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다시 매직을 시작한지 한달이 조금 넘어가는 시점에서 제가 이런 글을 써도 될랑가 모르겠습니다만,
그 한달 조금 넘는 시간동안 열심히 굴린 키스킨들과 그 덱에 대한 분석글을 올려보고자 합니다.
나름대로 굉장히 많은 토너덱들을 구경하고 돌려보고(주로 MWS로 테스트했습니다. 하루 20~30판씩은 한거같네요) 쓰는 것이지만 뎅플레이를 남발하는 초보인지라 글쓰기가 증말 조심스럽습니다.
저의 글이 아니라 모두의 글이 될 수 있도록 많은 조언도 해주시고 수정도 해주시면 좋겠네요~
키스킨덱은 저와 같은 초보분들이 다가가기 쉬운 덱이라고 생각합니다. 키스킨덱으로 시작하시려는 분들께 특히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 1024*768에 맞추기위해 상당히 줄였습니다. 대신 텍스트는 거의 안보입니다. 그림에 오른쪽버튼 클릭 다른이름으로 저장하셔서 보시면 큰(정말 큰) 사진으로 보실 수 있습니다. )
그럼 시작합니다~
* 차례
- 크리쳐 및 스펠 소개
(1) 마나코스트 1
(2) 마나코스트 2
(3) 마나코스트 3
(4) 마나코스트 4 이상
(5) Other Spells
(6) Land
- 덱소개
- Vs Other Deck
우선은 Lor+Mor블럭에서 키스킨덱에 쓸만한 카드들을 모아 분석해보았습니다. 여기에 들어가는 것은 Creature - Kithkin류 카드와 새로 추가된 Tribal - Kithkin들 그리고 그 외에 궁합이 괜찮은 카드들이 되겠습니다.
(1) 마나코스트 1짜리 키스킨들
- Goldmeadow Stalwart
발비 단 W하나로 2/2의 탄탄한 공방을 자랑하는 키스킨덱의 아이돌입니다. 음 이렇게 말해도 사실 데스터치 엘프녀석 땜시 왠지 약해보입니다만. 그래도 얜 키스킨 걘 엘프니까요.
키스킨덱에는 이녀석만한 놈이 없습니다. 나머지아해들은 다 1/1이죠~ 별다른 어빌리티 없이 그냥 첫턴부터 나와서 달려가는거죠 뭐.
- Goldmeadow Harrier
흔히 탭돌이라 불리는 녀석입니다. 키스킨덱의 주적은 좀 '큰'애들인데요. 아무래도 부담이 되죠 짜잘한애들로는. 이 용맹한 탭돌이가 가서 눕혀줍니다.
W라는 저렴한 임금으로 상대방 떡대를 묶어놓고 상대방 본체를 난타할 수 있습니다. 아니면 본인을 보호하던가요. 여러모로 좋은녀석입니다.
- Goldmeadow Dodger
이녀석은 별로 안써봤습니다. 발비 4이상은 조건이 너무.. 키스킨덱에는 자리가 부족합니다. 이녀석이 아무리 Dodger라고 해도 비집고 들어오기가 힘들다고 생각합니다.
- Cenn's Tactician
이녀석은 아직 잘 안쓰이는 녀석인데요, 4장 눌러담고 적극 활용해주면 아주 좋습니다! 키스킨은 대부분 솔져니까 공격가면서 쑥쑥 키워줘도 좋구요, 뮤타에도 올릴수 있는 ~_~
그리고 +1/+1카운터이기 때문에 Kinsbaile Borderguard같은 녀석은 따로 카운터 얹어주지 않아도 그냥 두마리 막을 수 있습니다. 두마리막는건 대치상황에서 정말 큰 변수가 됩니다.
- Burrenton Forge-Tender
여러 키스킨덱에서 사이드로 애용되는 녀석입니다. 일단 솔타리와 좀 비교되긴 하지만 이녀석은 키스킨입니다. 저 새크리 어빌리티도 상당히 쓸만하구요. 그리핀달고 툭툭 패주는 적색킬러!
