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7월 6일 연중 제13주간 토요일
<손님들이 신랑과 함께 있는 동안에 슬퍼할 수야 없지 않으냐?>
✠ 마태오가 전한 거룩한 복음입니다. 9,14-17 14 그때에 요한의 제자들이 예수님께 와서, “저희와 바리사이들은 단식을 많이 하는데, 스승님의 제자들은 어찌하여 단식하지 않습니까?” 하고 물었다. 15 예수님께서 그들에게 이르셨다. “혼인 잔치 손님들이 신랑과 함께 있는 동안에 슬퍼할 수야 없지 않으냐? 그러나 그들이 신랑을 빼앗길 날이 올 것이다. 그러면 그들도 단식할 것이다. 16 아무도 새 천 조각을 헌 옷에 대고 꿰매지 않는다. 헝겊에 그 옷이 땅겨 더 심하게 찢어지기 때문이다. 17 또한 새 포도주를 헌 가죽 부대에 담지 않는다. 그렇게 하면 부대가 터져 포도주는 쏟아지고 부대도 버리게 된다. 새 포도주는 새 부대에 담아야 한다. 그래야 둘 다 보존된다.”
우리의 패러다임을 바꿔야 합니다.
우리가 단식은 슬퍼하며 회개한다는 외적인 표현입니다. 많은 성인들이 단식을 하였고, 요한의 제자들도 단식을 하였습니다. 사순시기에 고통을 겪으며 많이 기도하고 자신의 게으름이나 호강함을 부끄러워 자숙하는 태도를 갖는 것은 좋은 일입니다. 그러나 하느님 보시기에 좋은 모습인지는 생각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왜냐하면 하느님은 외적인 형식을 갖춘 단식을 기뻐하지 않으시지요. 카니발(carnival)은 가톨릭을 국교로 하는 나라에서 사순절 시작 직전 3일간 떠들썩한 축제로 사순절 동안 육식을 금하기 때문에 실컷 육식하고 놀아보자는 취지인데 이와 같은 행사와 축제를 주님은 좋아하실까하는 생각입니다
사실 사람들은 단식의 의미를 잘 알고 있습니다. 우리가 매주 금요일에 지키는 소재도 그 의미를 아주 잘 알고 있지만 금육하기 위해서 비싼 회를 먹어도 된다고 생각하는 것은 소재의 분명한 의미를 잘못 알고 있는 것입니다. 우리가 단식도 밥을 굶는 것으로 슬픔과 뉘우침과 회개를 대신할 수는 없습니다. 옛날 사람들은 울음과 슬픔을 몇 가지로 구분하였습니다. 우선 곡(哭)이 있습니다. 울거나 노래하는 것으로 상가에 가면 상주가 곡한다고 합니다. ‘귀신 곡하는 소리’라고 해서 음울한 소리도 곡이라고 합니다. 눈물은 흘리지 않고 그냥 소리만 내는 슬픔입니다. 또한 통곡(慟哭)이 있는데 이는 서럽게 울면서 크게 소리도 내는 것입니다. 즉 가슴에 맺힌 한을 토해내는 울음이죠. 통곡과 조금 다른 애통(哀慟)이 있습니다. 슬퍼서 서럽게 울지만 소리를 내지 않고 가슴을 찧으면서 슬픈 마음을 주체할 수가 없는 울음입니다. 그리고 읍(泣)은 눈물을 흘리면서 우는 것인데 이는 근심을 하면서 걱정하는 마음으로 우는 것입니다. 하느님께서 내게서 떠나가실까 걱정하면서 눈물을 흘리는 것이나 소리는 내지 않지만 연인과 이별할 때 흘리는 눈물이 바로 읍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체읍(涕泣)이 있는데 이는 애통과 같이 자신의 잘못을 느끼고 가슴 깊이 뉘우침으로 서럽게 우는 것입니다.
예수님께서 악당들에게 잡히고 매 맞고, 가시관을 쓰시고, 십자가에서 숨을 거두시고, 원수까지도 용서하시며 사랑을 실천하신 예수님을 보고 단식하며, 애통하고 체읍하면서 자신의 잘못을 크게 뉘우치고 반성하며 다시는 죄를 범하지 않겠다고 결심하는 것이 바로 슬퍼하면서 단식을 하는 이유가 되는 것입니다.
