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콩인들 발사랑은 꾸준
- 전통적으로 발에 대한 건강측면 관심 높아 -
- 서비스 전문화/다양화 및 각종 상품 시장 개발 가능성 -
□ 발 건강관리에 관심 많은 홍콩인들
○ 전통적으로 발관리에 관심 높아
- 홍콩은 전통적으로 발을 인체의 축소본과 같다고 여기며 발을 통한 건강관리를 중시함.
- 이는 홍콩 어디에나 있는 발마사지숍을 통해서도 볼 수 있으며 이러한 서비스 시장 외에 발관련 제품 시장 역시 활발함.
○ 관광객들에게도 인기
- 마사지숍은 현지인에게도 보편화 돼 있지만 관광객에게도 인기임. 마사지숍은 인기 관광지역 특히 도보량이 많은 쇼핑지역에 더욱 집중됨.
홍콩 시내의 마사지숍 간판
□ 제품 트랜드
○ 잘 나가는 발제품
- 전통적 인기를 누리는 지압제품 외에 발마사지 기계의 보편화 및 디톡스 제품의 인기상승.
- 홍콩은 여름이 길어 리프레쉬(refresh) 제품이 우세한데 최근에는 휴대 가능한 스프레이나 데오도란트의 인기가 두드러짐.
- 액세서리(주로 각질제거용) 판매도 꾸준하나 한국처럼 지압봉의 인기는 높지 않음.
○ 발마사지 기계
- 발마사지 기계의 주요 수요층은 고소득 직장인이나 장년층
- 마사지숍 이용 시 보다 발마사지 기계 구매시 장점은 마사지실 예약이 필요 없고, 조용히 안마에 집중할 수 있다는 점. 또한 안마사에 따라 마사지가 다르지 않고 일정한 마사지를 받을 수 있으며 추가적으로 사용되는 시간 및 요금을 절약할 수 있음.
- 마사지 기계는 발, 다리, 발/다리 겸용이 있으며 성능이 중요한 만큼 OSIM, OTO, Panasonic 등 유명 브랜드 제품이 선호됨.
○ 각질관리, 보습, 청결
- 발건강을 위한 각질 관리, 보습, 청결이 더욱 중시되면서 각질관리 팩/크림, 보습용 마스크/패치, 발전용 청결제 등 제품라인이 더욱 다양화됨.
○ 디톡스 및 리프레쉬(refresh)
- 체내의 독을 빼주는 디톡스 시장이 점점 확대됨에 따라 소비자들이 간편히 구매할 수 있는 디톡스 패치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음. 현재까지는 일본산이 주를 이루며 한국제품도 종종 판매됨.
- 최근 민트향이 첨가된 스프레이와 땀이 차지 않게 해주는 발전용 데오도란트 역시 인기
○ 기타
- 지압 매트/슬리퍼 등은 꾸준한 인기를 누리고 있음. 최근에는 혈행 개선을 위한 일본산 지압 레깅스, 양말 등이 두드러짐.
□ 가격 현황
상품사진 |
브랜드 및
제품명 |
특징 |
가격
(홍콩달러) |
|
Love Labo
BIHADA ICHIZOKU Foot Mask |
발 마스크
요소, 굴 타닌산, 티트리 오일 등 함유로 발을 촉촉하고 부드럽게 유지 |
45 |
|
Love Bath
GIRL’S BEAUTY LIFE Foot Washer |
발 세척제
특히 발가락 사이를 효율적으로 세척 |
74.9
(93.6) |
|
COGIT Foot Peel Pack |
각질제거 팩
젖산 함유로 묵은 각질을 부드럽게 하고 요소가 수분을 보충 |
129.6
(144) |
|
Kokubo Foot Pad Healer |
노폐물 흡수 패드
관절 및 근육통 완화. 혈행 개선.
이 외 라벤더, 카모마일, 수액, 고려인삼 시리즈 |
12 |
|
Sasa BEAUTIFOOT Foot Spray |
발 전용 스프레이
피로와 붓기를 완화하고 발을 촉촉하고 부드럽게 유지.
페퍼민트, 코코아, 아몬드 향 |
48
(60) |
|
De Herbs
Aromatic treatment |
아로마 미스트
항균 및 탈취 작용 |
108
(158) |
|
To-Plan Heel Cream |
발 보습 크림
적은 양 사용으로 건조한 발에 빠른 보습효과 |
26 |
|
SHILLS Hokkaido Horse Oil Jel |
말기름 함유 영양크림
전통 중의학에 의거하면 말기름은 동물 기름 중 인체에 가장 흡수력이 좋다함. 건조한 피부 회복, 비타민E 공급 |
68.8 |
|
KAI ESTIFUL Callus File |
각질 제거 도구.
