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십선업도경
이와 같이 나는 들었다.
한때 부처님께서 사갈라용궁에서
8천의 대비구들과
3만 2천 보살마하살들과 함께 계셨다.
이때 세존께서 용왕에게 말씀하셨다.
“일체 중생은 생각이 달라서 짓는 업도 다르니라.
이 까닭에 육도에 윤회하느니라.
용왕이여, 보라. 그대는 이 법회와 바다 속의 중생들은 모양과 종류가 모두 각각 다르지 않느냐? 이 모두는 마음이 선업과 불선업으로 지은 것이니라.
마음은 신업, 어업과 의업을 이루고,
더불어 이런 결과를 불러오느니라.
그러면서 마음은 형체가 없고 볼 수도 없느니라. 다만 허망한 모든 법이 모여 일어날 뿐, 마침내 주체도 없고 아와 아소도 없느니라. 비록 마음은 업을 따라 나타나는 바가 다르나, 실은 그 마음 가운데에는 업의 주체가 없느니라. 그러므로
모두가 불가사의하고 자성이 허깨비와 같으니라. 지혜로운 이가 이 도리를 알고 나면 마땅히 선업을 계발하느니라.
선업을 계발한 인연으로 오온ㆍ십이처ㆍ십팔계 등이 모두 단정하여, 보는 이가 싫증나지 않느니라.
용왕이여, 보라.
부처의 몸은 백천억의 복덕으로 생긴 것이니, 상호가 덮느니라. 무량억의 자재천과 범천이 자리하더라도 다시는 드러나 보이지 않을 것이니라. 그들은 여래 형상을 우러러 보고 눈부셔 하지 않는 자가 없느니라. 그대는 이 대보살들 모습이 미묘하고,
고귀하고, 청정함을 다시 보아라.
일체 모두 선업을 계발한 복덕으로
말미암은 것이니라. 또한 모든 천룡팔부 등 큰 힘을 지닌 자들도 이 선업복덕으로 생긴 것이니라. 오늘 이 바다 속 모든 중생들의 형상이 혹 못생기고, 추하거나 혹은 크고 작으니, 모두 각자의 생각에서 기인하느니라. 생각은 몸・말・뜻으로 많은 불선업을 짓느니라. 중생은 이 업에 따라 각기 과보를 받은 것이니라. 그대는 지금 마땅히 이와 같이 공부해야 하느니라.
또한 중생들이 인과를 철저히 헤아리도록 하고, 선업을 실천하게 하라.
그대는 마땅히 이 정견에서 흔들리지 말고, 다시는 단견과 상견에 떨어지지 말라.
모든 복전에 기뻐하고 공양하라.
그러므로 그대들도 인간과 천신의 존경과
공양을받으리라. 용왕이여, 마땅히 알라.
보살에게 한 법이 있어 모든 악도의
괴로움을 끊을 수 있느니라.
무엇이 한 가지인가?밤낮으로 항상 선법을 기억하고, 사유하고, 관찰하라.
생각마다 선법은 늘게 하며, 털끝만큼도
불선법이 섞이지 않도록 하라.
이것이 곧 능히 모든 악을 영원히 끊고
선법을 완성하고, 끊임없이 모든 불・보살들과 성중들을 가까이 함이니라.
선법이란 인간과 천신의 몸, 성문보리,
독각보리, 무상보리를 말하느니,
모두 이 법에 의지하고, 근본 삼아 성취하므로 선법이라 하느니라.이 법이 곧 십선업도이니라. 무엇이 십선인가? 이른바 능히 살생ㆍ도둑질ㆍ사음ㆍ거짓말ㆍ이간질나쁜말ㆍ하찮은 말ㆍ탐욕ㆍ분노ㆍ그릇된
견해를 영원히 그만두는 것이니라.
용왕이여, 만일 살생하지 않을 수 있다면
곧 열 가지의 번뇌 여의는 법을 성취하나니, 무엇이 열 가지인가?
