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래바위가 둘러쳐진 만산령 청정 골짜기에 대한민국 최고의 힐링센터, 화천 산약초 마을이 문을 열었다.
지난 5월 개관한 산약초마을(화천군 상서면 봉오리 197-1번지)은 모두 47억여원을 들여 재배농지 30㏊, 건축부지 5㏊, 가공산업단지 1㏊ 등 총 36㏊ 규모로 조성됐으며 산약초 재배단지와 산책로, 약초탐방로, 산림욕장, 체험시설 등이 들어섰다.
이곳에는 삼지구엽초와 하수오 등 36종의 유기인증 산약초가 재배된다. 화천군은 산약초의 생산부터 판매까지 농산식품 안전관리체계 인증제를 도입했다.
농산물우수관리 인증과 유기농산물 인증, 농산물 이력 추적관리, 스타팜 지정 등을 통해 소비자가 믿고 구매해 안전하게 먹을 수 있는 재배관리체계를 구축했다.
산약초마을에서 비래바위 방향으로 3㎞ 구간의 산책로를 조성해 산림욕도 가능하며 산약초를 이용한 맞춤형 선식과 다양한 음식들을 만들어 먹을 수도 있다.
|
|
|
|
상서면 봉오리에 개장
풍욕·산림욕 체험 가능 약초물 활용한 족욕도
건강 관리 체계 갖춰
■ 산약초 재배단지
산약초 재배단지에는 삼지구엽초와 하수오 등 유기 산약초 인증을 받은 36종의 약재가 재배된다. 또한 산약초 재배단지를 따라 산림체험욕장을 조성, 숲의 기운을 받으면 걸을 수 있는 체험장이 조성됐다.
체험욕장은 자연친화적인 목재로 만들어진 데크로 이어진다. 데크를 따라 걷다 보면 산약초 효능 설명 안내판을 통해 약초에 대해 배울 수 있는 약초 탐방로와 힐링을 위한 아로마길, 실외풍욕장 등을 둘러볼수 있다.
산림욕은 스트레스 완화와 피로회복, 악취제거 및 유해물질 중화, 알레르기 및 피부질환 개선, 인체 면역기능 강화, 항균, 항진균, 진드기 생육저하 등에 효과적이다.
이곳에서는 가족과 함께 산약초를 산에 식재하거나 채취할 수 있는 특별한 체험도 할 수 있다.
청정산지에서의 약초재배 체험은 기존의 레저활동과는 또 다른 느낌을 준다. 계절별로 테마산약초를 재배하고나 채취할수 있다.
삼지구엽초와 잔대, 산겨릅나무, 음나무, 산수유 등은 약용식물로서 효용가치가 높다. 더덕과 산마늘, 도라지, 어수리, 병풍쌈, 누리대 등의 식재지도 조성돼 있다.
유기인증 산약초 재배 계절별 테마 식물 채취
가공식품·방향제 판매 남녀노소에 모두 인기
■ 테라피 센터
테라피 센터에서는 산약초의 효능을 직접 체험할 수 있다.
반신욕(건식) 시설에서는 약초 향을 이용해 힐링욕을 즐길 수 있다. 원적외선 열로 행해지는 건식형태로 체온보다 약간 높은 37도부터 70도 정도의 원적외선 열로 몸을 따뜻하게 하는 체험이다. 머리는 차갑게 다리는 뜨겁게 라는 기본 원리에 따라 하체를 따뜻하게 하면 혈액순환이 원활해져 몸속의 노폐물이 빠져나가고 건강한 몸을 갖게 된다. 반신욕은 온열작용과 혈액순환 개선, 체질 개선, 피부 미용, 노폐물 배출 등에 효과적이다.
약초물에 발을 담그는 족욕 역시 빼놓을 수 없는 체험거리다. 하체의 혈액순환이 좋으면 심장의 불필요한 노동을 줄일수 있어 고혈압이나 심장질환 등 위험한 질병의 발생을 낮추는 효과가 있다. 무릎 이하의 다리 부분은 수많은 경혈이 몰려 있어서 따뜻한 물에 발을 담그게 되면 신진대사가 촉진되고 수면불량에도 좋은 효과가 있다. 혈액순환 개선, 근육 이완 및 피로회복, 머리가 맑아짐, 숙면, 변비해소 및 예방에도 도움을 준다.
좌훈은 침, 뜸과 함께 한의학 외치법 중의 하나로 열을 가해 올라오는 증기를 쏘이는 방식이다.
좌훈은 앉아서 약재를 직접 태우거나(건식좌훈) 약재를 달인 물을 끓여 증기를 쐬는 것(습식좌훈)으로 한약재의 김이 스미게해 항문질환 치료, 여성 질환 치료, 전림선염 등 남성 질환을 치료할 수 있는 치유법이다.
성호르몬의 분비를 도와 살도 빠지고 뼈도 튼튼해져 골다공증을 예방한다. 이 외에도 혈액순환 개선, 여성호르몬 분비, 독소 제거, 살균 및 소염 등에 효과적이다.
시원한 바람을 이용한 풍욕도 준비돼 있다.
풍욕은 피부를 건강하게 하고 호흡과 배출 능력을 극대화 시켜 준다. 피부를 통해 산소와 질소를 흡수하고 노폐물과 독소를 배출시키는 효과가 있다.
면역력 증대, 혈액순환 촉진 등의 효과를 볼 수 있다.
재래식 아궁이를 이용한 찜질방도 인기다.
적당한 찜질욕은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땀을 통해 노폐물을 배출시키며 근육조직을 부드럽게 해 근육통이나 어깨 결림 등 통증을 줄여주는 효과가 있다.
또 혈액이 맑아지면서 산성화된 체질을 알칼리성으로 바꿔주는 효능도 있으며 긴장과 스트레스 해소에도 도움을 준다.
톱밥을 발효시켜 만든 사우나장도 있다. 톱밥이 자연 발효되는 과정에서 미생물 대사반응으로 발생하는 열이 몸속의 노폐물을 배출시키고 혈액순환을 개선하며 피부를 건강하게 하는 효과가 있다.
|
|
|
|
■ 산약초 가공품
산약초 단지에서는 산약초를 활용한 방향제와 기능성식품 등 다양한 가공품을 생산하고 있다.
산약초는 향기가 좋고 잡냄새를 없애주기 때문에 방향제로 널리 쓰인다. 방향제로 쓰이는 한약재로는 당귀, 천궁, 백지, 팔각향, 목향,정향, 곽향, 박하, 자단향, 용뇌 등이 있다. 천연 약재로 만든 방향제는 머리가 아프지 않고 눈을 맑게 해주며 불쾌한 잡냄새를 없애주는 효과가 있다.
산약초의 효능을 직접 체험할 수있는 기능성 음료 및 건강보조식품도 판매한다. 화천청정산지에서 효능을 인정받은 산약초 가공식품은 건강에 좋을뿐만 아니라 보기에도, 먹기에도 좋아 남녀노소 모두에게 인기가 높다.
화천군은 산약초를 원료로 선식과 기능성 원료, 건강 보조식품 등 가공품을 확대할 예정이며 대학교 등과 협력,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통해 6차산업으로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다.
또한 천연 산약초 효소를 추출해 아토피에도 도움을 줄 수 있는 연구개발을 지속하고 전문인력을 육성할 예정이며 체류형 관광 상품을 개발해 전국 최고의 힐링센터로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다.
화천/조형연 sunjo@kado.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