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JR오사카환상선 노선도감
1. 노선 데이터
영업 km : 21.7km(오사카~오사카 순환)
궤간 : 1067mm
역수 : 19개 역(오사카~오사카 순환)
단선/복선구분 : 이마미야~텐노지 구간 복복선(간사이본선과 병행), 후쿠시마~니시쿠죠 구간 3선, 나머지 구간 복선
전철화 구분 : 전 노선 전철화(직류 1,500V)
폐색방식 : 복선자동폐색식
최고속도 : 100km/h
신호장치 : ATS-P
운전지령실 : 신오사카종합지령소
전 구간 IC카드 이용 가능
오사카의 중심부를 원형으로 순환하는 JR서일본의 노선으로, 전 노선이 오사카근교구간 / 전차특정구간으로 지정되어 있다. ICOCA 및 ICOCA와 호환되는 IC카드의 이용이 가능하다. 노선의 대부분이 고가로 되어있으며, 텐노지역 부근과 오사카죠코엔역 부근만 지상 부분을 주행한다. 신이마미야~텐노지 구간에는 오사카환상선 유일의 건널목이 있었으나 2012년에 없어져서 이제 오사카환상선 내에는 건널목이 없다. JR노선 중에서는 유일하게 전 열차가 게재되어 있는 종이시각표가 없는 것이 특징.
오사카/니시쿠죠/신이마미야/텐노지 이외의 역에는 환상선 승강장의 전광판에 발차시각이 표시되는 기능이 없다. 현재는 운행관리시스템 도입 준비가 진행되고 있어서, 일부 역에 PIC(여객안내정보 처리장치) 대응의 행선안내표시기가 설치되어 있다.
오사카환상선은 도카이도본선과 간사이본선 등이 연결되는 특징이 있기 때문에, 건물 밀집지역에 선로를 놓을 여유가 없어 도시의 중심부를 피해 건설한 죠토선/니시나리선의 일부와 간사이본선과 화물노선의 일부, 그리고 전쟁 이후에 건축한 신노선이 접속되어 건설되었다. 건설시점에서 환상선 내를 횡단/종단하는 지상노선이 없었다. 오사카시의 최고 도심부는 미도스지선 라인을 따라 발달하였기 때문에, 오사카환상선과 다른 시영지하철 각 노선, 시영버스 등은 미도스지선을 보조하기 위해 지어졌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러므로 이용객은 도심으로 가는 사람들이 아니고, 대부분 케이한본선/카타마치선/긴테츠 나라선/긴테츠 오사카선 등 교외노선에서 환승해 오는 승객들이 대부분이다. 그러므로 서측 구간보다는 동측 구간이 이용 승객이 많은 편이다.
전 구간이 오사카근교구간으로 지정되어 있으며, 전차특정구간이다. 긴키총괄본부가 직접 관할한다. 평일/휴일을 가리지 않고 매일, 전 시간대에 8량편성 오렌지색 열차 중 4량에서 여성전용차가 설정되어 있다. 2013년 12월 24일부터 역의 개량/디자인 강화, 차량의 신제, 고가 하부와 역 주변의 개발 계획을 발표했으며, 이것을 오사카환상선 개조 프로젝트로 명명해서 본격적으로 시작하였다.
2. 전면전망 동영상
외선순환 동영상(오사카 -> 츠루하시 -> 텐노지 -> 오사카)
내선순환 동영상(오사카 -> 니시쿠죠 -> 텐노지 -> 오사카)
3. 역사
1889/05/14 - 오사카철도 텐노지~미나토쵸(현재의 난바) 구간 개업.
1895/05/28 - 오사카철도 텐노지~타마츠쿠리 구간 개업.
1895/10/17 - 오사카철도 타마츠쿠리~우메다(현 오사카) 구간 개업.
1898/04/05 - 니시나리철도 오사카~아지카와구치 구간 개업.
