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드민턴 경기는 인도에서 시작하여 영국에서 발전하였다. 1820년경 인도에선느 푸우나라는 게임이 행하여졌는데, 이 '푸우나' 게임은 1820년대 인도의 봄베이주에 있는 "푸우나"라는 동네에서 처음으로 시작하여 차차 인도 전역에 걸텨 보급된 것으로써 게임의 명칭도 그 고장의 이름을 따서 부른 것이라고 한다. 그후 1873년 인도에 주둥하고 있던 영국의 한 장교가 귀국한 후 글러스터시어 주 배드민턴에 거주하는 뷰 포오드경에 전하여 여가 선용으로 놀이를 즐기는 것으로 시작된다. 그 당시의 배드민턴은 귀족의 게임으로서 아주 매너가 엄격하고 높은 컬러가 붙은 셔CM에 상의를 말쑥하게 입고 실크 모자를 쓰고 복장을 바르게 하여 게임을 했다고 한다. 점차로 이 게임이 발전하여 여러나라에서 다른 형태로 경기를 하게 되었다. 모든 운동이 다 그러하듯 유희 놀이에서 기술이 능숙해지고 경쟁의식이 강화되므로써 선수들의 기술이 능숙한 솜씨로 향상되고 또한 게임이 복잡해짐으로써 부득이 규칙이 필요하게 되었다.
1893년 영국 배드민턴 협회가 조직되어 배드민턴 규칙을 공포하였다. 그후 배드민턴의 보급에 따라 1899SUSD는 아일랜드가 1911년에는 스코틀랜드가 배드민턴 연맹을 설립했다. 1899년에는 제 1회 전영 선수권 대회가 런던에서 개최되어 남자 더블스, 여자 더블스, 혼합 더블스의 시합이 행해졌다. 1939년에 토마스경이 기증한 컵을 놓고 1948년부터 2년에 한번씩 토마스 컵대회가 개최되었으며, 남성들만 참가하는 대회로 발전되어 왔다. 또한 유버 컵은 전 전영선수권자인 H, S유버 부인이 기증한 컵으로 2년에한 번씩 여성들만 참가하는 대회로 개최되었다. 1977년에 스웨덴의 말모에서 I.B.F가 주최하는 세계 선수권대회가 발족되어 2년마다 개최되고 있다.
우리나라에 배드민턴이 보급된것은 1957년 11월 15일에 대한 배드민턴 협회를 구성하였으며 그해 12월 처음으로 배드민턴 대회를 가졌다. 1961년 42회 전국 체육대회에서 시범경기를 보였고 국제대회에 진출을 한 것으로는 1962년 8월 배드민턴이 제 4회 아시아 경기대회에서 정식 종목이 되자, 제5회 대회에 처녀 출전하였다. 그동안 짧은 역사에도 불구하고 1981년 황선에선수가 전영 오픈 배드민턴 선수권을 재패함으로서 한국 배드민턴의 세계 도약의 기틀이 마련되어 아시아는 물론 세계 대회에서 많은 손수들이 최상위의 위치를 차지 하였다. 특히 박주봉 김문수조의 남자 복식은 수년간 세계 정상으로 맹위를 떨쳤고 1996년 에틀란타 올림픽에서는 방수현 선수가 여자 단식에서 금메달을 획득했다.
배드민턴은 세계정상습의 수준으로 눈부신 발전을 하고 있으며 국내에서도 배드민턴의 인구가 급증하고 있다.
2) 배드민턴의 특징
(1) 배드민턴은 남녀노소가 다 함께 쉽게 배울 수 있는 게임이다.
(2) 배드민턴은 처음부터 게임하는 것이 가능하다.
(3) 매드민턴 게임은 단거리 경주, 뜀뛰기, 찌르기, 비틀기, 돌기, 뻗기, 차기 등 모든 분야의 운 동을 종합적으로 할 수 있는 특성이 있다.
