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세한 내용은 <얘들아 숲에서 놀자>를 10번 읽으시면 되겠습니다.
현장 경험에 많은 도움이 될 내용들이 수록되어 있으니 꼭 참고하세요~
============================================================
숲생태체험교육의 방법론
김신회 (숲연구소 교육팀장)
숲연구소 Institute for Forest Studies
숲생태교육의 형성
교육(프로젝트) 형성에서 중요한 질문
- 우리는 왜 모였는가? 혹은 나는 왜 이 교육을 진행하고자 하는가?
- 생태 교육에 대한 우리 (나)의 주된 관심사는 무엇인가?
- 교육을 통해 무엇을 전달하고자 하는가?
숲교육의 7가지 방법
놀이활동
과제활동
해설활동
토론활동
탐구활동
역할놀이활동
예시활동
숲생태체험교육의 11단계 실천전략
숲체험교육의 시작에서
강사구성 : 주강사 / 보조강사와 진행자
교육 대상 파악 : 교육생들의 주변 환경, 감정상태부터 그들이 원하는 것들까지
교육 현장 파악 : 현장의 자세한 사항에서 교육 당일 날씨 파악까지
교육의 목적 : 왜 생태 체험 교육을 하는가? 무엇을 전달하고자 하는가?
교육의 방법 : 어떻게 교육할 것인가? 효과적이고 적절한 방법은 무엇인가?
1단계 : 교육 대상 파악
교육 대상자 신청 접수
- 교육 대상 파악: 교육 의뢰자는 누구인가?
- 교육 목적 설정: 왜 교육을 원하는가?
- 교육 방법 결정: 교육 의뢰자는 구체적으로 원하는 교육 방법이 있는가?
2단계 : 현장 답사
1. 현장 답사 전에 준비할 것
교육 대상에 맞는 교육 현장 선정
현장에 대한 사전 정보와 자료를 입수
교육 목적에 적합한 내용들을 대략적으로 설정
2. 현장 답사할 때 준비할 것
필기 도구, 지도와 정보, 식물도감
답사의 전반적인 내용을 꼼꼼히 기록
현장을 스케치하거나 촬영
3. 현장 답사 후 작업할 것
교육 장소에 대하여 평가
현장 답사 시 염두 할 것
참가자들이 찾아오는데 문제점이 없을까?
현장의 문화,역사,자연 환경적인 특징?
교육 현장을 어떻게 소개할 것인가?
전체적인 임상(林相)과 지형은 어떤가?
어떠한 수목과 초본류, 동물들이 살고 있는가?
현장만의 특수성은 어떠한 것이 있는가?
체험 교육이 실시되는 보행로는 얼마나 되는가?
인파가 많아 교육에 지장을 받지는 않는가?
기타 등등..
3단계 : 숲생태체험교육의 기획
대상과 요구에 따른 창의적인 아이디어 모으기(브레인스토밍)
하나의 이야기를 쓰는 과정
육하원칙과 비용을 고려한 계획
현장 답사, 자료 검토
교육 목적에 효과적으로 적용
주제에 접근하는 과정을 정리
큰 주제로부터 세부 활동 프로그램 설정
예산짜기
주제를 분명히 하라!
가장 큰 틀 (액자)
단위 프로그램들의 연계성
주제 선정 ->교육의 방향을 설정
내용들이 반드시 현장에서 확인 가능한 것들
계절이나 교육 시간, 교육 장소의 자연 환경, 참가자들이 다른 교육에서 배운 내용들을 바탕으로 선정
전체적인 흐름을 설정하라!
교육 의뢰자와의 정확한 의사소통
생태 체험 교육 =/= 과외수업
주제에 따라 커다란 흐름을 잡기
발단 - 전개 - 절정 - 결말
교육 과정의 흐름
4단계 : 자료 및 교구제작
진행상 필요한 정보들과 교구
자료들의 정리와 더불어 필요한 교재 교구 제작
자료집 : 그림이나 표, 자세한 정보를 전달
활동 프로그램에 적극적으로 활용
교재, 교구 : 환경 친화적인 제품
5단계 : 시연 및 리허설
확인 단계로써 간단한 시연이나 리허설
준비 사항들을 점검
뜻하지 않게 벌어질 수 있는 상황들에 적절히 대처할 방안을 미리 마련
6단계 : 교육생과의 만남
교육생보다 먼저 현장에 가 있어야 한다.
교육자는 항상 준비하는 사람
반갑게 맞아들이기 : 긍정적인 첫인상
첫 지점의 중요성
전체 인원이 모이기 적당한 크기
모두 집중할 수 있을 정도로 조용한 곳
하나의 원
오리엔테이션
진행자 공식 소개
참가자들의 자기소개
전체 일정 안내
7단계 : 순서에 따른 진행
첫째, 준비 단계 (교육 신청~1일 전)
전화나 메일로 만나는 장소와 시간을 명확하게 공지
기억 되살려 실수를 방지 & 교육자의 관심도 표현
준비물이나 교구들을 점검
둘째, 입문 단계 (교육 당일 아침)
강사 소개, 참가자 소개 , 진행할 내용을 간단히 설명
주의와 주목을 끄는 활동이 필요
셋째, 메인 단계
테마와 활동에 집중, 함께 생각하고 체험하고 발견
분명하고 정확한 설명, 다양한 감각 체험
넷째, 정리 단계
시간적인 여유가 부족 , 육체적 피로
참가자들이 그만큼 인내하지 못하는 단계
분명하고 짧게 전달
서로 체험한 것을 교환할 수 있도록 유도
다섯째, 평가 단계
원인과 결과의 분석
다음 교육을 위해 매우 중요한 과정
더 발전시킬 수 있는 동기 제공
생태 체험 교육 헌장
모든 이에게 말을 건네라
칭찬으로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라
아는 것과 새로운 것을 병행하라
장시간 설명, 전문용어를 삼가 하라
명료한 과제, 시간, 형식을 제시하라
아웃사이더와 함께하라
유머를 사용하라
직접 체험한 것을 나누라
교육생을 관찰하고 상황을 파악하라
흥미와 즐거움이 전부가 아니다
교육생과 개인적으로 직접 대화를 나누라
현장에 있는 대상에 대해 논의하라
단순한 지식 전달은 피하라
심리적 압박으로부터 자유로워져라
교육시 지양해야 할 것들
대상에 맞지 않은 프로그램
많은 내용을 전달하려는 욕심
남발하는 전공 단어
등산으로 변질된 생태 체험 교육
졸리도록 지루한 설명
인간 중심적인 편견
단순 지식 전달자로 전락
8단계 : 교육의 평가
교육생 평가
평가 역시 대상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다.
생태 체험 교사 평가
① 교육의 목적은 달성되었는가?
② 전체적인 흐름은 어떠했는가?
③ 기획한 세부적인 프로그램들을 실제 현장에서 진행했을 때, 그것은 실현 가능했는가?
④ 교육의 긍정적/부정적 평가
9단계 : 교구와 물품의 정리
10단계 : 기록 및 사진정리
11단계 : 평가 내용 정리 및 반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