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 플래시(Flash) |
4-1. 내장 플래시 (Built-in Flash) |
1. 플래시 (Flash)
- 카메라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빛이라 할 수 있지만 아무리 좋은 카메라도 어두운 곳에서는 사용이 제한 적일 수 밖에 없습니다.
- 이를 해결하기 위하여 Flash가 만들어 졌고 카메라에 붙어 있는 내장 플래시, 이것보다 더 밝고 전문적인 외장 플래시가 있습니다.
- 밝은 날에도 피사체의 위치에 따라 어두운 곳이 많아 보조광이 필요 할 때가 많으므로 이때 플래시를 잘 이용 하면 사진 촬영에 큰 도움이 됩니다.
- 최근 카메라와 플래시의 활용 기술이 크게 발전하여 소개 하고자 합니다.
- 카메라와 플래시의 주요 기능들은 일반 상품 설명에는 표시하지 않는 경우가 많으므로 제품 메뉴얼 또는 상세 스펙을 꼼꼼히 살펴 보아야 합니다.
- 아래 표는 주요 메이커의 카메라 스펙 요약표 이지만 메이커 마다 스펙 표현 방법이 다릅니다.
< 니콘DSLR >
2. 카메라 셔터 작동 원리
- 렌즈를 통해 들어온 빛을 일정 시간 동안 개방을 하여 촬상 소자에 노광 시키는 장치가 셔터 유닛이며, 막을 셔터막 이라고 합니다.
- 셔터의 종류는 여러가지가 있는데 현재 대부분의 카메라는 포컬 플레인 셔터를 사용합니다.
- 평소에는 셔터막이 닫혀있다가 셔터를 누르는 순간에 닫혀 있던 '선막 셔터 (Front Curtain, First Curtain)'이 아래로 이동 하면서 열리게 되고,
'후막 셔터 (Rear Curtain,Second Curtain)'가 아래로 이동 하면서 빛을 차단하는 메커니즘 입니다.
- 저속 셔터에서는 아래 그림과 같이 셔터가 완전 개방한 후 촬영 되지만,
- 고속 셔터인 경우 아래 그림과 같이 선막과 후막 사이를 셔터 스피드에 맞게 좁혀(Slit)서 스캔하는 것 처럼 촬영 합니다.
- 이와 같은 서터막 좁히는 간격(Slit) 기술이 발전하여 1/8,000sec의 고속 셔터 스피드가 가능하게 된 것입니다.
3. 플래시의 동조 방법
3-1. 플래시 동조
- 플래시는 카메라 촬영 버튼을 눌러 셔터가 완전히 개방 되었을 때 발광하게 되는데
이를'Flash X Sync Speed : 동조속도(예:1/60, 1/250sec)'라 하며 메이커의 기계적 특성 때문에 카메라 마다 다릅니다.
- 일반적으로 동조속도는 물리적인 속도이기 때문에 이 속도를 초과하여 셔터 스피드를 설정하는 경우 셔터막이 찍히거나 촬영 버튼이 눌리지 않습니다.
- X-Sync에서만 동작하는 경우는 컴펙트 카메라 또는 구형 카메라에 해당하고 신형 카메라와 플래시 들은
아래 설명과 같이 X-Sync와 무관하게 플래시 촬영이 가능하도록 저속동조와 고속동조를 지원하여
플래시를 보조광 (Fill Flash, Fill Light)으로 사용 할 수 있도록 합니다.
3-2. 저속동조
- 일반적으로 플래시 동조는 카메라가 정한 X-Sync(예 : 1/60, 1/250sec)에서만 플래시가 동조 됩니다.
- 신형 카메라들은 카메라가 정한 X-Sync 이하(예 : 1/30sec)에서도 플래시가 동조 하도록 저속동조(Slow sync)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 니콘, 소니는 카메라와 플래시 스펙에 지원 여부를 표시하고 있으며, 캐논 카메라들은 플래시 스펙에 지원 여부를 표시 합니다.
- 저속동조는 아래 그림과 같이 피사체는 밝게 하면서 움직는 물체의 궤적을 표현 할 수 있습니다.
3-3. 고속동조
- 고급형 카메라와 고급형 플래시들는 고속동조를 지원합니다.
- 고속동조( High-speed Sync : HSS )'는 셔터 속도가 플래시 동조 속도 보다 빠른 경우
선막과 후막 사이의 열림(Slit)이 이동할 때 고속으로 여러번 발광시켜 조광 합나다.
