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대 가훈은 천고 팔편까지 전해진다 古代家训流传千古八篇
첫째, 공자 '훈자 잉어' : '시'를 배우지 않으면 말을 할 수 없고, '예'를 배우지 않으면 설 자리가 없다.
하루는 공자가 정원에 서 있는데 그의 아들인 공잉이 고개를 숙이고 빠르게 걸어간다.공자는 그를 가로막고 "시를 배우셨습니까?"라고 물었다.쿵잉은 "아니오"라고 대답했다.공자는 "시를 배우지 않았는데 어떻게 말을 하냐"고 했다.쿵잉잉은 시문을 배우러 돌아갔다.둘째 날, 쿵잉은 정원에 서 있던 공자를 다시 만났다.공자는 "예를 배웠느냐"고 물었다."아니오."공자는 "예를 배우지 않고 사람을 어떻게 하느냐"고 했다.그래서 쿵잉은 인사를 하러 돌아갔다.이 이야기는 "과정훈"이라고 불렀는데, 나중에 옛 사람들은 아버지가 아들을 꾸짖는 것을 "과정훈"이라고 불렀다.
둘째, 사마담 "명자천" : 게다가 부효는, 사친에서 시작하여, 사군에 급제하여, 마침내 입신하여; 이름을 떨치다.후세에는 부모님을 현시하는데, 이 효의 대자.
사마담은 공자가 사망한 후 사백여 년 동안 제후가 합병하고 사기가 단절되어, 오늘날의 내통하고 있다고 생각한다.첫째, 명주현군, 충신의사 등의 사적이 많다.그러나 태사령으로는 글쓰기를 제대로 할 수 없어 마음이 불안하고, 임종 때 울면서 아들 사마천에게 부업을 계승하고, 사서를 잊지 말 것을 당부한다.사마천은 아버지의 명을 저버리지 않고, 결국 "사가의 절창, 무운의 이소"라고 불리는 "사기"를 썼다.
셋째, 제갈량의 '계자서' : 부군자의 행실, 정숙한 수양, 검소함으로 덕을 기른다.담담하지 않으면 명망이 없고, 조용하지 않으면 멀리 갈 수 없다.부학, 욕정야; 재능, 수학이야.학문이 아니면 인재가 없고, 뜻이 아니면 학문이 없다.느리면 연구하고 조급하면 이성적이지 못하다.
이것은 제갈량이 만년에 그의 여덟 살짜리 아들에게 쓴 한 통의 집책이다.이 책 중에서 제갈량요아들은 부지런히 배우고 뜻을 북돋우며, 담담함과 평온함의 자기 수양에 힘써야 한다.마음이 들뜨고 경솔하여, 행동거지가 황당하다.문말은 또 "젊은 나이에 노력하지 않으면 늙어서 헛되이 슬퍼한다"고 간곡히 가르쳤다.제갈량은 촉한의 나라를 위해 밤낮으로 애를 써 아들의 교육문제에 신경 쓸 겨를이 없어 이 편지를 써서 아들을 타일렀다.
사, 한월가 훈명언:
1. 누군가가 내게 속세사(尘事)를 묻고 손을 흔들며 모른다고 고개를 가로저었다.
2. 도가 있는 자를 가까이 하여야 하며, 일찍 감사를 드려도 무정한 벗이다.
3. 한 걸음 물러서면 자연스럽고 우아해, 한가롭기 그지없다.
4. 몇 마디의 근심 걱정 없이 참고 견디면 한 때의 즐거움과 신선함을 견딜 수 있다.
5. 가난하면 걱정 없고, 부자면 칭찬하지 말고, 가난하면 오래 사는 집이 어디 있으랴.
6. 차라리 산속의 차를 따서 꽃길의 술을 마시자.
7. 대장부가 집안을 꾸리는 것은 쉽지만, 칠군자가 뜻을 세우는 것은 어렵지 않다.
8. 밑반찬은 싱겁고, 왕법을 지키며 꿈에서 놀라지 않는다.
이 몇 마디 가훈 격언을 보면, 한·일·일·일·일·일·인생을 정직하고 솔직하게 대하는 한·일의 개성을 쉽게 알 수 있다.자업자득으로 때맞춰 편안하고 달관한 생활 태도.이것도 그가 후손들에게 경고하려는 것이다.
오,육유가훈:후생재예자,가장 나쁜일만약 있다면, 부형은 근심으로 여겨야지, 해서는 안 된다.희예. 경학을 숙독하고, 관대하고 공손하며, 경박한 자와 함께 여행하지 않도록 항상 간추려야 한다.이때부터 10여 년 동안은 의기양양했다.그렇지 않으면 그 걱정스러운 일은 한 가지 일이 아니다.나의 이런 말은 후생의 약석이라 할지라도 각각 삼가야 하며 후회를 남기지 말아야 한다.
육유는 아이들의 교육에 매우 신경을 썼고, 이를 위해 그는 자손들에게 전문적으로 가훈을 써주었다.그는 자식의 품행은 인형에서 잡아 올려야 좋은 도덕을 지키는 사람이야말로 인간다운 사람이라야 진정으로 사회에 봉사할 수 있고, 아이들을 교육하려면 성인이 되어야 하고, 성인이 되어야만 인재가 된다고 후손들에게 말했다.육유는 아이의 성장과 환경을 분리할 수 없는 것으로 보고, 익우를 널리 사귀어야 한다.
6. 기효 아라시 '사계' '사의':
4계: 1계명은 늦게 시작하고, 2계는 게으르며, 3계는 사치스럽고 화려하며, 4계는 교만하다.
4의식.
기효람은 또한 '훈대아'의 가신이 있어 후대의 추앙을 받았다.편지에서 아들에게 근신을 가르치다친구를 사귀는 것을 삼가고, 심사숙고한 후에 행하다.군자와 소인을 구별할 줄 알고 정직하고 쓸모 있는 사람을 많이 사귀어야 한다.
칠·오양수 《교학설》: 옥은 다듬지 않으면 그릇이 되지 않는다.그러나 옥을 물건으로 삼는 데는 변치 않는 상덕이 있는데, 비록 기교로 여기지는 않지만 그래도 옥으로 해하지는 않는다.인간의 본성은 사물에 따라 옮겨가고, 배우지 않으면 군자를 버리고 소인이 된다.
-오양수 '교학설'
오양수는 자손들에게 열심히 공부해서 자신의 수양을 높이라고 권했다.후세에게 : 사람은 모두 다듬고 다듬어야 한다.재능과 재능은 외부의 물질적 환경에 가장 영향을 받기 쉬운데, 자신을 항상 단련하지 못하고 학식과 교양과 덕의 내포를 높이면 군자를 버리고 소인이 될 것이다.
8. 포렴가훈: 후세의 자손이 벼슬을 하고, 장물을 범한 자가 있으면 본가에 돌려보내서는 안 된다.대마에 묻히다.내 뜻을 따르지 않으면 내 자손이 아니다.(압자) 간석들을 우러러 보고 안채의 동쪽 벽에 세워 후세에 고하였다.
포렴은 가훈에서 자손이 벼슬을 하는 사람 가운데 횡령한 사람이 있으면 고향에 갈 수 없고,사후에 선산에 묻히는 것은 허용되지 않는다.포악한 가훈은 후세에 대한 그의 훈계일 뿐만 아니라 그의 일생의 사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