1899/05/01 - 니시나리철도 오사카~후쿠시마 구간 여객영업 개시.
1900/06/06 - 오사카철도가 간사이철도에 합병됨, 우메다역을 관영철도의 오사카역에 통합.
1906/12/01 - 니시나리철도 국유화.
1907/10/01 - 간사이철도 국유화.
1909/10/12 - 노선명칭 제정으로, 오사카~니시쿠죠~텐포야마 구간을 니시나리선으로 함. 텐노지~오사카 구간을 죠토선으로 함.
1933/02/16 - 죠토선 오사카~텐노지 구간 전철화, 사쿠라노미야~오사카 구간 고가화. 전동차 운전 개시.
1941/05/01 - 니시나리선 오사카~니시쿠죠 구간 전철화.
1943/10/01 - 니시나리선 / 죠토선 직통운전 개시.
1960/10/01 - 101계 전동차 운전 개시.
1961/04/25 - 죠토선, 니시나리선, 간사이본선 화물지선이 합쳐져 오사카환상선이 됨. 니시쿠죠~다이쇼~텐노지 구간 개업.
1964/03/22 - 오사카~후쿠시마구간 복선화로, 전 노선 복선화 완성. 니시쿠죠역 고가화, 환상운전 개시.
1965/03/18 - 노다~니시쿠죠 구간 3선화.
1968/03/25 - 텐노지~신이마미야 구간 복복선화, 간사이본선과 분리운전 개시.
1969/12/10 - 103계 전동차 운전 개시.
1972/03/15 - 오사카~벤텐쵸~텐노지 구간 쾌속 신설, 휴일 운전
1973/10/01 - 간사이본선 쾌속운전 개시. 휴일에 오사카환상선 직통.
1987/04/01 - 국철 분할민영화로 JR서일본에 계승됨.
1989/04/10 - 야마토지선 221계 도입, 야마토지선 직통쾌속 <야마토지쾌속> 명칭 사용개시.
1989/07/20 - 간사이본선-한와선 연락선 개통, 특급 쿠로시오가 신오사카/교토 방면으로 직통운전 개시.
1991/04/01 - ATS-P 운용 개시.
1994/09/04 - 오사카환상선 직통 <관공쾌속> 운전 개시.
2001/03/03 - 유니버설 스튜디오 저팬 개업으로 여객 편리성 향상을 위해 사쿠라지마선 직통열차 운전 개시.
2005/12/15 - 201계 전동차 사용 개시.
2008/03/15 - 텐노지역 구내에서 간사이본선-한와선에 이르는 연락선 복선화. 관공쾌속/키슈지쾌속의 환상선 직통열차 대폭 증편됨.
2008/10/01 - 전 플랫폼 금연화 실시.
2009/10/04 - 오사카환상선/야마토지선 운행관리시스템(SUNTRAS) 사용 개시.
2010/03/13 - 특급 하루카의 오사카환상선 니시쿠죠역 통과 실시.
2010/12/01 - 조직 개정으로 긴키총괄본부 관할로 변경.
2011/03/12 - 시각표 개정으로 쾌속 정차역에 다이쇼역 추가, 낮시간의 운행형태 변경. 야마토지라이너 폐지.
2011/04/18 - 여성전용차가 매일, 종일 운영됨.
2012/03/17 - 시각표 개정으로 낮시간대의 사쿠라지마선 직통운전 폐지, 후쿠시마역 쾌속정차 추가.
2012/07/01 - 오사카환상선 내의 건널목 모두 폐지.
2015/03/22 - 모든 역에서 발차멜로디 부활.
2016/12/24 - 323계 전동차 영업운전 개시.
2017/10/03 - 103계 전동차 영업운전 종료.