사실 메인에 넣고 돌리는 키스킨덱도 상당히 많이 봤지만.. 그러기엔 다른 키스킨들도 많아서 아깝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전 그냥 사이드로..
- Mosquito Guard
'이게이게 멉네까~' 하실 수도 있겠으나 이놈 나름 괜찮은녀석입니다! 일단 First Strike가 깜찍하게 붙어있구요, Reinforce는 상당히 좋은 부가능력이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제가 죠 밑에 언급할 덱에서 주력으로 사용하는 Kinsbaile Borderguard와 Reinforce의 상성이 아주 좋습니다. 일단 Reinforce쓰지않고 그냥 나왔다면 1/1일 뿐입니다만 우리 근육할머니가 근성을 불어넣으면 그래도 꽤 쎄요.
(2) 마나코스트 2짜리 키스킨들
- Gaddock Teeg
아~ 이놈은 하필 Gold컬러입니다. 전 백단 키스킨만을 언급하고자 하기 때문에 GW인 이녀석은 해당사항이 없습니다. 그래도 워낙 포스를 풍기시는 분이라 사진정도는 올려드려야 하겠기에..
요놈만을 사용하기 위해 Brushland, Horizon Canopy를 기용 G를 뽑기도 합니다. 대부분의 매스디나이얼에 면역이 되기때문에 좋은녀석인건 분명합니다만 아악 GGGGGG
- Cenn's Heir
솔져는 솔져인데 얼굴이 왜저리 병약해보이는지. 1/1의 소심한 공방은 다른 키스킨들과 함께 공격가면 대담한 간덩이를 가지며 성장하긴 합니다만 어디 그렇게 쑥쑥 크기가 쉽나요. 지속도 아니고 공격시 한정이니.. 지속이면 촘 좋군요 :)
그래도 Militia's Pride와의 연계는 좋습니다. 이것이 성립하느냐에 대한 논란이 있었습니다만 결론이 '되는' 쪽으로 났던거 같구요(맞..겠죠?) Militia's Pride를 사용하신다면 요거도 같이 써주시면 좋겠습니다.
- Wizened Cenn
근육할망구구요 소심한 키스킨들에게 대담한 간덩이를 심어주십니다. +1/+1! 완벽한 엘프처럼 다른거도 하나만 더 넣어줬음 매우 좋았겠습니다만. 그래도 뭐 없는거보단 아주 좋습니다.
이게 또 Kinsbaile Borderguard와의 상성이 좋아서요(정확히는 그의 후손들과) 단지 쌩뚱맞은 클레릭이 아쉽습니다. 솔져! 솔져!
- Ballyrush Benneret
각 색깔별로 뿌려진 Benneret 시리즈입니다. 키스킨답게 솔져와 키스킨들의 발비를 1 줄여주네요.
좋..습니다만 키스킨들은 WW발비도 많구요..
Cenn's Heir와 Militia's Pride, Mirror Entity를 연계하는 쪽으로 컨셉을 잡은 덱이라면 4장! 그러나 제가 밑에서 소개할 덱에서는 Kinsbaile Borderguard 외에는 이녀석의 영향을 받는 크리쳐가 없습니다.
- Knight of Meadowgrain
라이프링크와 퍼스트스트라이크를 달고 있는 2/2의 걸출한 성능! 그리핀달고 툭툭치면 라이프카운터의 한계를 넘어서는 라이프를 보실 수 있습니다.
단지.. 단지.. 왜 또 나이트인건지! 플랭킹도 달아주면 안될까요?
- Kinsbaile Skirmisher
들어오면서 +1/+1시켜줍니다. 이게 카운터를 얹는거였으면 모를까.. 아까도 언급했지만 슬롯이 없네요.
- Kithkin Greatheart
체인질링들과 좋은 상성을 보입니다. 단 리밋이 아니라면 굳이 이것까지는..
(3) 마나코스트 3짜리 키스킨들
걸출한 녀석들이 포진해있는 발비 3진영입니다!