피부에 부드럽게 작용해 부드러운 감촉 |
122.4
(144) |
|
SCHOLL Party Feet Invisible Gel Blister Plasters |
물집방지 젤리 깔창.
하이힐과 샌달 바닥에 부착 |
49.4
(54.9) |
|
Anosa Cooling & Relax Leg Gel |
피로 회복용 젤.
잠자기전 발라주면 지치고 부은 다리를 회복. 수분이 많은 젤로 흡습성이 높고 붓기를 진정시켜 각선미에도 도움 |
61.8 |
|
KOBAYASHI Overnight Crackare Moisturizing Patch |
갈라진 뒤꿈치용 패치.
자기 전에 발뒤꿈치에 붙이면 요소, 스쿠알렌, AHA 성분이 갈라진 부분을 회복. 초박형으로 밀참감
|
44.7 |
|
KOBAYASHI Refreshing Sheet for Legs |
피로회복 파스.
운동 후 피곤한 다리에 생기를 줌. 민트향. 저자극 |
54 |
|
Ellgy Cracked Heel Cream Plus |
갈라진 뒤꿈치용 크림.
수분을 모아주는 단당류 이성질체와 이를 보호해주는 지방산의 이중작용으로 갈라진 피부 효과적으로 회복 |
76
(80) |
자료원 : 유통매장 웹사이트
주 : 괄호 안은 할인 전 가격
□ 추가 참고사항 및 시사점
○ 최근 타겟화된 마케팅 두드러져
- 기존의 마사지숍에서 관광객을 대상으로 한 일회성 마케팅 혹은 저가마케팅이 많았다면 최근에는 특정층의 단골고객을 타켓으로 한 마케팅이 두드러짐. 주로 치료의 목적을 갖는 전문적 마사지를 원하는 층, 스파형태의 럭셔리한 서비스를 원하는 층, 젊은 직장인층으로 나뉘어짐.
서비스숍 예 |
특징 |
주수요층 |
가격
(홍콩달러) |
Melo Spa(Hyatt 호텔) |
스파 형태 럭셔리한 서비스 |
고소득층. 스파 애용자 |
상
(750) |
足建之家(Health Care Zone)
www.hczhk.com |
치료의 목적을 갖는 전문적 마사지 |
중장년 |
중상
(200) |
Happy Foot
www.happyfoot.hk |
쾌적한 실내공간 |
젊은 직장인 |
중
(150) |
일반 마사지샵 |
대부분 영세업 |
관광객. 저가층 소비자 |
하
(100 이하) |
자료원 : 웹사이트, 홍콩KBC
- 젊은층의 감각에 맞춘 숍들은 일반 영세한 마사지숍보다 20% 이상 비싼 가격(120-150홍콩달러)에도 불구 비교적 쾌적하고 현대적인 실내 환경으로 꾸준히 인기를 얻음. 참고로 직장여성의 소비력이 증가함에 따라 여성층의 취향을 반영한 숍 역시 인기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됨.
○ 마케팅 현황 및 제안
- 신용카드 제휴 : OSIM은 BEA 신용카드와 협력해 해당 카드 사용 시 일반 할인(10%)을 제공하고 적립된 포인트로는 구모델 구매가 가능함.(3000홍콩달러 이상 상당의 구모델을 포인트 사용으로 최저 500홍콩달러 구매 가능) 포인트를 활용한 구모델 구매의 경우 비록 최신제품은 아니지만 경제관념이 투철한 홍콩 소비자들에게 호응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남.
- 온라인 매장 세트 할인: De herb는 Sasa를 통해 발관리 셋트 구매 시 20%의 할인을 제공함. (세트구성 - Foot Spa, Foot Masque, Foot Refreshing Mist, Tea Tree Bacterie Mist Skin Renewal Essence, Total Treatment Glace, Foot Repair Essence, Essential Foot Massage Moisturizing, Essential Foot Massage Antiseptique)
- 상품권 판매도 고려할 만함 : 마사지숍에서 자체적으로 쿠폰을 발행하긴 하나 한국처럼 마사지권이 전문적으로 상품화되지는 않았음. 홍콩의 Tripple O(음식점), HMV(음반점) 등 유명 체인들은 상품권 전문회사(예: www.valuaccess.com)와 협력해 상품을 판매하는데 상품권가격은 100홍콩달러에서 200홍콩달러가 보편적임. 마사지 숍 역시 이러한 상품권을 통해 서비스와 관련 제품 판매 촉진이 가능할 전망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