4. 운행 형태
오사카환상선의 열차는 환상선 내를 발착하는 보통열차 외에 사쿠라지마선 직통열차, 간사이본선의 야마토지쾌속, 한와선 직통 관공/키슈지쾌속, 특급 하루카/쿠로시오로 운전된다. 쾌속열차는 오사카~니시쿠죠~텐노지 구간에서만 쾌속운전을 하고 있다. 낮시간대에는 전 노선에서 시간당 12편의 운전을 하고 있으며, 12편 중에는 보통 4편, 야마토지쾌속 4편, 관공/키슈지쾌속이 4편으로 운행된다. 오전 중과 야간에는 그 외에 사쿠라지마선 직통 보통열차가 4편이 추가되어, 텐노지~오사카~니시쿠죠 구간에는 시간당 16편이 운전된다. 평일 야간에는 야마토지쾌속을 대신해서 구간쾌속이 운전된다. 야마토지쾌속/관공/키슈지쾌속은 노다역, 아시하라바시, 이마미야역의 3역만 통과를 한다. 2009년부터 승무원의 수면시간 확보 측면에서 막차시간이 최대 21분 앞당겨졌다.
한와선 직통특급 하루카/쿠로시오 - 특급 쿠로시오/하루카는 신오사카/교토에서 우메다화물선을 경유, 후쿠시마역에서 오사카환상선과 합류하여 텐노지에서 한와선으로 경로를 바꾸게 된다. 텐노지역에서 전 열차가 정차하게 되며, 니시쿠죠역에서는 쿠로시오 일부 열차가 정차하며 나머지 역은 모두 통과하므로, 오사카환상선 내에서 특급열차를 이용하게 될 기회는 매우 적다.
한와선 직통쾌속/B쾌속/관공쾌속/키슈지쾌속 - 환상선 내에서는 노다/아시하라바시/이마미야역만 통과한다. 그 외 직통쾌속도 운행하는데, 직통쾌속은 오사카환상선 내에서는 각 역에 모두 정차한다. 낮시간대와 야간에는 관공쾌속/키슈지쾌속이 시간당 4편, 15분 간격으로 운전된다. 아침 출근시간대에는 소토마와리 열차의 경우 관공쾌속/키슈지쾌속 대신 직통쾌속이 운전된다. 관공쾌속이 4량, 키슈지쾌속이 4량으로 운행되어 합쳐서 8량으로 운행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한와선 방면으로 가는 승객들은 행선지를 잘 보고 타야 한다. 그 외 우메다화물선을 경유하는 신오사카 발착 B쾌속이 이른 아침/심야에 소수 운행되고 있다.
야마토지선 직통열차 - 야마토지선 직통열차는 야마토지쾌속/구간쾌속이 운전된다. 야마토지쾌속은 노다/아시하라바시/이마미야역만 통과하며, 구간쾌속은 오사카환상선 내에서는 각 역에 정차한다. 낮시간대에는 야마토지쾌속이 시간당 4편 운전된다. 아침 출퇴근시간대에는 야마토지쾌속을 대신하여 구간쾌속이 운전된다. 전 열차가 221계 6량/8량편성으로 운전되고 있다.
환상선 내부순환 보통열차 - 평일과 아침 출근시간대에는 약 3분 간격으로 운전되며, 텐노지~쿄바시~오사카 구간의 구간운전열차 및 JR사쿠라지마선 직통열차로 운전된다. 낮시간대에는 시간당 4편, 15분 간격으로 운전된다. JR사쿠라지마선 직통열차는 텐노지~쿄바시~오사카~니시쿠죠~사쿠라지마의 운행형태로 시간당 4편, 15분 간격으로 아침/저녁 출퇴근시간대에만 운전된다. 시간 조정을 위하여 오사카/쿄바시/모리노미야/신이마미야역 등에서 정차시간이 1~2분 정도로 길어지는 경우도 있다. 내부순환 열차는 기본적으로 201계/323계로 운전되며, 출퇴근시간대의 일부 열차는 221계/223계/225계로 운전되는 경우도 있다. 여성전용차를 설정하는 열차는 201계/323계로 운영되는 열차로 한정된다.