- 고속동조는 충분한 전압이 필요하므로 내장 플래시는 지원하지 않고 외장 플래시가 지원하며 카메라와 플래시가 함께 고속동조를 지원 하여야 합니다.
- 최고 셔터 스피드(예 : ~1/4,000, ~1/8,000sec)까지 자유롭게 사용 할 수 있으므로 밝은 빛에서도 플래시를 보조광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 니콘, 소니는 카메라와 플래시 스펙에 지원 여부를 표시하고 있으며, 캐논 신형 카메라들은 모두 지원하고 플래시에 따라서 스펙에 지원 여부를 표시 합니다.
- 고속 동조는 많은 전원을 사용 하므로 내장 플래시는 지원하지 않습니다.
- 고속동조는 아래 그림과 같이 보조광 (Fill Flash, Fill Light)로 사용하여 피사체를 밝게 할 수 있으며 특히 역광에서 그 실력을 발휘 합니다.
3-4. 선막 동조와 후막 동조
- 카메라 셔터는 '선막(Front Curtain)'과 '후막(Rear Curtain)'으로 구성된 것은 위에서 설명 한 바와 같습니다.
- 움직이는 파사체의 경우 선막 동조만 되던 시대에는 아래 그림과 같이 움직이는 방향 반대로 괘적이 나타나 부자연 스러운 사진이 찍혔습니다.
- 이와 같은 선막 동조의 단점을 보완 하기 위하여 후막 동조가 생겼습니다.
- 일반적으로 모든 카메라는 선막 동조가 디폴트 옵션이고 후막 동조는 사용자가 메뉴에서 선택 해야 합니다.
3-5. 광 동조와 무선 동조
- 광 동조와 무선 동조가 등장 하면서 플래시를 카메라에 부착하지 않고 피사체 주위에 배치하여
저렴한 비용으로 스튜디오를 꾸미거나 야외에서도 여러대를 Fill Flash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광 동조는 메인 플래시가 터지면 빛에 반응하여 다른 플래시도 터지도록 설계 되었지만 노출 결정이 어려워 미리 셋팅하는 스튜디오에서 사용 합니다.
- 무선 동조는 카메라 또는 무선 동조기에서 무선 신호를 보내 플래시가 동시에 터지도록 하며, 예비 발광을 통해 노출을 자동으로 결정 해 줍니다.
- 광 동조는 플래시만의 기능이며, 무선 동조는 카메라와 플래시가 지원 해야 하므로 제품 메뉴얼 또는 상세 스펙을 꼼꼼히 살펴 보아야 합니다.
- 무선 동조를 지원하지 않는 카메라와 플래시는 무선 송,수신기를 카메라와 플래시에 장착하여 사용 할 수 있으나 노출 결정이 어려운 단점이 있습니다.
3-6. 적목 현상
- 어두운 곳에서는 눈동자의 동공이 빛을 많이 흡수 하기 위해서 최대한 확대됩니다.
이때 갑자기 플래시를 터뜨리면 과도한 빛 때문에 동공 내의 모세 혈관까지 찍혀 사진에서는 눈동자가 빨갛게 나오는'적목 현상(Red eye)'이 발생 합니다.
-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 적목현상 감소 기능이 생겼습니다.
- 적목 현상 감소 기능을 사용 하면 셔터가 작동하기 전에 먼저 플래시를 한번 터뜨려 눈동자를 적응시켜
작게 만든후 진짜로 플래시를 한번 더 터뜨리면서 사진을 찍어줍니다.
4. 플래시 종류
4-1. 내장 플래시 (Built-in Flash)
- 컴팩트형 카메라에 많이 내장된 Built-in 플래시, 렌즈 교환형 카메라에 내장된 Pop-up 플래시가 있습니다.
- 카메라 전원을 사용하기 때문에 어둡고, 전원을 많이 사용하는 고속동조를 지원하지 안습니다.
4-2. 외장 플래시 (Dedicated Flash)
- 외장 플래시는 카메라의 핫슈 또는 다른 장치에 장착하여 사용하며 바운스 기능을 기본으로 제공 하는가 하면
별도 전원을 사용하여 저속동조, 고속동조, 무선 동조, 노출 자동 결정 등 고급 기능을 제공하고 있으며 접사용으로 사용하는 링 플래시도 있습니다.
4-3. 지속 광 (Light)
- 카메라에 동영상 기능이 추가 되면서 지속광용 LED 라이트가 많이 보급 되고 있습니다.