- Preeminent Captain
처음에는 Militia's Pride와 똑같은 능력인줄 알고 에이.. 했습니다만.. 얼레? 손에서 솔져 끄내고 달립니다. 우리 체인질링들도 같이 꺼내 달리면 '상당히' 무서우리라 생각됩니다만은..
적극 기용하야(Field Marshal 등과의 상성도 좋죠) 돌려본 결과 기대만큼의 효과를 보지는 못했습니다. 쓸만한 녀석임은 분명합니다만 아직은! 활용하려면 더 연구가 필요하리라 생각합니다.
손에 Preeminet Captain이 하나 더 있다던가 하면 상대방에게 거의 악몽을 선사 할 수 있습니다. 뭐 키스킨덱 컨셉에는 안맞지만 콜로서스를 꺼내고 달린다던가 해도 상큼하리라 생각해봅니다.
- Kinsbaile Borderguard
개인적으로 사랑해 마지않는(우웩) 키스킨입니다. 일단 매스디나이얼에 면역은 물론 적절한 핸드와 적절한 카운터가 쌓인 이녀석이 필드에 있다면 오히려 신분, 댐을 원하는 상황이 됩니다!
Cenn's Tactician과 각종 Reinforce 카드와 상성이 좋습니다. 쑥쑥 키워나가는 재미가 쏠쏠합니다.
- Kithkin Zephyrnaut
킨쉽킨쉽! 킨쉽이 정말 상콤한 녀석입니다. 킨쉽만 걸려주면 4/4 Flying Vigiliance! 대치상황에서 날라차기를!!
단지 킨쉽이 장점이자 또한 단점이라는 점과 실상 발비 3은 살짝쿵 덱에 무게를 실어준다는 면에서 취향에 따라 적절한 기용이 요구됩니다. 한가지 확실한건 킨쉽하면 기분이 좋습니다.
- Kithkin Harbinger
키스킨들 찾아오는 아줌마입니다. 근데 발비가 초큼 세요. 트리폭이나 엘프 하빙어를 보면 한숨만..
- Kithkin Healer
그냥 소심한 키스킨들 생존에 조그마한 도움이 됩니다.
(4) 마나코스트 4이상의 키스킨들
- Kinsbaile Cavalier
생뚱맞게도 솔져가 아닌 나이트들에게 더블스트라이크!! Knight of Meadowgrain이외에는 Knight가 애용되지 않는지라 빛볼일이 없겠습니다.
그냥 나이트덱에 넣어줌이 더 좋으리라 생각합니다.
- Galepowder Mage
걸출한 공방에 더불어 플라잉. 그리고 쓸만한 어빌리티를 지닌 녀석입니다만, 잘 쓰게되지는 않더군요. 그냥 뭐.. 있다는 정도죠.
- Brigid, Hero of Kinsbaile
살벌한 어빌리티가 달려있는 전설의 궁사십니다. 페어리같은건 그냥 후두둑. 단지 발비 4라는 점..
그냥 사이드용이나, 메인에 한두장 넣어주면 가끔 빛본다 정도입니다.
- Thougtweft Trio
우와아! 5/5 퍼스트에 비질리언스까지. 대단합니다. 게다가 둘도아니고 무제한 막습니다 그냥. 그냥 아주 좋죠. 좋습니다. 좋은데.. 일단 챔피언은 언제나 부담요인이 됩니다.
그리고 정말 좋은줄은 쓰면서도 느꼈습니다만 어째선지 언젠가부터 안쓰게 되었습니다. (사실 발비 4이상의 키스킨들을 쓰지를 않아요)
- Battletide Alchemist, Plover Knights
그냥 이런놈들도 있다.. 는거죠. Plover Knight는 리밋에서나 좀 빛볼듯합니다.
- Cloudgoat Ranger
이놈은 생뚱맞게도 자이언트가 왜 여기와있을까요. 그래도 키스킨 세마리나 끌고오구요 자체 3/3에 키스킨들과의 연계 어빌리티가 붙어있습니다.
Greatheart와의 연계도 되죠. 이런놈도 있습니다.