5. 운용 차량
281/271계 - 특급 하루카로 운용. 6량/9량편성. 후쿠시마~텐노지 구간에서 운용됨. 스이타종합차량소 히네노지소 소속.
283계 - 특급 쿠로시오로 운용. 6량/9량편성. 후쿠시마~텐노지 구간에서 운용됨. 스이타종합차량소 히네노지소 소속.
287계 - 특급 쿠로시오로 운용. 6량/9량편성. 후쿠시마~텐노지 구간에서 운용됨. 스이타종합차량소 히네노지소 소속.
289계 - 특급 쿠로시오로 운용. 6량/9량편성. 후쿠시마~텐노지 구간에서 운용됨. 스이타종합차량소 히네노지소 소속.
323계 - 오사카환상선 내부순환 보통열차로 운용. 8량편성. 스이타종합차량소 모리노미야지소 소속.
221계 - 야마토지쾌속/구간쾌속/환상선 내 보통열차로 운용. 6/8량편성. 스이타종합차량소 나라지소 소속.
223계 0번대 - 관공쾌속/키슈지쾌속/환상선 내 보통열차로 운용. 4/8량편성. 스이타종합차량소 히네노지소 소속.
223계 2500번대 - 관공쾌속/키슈지쾌속/환상선 내 보통열차로 운용. 4/8량편성. 스이타종합차량소 히네노지소 소속.
225계 5000번대 - 관공쾌속/키슈지쾌속/환상선 내 보통열차로 운용. 4/8량편성. 스이타종합차량소 히네노지소 소속.
225계 5100번대 - 관공쾌속/키슈지쾌속/환상선 내 보통열차로 운용. 4/8량편성. 스이타종합차량소 히네노지소 소속.
6. 역 일람
7. 역사진 컬렉션
JR오사카역 환승안내
3~6번 승강장 - JR도카이도본선(A47) - 산노미야/니시아카시/히메지 방면
7~11번 승강장 - JR도카이도본선(A47) - 교토/마이바라/츠루가 방면
JR기타신치역 환승안내(환승시간 15~20분)
1번 승강장 - JR도자이선(H44) - 아마가사키/다카라즈카/신산다 방면
2번 승강장 - JR도자이선(H44) - 쿄바시/시죠나와테/마츠이야마테 방면
오사카메트로 우메다역 환승안내(환승시간 10~15분)
1번 승강장 - 오사카메트로 미도스지선(M16) - 난바/텐노지/나카모즈 방면
2번 승강장 - 오사카메트로 미도스지선(M16) - 신오사카/에사카/센리츄오 방면
오사카메트로 니시우메다역 환승안내(환승시간 10~15분)
1/2번 승강장 - 오사카메트로 요츠바시선(Y11) - 난바/다이코쿠쵸/스미노에코엔 방면\
오사카메트로 히가시우메다역 환승안내(환승시간 15~20분)
1번 승강장 - 오사카메트로 다니마치선(T20) - 텐마바시/텐노지/야오미나미 방면
2번 승강장 - 오사카메트로 다니마치선(T20) - 미야코지마/다이니치 방면
한큐 오사카우메다역 환승안내(환승시간 10~15분)
1/2/3번 승강장 - 한큐 교토본선(HK01) - 아와지/다카츠키시/교토카와라마치 방면
4/5/6번 승강장 - 한큐 다카라즈카본선(HK01) - 토요나카/카와니시노세구치/다카라즈카 방면
7/8/9번 승강장 - 한큐 고베본선(HK01) - 니시노미야키타구치/고베산노미야/신카이치 방면
한신 오사카우메다역 환승안내(환승시간 10~15분)
1/2/3/4번 승강장 - 한신 본선(HS01) - 아마가사키/고시엔/고베산노미야 방면
한신 후쿠시마역 환승안내(환승시간 10~15분)
1번 승강장 - 한신 본선(HS02) - 오사카우메다 방면