- 아직 밝기가 플래시 보다는 모자라지만 신제품들은 플래시 기능까지 겸비하고 있어 앞으로 각광 받는 카메라용 광원이 될 것으로 예상 됩니다.
5. 플래시 사용 팁
5-1. 바운스
- 신형 플래시는 상하 좌우 회전이 가능 하도록 제작 되어 있습니다.
- 빛을 피사체에 직사하는 경우 그림자가 생기거나 피사체에 빛이 반사되어 번질 거리므로 바운스와 같은 간접광을 활용하는 습관을 가져야 합니다.
- 실내에서는 천정이 높거나 넓은 실내와 야외를 제외하고 플래시의 각도를 회전하여 천정 또는 벽면에 반사 하도록 각도를 조정 하여 바운스로 사용 합니다.
- 고급형 플래시는 반사되는 빛도 예비 발광을 통하여 자동노출이 가능 합니다.
5-2. 디퓨저(Diffuser) : 옴니-바운스
- 디퓨저(확산판)은 플래시 조사 각도를 더 늘려 주어 빛을 부드럽게 해주는 도구입니다.
- 보통 실내 같으면 천장이나 벽에 플래시를 쏴서 촬영을 하는 바운스 촬영을 하게 되지만,
야외에서는 플래시 바운스가 불가능 하므로 플래시에 디퓨저(확산판) 또는 리플렉터(반사판)를 장착을 하여 촬영 하면 플래시 광이 부드러워 집니다.
- '옴니-바운스'는 제조 회사인 '옴니'의 제품 이름이며 디퓨저, 바운스 기능을 가지고 있고 휴대가 편하여 실내, 실외 구분 없이 가장 많이 사용합니다.
- 인물에 직접광(직광)을 쏠 경우에 피부가 번들거리는 문제도 생기고 쏘는 각도 자체가 좁기 때문에
인물은 선명하지만, 뒷배경은 어둡게 나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 이럴때에 옴니-바운스를 끼고 촬영을 할 경우에 빛을 확산시켜 넓게 나가게 해주기 때문에 배경도 약간 살릴 수 있고,
인물에 번들 거림과 인물에 생기는 강한 빛에 의한 그림자를 부드럽게 처리해 줄 수 있습니다.
- 팜업 플래시용 디퓨저(확산판)도 판매되고 있습니다.
5-3. 리플렉터 (Reflector)
- 리플렉터는 플래시 튜브에서 발광하는 빛을 효과적으로 모으거나 방향을 바꾸기 위해 사용 됩니다.
- 벽과 천정이 멀어서 플래시 바운스가 어려울 때 또는 야외에서 피사체에 플래시의 빛을 직사하지 않고 굴절, 확산시켜 부드럽게 합니다.
6. 라이트 구분
6-1. Main Light
- 피사체에 대해 주가 되는 조명. 피사체의 형상이나 특징을 잘 나타내는 조명을 말합니다. 키 라이트(key light)는 메인 라이트의 하나 입니다.
6-2. Fill Light
- 키 라이트(key light)로 생긴 어두운 부분을 메우기 위한 보조 광원입니다.
6-3. Background Light
- 배경이나 세트를 비추는 조명을 말하며 주광이나 보조광에 의해서 생기는 그림자를 없애거나 특별한 배경 장면을 강조하는 데 쓰입니다.
세트 라이트(Set light)라고도 합니다.
6-4. Hair Light
- 역광 중의 하나로 인물의 어깨와 머리의 뒷편에서 조명을 주어 배경과 선명히 분리된 윤곽을 강조 합니다.
7. 라이팅 방법
7-1. High-Contrast Lighting
- 한 장면 내에 가장 밝은 부분과 가장 어두운 부분의 격차가 상대적으로 크며 회색의 중간 톤을 생략하므로 강하고 딱딱한 느낌을 창조할 수 있습니다
- 범죄 영화, 갱스터 영화, 누아르 등에서는 어둡고 폭력적인 이미지를 강하게 표현하기 위하여 하이 콘트라스트를 연출합니다.
- 하이 콘트라스트 조명은 보조광 없이 빛이 피시체 좌,우측에 있을 때 가장 적나라하고 밝게 빛나는 하이라이트를 제공합니다.
7-2. Low-Contrast Lighting
- 한 장면에서 가장 밝은 부분과 가장 어두운 부분의 격차가 미미하여 콘트라스트가 거의 표현되지 못하는 상태이며
보통은 명암비가 낮은 것을 뜻하지만 색채 대비가 낮은 것도 포함 시킵니다.