여기까지 몇놈을 제외하고(G의 몇놈과 W에서도 몇놈 더 있지만 제외되었습니다) 키스킨의 크리쳐들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Burrenton Bombardier라던가 Kinsbaile Balloonist, Goldmeadow Lookout 등 여타 키스킨들의 소개해달라는 아우성이 들려옵니다만 묵살하겠습니다.
사실 Plover Knights도 소개했는데 안해주다니 아쉬울만도 하지만..(미안해 사진편집할때 깜박했어 T^T..)
다음은 키스킨들과 연계되는 여타 스펠들입니다.
(5) Other Spells
- Mirror Entity
이녀석은 소심한 키스킨들과의 연계가 쌍당히 좋은 크리쳐입니다. 요즘은 X=0으로 사용되는 엽기적 플레이가 사방에 출몰하고 있지만 저는 그런 변태적인 걸 좋아하지 않습니다.
빵빵하게 X불어넣고 달리는겁니다. Militia's Pride등과의 상성이 아주아주 좋습니다. 사실 Preeminent Captain으로 꺼내서 X올리고 달리는 플레이는 상대방에게 혐오감을 주기에 충분합니다.
- Militia's Pride
계속해서 언급해온 Militia's Pride입니다. 뭐.. 별다른 설명 없어도~
- Crib Swap
깜찍한 베이비입니다. 키스킨은 아니지만 거대크리쳐를 묶어두기위해 탭돌이를 사용하는거보다는 제거해버리겠다 싶다면 사용해주세요. 뭐.. Ballyrush Benneret과 함께라면 더 싸게쓸 수도 있습니다.
- Oblivion Ring
설명이.. 필요한가요? 그냥 뭐.. O-Ring이 먹는건가요?
- Coordinated Barrage
괘씸하게도 트라이벌 키스킨은 아닙니다만 뭐 키스킨 쓰라고 만들어준 녀석인 걸로 보입니다. 단 기대 이상도 이하도 아닌 뭐 그냥 그정도 해주는 스펠입니다.
- Griffin Guide
백위니에 빠져선 안될 템이죠. +2/+2 플라잉달고 패는 재미가 대단한데다가 2/2그리핀도 떨구고가니 상당히 좋습니다. 아니, 진짜 좋아요. 뭐가 더 크게 좋다는 말인지는 모르겠지만요.
- Mana Tithe
더러운 래쓰와 뎀을 한탐 정도는 넘어갈 '수도' 있게 해주는 겁니다. 손에 잡고서 제발 칼턴에 써주기를 바라는겁니다. 근데 이게 카운터치면 정말정말 기분이 좋아요. 날아갑니다 아주.
그것 이외에도 상대의 2~3턴 크리쳐를 한타임 봉쇄하며 앞서나갈 수 있게 도와주기도 합니다.
- Pollen Lullaby
뭐.. 일단 뎀쥐 막고, 한턴더 누워계시면 아주 좋죠. 대치상황에서 반전을 일으킬 카드.
- Surge of Thoughtweft
펌핑+드로우. 이런 카드들 색깔마다 또 있죠? 트라이벌로 하나씩.. 좀더 좋게 해서 줬으면 애용했을텐데 좀 아쉽습니다.
- Sunlance
덱에서도 애용하고있는 주제에 사진은 깜박했습니다만, 이거 좋습니다. 메인에 넣고 썼더니 Main??? 이러고 나가버리는 외쿸넘도 봤습니다만 그정도는 아니구요.. 뭐가그리 놀라운건지 크흠..
여튼 좋습니다. 3정도면 엥간한 녀석들 다 잡습니다. 저렴하게 W로 날리고 키스킨들이야 뭐 또 달려야죠. 키스킨을 막아서는 자들은 이걸로 그냥 콱.
요너석도 키스킨들과 연계가 괜찮습니다. -1어빌리티가 압권이죠. 그리고 일단 무지무지 멋있잖아요
.
(6) 랜드
덱을 짜면서 빼놓고 갈 수 없는것이 랜드에 대한 이야기죠. 대개의 키스킨덱들은 20~랜드지형정도로 구성합니다만, Ishimura Shintaro같은경우는 25랜드로 구성하기도 했으니 덱타입과 특수랜드에 맞춰서 잘.. 해야겠죠.