(4) 배드민턴은 레크리에이션 스포츠로 매우 흥미있는 운동으로 여러 부분의 신체운동을 할 수 있으며, 건강을 위해 아주 필수적으로 몸과 마음의 건강을 얻을 수 있다.
(5) 배드민턴은 관객을 위한 게임이다. 현대의 배드민턴은 속도와 강타가 게임을 이끌어 가는 주 체이기 때문에 섬세하고 다이나믹한 기술이 급속히 발전하고 있으며 관람객이나 T.V중계에 서도 매우 흥미로운 구경이 될 수 있다.
3) 경기장과 용구
(1) 경기장
① 정식 코트는 싱글스 코트와 더블스 코트를 갖춘 병용 코트를 만들도록 되어 있다.
②장소 관계로 정식 코트를 만들 만큼 여유가 없는 경우는 싱글스 코트를 만들고 이 코트에서 더블스 게임을 해도 괜찮다. 이 경우 백 바운더리 라인은 더블스의 롱 서비스 라인을 겸하는 것이 된다.
③정식으로 더블스 전용 코트는 없다.
④ 경기장은 센터라인에 의해서 좌우로 이등분 되어 있다.
⑤ 코트의 라인은 지정된 규정에 따라 그어야 하며, 라인의 전부 코트는 안쪽에 포함되는 것이 된다.
⑥ 네트는 1.5~ 2.0cm 평방의 그물코로서 가느다란 검은색 실로 만들어져 있고 길이는 76cm가 되어야 하며, 7.5cm의 흰 헝겊을 반으로 접어서 네트 위의 가장자리에 붙인다. 네트의 높이는 중앙 부분에서 바닥으로부터 1.52m, 포스트 부분에서 1.55m로 되도록 단단하게 친다.
⑦ 포스트는 1.55cm높이의 것을 사이드 라인의 위에 수직으로 세운다.
3) 경기 진행 방법
(1) 경기 종목
경기 종목은 남자 싱글스, 여자 싱글스, 남자 더블스, 여자 더블스, 혼합 더블스의 5종목이 있다.
(2) 시합의 승패 결정법
① 시합은 3게임 중 2게임을 선취한 쪽이 그 시합의 승자가 된다.
② 1게임의 득점 수
@ 더블스와 남자 싱글스는 15점을 선취해야 한다.
@ 여자 싱글스만은 11점을 선취해야 한다.
(3) 세팅
세팅이란 연장전을 말한다. 즉 15점 게임에서는 13대 13일 경우와 14대 14일 경우에 또 11점 게임에서는 9대 9와 10대 10일 경우에 2득점을 선취한 쪽의 선수의 생각에 따라 세팅을 할 것인가가 선택되어진다.
위의 13대 13점일 경우는 5점, 9대 9점일 경우는 3점을 먼저 선취한 선수가 승리하게 되며, 14대 14점일 경우는 3점을 10대 10점일 경우는 2점을 먼저 선취한 선수가 승리하게 된다.
(4) 특점
① 서비스 한 쪽이 반칙을 하였거나 졌을 겨우 어느 쪽의 득점으로도 인정되지 않고 서비스권만 이동한다.
② 리시브 한 쪽이 반칙을 한 경우나 졌을 경우는 서비스 한쪽이 득점을 얻게 되고 득점을 할 때마다 코트를 좌, 우로 바꾸어서 서비스를 계속한다.
(5) 앤드
3번째 게임 중에 스코어가 다음과 같은 점수일때는 엔드를 바꾼다.
① 15포인트 게임 중 8점일때
② 11포인트 게임 중 6점일 때
③ 21점포인트 게임 중 11점 일때
만약 부주의로 규칙대로 엔드 교체를 하지 않았을 경우 코트는 즉시 교체하고 이제까지의 스코어는 그대로 인정해야 한다.