7-3. High-Key Lighting
- 밝은 부분이 전체를 지배하며 콘트라스트를 가능한 한 적은 상태로 유지하는 조명으로 대체로 밝고 경쾌한 분위기를 만듭니다.
- 영화에서는 뮤지컬, 코미디, 로맨스 영화에서 이 조명을 쓰고, 텔레비전 조명의 기본적인 방식도 하이키 조명입니다.
- 한 장면에 고르고 균일하게 빛을 확산할 수 있어 텔레비전 스튜디오 촬영처럼 여러 대 카메라로 동시에 촬영하는 경우
혹은 그림자에 방해 받지 않고 카메라를 자유롭게 이동해야 하는 촬영에 쓰입니다.
7-4. Low-Key Lighting
= 어두운 부분이 화면을 지배하며 콘트라스트를 가능한 크게 만드는 조명. 어두운 방에 하나의 촛불이 밝혀져 있어
전체적으로 어두운 느낌이 들면서 촛불이 비추는 인물 한쪽만이 밝게 비치는 조명이 한 예입니다.
- 일반적으로 밤이나 비극적인 감정, 긴장감을 표현하는 데 구사되며 범죄 영화에서 이 같은 조명이 많이 쓰이는데
그 예로 (The Godfather) 시리즈의 어둡고 무거운 실내 장면을 들 수 있습니다.
7-5. Split Lighting
- 분할 조명은 메인 라이트와 카메라를 한쪽으로 90도에 배치하고 백라이트를 사용하여 한쪽을 강조 합니다.
7-6. Side/Profile Lighting
- 피사체를 향하여 광선을 측면에서 투사하는 조명입니다.
- 피사체의 외곽선과 질감을 표현할 수 있는데 강한 광선을 비추면 사물의 전체적인 윤곽이 분명하게 나타나며
부드러운 광선이라도 전체적인 윤곽을 강조할 수 있습니다.
- 지는 해가 비스듬히 땅을 비추는 것이 측면 조명의 대표적인 사례인데 이와같이 조명은 그림자를 과장하며 사물 표면 질감을 양감 있게 표현합니다.
- 석조물, 옷감 결, 나뭇결, 부조 등을 측면 조명하면 그것들을 입체감 있게 묘사할 수 있습니다.
- 얼굴을 측면 조명으로 비추면 얼굴의 굴곡이 만드는 그림자가 짙게 드리워져 상당히 표현적이고 입체적인 인상을 만들 수 있습니다.
7-7. 45-Degree Lighting
- 대부분의 졸업 앨범 사진에서 사용하는 라이팅으로 피사체의 머리를 약간 뒤로하게 해 피사체를 강조 시킵니다.
7-8. Short Lighting
- 쇼트 라이팅은 메인 빛이 카메라에서 멀리 떨어져 얼굴의 측면을 조명 하여 얼굴 윤곽을 강조합니다.
- 약한 밝기를 사용하여 강력한 또는 약한 모습에 맞게 조정 할 수 있으며 로우 키 초상화에 특히 좋고
좁아지는 효과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원형이나 통통 얼굴을 가지고 있는 주제를 갸름하게 표현 합니다.
7-9. Broad Lighting
- 브로드 라이팅은 메인 라이트를 카메라쪽 얼굴면에 배치함으로 얼굴 윤곽이 좀 넓어 보이게 만들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좁고 마른 얼굴에 사용 됩니다.
7-10. Butterfly Lighting
- 파라마운트 라이팅 이라고도 합니다. 브로드 라이팅과 비슷한데 메인 라이트의 위치가 피사체 정면 바로 위에 설치한 것 입니다.
- 밝고 화사한 분위기 연출에 어울리며 코 밑에 그림자가 생깁니다.
7-11. Rembrandt Lighting
- 그림자가 뚜렷한 극적인 조명. 대각선 45도 위에서 비치는 광선을 말합니다.
- 17세기 네덜란드의 화가 렘브란트의 이름을 딴 것으로, 그가 초상화 등에서 강한 명암 대비를 통해 강렬한 개성적 표현을 시도했던 데서 유래한 용어입니다.
- 연한 역광을 받고 정면에는 생생한 명암 대비를 투사하여 강렬한 인상과 동적인 인상을 동시에 갖도록 하는 이 조명법은 극적, 낭만적 효과를 표현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