첫째 모든 중생에게 두려움 없음을 두루 베푸는 것이며, 둘째 항상 중생들에게 대자심을 일으키고, 셋째 일체 분노의 습관을 영원히 끊고, 넷째 항상 몸에 병이 없고, 다섯째 장수하고, 여섯째 항상 신들의 보호를 받고, 일곱째 항상 악몽이 없고,
잠자리가 편안하며, 여덟째 원결이 소멸되어 뭇 원한이 절로 풀리며, 아홉째 지옥, 아귀, 축생의 삼악도에 대한 두려움이 없고, 열째 목숨을 마친 뒤 천상에 태어나는 것이니라. 이 열 가지이니라. 만약 아누다라삼먁삼보리에 회향할 수 있다면, 뒤에 성불할 때에 부처의 자유자재한 수명을 얻으리라. 또한 용왕이여,
도둑질을 그만두면 곧 열 가지 법을 얻어
신뢰를 얻을 수 있느니라. 무엇이 열 가지인가? 첫째 재물을 가득히 쌓아도 왕, 도적, 물, 불, 불효자에 의해 소멸되지 않는다. 둘째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 받으며,
셋째 사람들이 업신여기지 않으며,
넷째 시방에서 찬양하고, 다섯째 손해 당할 걱정하지 않으며, 여섯째 착한 이름이 널리 퍼지며, 일곱째 무리들 속에서 두려움이 없으며, 여덟째 재물, 수명과 건강, 평화, 안락하며 말재주를 갖춰 결함이 없으며, 아홉째 항상 베풂을 생각하며,
열째 목숨을 마친 뒤에 천상에 남이니라.
이 열 가지이니, 아누다라삼먁삼보리에 회향할 수 있다면, 뒤에 성불할 때에 청정대보리지혜를 증득하리라.
또한 용왕이여, 만일 사행을 그만두면 네 가지 법을 얻을 것이니 지혜로운 이들이 찬탄하리라. 무엇이 네 가지인가?
첫째 모든 감관이 길들여지며,
둘째 시끄러운 곳에서 영원히 벗어나고,
셋째 세상이 칭찬하며, 넷째 아내가 침해당하지 않는 것이니라. 87p이 네 가지이니,아누다라삼먁삼보리에 회향할 수 있다면,뒤에 성불할 때에 부처의 몸을 갖추고
삼십이상의 은밀한 특징을 얻으리라.
또한 용왕이여, 만일 거짓말을 그만두면
곧 여덟 가지의 천신이 찬탄하는 법을
얻을 것이니, 무엇이 여덟 가지인가?
첫째 입이 늘 청정하여 우담바라의 향기가 나며, 둘째 모든 세간들이 믿고 복종하며, 셋째 말이 참되어 인간과 천신의 사랑을 받으며, 넷째 늘 사랑스런 말로 중생들을 편안하게 하며, 다섯째 승의락을 얻어 삼업이 청정하며, 여섯째 말을 실수하지 않아 항상 기쁘며, 일곱째 말을 함에 존중받고, 인간과 천신이 받들며, 여덟째 지혜가 뛰어나 당하지 못하리라. 이 여덟 가지이니, 아누다라삼먁삼보리에 회향할 수 있다면, 뒤에 성불할 때에 곧 여래의 진실한 말을 얻을 것이니라.
또한 용왕이여, 만일 이간질을 그만두면
곧 다섯 가지의 무너지지 않는 법을 얻을 것이니, 무엇이 다섯 가지인가? 첫째 무너뜨릴 수 없는 몸을 얻으니 능히 해칠 수 없으며, 둘째 무너뜨릴 수 없는 권속을 얻으니 능히 깨뜨릴 수 없으며,
셋째 무너뜨릴 수 없는 믿음을 얻으니
본래의 업을 따르기 때문이며,
넷째 무너뜨릴 수 없는 수행을 얻으니
닦는 바가 견고하기 때문이며, 다섯째 무너뜨릴 수 없는 선지식을 얻으니
미혹하지 않기 때문이니라. 이 다섯 가지이니, 아누다라삼먁삼보리에 회향할 수 있다면, 뒤에 성불할 때에 정직한 가족을 얻어 모든 마귀, 외도들이 파괴하거나 제지할 수 없을 것이니라. 또한 용왕이여,
만일 나쁜 말을 그만두면 곧 여덟 가지 청정업을 성취할 것이니, 무엇이 여덟 가지인가? 첫째 말이 온화하지 않음이 없고,
둘째 말이 모두 이익이 되며, 셋째 말이 반드시 이치에 맞으며, 넷째 말이 미묘하고 아름다우며, 다섯째 말이 받아들일 만 하며, 여섯째 말이 곧 신용할 만하며, 일곱째 말이 비웃음을 받지 않으며, 여덟째 말을 듣는 이 모두 사랑하고 좋아할 만한 것이니라. 이 여덟 가지이니, 아누다라삼먁삼보리에 회향할 수 있다면, 뒤에 성불할 때에 여래의 청정재능을 구족할 것이니라.