(6) 게임의 구체적인 진행방법
① 단식 경기
남자인 A 선수와 B선수는 15점 경기를 한다고 가정한다면
가. Toss를 한결과 A선수가 서어브, B선수가 리시브로 결정되었다
나. A선수는 우측 서브 코트에 대각선에 있는 B선수에게 서어브 한다.
다. 랠리 도중 B선수가 실수하여 A선수가 1점을 획득했다. 이때 스코어는 1대 0이 되고 A선수 는 자리를 옮겨 좌측 코트에서 서브를 한다. 물론 B선수는 좌측 코트로 이동하여 리시버 한 다.
라. A선수 공격이 성공하여 2대0이 되었다. A선수는 닷; 우측 코트에서 서브 한다.
마. A선수가 서브 미스를 하였다. 점수는 변함이 없고 서브 권한만 B선수에게 넘어가 B선수는 우측 코트에서 서브를 한다.
바. A선수의 반칙으로 B선수가 득점하여 스코어는 1대 2가 되었다. B선수는 다시 좌측 코트에서 서브 한다.
사. A선수의 공격 성공으로 서브권이 A로 넘어 갔다.
아. A는 다시 우측 코트(2대1의 상태)에서 서브 한다.
이상에서 보듯이 서비스는 자기 득점이 0이거나 짝수인 경우에는 오른쪽 서비스 코트에서 서어브 한다.
이렇게 해서 A선수와 B선수의 스코어가 13대 12ㄱ다 되었으나 다시 B선수가 1점을 만회하여 13대 13이 되었다. 이때 13점을 먼저 얻었던 A선수는 세팅을 할 수 있는 권리를 갖는다.
만약 A선수가 세팅을 하게 되면,
+ A선수와 B선수의 스코어는 0대0으로 되고 다시 5점을 먼저 얻는 선수가 승자가 된다.
+ 만약 A선수가 세팅을 하지 않았다면 게임은 그때까지의 스코어로 계속하여 먼저 15점을 얻는 선수가 승자가 된다.
+ 13대13에서 A선수가 세팅을 거부하고 그대로 게임을 속행하여 B선수가 먼저 득점하여 14대 13이 되었다. A선수가 1점을 만회하여 14대 14가 되었다. 이 경우에는 먼저 14점을 얻은 B선수에게 세팅의 권한이 주어진다.
+ 만약 B선수가 세팅을 하게 되면 스코어는 0대0이 되고 먼저 3점을 얻은자가 승자가 된다.
+ 만약 B선수가 세팅하지 않으면 그대로 15점을 선취한 자가 승리하게 된다.
+ 만약 B선수가 세팅하지 않으면 그대로 15점을 선취한 자가 승리하게 된다.
자. 제2게임은 A선수와 B선수가 서로 코를 바꾸어 최초의 서브는 앞 게임에서 승리한 선수가 행한다.
차. 1대1이 되어 파이널 게임이 되었을 때 제 2게임의 위치에서 A선수와 B선수가 서로 코트를 바꾸며 중간점수인 8점(여자인 경우 6점)에서 다시 코트를 바꾸어 게임을 계속 한다.
② 복식 경기
복식 경기의 요령은 단식경기의 거의 비슷하며 몇가지 틀린 점을 살펴보면,
가. Toss결과 A1선수와 A2선수가 서어브 B1선수와 B2선수가 리시브로 결정되었다.
나. 각 조는 최초의 서버와 리시버를 정한다 (A조에서는 A1선수, B조에서는 B2선수가 리시버로 결정됨).
다. A1선수와 B2선수는 각각 우측의 코트에 위치한다.
라. A1는 B2선수에게 최초의 서브를 한다.
이때 A2선수와 B1선수는 각각 적당한 위치에서 다음의 상황에 대비한다.
마. B2에 대해 리시브된 상황에서는 누구나 자기들의 코트 전체에서 플레이할 수 있으며, A1선수, A2선수 또는 B1선수, B2선수 누구나 타구해도 상관없다.
바. 랠리 중 B조가 실수하여 1점을 빼앗겨 1대 0이 되었다.
