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억년 신비 간직한 평창 광천선굴 어드벤처 테마파크 #1
2004.5.19(일) 오전 평창 덕수산(1,000.3m), 장미산(979.8m) 산행후 평창 광천선굴 어드벤처 테마파크를 찾는다.
효석문학 100리길 광천선굴 안내도와 그 아래로 대화천이 흐른다.
강원도 평창군 대화면 대화리에 위치한 광천선굴 이름은 한국의 자연동굴에서 처음으로 광천굴(廣川窟로 소개되었다가
1987년 한국자연보존협회 강원도지부에서 발간한 '강원도의 자연동굴과 동물상'에서
광천선굴(廣川仙窟)로 개명하여 학계에 알려지면서 지금까지 이 이름으로 부르고 있다.
광천선굴의 전체 규모는 850m이며 주굴(주요통로) 330m, 지굴(가지처럼 뻗어진 통로) 520m로
전국 개방동굴들 가운데 중상위 그룹에 속하며 평창군에서는 백룡동굴(약1.8km)과 섭동굴(약1.4km) 다음으로 큰 동굴이다.
광천선굴 어드벤처 테마파크 주차장
주차요금은 무료이다.
선인이 넓은 천이 흐르는 동굴에서 수양을 했다고 하여 선굴(仙窟)이란 이름을 붙였다고 한다.
광천선굴 방문자방문자 센터에서 티켓을 구매할 수 있으며 동굴 안내 섹션이 있어
입장 전 광천선굴이 어떻게 형성됐는지, 내부에서 무엇을 관람할 수 있는지 살펴볼 수 있고
동굴 내부에는 석순과 석주, 종유석들을 구경할 수 있으며 박쥐도 볼 수 있다.
광천선굴 입장료는 성인 5.000원 (19세이상), 65세 이상은 3,500원으로
우리 부부는 병역명문가로 무료입장의 혜택을 받는다.
광천선굴 전시실
전시실에는 광천선굴의 환경과 동굴 생물과 생성물 광천선굴의 역사가 전시되어 있다.
광천선굴 어원과 지명유래
광천선굴의 어원과 지명유래에 관한 이야기이다. "선굴" 의미가 선인들이 다녀갔다는 뜻이다.
겨울에는 일정한 온도를 유지하기 때문에 사계절 관람이 가능한 곳이기도 하다.
광천선굴 입구에 안전모가 비치되어 있어 안전모 착용 후 입장할 수 있다.
선인 캐릭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