또한 용왕이여, 만일 꾸밈말을 그만두면
곧 세 가지의 복덕을 성취할 것이니,
무엇이 세 가지인가? 첫째 반드시 지혜로운 이의 호감을 사며, 둘째 반드시 지혜 써 사실대로 문제에 답할 수 있고, 셋째 반드시 세상에서 덕망이 높고, 도리에 어긋남이 없느니라. 이 세 가지이니,
아누다라삼먁삼보리에 회향할 수 있다면,
뒤에 성불할 때에 곧 여래께서 수기하시는
바를 얻어 모두 실현되지 않는 것이 없을
것이니라. 또한 용왕이여, 만일 탐욕을 그만두면 곧 다섯 가지의 자재함을 성취할 것이니, 무엇이 다섯 가지인가? 첫째 몸, 말, 뜻 삼업이 자재하니, 모든 신체가 잘 나고 결함이 없으며, 둘째 재물이 자재하니, 일체의 원적들이 빼앗을 수 없으며,
셋째 복덕이 자재하니, 부족함이 없이 갖춰져 마음먹은 대로 할 수 있으며,
넷째 왕위가 자재하니, 진귀한 보물을 모두 바치며, 다섯째 얻은 물건이 본래 구하던 것보다 백배나 좋은 것이니 과거에 인색하지 않고, 시기질투하지 않았기 때문이니라. 이 다섯 가지이니, 아누다라삼먁삼보리에 회향할 수 있다면, 뒤에 성불할 때에 삼계에서 특별한 공경을 받고, 대단히 많은 신령들의 존중을 받으리라. 또한 용왕이여, 만일 증오를 그만두면 곧 여덟 가지의 기쁜 마음을 얻을 것이니, 무엇이 여덟 가지인가? 첫째 괴롭히려는 마음이 없고, 둘째 증오하는 마음이 없고, 셋째 다투는 마음이 없고, 넷째 온화하며 바른 마음이며, 다섯째 성자의 자비로운 마음을 얻는 것이며, 여섯째 늘 이로움으로 중생을 편안케 하며, 일곱째 단정한 맵시로 대중들이 함께 존경하며, 여덟째 화목하고 인내심이 있어 청정세계에 나느니라.
이 여덟 가지이니, 아누다라삼먁삼보리에 회향할 수 있다면, 뒤에 성불할 때에 걸림이 없는 마음(무애심)을 얻어,보는 이가 싫증냄이 없을 것이니라. 또한 용왕이여,만일 사견을 그만두면 곧 열 가지 공덕법을 얻을 것이니,무엇이 열 가지인가?첫째 진실로 좋은 축복과, 좋은 도반을 얻으며,둘째 인과를 깊이 믿어 목숨을 잃을지라도끝내 악을 짓지 않음이며, 셋째 오직 부처님께 귀의할 뿐, 다른 천신들에게 귀의하지 않는 것이며, 넷째 바른 이해를 이루어 일체 길흉의 의심 그물을 영영 여의며,
다섯째 늘 인간과 천상에 나고, 다시는 악도에 떨어지지 않으며, 여섯째 한량없는 복덕과 지혜가 점점 늘어나며,일곱째 그른 길을 영영 여의고, 거룩한 길을 가게 되며,여덟째 신견을 일으키지 않고, 모든 악업을 버리며, 아홉째 걸림 없는 견해(무애견)에 머물며, 열째 모든 고난에 떨어지지 않는 것이니라.이 열 가지이니,아누다라삼먁삼보리에 회향할 수 있다면,뒤에 성불할 때에 빨리 일체 불법을 증득하며,신통자재를 성취하느니라.” 이때 세존께서 다시 용왕에게 말씀하셨다. “만일 보살이 이 선업에 의지하면,도를 닦을 때 능히 살해를 그만두고, 보시를 행하기에 항상 재물보배가 넉넉하며 빼앗기지 않느니라. 수명이 늘어 요절하지 않으며, 일체의 원적들에게 해침을 안 당하느니라. 주지 않는 것을 취하지 아니 하고, 보시를 행하므로 항상 재물보배가 넉넉하며 빼앗기지 않느니라. 