해서 어떻게 달라지는지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서 서술하시오. (30점 만점)
<D형 참고도서>
조선의 퀴어 - 근대의 틈새에 숨은 변태들의 초상 박차민정 (지은이) | 현실문화 | 2018
페미니스트로 살아가기 사라 아메드 (지은이) | 이경미 (옮긴이) | 동녘 | 2017
커버링: 민권을 파괴하는 우리 사회의 보이지 않는 폭력 켄지 요시노 (지은이) | 김현경, 한빛나 (옮긴이) | 민음사 | 2017
동성결혼은 사회를 어떻게 바꾸는가 리 배지트 (지은이) | 김현경, 한빛나 (옮긴이) | 민음사 | 2016
페미니스트 엄마와 초딩 아들의 성적 대화 - 양육자를 위한 초등 남아 성교육서 김서화(지은이) | 일다 | 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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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형 (학번끝자리 9-0) |
한국사회에서 구성원으로서 살아가는 과정에서 자신감 있게 주체적인 삶을 살아가기 어렵게 만드는 몸과 마음의 이유는 무엇이 있으며, 여기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어떤 노력이 필요할 지에 대해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가면서 서술하시오. (30점 만점)
<E형 참고도서>
실격당한 자들을 위한 변론 김원영 (지은이) | 사계절 | 2018
어른이 되면 - 발달장애인 동생과 함께 보낸 시설 밖 400일의 일상 장혜영 (지은이) | 우드스톡 | 2018
헝거 : 몸과 허기에 관한 고백 록산 게이 (지은이), 노지양 (옮긴이) | 사이행성
거부당한 몸 - 장애와 질병에 대한 여성주의 철학 l 그린비 장애학 컬렉션 2 수전 웬델 (지은이), 강진영, 김은정, 황지성 (옮긴이) | 그린비
Fat 팻, 비만과 집착의 문화인류학 돈 쿨릭, 앤 메넬리 (엮은이), 김명희 (옮긴이) | 소동 |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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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소자용 (교도소) |
문제는 E형과 동일함. (30점 만점)
<재소자용 참고도서>
실격당한 자들을 위한 변론 김원영 (지은이) | 사계절 | 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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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선배님들의 고견을 듣고 참고하겠습니다
조언을 부탁 드립니당~^^
대중영화의 이해.
어떻게 해야 하나요~ㅠㅠ
대중영화의 이해 과목란에 작년 과제물 올려져 있습니다. 참고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