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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K 모드 게시판 CK2 모딩 팁 내멋대로 쓰는 Crusader King 2 모딩 매뉴얼 (14) 건물 모딩
tacitus 추천 2 조회 4,188 15.02.16 19:49 댓글 30
게시글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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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15.02.16 20:34

    첫댓글 military_techpoints 항목은 최신 2.3.2에서 정상 작동되요. CK2plus 모드에서도 쓰더군요.
    그리고 궁기병, 낙타병, 상병은 동시에 하나의 홀딩에 적용할 수 없습니다. 여러개 넣어도 한 종류만 나와요.

  • 작성자 15.02.16 20:29

    그렇겠네요. 셋 모두 다 특수병과로 뭉뚱그려서 하나로 취급되니, 셋 중 하나만 적용되겠군요.
    military_techpoints 2.3.2에선 잘 돌아가나보네요. 전 2.1.6 시절에 한번 썼다가 오동작해서 왜 얘만 이러냐 하고 치웠던 기억이 있는데..
    체크해뒀다가 나중에 수정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 15.02.17 11:34

    사를마뉴 시나리오나 올갓시나리오는 시작시 건물 및 테크 수준이 정해져 있어서 수정해도 안먹히더라구요 이때는 테크 수준을 히스토리 폴더의 문서파일에서 수정해줘야 변경된게 적용됨

  • demesne_size는 수정을 해도 아무 변화가 없는데, 어떻게 적용을 한다는 건가요?

  • 작성자 15.03.12 23:23

    건물의 모딩은 해당 건물이 "건설된" "남작령"의 지배자에게 효과가 가는 것입니다. 플레이어가 점령 중인 남작령 홀딩에 해당 건물이 건설되면 자동으로 직할령 갯수가 그만큼 늘어날 겁니다. (즉, 봉신이 지배중인 남작령에는 아무리 지어도 소용이 없죠.) 혹시 이런 경우가 아니라면 다시 질문 주세요.

  • 글쎄요. 님 말씀대로라면, 한 지역에 백작령 영지랑 남작령 영지 세 개가 있다고 했을 때, 봉신남작이 지배하고 있는 지역에 해당건물을 지으면, 그 봉신남작의 직할령이 늘어난다는 말이잖아요? 그런데 저는 남작령을 모두 내 영지로 하고, 백작령과 내가 소유한 남작령 영지에 해당건물을 지어도 그 건물의 효과에 직할령 추가가 표시만 될뿐, 실질적으로는 직할령 추가 효과를 얻지 못하는 현상을 말하는 거거든요.

  • 그러니까 문제는 플레이어가 지배하고 있는 지역(홀딩)에 해당건물을 지어도, 그 건물에 직할령 추가효과가 있다고 표시만 될뿐 실질적으로 그 효과가 나타나지 않는다는 거예요.

  • 작성자 15.03.13 00:43

    2.3.3 버전에서 테스트를 해 보니, 실제로 건물의 demesne_size 가 적용이 안 되네요. 이게 원래부터 이랬는지 아니면 2.2.0 이후부터 바뀐건지 확인을 해 보려 했는데, 설상가상 2.1.6이 계속 크래시를 내서, 당장 테스트를 해볼 수가 없습니다.
    일단 건물에서는 demesne_size 가 적용이 안 되는 것으로 해둬야겠네요. 트레잇의 캐릭터 모디파이어로는 정상적으로 동작을 하는 것을 확인했고, 아마도 캐릭터 모디파이어로서도 문제 없이 돌아갈 것 같으니, 그 방법을 사용하여 적용을 하셔야 할 듯 합니다.

  • 15.05.27 23:57

    옛날부터 안됬어요. 바이킹 디엘시 나오기 전에도 안먹혔던 명령어. 아마 도시귀족 대저택 전용 옵션인것 같더라구요

  • 작성자 15.05.28 11:20

    해묵은 문제였군요. 본문에도 반영을 해 두었지만, 어떤 의미로든 버그는 확실한 것 같습니다.

  • 기존에 있던 건물(예컨대 성벽 등등)에 그 효과를 추가시켜도 마찬가지고, 새로운 건물을 추가해서 적용해도 마찬가지예요. 건물에 직할령 추가 효과가 있다고 표시가 되긴 하지만, 실질적으로 효과가 없어요.

  • 작성자 15.03.13 01:30

    네. 제 기억이 잘못된건지 위키가 잘못된건지 아니면 둘 다인지.. 2.1.6 버전으로 돌아가서 테스트를 해 봤는데, 거기서도 동작 안 하기는 마찬가지네요. 버그로 처리해야 할 것 같습니다. (적용이 안 되는 게 버그이든, 아니면 툴팁에 표시가 되는 것이 버그이든 어느 쪽이든 버그가 맞겠죠.) 일단 해당 부분은 임시삭제를 해 두겠습니다.

  • 버전이 2.1.6이라 그런지, 트레잇이랑 캐릭터 모디파이어로는 안 되네요. NONE으로 뜨면서 효과가 없어요.

  • 작성자 15.03.13 11:00

    2.1.6이셨군요.. 체인지 로그 상으로 demesne_size 모디파이어가 처음 들어간게 2.1.5 버전입니다만, 아마 그 때는 법률(과 기술테크)에서 demesne_size 를 썼을 겁니다. 그 외의 부분은 2.1.6에서 안 된다면 안 되는 거겠죠.
    (참고로, 2.3.3 에서도 사실 공식적으로 demesne_size 를 커맨드로 사용하는 곳은 법률 부분이 유일합니다. 그 외는 다 조건문이예요. 워낙에 문서화가 업데이트를 못 따라가다 보니, 원본에서 어떤 식으로 쓰느냐를 모딩의 기준으로 쓸 수밖에 없는데, 소위 북한식 철권통치를 막겠다는 역설사의 굳은 의지 때문인지 demesne_size 를 거의 사용을 안 해요. 그래서 용례를 충분히 모으기가 어렵습니다.)

