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 신화에 등장하는 천마 페가수스의 모습을 하고 있다. 페가수스는 메두사(Medusa)를 사랑했던 바다의 신 포세이돈이 그녀가 괴물로 변하여 페르세우스에게 죽음을 당한 것을 슬퍼하여 그녀의 머리에서 떨어진 피와 바다의 물거품으로 만들었다고 한다. 페가수스는 벨레로폰(Bellerophon)을 도와 괴물 키마이라(Chimaira)를 물리치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했으나, 훗날 벨레로폰이 교만에 빠져 제우스신에 의해 죽게 된 후 하늘에 올라 별자리가 되었다.
찾는방법
여름의 1등성들이 은하수를 흘러 서쪽으로 내려가 버린 가을 하늘에서 가장 눈에 띄는 별자리는 페가수스자리이다. 밝은 2등성을 세 개씩이나 가지고 있고, 모양 또한 독특하기 때문에 찾는 데는 별 어려움이 없을 것이다. 페가수스를 찾는 데 길잡이가 되는 별자리는 북쪽하늘 높이 떠오른 카시오페아자리(Cassiopeia)이다. 카시오페아의 감마(γ)별에서 알파(α)별을 연결하여 약 6배 (30˚)정도 연장하면 페가수스사각형에 이르게 된다. 페가수스사각형을 찾았다면 그 서쪽에 있는 이 별자리의 나머지 별들은 큰 어려움 없이 알아볼 수 있다. 주의할 것은 사각형 동쪽의 안드로메다자리(Andromeda) 별들과 혼동하지 않는 것이다.
페가수스사각형(the square of Pegasus)
페가수스자리의 알파(α)별 마르카브(Markab. 2등성)와 베타(β)별 쉬트(Scheat. 2등성), 그리고 감마(γ)별 알게니브(Algenib. 3등성)와 안드로메다자리(Andromeda)의 알페라츠(Alpheratz. 2등성)가 만드는 가을하늘의 커다란 사각형을 페가수스사각형(the square of Pegasus)이라 부른다.
이 사각형은 거의 정확한 직사각형을 이루고 있는데 긴변의 길이가 약16˚, 작은 변의 길이가 14˚정도로 크며, 밝기도 2, 3등급이어서 밝은 별이 없는 가을 하늘에서는 매우 인상적이다.
세 개의 안내별(the Three Guides)
페가수스자리의 감마(γ)별과 안드로메다자리의 알파(α)별을 이어 북쪽으로 연장하면 카시오페이아자리의 베타(β)별 카프(Caph)를 지나 북극성으로 이르게 되고, 남으로 연장하면 춘분점(the vernal equinox)에 도달하게 된다. 이 세개의 별- γPeg, αAnd, βCas -은 적경 0˚의 선에 일렬로 늘어서 춘분점의 위치를 추정하는 지표가 되는 것이다. 때문에 이 세개의 별을 세 개의 안내별(the Three Guides)이라고 부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