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르메르(1632-1675, 네덜란드)의 화풍은 고흐에 가까우며
렘브란트의 영향을 받은듯 하나 후에 독자적인 작풍을 세워 네덜란드파의 대표적인 화가가 되었으며
풍속화, 초상화 풍경화를 주로 그렸다.
여성에 관한 다양한 모습을 그려 냄으로써 여성에 대한 심리적 통찰을 보였다.
여성에 관한한 하나의 논문이라고도 볼 수 있다. 그는 영혼과 빛의 화가였다.
그는 짧은 생애를 네덜란드 델프트에서 보냈다.
초기 작품에서부터 베르메르 특유의 섬세한 솜씨가 나타나기 시작했다.
초기 작품들은 종교적 신화적인 그림으로 바로크 사조의 델프트 화파의 양식을 상당히 보여주고 있다.
1965년부터 일상생할에서 선택한 모티브에 몰두하기 시작했다.
그의 작품은 색채 사용 방식과 아주 작은 세부까지도 소홀하지 않는 다는 점에서
15세기 플랑드르 회화를 연상시킨다.
그의 그림은 빛을 통해 소소한 사물 속에 숨겨진 비밀스러운 생명력을
눈과 심장, 끈기를 가진 이들에게 드러내 준다.
진주귀고리소녀
네덜란드 정부는 국외에서 베르메르 작품전이 열리더라도
(진주 귀고리 소녀) 만은 절대 나라 밖으로 내보내지 않는다고 한다.
'북구의 모나리자'라고 불릴만큼 신비스런 매력을 발산하는
이 소녀,
하지만 정작 소녀의 존재는 온통 베일에 쌓여 있다.
과연 소녀는 누구일까?
왜, 누구를 향해 이런 오묘한 표정을 짓고 있는 것일까.
첫댓글 네델란드 베르메르화가 43살에 갔군요. 진주 구고리 소녀의 눈빛이 살아 있습니다. 기억했다가 우리나라에서도 전시회를 하믄 가고 잡습니다. 근디 모딜리아니 전도 몬갔습니다. 입장료가 좀 쌌으면 좋겠습니다. ㅎㅎㅎ 봐서 서점에 가서 그들의 작품이 수록된 책을 보는 건 어떨까요? 공짜로 ㅎ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