- Mutavault
키스킨의 주적 래쓰와 댐에 대한 대비도 되구요 4랜드에서 보더가드 뽑을때 자기자신 변환하고 보더가드 뽑으면 카운터 하나 더 달고 나오기도 하구요. 여러모로 돌려쓸 구석이 많은 지형이죠.
- Rustic Clachan
키스킨랜드입니다. 플레이에 나온뒤에는 별거 없구요 Reinforce가 달려있습니다.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괜찮은 어빌리티인데다 보더가드와 상성이 좋습니다.
- Horizon Canopy
백단색에서도 이걸 쓰곤 합니다. 드로우용으로요. 전 안씁니다. 가격의 압박에다.. 라이프 맞기도 싫어요 흥.
- Windbrisk Heights
쓸데없죠. 토너덱들에서 가끔 한장씩 발견되곤 합니다만.. 대체 "왜!?!?"
전 이해 못하겠구요 키스킨덱에는 필요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래쓰.
이게 뭐하자는 짓이냐 하실 수도 있지만, 대의를 위해서 소Cow가 희생되야 할때도 있는 법이죠. 대치상황이 길어지면 키스킨덱으로써는 답이 안나옵니다.
보더가드 상콤하게 깔아주고 싹다 날려버리는 것이 상황 반전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단지.. 팀버프로텍터 둘 깔리면 어찌해야할지는 도저히.. 악 다시 생각하니 뒷골이..
여기까지 정말 많은 카드들을 소개해 보았습니다. 이제 문제는 이것들을 어떻게 잘 조합해 짜임새있는 덱으로 만들어 내느냐.. 일텐데요.
얼마전에도 짧게 소개한 바 있는 Ishimura Shintaro의 [Vaile Borderguard]라는 덱을 바탕으로 제 타입으로 바꿔본 덱을 하나 소개합니다.
오리지날 덱은 http://www.deckcheck.net/deck.php?id=12798 이곳으로 가시면 보실 수 있습니다.
[GPT Shizuoka 2008 - Chiba] 1위 덱입니다.
아래는 제 타입으로 바꿔본 버전입니다.
아래의 덱보다 저렴하고, 다른 타입의 키스킨 플레이를 해볼 수 있는 덱은 아래의 글을 참고해주세요.
매직스쿨을 진행하시는 [TSH]kindle님의 글입니다.
http://cafe.daum.net/magin/RYR/238
Basic
주력은 Cenn's Tactician과 Kinsbaile Borderguard가 되겠습니다.
그 두녀석을 드랍하는 타이밍과 그 이후 전개 및 토큰의 적절한 활용이 포인트입니다.
Wizened Cenn은 떨구기보단 그냥 손에 있는 것도 후반전개에 도움이 됩니다.
Vs Other Deck
사실 여러차례 언급했듯이 일단 제가 초보라서, 게다가 키스킨은 기본적으로 패턴이 단순하기 때문
에 딱히 덱 상대법이 뭐가 있는게 아닙니다만은.. 그래도 잡담같이 한번 늘어놔 보겠습니다.
(1) 페어리
MWS에서도 정말 많이 보이는 것이 페어리덱 입니다. 일단 저는 페어리라면 그래도 좋아라 하는 편입니다 대등하게 싸울 수 있습니다.
요 모기같은 녀석들이 톡톡 쏘는게 상당히 아파집니다.. 그 전에 해결하는게 중요하겠습니다.
별다른 것 없이 최대한 빠르게 공격가는 것이겠죠. 조심할 것 이라면 플래쉬로 텨나와서 더블블럭을 하는 등 전투시 변수를 고려하는 것이겠습니다.
랜드가 누워있는지 여부와 자신의 핸드에 따라 공격하는게 좋습니다. 보더가드가 3~4턴에 떨어진다고 생각할 때 카운터를 2개이상 가지고 오지 못하면 울적합니다.