예수님께서 말씀하시는 ‘행복하여라 슬퍼하는 사람들! 그들은 위로를 받을 것이다.’(마태오 5,4) 여기서 슬퍼하는 사람들은 누구인가요? 자신의 잘못을 크게 뉘우치고 슬퍼하고 단식하며 보속하는 사람들이 바로 슬퍼하는 사람들이지요. 교리실화에서 통회의 눈물에 대하여 이런 일화를 전승으로 전해줍니다. 하느님께서 천사를 시켜 세상에서 가장 귀한 것을 가져오도록 하였지요. 제일 처음 천사는 금덩어리를 찾다가 “아니야, 아니야, 이런 건 우리 하느님께서 충분히 가지고 있어!”하고 생각하고 한 아름의 다이아몬드를 움켜쥐었다가 보기만 하고 버렸습니다. 그 후 천사는 하느님께 바치는 귀중한 물건을 찾느라고 세상을 두루 살폈지만 찾을 수가 없었습니다. 그런데 어떤 죄인이 꿇어 앉아 울부짖더니 자신의 모든 죄에 대해서 회개하고 하느님께서 용서해 주심에 깊은 감사의 눈물을 흘리고 있었지요. 이에 천사는 가장 아름다운 회개의 눈물을 성작에 받아서 하늘로 가져가게 되었다고 합니다. 바로 세상에서 가장 귀한 보물을 찾았다고 전하고 있습니다.
낡은 사고방식으로 새로운 사고를 담을 수 없습니다. 패러다임(paradigm)은 우리의 기본적인 사고의 틀입니다. 이 기본적이 패러다임이 잘못되었으면 그 즉시 고쳐야 합니다. 예수님은 헌옷을 꿰맬 때 새 헝겊으로 깁지 말고, 새 포도주를 헌 가죽부대에 담지 말라고 하시지요. 구약의 환경에 맞는 사고방식으로 주님의 새로운 약속을 상하게 해서는 안 된다고 말씀하십니다.
어느 날 40대의 아버지가 어린 아이 둘을 데리고 시외버스에 올랐습니다. 그러자 차 안은 온통 술 냄새가 풍기는 듯 하더니 보통 시끄러운 게 아니었습니다. 아이들끼리 다투더니 오빠인 듯 한 아이가 제 동생을 때리자, 세살가량의 여자 아이가 울음을 터트리고 아버지는 조용히 못하냐고 소리를 지르고 야단을 치더니 급기야 때리고 다그치는 것이었습니다. 차 안은 온통 한바탕 소동이 일고 시끄럽게 우는 아이를 달래지 못한다고 아빠를 성토하는 차 안의 사람들과 무식하게 때리는 아버지가 자격이 없다는 생각이 들 정도였습니다. 자식 교육을 잘못시킨다고 나무라는 노인도 있었고 성질 급한 남자는 따지듯이 술 취한 남자에게 야단을 치자 술 취한 아이 아버지가 울면서 말했습니다. “지금 아내를 화장하고 재를 강에다 뿌리고, 애들 데리고 고향으로 가는 참입니다. 지금껏 한 번도 애들을 돌본 적 없고, 공사판에서 막노동으로 살면서 아내가 암에 걸려 죽어가는 데도 병원에 한 번도 데리고 가서 치료도 못해주고, 지금은 너무 막막해서 죽고 싶은 마음 굴뚝같지만 어린 것들 때문에 그러지도 못하고 고향에 나이든 어머니에게 데리고 갑니다. 소란을 피워서 죄송합니다.” 하면서 봇물이 터지도록 흘러나오는 눈물을 흘리는 것입니다. 이를 본 차 안의 사람들은 놀라 한 결 같이 입을 다물었고 차 안의 분위기는 완전히 바뀌었습니다.
동승한 사람들의 패러다임은 완전히 전환되었습니다. 마음으로 그 아버지를 욕한 사람들도 동정하는 마음으로 섣부르게 욕한 행동을 부끄러워하였습니다. 우리의 패러다임은 전환되어야 합니다. 낡고 고정된 가치관과 관념에서 벗어나야 합니다. 오늘 주님은 그것을 우리에게 요구하십니다. 우리가 분명 달라지기를 바라십니다. 우리가 사람 냄새 나는 사람으로 서로 향기가 되어서 감칠맛 나는 생을 살았으면 좋겠습니다.
우리의 낡은 사고를 바꾸기를 원하시는 주님! 그동안 당신을 사랑하고 이웃을 사랑한다고 하면서 아집과 편견으로 당신의 사랑받는 자녀가 되지 못하였음을 뉘우칩니다. 이제는 당신 앞에 질투, 분노, 분쟁, 사랑 없는 모든 행위를 고백하고 새사람으로 당신 품에 달려드오니 착한 자녀 되게 하소서. 참 좋으신 아버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