깊은 산 속에 자리잡고 있는 사찰은 1년 중 어느때나 방문해도 차분해짐과 함께 마음의 평화를 얻을 수 있는 곳입니다. 이런 고고한 매력을 뽐내는 사찰은 겨울이면 하얗게 쌓인 눈들이 더욱 운치있게 느껴지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겨울철 더욱 고고한 자태를 뽐내는 겨울에 가면 좋은 전국 사찰 5곳을 소개해드려합니다. 아름다운 사찰들과 함께 병품처럼 아름다운 산세를 감상하신다면 일상의 잡념에서 벗어나실 수 있으실 겁니다.
겨울에 가기 좋은 전국 사찰 5곳
1. 오대산 월정사
2. 상원사
3. 휴휴암
4. 김제 금산사
5. 진천 보탑사
가을 단풍으로 유명한 오대산 월정사는 계절마다 다른 모습을 보이며 많은 분들이 철마다 방문을하시는데요.4계절이 아름다운 월정사는 특히 찬 바람이 불면 더욱 고고한 자태를 뽐냅니다.
가을에는 오색찬란한 단풍을 보여주며 겨울에는 흰 눈이 소복히 쌓이면 오대산 깊숙한 곳에 자리한 암자도, 그곳으로 드는 관문인 전나무 숲길도 하얀 눈이 내리면 설국으로 변합니다.
눈 내린 날이면 고요한 전나무 숲길을 걸으면 눈과 풍경에 정신을 빼앗겨 잡념이 사라지는데요. 또 전나무 숲길이 끝나는 지점에서 월정사 경내로 이어지는 길을 따라 사찰 안에서는 적광전과 월정사 팔각구층석탑 위에 쌓인 눈들이 주변을 조용하게 만들며 고고한 자태를 뽐냅니다.
✅ 위치 : 강원 평창군 진부면 오대산로 374-8
✅ 운영시간 : 연중무휴 일출 2시간 전~일몰 전까지 입장 가능
✅ 이용요금 : [월정사 상원사 통합 문화재 관람료] 성인 5,000원/ 4,000원(단체), 청소년,학생,군인 1,500원/ 1,000원(단체) , 어린이 500원/ 400원(단체)
✅ 주차 : 자체 주차장 이용
월정사에서 차를 타고 15분 정도 산길을 따라 올라가면 오대산의 또 다른 사찰인 상원사는 월정사에 비해 규모는 작아 찾아가는 분들이 그리 많은 편은 아닌데요. 하지만 상원사 역시 월정사 못지않은 볼거리와 오래된 보물 및 유산들을 품고 있는 사찰입니다.
우리나라에서 가장 오래된 동종으로 알려진 국보 상원사 동종과 함께 세조의 일화가 전해져 내려오는 국보 문수동자상도 만날 수 있습니다. 또 치악산 자락에 있는 상원사는 눈이 소복히 쌓이면 치악산과 어우러져 한 편의 겨울 비경을 만들어냅니다.
✅ 위치 : 강원특별자치도 평창군 진부면 오대산로 1211-50
✅ 운영시간 : 일출 2시간 전~일몰 전까지 입장
✅ 이용요금 : [월정사 상원사 통합 문화재 관람료] 성인 5,000원/ 4,000원(단체), 청소년,학생,군인 1,500원/ 1,000원(단체) , 어린이 500원/ 400원(단체)
✅ 주차 : 국립공원 주차장
양양에 위치한 휴휴암(休休庵)은 바닷가에 있는 사찰로 한자 그대로 쉬고 또 쉰다는 뜻을 가지고 있는데요. 작은 규모에 사찰인만큼 쉬엄쉬엄 사찰을 걷다 보면 바다와 파도소리, 그리고 뒤편의 산의나무들과 바람이 마음을 편안하게 해줍니다.
휴휴암은 다른 절과는 다르게 작은 규모이지만 지혜관음상과 천수관음상 그리고 비룡관음상 등 다양한 형상의 관음보살을 볼 수 있습니다.
계단을 따라 아래로 내려가다 보면 바다 한가운데에 넓은 바위가 있는데, 이곳은 '연화법당 고기바위'로 수많은 기암괴석들과 푸른 바다의 조화가 아름답기로 유명합니다. 또 이 고기바위 주변에서 수만 마리의 황어 떼를 볼 수 있고 고기밥을 줄 수 있는 체험도 할 수 있습니다.
✅ 위치 : 강원도 양양군 현남면 광진2길 3-16
✅ 운영시간 : 상시이용
✅ 이용요금 : 무료
✅ 주차 : 자체 주차장 이용
백제시대에 창건되어 무려 1,400여 년의 역사를 이어오고 있는 김제 금산사 역시 겨울에 더욱 빛이나는 사찰입니다. 이곳에는 국보로 지정된 미륵전을 비롯해 지정문화재 10여 점이 보존되어 있고, 모악산과 어우러지는 사찰 내 건물들이 매력적이어서 계절마다 사찰을 찾는 사람들이 많은데요.
봄철이면 산 입구에서부터 금산사까지 늘어선 벚꽃나무를 만나볼 수 있며 가을이면 오색으로 물든 단풍을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김제 금산사의 절정은 단연 겨울인데요. 겨울철 눈이 내리고 나면 새하얀 풍경 한 폭에 그림같아 고요한 시간을 보내기 위해 많은 사람이 찾고 있습니다.
✅ 위치 : 전북특별자치도 김제시 금산면 모악15길 1
✅ 운영시간 : [동절기] 매일 06:00~18:00 [하절기] 매일 06:00~19:00
✅ 이용요금 : 무료
✅ 주차 : 자체 주차장 이용
진천 보탑사는 사찰보다는 잘 가꾸어진 정원같은 느낌을 느낄 수 있는데요. 그만큼 경내의 조경과 함께 사찰들이 조화롭게 어우러져 고전적 아름다움을 만끽할 수 있습니다. 또 천왕문을 지나 경내로 들어서면 범종각과 법고각이 나란히 있어 멋스러운 모습을 감상할 수 있고 경내에는 보물로 지정된 진천 연곡리 석비까지 만나볼 수 있는데요.
특히, 신라시대의 황룡사 9층목탑과 유사하게 지어진 3층 목탑은 다른 곳들의 목탑과 달리 규모가 있으며 내부까지 둘러볼 수 있는데요. 새하얀 눈이 목탑 위에 쌓이면 마치 타임머신을 타고 온 것 같은 신비로운 분위기를 풍겨 눈이 오면 많은 분들이 이 곳을 찾는다고 합니다.
✅ 위치 : 충청북도 진천군 진천읍 김유신길 641
✅ 운영시간 : 연중무휴
✅ 이용요금 : 무료
✅ 주차 : 자체 주차장 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