섵부른 공격으로 위니를 잃어버리면 카운터 쌓는데 도움이 안됩니다. 그런 점을 조심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저는 보딩으로 래쓰나 크립스왑정도를 넣었습니다. 일단 Scion of Oona 이것이 두개 깔리는 시점에서는 답이 없기때문에 그 전에 제거해줘야 하겠구요.
날파리들이 많아지면 대강 버티다가 래쓰를 날려주면 좋습니다.
(2) BG Aggro (Tarmo Rack 등)
곤란합니다. 5턴 안쪽으로 대강 결판납니다.
첫턴 쏘트시즈로 2턴째의 크리쳐를 뺏긴다거나.. 보더가드를 잃거나. 보더가드 찍히고 뎀을 맞는다거나.
여러모로 곤란합니다. 열심히 패는 상황을 갖춰서 초반에 결판을 냈으면 이길것이고 아니면 뭐..
Rack은 뭐 그냥 맞으면서 Knight of Meadowgrain으로 피채운다 생각하는게 속편하더군요.
보딩으로 Mana Tithe기용하고 마나를 세워서 조금이라도 초반 스펠들을 막아내는게 우선.
오히려 타모는 적당히 탭돌이로 굴려도 되고, 키스킨덱은 무덤에 쌓을게 없어서 초반에는 의외로 깜찍한 타모가 나오기도 합니다. 네임리스인버젼 들어가자마자 2/2가 커지는꼴은 정말.. 보고싶지 않지만요.
(3) Burn
정..말 울적합니다. 저주받을 Sulfur Elemental과 Blood Knight!!! 그래도 여러 분들의 조언에 힘입어 나아졌습니다.
포지텐더 기용하고 Knight of Meadowgrain이나 포지텐더에 그리핀 박고 달려야죠. 레인포스를 적절히 이용해서 5/5정도 만들어주면 잘 안찍힙니다.
포지텐더는 Sulfur에 안죽게 1/1정도 더 얹어주기만 하면 충분하구요.
칼시덤이나 체인질링 히어로도 기용해봤는데 덱이 상당히 희안하게 굴러가게 됩니다. 카드 자체는 좋은 번덱 메타지만 덱이 좀 밸런스가 안맞게 됩니다.
그냥 기본타입에 포지텐더정도만 기용하고 믿는마음을 가지는편이 좋습니다.
심각한 메타성 번이 아니라면 상대 손터는 시점까지 어느정도로 버티느냐에 따라 쉬운 게임이 됩니다.
(4) 엘프 워리어
이거도 요즘 정말 자주 보입니다. 근데 의외로 상대하기 정말 쉽습니다.
일단 Sunlance가 4장인지라 브램블우드 파라곤 같은놈 찍어주고요 없으면 링으로라도.. 도끼박히는놈 적절히 탭시키면서 레이스.
초반 전개가 키스킨이 조금더 빠릅니다. 물론.. 엘프는 라노워엘프와 시빅웨이파인더의 마나 부스팅때문에 급속도로 증가하긴 합니다만.
타이밍 싸움이 됩니다. 둘다 플라잉이 없는만큼 그리핀을 빨리달면 좋습니다.
보딩은 페어리랑 비슷하게.
(5) UW 블링크 and + 레베일라크
대세입니다. 자주 보입니다. 열심히 패다가 상대 라이프 4~5정도에서 스톱하게되면 울적합니다.
열심히 달려가서 패면서 상대 콤보가 늦게 잡히기를 바래야죠. 단 Venser, Shaper Servant가 전투에서 큰 변수로 작용하구요,
블링크덱은 언제나 블링크로 왔다갔다하면서 갖가지 짓을 하므로 전투시에 조심을 요합니다.
Stonecloaker와 Mana Tithe정도로 시간벌고 콤보부숴야겠네요.
쉽지않은 상대입니다.
이정도로 제가 MWS로 한달여(이 덱으로는 일주일정도) 튜닝하며 붙어본 상대들과의 대전에 대해서 적어보았습니다.
사실 패턴이 워낙 단순한(솔직한) 키스킨이라서 딱히 뭐가 있는건 아니네요.
