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youtu.be/E8EoZUUxDS4?si=HYvxCX-Z69Ogcm9_
Viotti: Violin Concerto No. 16 in E minor, G. 85 - Yehudi Menuhin, Menuhin Festival Orchestra
바이올린협주곡 16번
비오티는 29곡의 바이올린협주곡을 남겼는데 예술적으로나 역사적으로나 그의 작품중 가장 훌륭한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파리에서 작곡가로 10여년의 세월을 보낼무렵 그는 바이올린 협주곡 19번을 작곡했는데, 이곡을 통하여 당시 유명 피아니스트였던 다니엘 슈타이벨트를 비롯, 많은 사람들에게 자신의 독자적인 매력과 힘을 알릴수 있었다.
이태리의 선율적 양식, 독일의 다성적 양식, 프랑스의 춤곡 양식은 18세기중반에 이르러 비오티의 바이올린 협주곡에 집대성된다. 비오티는 코렐리의 성악적인 바이올린 주법의 흐름을 이어받은 마지막 바이올리니스트로서 진정한 의미의 고전적 바이올린 협주곡들을 작곡했다고 평가되는 인물이다. 그가 남긴 29곡의 바이올린 협주곡은 거의 교향곡이라고 느껴질 정도로 관현악 파트가 강하고, 네 개의 오케스트라 합주 섹션과 세 개의 독주 섹션으로 된 고전적 형식을 갖추고 있어서 바로크 협주곡과는 구별된다. 그의 바이올린 협주곡들 중에서 가장 유명한 제22번은 특히 많은 음악가들의 사랑을 받아왔으며, 브람스로부터 '찬란한 작품'이라는 칭송을 받기도 했다.
https://youtu.be/htPot69rPkY?si=IV5pZbtoGHOSdNdy
Viotti - Sinfonia Concertante No.1 for violin & piano in F-major (1786)
비오티 [Viotti, Giovanni Battista, 1755.5.12~1824.3.3]
이탈리아의 바이올린 연주자·작곡가. 피에몬테 출생. G.푸냐니에게 사사한 뒤 1780년 스승과 함께 유럽 각지를 여행하고, 1784년에는 파리에서 마리앙투아네트의 장려금을 받아 궁정 연주자가 되었다. 1788년부터 이탈리아오페라운동을 일으켰으나 프랑스혁명으로 중단되고, 1795년 정치상의 혐의로 함부르크 교외로 추방되었다. 뒤에 풀려나 런던에서 잠시 술장사를 하다가 1813년 악단에 복귀하여 1818∼1822년에는 파리에서 지휘자로 활약하였다.
바이올린 연주법을 확립하여 후세의 연주에 끼친 영향은 매우 크다. 29곡의 협주곡을 비롯하여 많은 바이올린곡을 남겼으며, 오늘날에도 연주되는 곡이 적지 않다.
바이올린협주곡 19번 (Violin Concerto No.19 in G minor)
비오티는 29곡의 바이올린협주곡을 남겼는데 예술적으로나 역사적으로나 그의 작품중 가장 훌륭한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파리에서 작곡가로 10여년의 세월을 보낼무렵 그는 바이올린 협주곡 19번을 작곡했는데, 이곡을 통하여 당시 유명 피아니스트였던 다니엘 슈타이벨트를 비롯, 많은 사람들에게 자신의 독자적인 매력과 힘을 알릴수 있었다.
자료출처: 웹사이트
https://youtu.be/H-JfC7mGhAM?si=cRpwZRNaW22DZ2UT
Giovanni Battista Viotti: Violin Concerto No.19, in G Minor, Guido Rimonda (viol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