가장 뛰어나 견줄 바 없고, 모든 부처님의 가르침이 갖추게 되느니라. 사음하지 않고, 보시를 행하므로 항상 재물보배가 넉넉하며 빼앗기지 않느니라. 그 집안이 바르고 순종하고, 어머니와 처, 딸을 범하려는 자가 없느니라. 거짓말을 그만두고, 보시를 행하므로 항상 재물보배가 넉넉하며 빼앗기지 않느니라. 모든 훼방을 여의고 정법을 지니므로, 그 서원하는 대로 반드시 이루리라. 이간질을 그만두고, 보시를 행하므로 항상 재물보배가 넉넉하며 빼앗기지 않느니라. 가족이 화목하여 한 마음 한 뜻으로 좋아하고 항상 다툼이 없느니라. 나쁜 말을 그만두고, 보시를 행하므로 항상 재물보배가 넉넉하며 빼앗기지 않느니라. 일체 대중들이 기꺼이 귀의하며, 말을 모두 믿고 받아들여 어기는 이가 없느니라. 쓸데없는 말을 그만두고,보시를 행하므로 항상 재물보배가 넉넉하며 빼앗기지 않느니라. 말이 헛되지 않으므로 사람들이 공경히 받들며, 선방편으로 모든 의혹을 끊을 수 있느니라. 탐욕심을 그만두고, 보시를 행하므로 항상 재물보배가 넉넉하며 빼앗기지 않느니라. 일체 소유를 모두 은혜로 희사하며, 믿음과 깨달음이 견고하여 큰 위력을 갖느니라. 분노를 그만두고, 보시를 행하므로 항상 재물보배가 넉넉하며 빼앗기지 않느니라. 빨리 스스로 걸림 없는 지혜를 성취하며, 모든 신체 각 부위가 단정하여 보는 이들 모두 경애하느니라. 사견을 그만두고, 보시를 행하므로 항상 재물보배가 넉넉하며 빼앗기지 않느니라. 항상 정견과 불심의 가문에 태어나서 부처님을 뵙고, 법을 들으며, 여러 스님들을 공양하고, 늘 대보리심을 잃지 않으리라. 이것이 덕행 있는 이들이 보살도를 닦을 때 행하는 십선업이니, 보시로 장엄하여 얻는 바 큰 이익이 이러니라. 용왕이여, 요약컨대 십선업도를 실천한다는 것은 계율을 지키는 것이므로, 일체 불법의 이치와 이익을 얻고, 대원을 완성하느니라. 인욕으로 장엄하므로 부처님의 원음을 얻고 여러 가지 상호를 갖추느니라. 정진으로 장엄하므로 마장 없애고, 부처님의 가르침에 드느니라. 선정으로 장엄하므로 정념, 지혜, 참괴, 경안을 일으킬 수 있느니라. 지혜로써 장엄하므로 일체 분별망견을 끊을 수 있느니라. 자무량심으로써 장엄하므로 모든 중생들에게서 괴롭힘을 일으키지 않으며, 비무량심으로써 장엄하므로 모든 중생을 가엾이 여겨 항상 싫증내어 버리지 않으며, 희무량심으로써 장엄하므로 선을 닦는 이를 보고 미워하고 시기하지 않으며, 사무량심으로써 장엄하므로 순역 경계에서 사랑과 분노가 없느니라. 사섭으로 수행하므로 늘 부지런히 일체 중생을 돕고 가르칠 수 있으며, 사념처로 장엄하므로 사념처관을 수습할 수 있으며, 사정근으로 장엄하므로 일체 불선법을 끊어 버릴 수 있고, 일체 선법을 이룰 수 있느니라. 사신족으로 장엄하므로 늘 몸과 마음이 가볍고 편안하며 쾌락하게 되느니라. 오근으로 장엄하므로
깊은 믿음은 견고하고, 정진하여
게으르지 않으니라. 늘 미망이 없고 고요하며, 순조로워 모든 번뇌를 끊느니라.
