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oyofmaking누가만들어도참쉬운옷.소품中-A라인울코트(Msize)
: 칼라모양변형.소매장식생략>
바세통해서 본격적으로 바느질 시작한지 2년, 그동안 가장 많이 만들어 본것이 자켓/코트인지라..^^;;
이번 컨테스트에는 가을트렌치코트로 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작년 8월쯤 사뒀던 바세표 스판고급사틴블랙(3마)과 지브라안감(1.5마)사용했습니다.
두 원단이 만나니 고급스런 분위기 물~씬 납니다. ㅎㅎ
어울리는 단추 찾다, 바둑알처럼 생긴 단추 30mm짜리 6개 사용했구요..^^
이번 컨테스트를 계기로 맘에 쏙드는 가을철 심플한 블랙 트렌치코트 한벌 장만했네요.
제 생각에 꼭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준비물과, 코트 만들면서 기본적인 방법...
칼라달기, 간단한 주머니 달기, 상침하기, 곡선박기, 두꺼운천박기...그리고 안감넣는거 어렵다 생각하시는 분들 많은것 같아
나름 설명해보려고 머리굴렸는데... 잘되었는진 모르겠습니다.
설명이 좀 주절주절...길다는거 우선 감안해주시고~^^;;;
첨부터 젤아래있는 제 착복사진까지 모두 잼나게 봐주세요~~*^___^*
아, 참고로 제가 사용하는 재봉틀기종은 brother XL2220입니다.
<준비물>
이 중 제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몇가지를 말씀드리자면...
- 패턴_디자인: 좋은원단도 중요하지만, 그보다 더 중요한것이 원단에 어울리는 멋진 디자인 인것 같아요. 옷만드는 시간중 50%는원단과 디자인 고민하느라 쓰는듯~^^;
- (스팀)다리미: 옷의 완성도를 높여주는 도구중의 하나예요. 특히 겨울철 두꺼운 원단에는 필숩니다. 옷 만드는 중간중간 다림질을 얼마나 자주 해주느냐에 따라 완성된 옷빨이 확연하게 차이가 나더라구요.^^
- 송곳: 초반에 구입해놓고 전혀 사용하지 않던 건데, 곡선박음질이나 두꺼운 천을 박을때 아주 유용하게 사용할수 있는 이쁜 놈입니다. 의외의 중요도구!!
- 시침핀: 초반 겁없이 시침핀없이 박음질하다가 뜯고 박기를 몇번이나 했던지..^^;;;... 중요포인트에서 꼭 시침핀의 도움이 필요하답니다!!
<재단하기>
- 겉감과 안감을 패턴을 대고 재단합니다. 체크표시는 심지 붙이는 곳입니다..^^
- 너치표시: 원단에 시접분은 쵸크로 그려주거나 실표뜨기하는것이 정석이지만,
제가 게으른탓에(^^;;) 세밀한 부분 말고는 가위로 끝부분 3mm정도 잘라 표시합니다.
<재봉하기>
- 주머니
*안감을 대지 않아, 지그재그박기(다이얼8)로 올이 풀리지 않게 처리합니다.
*딱딱한 재질로 주머니패턴 따로 그려 안쪽에 대고 시접을 접어 다립니다.
- 칼라/주머니덮개
1.곡선부위 주의하며 박음질합니다.
이때 왼손은 오른쪽으로- 송곳은 진행방향으로- 살살 밀어주면 곡선박기가 깔끔해집니다.
2. 시접은 짧게 잘라낼수도 있지만, 그림과 같이 겉쪽으로 꺽어 다려 뒤집어 줍니다.
3. 심지붙인 겉쪽원단과 시접을 함께잡고 뒤집어줍니다.
4. 모두 깔끔하게 다려줍니다 ^^
- 상침하기: 칼라/주머니/주머니덮개/몸뒤판...상침할때 윗실장력조절다이얼은 4-5사이..
(사진은 주머니 상침끝부분를 깔끔하게 정리하기위한 방법입니다.)
*뒷부분에서 아랫실을 당깁니다.
*윗실이 아랫실에 당겨 안쪽으로 나오면 매듭지어줍니다.
*깔끔하게 정리된 겉부분입니다.^^
*박음질한 몸뒤판의 시접을 모두 오른쪽으로(겉에서 봤을때)넘겨 다린 후, 상침합니다.
- 주머니 몸앞판에 달기
*몸앞판의 주머니달릴 부분에 주머니와 주머니덮개를 시침핀으로 고정합니다.
*천이두꺼울경우, 송곳으로 재봉바늘 바로 앞부분에서 원단을 진행방향으로 밀어주면 실이 엉키지않고 손쉽게 박음질 할수 있습니다.
*심지하지 않은 부분이 겉으로 보이게 놓은 주머니덮개는 완성선에 가깝게 박음한 후
*덮개를 아래로 내려 깔끔하게 상침합니다. 이때 끝부분은 단추달이 기능중에 1d다이얼 사용해서 바택처리해주었습니다.
*주머니 달기 완성^^*
- 몸판 연결: 모든시접은 가름솔하여 다려줍니다.
1. 앞뒤몸판 겉감이 마주보게한 상태에서 어깨선을 박음질한 후, 몸판과 소매를 연결합니다.
소매 앞뒤를 잘 확인한 후, 어깨지점과 소매산 지점을 중심으로 위 그림과 같이 순서대로 박음질합니다.
2. 소매부분과 몸판부분을 한꺼번에 박음질합니다. 겨드랑이지점을 중심으로 박음질합니다.
3. 이때, 시접을 소매쪽으로 꺽은후 소매쪽먼저 박음질합니다.