쓰고보니 미숙함이 묻어나는 글인데다, 처음 접하는 분들께는 별 도움이 안될거 같기도 하여 아쉽습니다만 더 좋은글을 쓰기에는 제가 매직을 한 시간이 너무 짧군요.
키스킨을 알리고 키스킨덱을 알리려는 소기의 목적은 달성하지 않았나 생각합니다.
여러 분들의 도움으로 더 좋은 글로 발전하기를 바라며 이정도로 글을 정리합니다.
ps. 3시간정도 걸려 쓰고 등록을 눌렀더니 뾰로롱. '로그인해주세요'
그러~나! 이럴 줄 알고 미리 복사해놨었기 때문에 사진만 다시 올리면 됬엇다는 반전!!
ps2. 쓰고보니 썰렁한 개그가 군데군데.. (썰렁하게도 안보였다면 이건.. 울적)
애교로 봐주세요.
ps3. 아래 주소의 글이 제가 처음 키스킨을 접한 글입니다. 제 글에도 비슷한 내용이 많이 나옵니다.
제 기억의 출처가 아무래도 여기인거 같아서 올립니다.
http://cafe.daum.net/magin/JUT/7052
첫댓글 Cow 발견 ㅋㅋ 이건 Tip란으로 가는게 좋아보일지도?
들켰네용.. 팁란은 범접하기 어려운 포스가 있어서 제 글로는..; ㅋㅋ
저기 .. 미안한데 키스킨덱좀 그만올려염-_- 너무 열정적이고 키스킨관련된글엔 덧글도 미친듯 달구.. 굴리는덱에 애정있는건 알겠지만 이건 .. 흠좀무..
뭐가 불만임 -_-? ㅋㅋ 키스킨덱 올리믄 안됨..? 키스킨 활성화좀 시켜봅세다~ 뜰지도 몰라 ㅋ_ㅋ
불만이라기보단.. -_- 무섭다고 열정이
음.. 뭐 키스킨에 열정..까진 아니고. 걍 요즘 무지 잼잇게 돌리고있기땜시.. 게다가 MWS로 계속 하다보니 약점 보완하고 이러면서 계속.. 슬슬 한계치 ㅋㅋ
... 초보가 아니신거 같고, 훌륭한 글이군요. 제대로 읽지 못해서 죄송스럽습니다. 근데 왠만하면 글들은 1024x768에서 딱 한 좌우가 한 화면에 나오도록 하는게 사람들을 편하게 하고 관심을 가질 수 있습니다.
가로 1024를 넘기시니까 리플도 옆으로 넘치고 글도 읽기가 귀찮아 집니다-_-;
음.. 그건 그렇군요. 텍스트가 잘 안보이게 되는것이 아쉽지만 곧 수정하겠습니다.
수정한다고 했는데 1024*768로 가서보니 여전히 압박이군요.. 원래는 훨씬 심각했단건데 이거 먼저 읽으신분들께 죄송해지네요.. 더 줄여서 1024에 맞췄습니다. 사진 클릭하면 크게뜨면 좋을텐데 그건 어떻게 하는지 모르겠네요..
그리고 어떤 글이나 정보에 대해 그걸 알려준 사람이나 출처가 있다면 출처를 밝히는 습관을 가집시다.
이건 제가 정말로 몰라서 그러는건데요 혹시 이 글에 다른분걸 그냥 가져온게 있나요? 제가 모르는사이에 가져왔을지도 모르니까요..
생각해보니 인명재천님의 블록컨스글 중에 키스킨에 관한 글이랑 비슷한게 많을수도 있겠네요.. 제가 복귀해서 키스킨 처음 짤때 그분 글도 읽고 그래서..
잘봤습닌다. 키스킨에 대한 애정이 느껴지네요. (한때 매온에서 Militia's Pride+Cenn's Heir+Mirror Entity덱 잘 굴렸었는데 맨날 뎀,신분 맞는데 힘빠져서 버렸었어요. 모닝타이드를 정확히는 'Kinsbaile Borderguard'을 기다려볼껄 그랬나 하는 생각도 드네요. )
좋은 게시글 이네요. DC 인사이드 보드게임 갤러리에 펌해갑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