오력으로 장엄하므로 뭇 원수들이 모두 사라져서 능히 무너뜨릴 자가 없으며,
칠각지로 장엄하므로 늘 일체제법을 잘 깨달으며, 팔정도로 장엄하므로 정지혜를 얻어 늘 현전하며, 정정으로 장엄하므로
일체 번뇌를 씻어 없앨 수 있으며,
정관으로 장엄하므로 제법자성을 여실하게 알 수 있으며, 방편으로 장엄하므로
유위법과 무위법의 즐거움을 빨리
이룰 수 있느니라. 용왕이여, 마땅히 알라.
이 십선업은 이에 능히 십력, 사무외,십팔불공, 일체불법에 이르기까지 모두 완성할 수 있느니라. 그러므로 그대들은 마땅히 부지런히 배우라. 용왕이여, 마치 일체의 성읍, 취락이 모두 대지에 의지하여 편안히 머무르고, 일체의 약초, 풀, 나무,빽빽한 숲도 모두 대지에 의지하여 생장할 수 있듯이,
이 십선업도도 이와 같으니라.
일체 인간, 천신이 의지하여 존재하며,
일체 성문, 독각보리, 모든 보살행,
일체 불법이 모두 함께
이 십선의 대지에 의지하여 성취함을 얻느니라.” 부처님께서 이 경을 설하여 마치시니, 사갈라용왕과 모든 대중들과 일체 세간의 천인ㆍ아수라 등이 모두 크게 환희하여 믿고 받아서 받들어 행하였다.
나모 석가모니불
나모 석가모니불
나모 시아본사 석가모니불()()()
🟠🟠🟠 (불설소재길상다라니佛說消災吉祥陀羅尼)🟠🟠🟠
최영근 고문님 카페 글 공유해왔습니다.
(모든 재앙을 물리치고 좋은 일만 있게 해주는 다라니)
나무 사만다 못다남 아바라지 하다사
사다남 다냐타
옴 카카 카혜 카혜 훔훔
아바라 아바라 바라아바라 바라아바라
지따 지따 지리 지리
빠다 빠다 선지가
시리예 사바하 (3번)
카페2010년 대사님께서 올리신 글 공유입니다.
소재길상다라니(消災吉祥咒)
나마 싸만따 붇다낭 아쁘라띠하따 싸샤나낭 따드-야타 옴 카 카 카아히 카아히 후움 후움 즈왈라 즈왈라 쁘라 즈왈라 쁘라 즈왈라 띳타 띳타 쉬트리 쉬트리 스포타 스포타 쌰얀띠카 쓰리이예 쓰와하(108번)
부처님이 이르시기를,
"모든 사람이 이 진언을 외우고 있으면
모든 재앙이 사라지고
상서롭고 길한 기운이 내게 돌아오니,
부디 열심히 외워서 진언을 하면
집안에 나쁜 마귀가 도망치고
좋은 일들이 많이 일어난다." 고 하셨습니다.
첫댓글 재능 기부로 법보시를 해 주심에 감사드립니다,
부처님 복 많이 받으시도록
축원을 올립니다,
아미타불
항상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더위에 건강 잘 챙기시길요
아미타불
고맙습니다
아미타불()
감사합니다 고맙습니다
더위에 건강 잘 챙기세요
아미타불
감사합니다....나무아미타불 관세음보살
감사합니다 고맙습니다
고맙습니다. 무량 대복 받으시고 행복 가득하셔요._()_
더위에 건강 잘 챙기세요
감사합니다 고맙습니다
법보시 수희찬탄드립니다
나무아미타불()
감사합니다 고맙습니다
감사합니다.
아미타불 ()
감사합니다 고맙습니다
삭제된 댓글 입니다.
감사합니다 고맙습니다 아미타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