  • 작성자 15.03.13 11:04

    트레잇의 경우는 제가 테스트 해본 버전이 2.3.2 버전이라서, 그 전 버전 어디에서부터 지원을 했는지 모르겠네요. (일단 2.2 버전이었을 거라고 추측하는 중입니다.) 일반적인 캐릭터 모디파이어 경우, 몇몇 모드에서 특정한 문화에 대한 캐릭터 모디파이어로 demesne_size 를 쓴 예가 있지만, 이것도 2.1.6 은 지원하지 않는다는 모드라서, 마찬가지로 2.1.6 버전에서 사용할 수 있는지는 모르겠습니다.

  • 지금 2.3.3 깔아서 해보니 트레잇이나 캐릭터 모디파이어에서도 안 먹히는 거 같아요.

  • 작성자 15.03.13 12:15

    이상하네요. 트레잇은 제가 어젯밤에 직접 2.3.3에서 다시 테스트를 해 본 부분인데, 분명히 제대로 먹혔거든요. 혹시 수정하신 트레잇 소스 부분을 한번 볼 수 있을까요?

  • 작성자 15.03.13 13:02

    아니, 소스 볼 필요 없이, 제가 테스트했던 테스트 모드를 그대로 올려드리겠습니다. 저용량 자료실에 가 보시면 제일 위에 "빅토리아 하는 사람" 님 받으세요. 라는 글이 있을 것입니다. 거기 첨부된 테스트용 모드를 받으셔서 적용해 보십시오. 단, 트레잇이 추가되어 있기 때문에 기존에 저장된 파일을 로드하면 트레잇이 다 밀리니까, 반드시 새로 시작을 하셔야 합니다. 일단 그렇게 새로 시작 버전으로 한 번 테스트를 해 보시고, 기존의 중간 세이브 파일을 로드해서 적용하고 싶으시면 트레잇 적용 부분은 삭제하시고 모디파이어 부분만 남기시면 됩니다.

  • 트레잇이던 캐릭터 모디파이어이든 관리력 늘리거나, 아니면 아예 작위당 기본 직할령 수를 고치는 것 말고는 방법이 없는 거 같네요.

  • 아, 지금 보니까 트레잇을 통한 직할령 수정은 먹히네요. ㅎ

    확인했어요. 트레잇은 먹혀요.

  • 15.05.31 15:11

    scouting = yes는 건물이 지어진 지역의 시야를 밝혀 주는데 씁니다. 무역기지는 본디 시야를 밝혀주지 않지만 trade enclave가 마지막 단계까지 지어지면 볼 수 있게 되지요

  • 15.09.13 00:51

    건물을 통한 능력치 보너스는 적용되긴 하는건가요? 건물을 몇개 추가해서 봉신AI가 건설하게 했는데 봉신AI에겐 능력치 보너스가 적용이 안되네요 마찬가지로 플레이어한테도 건물보너스가 적용이 안되구요

  • 작성자 15.09.13 01:09

    건물 능력치 보너스의 경우 적용되는 것처럼 보이지만 적용이 안 되는 게 있습니다. 원본에도 사용되고 있는데 실제로 적용되는 것처럼만 나오고 실제 적용이 안 되곤 해요. 일단 캐릭터 스탯 관련된 종류의 명령어나 조건문은 설사 원본에서 사용되고 있더라도 별도의 테스트가 필요한 상황입니다. (2.3.6까지의 상황입니다. 2.4.x 는 모릅니다.)

  • 15.09.13 11:04

    본문에는 없는거같은데 건물을 통한 봉신과의 관계도 는 어떻게 적용하죠? 예를들면 ' A ' 을 지으면 종교계 봉신과는 관계도가 떨어지지만 다른 영주들 가신들과는 관계도가 올라가는 그런거요

  • 작성자 15.09.13 21:16

    본문에 있습니다. church_opinion 이나 vassal_opinion 을 쓰시면 됩니다. (그러나 2.3.x 기준으로 원본에서 사용된 예가 있는 것은 church_opinion 뿐이긴 합니다.)

  • 15.09.13 21:35

    역시 저거였군요 아까 church_opinion 과 vassal_opinion 이건 적용되나 해봤는데 저같은경우는 이것도 적용이 안되더군요

  • 작성자 15.09.13 21:46

    직할령인 수도 남작령에 건물을 지었을 때 그것이 적용이 되는지 안 되는지만 보시면 됩니다. 직할 남작령이기 때문에 그것이 본인에게 적용이 안 된다면 말이 안 되는 거죠. 캐릭터 관련 건물 효과의 적용과 관련된 부분은 저도 의문점이 많습니다.

  • 15.09.13 22:21

    직할령 수도 남작령도 적용이 안되던데요? 그냥 능력치 부분은 아예 안먹히는거같습니다

  • 16.12.13 10:50

    건물 모딩에 global_supply_limit 구문 작동되네요. 트레잇은 적용 되었다고 뜨기만 하고 실제론 적용이 안되는데, 건물에 보급제한 늘려주는 구문 입력시에 작동됩니다. 확인하고 왔어영

  • 작성자 16.12.13 13:23

    확인 감사합니다. :-)
    현재까지 감을 잡고 있기로는 (문자 그대로 감) 지역으로 나오는 효과들을 개인에게 집어넣거나 개인 효과를 지역에 집어넣으면 설사 툴팁에 나오더라도 동작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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