2번 승강장 - 한신 본선(HS02) - 아마가사키/산노미야/히메지 방면
케이한 나카노시마역 환승안내(환승시간 15~20분)
1/2번 승강장 - 케이한 나카노시마선(KH54) - 쿄바시/산죠/데마치야나기 방면
타마가와역 환승안내(환승시간 10~15분)
1번 승강장 - 오사카메트로 센니치마에선(S12) - 난바/츠루하시/미나미타츠미 방면
2번 승강장 - 오사카메트로 센니치마에선(S12) - 노다한신 방면
니시쿠죠역 환승안내
2/3번 승강장 - JR사쿠라지마선(P14) - 유니버설시티/사쿠라지마 방면
한신 니시쿠죠역 환승안내(환승시간 10~15분)
1번 승강장 - 한신 난바선(HS45) - 돔마에/오사카난바/긴테츠나라 방면
2번 승강장 - 한신 난바선(HS45) - 아마가사키/고베산노미야/산요히메지 방면
벤텐쵸역 환승안내(환승시간 5~10분)
1번 승강장 - 오사카메트로 츄오선(C13) - 혼마치/나가타/이코마 방면
2번 승강장 - 오사카메트로 츄오선(C13) - 오사카코/코스모스퀘어 방면
다이쇼역 환승안내(환승시간 10~15분)
1번 승강장 - 오사카메트로 나가호리츠루미료쿠치선(N11) - 신사이바시/모리노미야/카도마미나미 방면
난카이 아시하라마치역 환승안내
하행 승강장 - 난카이 시오미바시선(NK06-4) - 키시노사토타마데 방면
상행 승강장 - 난카이 시오미바시선(NK06-4) - 시오미바시 방면
이마미야역 환승안내
1번 승강장 - JR간사이본선(Q18) - 텐노지/오지/나라 방면
2번 승강장 - JR간사이본선(Q18) - JR난바 방면
신이마미야역 환승안내
2번 승강장 - JR간사이본선(Q19) - 오지/호류지/나라 방면
3번 승강장 - JR간사이본선(Q19) - JR난바 방면
난카이 신이마미야역 환승안내(환승시간 5~10분)
1번 승강장 - 난카이 고야선(NK03) - 하시모토/고야산 방면
2/4번 승강장 - 난카이 고야선/본선(NK03) - 이마미야에비스/난바 방면
3번 승강장 - 난카이 본선(NK03) - 이즈미사노/간사이공항/와카야마시 방면
한카이전기궤도 신이마미야에키마에정류소 환승안내(환승시간 5분)
하행 승강장 - 한카이전기궤도 한카이선(HN52) - 스미요시/하마데라에키마에 방면
상행 승강장 - 한카이전기궤도 한카이선(HN52) - 에비스쵸 방면
오사카메트로 도부츠엔마에역 환승안내(환승시간 10~15분)
미도스지선 1번 승강장 - 오사카메트로 미도스지선(M22) - 텐노지/아비코/나카모즈 방면
미도스지선 2번 승강장 - 오사카메트로 미도스지선(M22) - 난바/우메다/센리츄오 방면
사카이스지선 1번 승강장 - 오사카메트로 사카이스지선(K19) - 텐가차야 방면
사카이스지선 2번 승강장 - 오사카메트로 사카이스지선(K19) - 닛폰바시/기타센리/다카츠키시 방
텐노지역 환승안내
1~9/15번 승강장 - JR한와선(R20) - 오오토리/히네노/와카야마 방면
16번 승강장 - JR간사이본선(Q20) - 오지/나라/가모 방면
17/18번 승강장 - JR간사이본선(Q20) - 이마미야/JR난바 방면
오사카메트로 텐노지역 환승안내(환승시간 10~15분)