4. 몸판연결 완성~(헉..사진엔 칼라까지 달렸네요..^^;;ㅋㅋ)
- 칼라 연결: 위에 작업한 몸판+소매에 칼라를 단다.
*먼저, 목가운데지점과 어깨지점을 중심으로 시침핀으로 고정한후, 목가운데~어깨부분까지만 박음질합니다.
*칼라끝부분과 표시해둔 앞몸판의 칼라 달리는 부분을 시침핀으로 고정한 후, 어깨부분~칼라달리는 부분까지 박음질합니다.
목 부분이 곡선이라 어깨지점에서 간혹 구겨진 원단이 잘못 박히는경우를 방지하기 위해서 지점을 나누어 작업했습니다~^^
- 안감도 겉감과 같이 작업해서 연결해 둡니다.
*안단부분과 안감부분이 이어지는 곳은 시접을 모두 안감쪽으로 꺽어박아 정리합니다.
- 겉감+안감 연결
1. 겉감과 안감의 겉과 겉이 마주보게 한 후, 시침핀으로 고정한 상태에서 아랫단을 제외한 모든 부분을 연결해줍니다.
2. 앞몸판 안단부분 완성선맞춰 박은후, 시접정리합니다. (아랫단 3~5cm일경우, 2~4cm잘라냄)
3. 뒤집어 준 상태입니다.
4. 모두 연결한 후, 뒤집어 다려준 상태입니다. 길이가 같은지 확인합니다.^^
- 소매 겉감+안감 연결
1. 왼손으로 소매 끝부분 연결부분 중심으로 맞춥니다.
2. 오른손으로 박음질되어있지않은 아랫단으로 집어넣어, 소매안감과 겉감의 안쪽을 함께 잡은후
3. 소매부분을 아랫단쪽으로 주욱 빼내서 시침핀으로 고정합니다. 소매안감과 겉감이 겉-겉으로 마주하고 있겠지요?!
4.5. 박음질합니다.(안감시접분만큼. 겉감 완성선 너치표시가 박음선 조금 위에 표시된것이 보이죠? *^^*)
6. 뒤집어 다려줍니다.
- 단추구멍 만들기
*앞단 앞쪽에 쵸크로 단추구멍 위치와 크기를 표시합니다.
*단추구멍노루발로 교체한후, 단추크기(3cm)만큼 크기를 정한후 구멍을 만들어줍니다.
다이얼[1ac-1d-1ac-1b-1ac]순서로...
이때, 1d와 1b의 바느질 속도가 다르니, 천을 천천히 잡아당기거나 밀면서 바늘땀이 동일하도록 맞춰줍니다!!
*완성된 단추구멍 가운데를 잘라줍니다. (전 실뜯개를 사용합니다.^^)
- 아랫단정리
*창구멍 10cm정도 남겨놓고 안감과 겉감을 박음질합니다.(안감시접분만큼)
창구멍통해 겉감이 빠져나오도록 빼냅니다. 이때 소매나 칼라를 먼저 잡고 빼면 잘 빠져나와요~^^
* 창구멍 낸 부분은 공그르기로 막아준다.
*그림과 같이 겉감 아랫단은 뒤집었을때 2~4cm가 임. 옷을 입었을때 안감이 밖으로 삐져나오지 않음.
<완성>
모든 작업이 마무리 되면, 단추를 달아주고 깔끔하게 다림질해줍니다.
*칼라/주머니/아랫단...상세~^^
짜~안 ^^ ㅋㅋㅋ...맨날 찍으면서도 셀카는 힘드네요.
게다가 이번에는 이제막 8개월 접어든 배불뚝이라 띵띵부어서 웃깁니다.ㅎㅎ
블랙스판사틴원단이 만들기 전보다, 다 만들고나니 더 맘에 듭니다.
번들거리지 않는 차분한 색감과, 톡톡한 두께감에, 구김도 많이 가지 않아 트렌치코트 감으로 아주 좋네요.
와.. 저도 배우고 싶어요..
우왕~ 대단하신 실력이시네요~~
와~~짝짝짝 너무 멋져요~~꼬옥배우고 싶어요~
완전 대단하세요^^
정말 멋져요~~ 대단하시네요~
부럽습니다^^
너무 잘만드셨네요,설명도 많은도움이 되네요.
솜씨가 완전 좋으시당,,,부러울 따름입니다요ㅡ.ㅡ;;
ㅠㅠ 완전 이뻐요! 손으로 만든것 치고 완전 대박 !
♡
전국에 계신 회원님 안녕하세요 !
★ 묻지마 투어 카페에 회원님을 초대합니다. ★
전국적 묻지마 미팅 1대1 / 2대2 / 3대3 / 5인이상 단체미팅
10월15일(토) / 10월22일(토) / 10월29일(토) / 11월5일(토)
남.녀 회원 수시.접수/수시.미팅/수시.투어 합니다.
전국 묻지마 랭킹 1위을 자랑하며
생동감 있는 카페를 확인 하실겁니다.
카페이름 : 묻지마? 물어봐? 그럼 그래 !
카페주소 : http://cafe.daum.net/tourkhs ☜ 바로가기 클릭
위 주소를 주소창에 복사하시거나 카페 이름이나
주소를 클릭 하시면 저의 카페방문할수있습니다.
진짜 대단하세요 전 미싱다루지도못하는데ㅜㅜ 여기가입한지도 몇년된거 같은데 지금첨쓰는거 같아요 저두여기서 배워야게써요
대단하시네요~~난언제저렇게하나
대단하시와요~~`부럽삼...난언제쯤..
잘만들었네요 이쁨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