사. A1선수는 좌측으로 이동하여 대각선상의 B1선수에게 서브하며, A2선수와 B2선수는 적당한 곳에 위치한다.
아. A1선수는 서브 미스로 득점에는 변동이 없고 서브권만 B조로 넘어가 우측 코트에 있던 B2가 대각선상의 상대편 A2선수에게 서브를 한다. 여기에서 주의해 할 점은 복식경기에서는 게임초에 처음 서브권을 획득한 조에게는 서브권이 한 사람에게만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그 이후는 두 사람에게 모두 서브권이 주어진다.
자. 랠리 중 A1이 반칙하여 B조의 득점이 되어 스코어는 1대 1이 된다.
차. B2는 다시 좌측 코트에서 대각선상의 A1에게 서브한다.
카. B2의 서브 미스
타. 이번에는 우측에 있던 B1이 그대로 우측에서 대각선상의 A2에게 서어브 한다.
파. A2의 리시브 미스를 하게 되면, B조의 득점 스코어는 2대 1이 된다.
하. 서버 B1은 좌로 이동하여 상대방 A1에게 서브한다.
거. 게임 도중애 B조의 실수로 서브권은 A조로 넘어가 우측에 있던 A2에게 서브한다. 이때의 스코어는 1대 2이다.
너. A2의 서브 미스로 좌측의 A1이 제 2서브를 B1애게 한다. 여기서 복식경기의 요령을 간추려 보면 최초의 서브는 1인만 이행한다. 득점할 때마다 자리를 옮겨가며 서어브 한다. 제1서브가 실패하면 파트너가 제 2서브를 하며 그것도 실패하면 서브권이 이양된다. 이때 득점에는 변동 이 없다.
더. 제 2게임에 있어서의 서브는 제 1게임에서의 승자팀이 하지만 두 사람중 누가 먼저 서브를 하든 상관없다.
5) 경기 기술
(1) 라켓 잡는 법
라켓을 잡는 특별한 규정은 없으나 일반적으로 선수들이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다음과 같은 방법이 있다.
① 웨스턴 그립
라켓의 면을 바닥과 수평으로 하여 그립의 목이 가장 넓은 면을 엄지 손가락과 집게 손가락이 V자형이 되는 곳에서 잡는다. 이는 백핸드 스트로크시 단점이 있으나 몸무게를 충분히 이용하여 크리어나 스매쉬를 할 경우 유리한 점이 있다.
② 잉글리쉬 그립
라켓 면을 코트면에 수직이 되도록 세워 쥐는 방법으로 이스턴 그립과 비슷하나 포핸드나 백핸드에서 전혀 그립을 바꾸지않고 라켓의 양면을 사용하여 타구하는 그립이다.
③ 이스턴 그립
이 방법은 몸의 우측에서 타구할 때와 좌측에서 타구할 때 각각 라켓의 다른 면으로 칠 수 있는 그립으로 매드민턴에서는 가장 일반적인 그립이다.
이 방법은 핸들의 맨끝 부분을 새끼 손가락으로 감아 잡는 방법으로 라켓 길이를 최대로 이용하여 강한 타구를 요할 때 이로우며 섬세하고 빠른 타구를 하는데 편리한 점이 있다.
(2) 후트 웍의 기본 스텝
① 러닝 스텝
보통 뛸 때와 같은 방법으로, 좌우의 발을 교대로 옮겨 놓으며 뛴다.
② 슬라이드 스텝
양 다리를 좌우 또는 전후로 미끄러지듯 옮긴다. 오른쪽 발을 내딛으며, 왼발을 끌어 붙이며, 또는 왼쪽발을 내딛으며, 오른쪽 발을 끄어 붙인다.
③ 호프 스텝
한발을 들고 가볍게 뛰면서 이동하는 방향으로 옮긴다.
④ 피벗
한발을 축으로 상체를 좌우 운동 방향으로 회전 시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