미도스지선 1번 승강장 - 오사카메트로 미도스지선(M23) - 아비코/나카모즈 방면
미도스지선 2/3번 승강장 - 오사카메트로 미도스지선(M23) - 난바/우메다/센리츄오 방면
다니마치선 1번 승강장 - 오사카메트로 다니마치선(T27) - 야오미나미 방면
다니마치선 2번 승강장 - 오사카메트로 다니마치선(T27) - 히가시우메다/미야코지마/다이니치 방면
한카이전기궤도 텐노지에키마에역 환승안내(환승시간 10~15분)
승강장 - 한카이전기궤도 우에마치선(HN01) - 아비코미치/하마데라에키마에 방면
긴테츠 오사카아베노바시역 환승안내(환승시간 10~15분)
1~6번 승강장 - 긴테츠 미나미오사카선(F01) - 후루이치/샤쿠도/카시하라진구마에 방면
긴테츠 츠루하시역 환승안내(환승시간 5~10분)
1번 승강장 - 긴테츠 나라선(A04) - 이코마/야마토사이다이지/긴테츠나라 방면
1/2번 승강장 - 긴테츠 오사카선(D04) - 카와치고쿠부/야마토야기/긴테츠나고야 방면
3번 승강장 - 긴테츠 나라선(A04) - 오사카나라/고베산노미야 방면
4번 승강장 - 긴테츠 오사카선(D04) - 오사카우에혼마치 방면
오사카메트로 츠루하시역 환승안내(환승시간 10~15분)
1번 승강장 - 오사카메트로 센니치마에선(S19) - 미나미타츠미 방면
2번 승강장 - 오사카메트로 센니치마에선(S19) - 닛폰바시/난바/노다한신 방면
타마츠쿠리역 환승안내
1번 승강장 - 오사카메트로 나가호리츠루미료쿠치선(N19) - 쿄바시/카도마미나미 방면
2번 승강장 - 오사카메트로 나가호리츠루미료쿠치선(N19) - 신사이바시/다이쇼 방면
모리노미야역 환승안내
츄오선 1/2번 승강장 - 오사카메트로 츄오선(C19) - 나가타/이코마/갓켄나라토미가오카 방면
츄오선 3번 승강장 - 오사카메트로 츄오선(C19) - 혼마치/오사카코/코스모스퀘어 방면
나가호리츠루미료쿠치선 1번 승강장 - 오사카메트로 나가호리츠루미료쿠치선(N20) - 쿄바시/카도마미나미 방면
나가호리츠루미료쿠치선 2번 승강장 - 오사카메트로 나가호리츠루미료쿠치선(N20) - 신사이바시/다이쇼 방면
쿄바시역 환승안내
1번 승강장 - JR도자이선(H41) - 기타신치/아마가사키/후쿠치야마 방면(직통운전)
2번 승강장 - JR카타마치선(H41) - 시죠나와테/도시샤마에/키즈 방면
케이한전철 쿄바시역 환승안내(환승시간 5~10분)
1/2번 승강장 - 케이한 본선(KH04) - 쿠스하/탄바바시/데마치야나기 방면
3/4번 승강장 - 케이한 본선(KH04) - 텐마바시/요도야바시/나카노시마 방면
오사카메트로 쿄바시역 환승안내(환승시간 10~15분)
1번 승강장 - 오사카메트로 나가호리츠루미료쿠치선(N22) - 카도마미나미 방면
2번 승강장 - 오사카메트로 나가호리츠루미료쿠치선(N22) - 신사이바시/다이쇼 방면
오우기마치역 환승안내(환승시간 10~15분)
1번 승강장 - 오사카메트로 사카이스지선(K12) - 사카이스지혼마치/닛폰바시/텐가차야 방면
2번 승강장 - 오사카메트로 사카이스지선(K12) - 텐진바시스지로쿠쵸메/기타센리/다카츠키시 방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