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식교 여호와의증인 몰몬교
제칠일 안식일 예수 재림교 사실 안식교에 대해서 조사하는 과정은 다른 이단 종교에 비해서 쉽지가 못했다. 왜냐하면 내가 가지고 있는 생각과 그들이 가지고 있는 생각에 있어서 비슷했던 점이 있었기 때문이다. 그래서 조사하는 동안 안식교는 이단이 아닌 것 같다는 생각까지 할 정도였다. 그러나 다른 분들의 조언과 다른 참고 자료를 통해서 지금까지의 내 생각에서의 한계를 알게되었고 그리고 그들이 잘못된 것을 알 수 있었다. 제칠일 안식일 예수 재림교는 일명 "안식교"라고도 한다. 그들은 철저히 토요일 예배를 드리는 기독교회의 이단으로서 기독교회 안에서 조용히 서식을 하고 있다. 지금까지 대부분의 그리스도인들은 안식교가 단지 토요일 예배만 다를 뿐이고, 그 밖에는 모든 교리가 기독교회와 같은 것으로 간주하고 있었다. 그러나 그들은 성경밖에 또 다른 권위를 갖고 있으며, 오직 은혜로 말미암은 칭의를 부인하고 그리스도의 사역을 낮게 평가한다. 안식교에 대한 것은 그들의 역사적 배경과 교리 문답집, 그리고 현황과 전망을 차례대로 취급할 것이다. 1. 안식교의 역사적 배경 1.1 안식교의 근원 - 윌리암 밀러 1.2 안식교의 하늘 성소를 주장한 히람 에드슨 1.3 안식교의 안식일을 제창한 요셉 베이츠 1.4 안식교의 창시자 에렌 지 화이트 2. 안식교의 연혁 안식교는 재림파의 세 그룹이 통합된 것으로서 화이트 부인에 의하여 형성된 것이다. 1860년 "제칠일 안식일 예수 재림교"라는 명칭을 채택하고, 최초의 안식교 본부를 미시간주 베틀 크리크에 두었다. 그리고 1863년 5월 전국 총회가 개최되었다. 이 해가 안식교의 공식적인 발생 연대가 된다. 1961년 안식교 연감에 의하면 세계 220개국 중에 196개국에 포교하고 있으며, 안식교 수는 12,707이고, 안식교인은 1,194,070명이라 했다. 당시의 미국은 안식교 수가 3,002이고 안식교인 수는 311,535명이라 했다. 1971년 안식교 자체의 통계에 의하면 세계 226개국 중 189개국에 포교활동을 하고 있으며, 안식교 수는 16,726이고, 안식교인은 2,145,661명이라 했다. 안식교는 하나님께서 모세에게 준 십계명의 제 4 계명에 먼 근거를 두고 있으며, 1844년 밀러의 그리스도의 재림예언에 시초를 갖고, 1845년 베이츠의 제칠일 안식일 계창에 표면화되었다. 1953년에서 1957년까지는 안식교 성경 사전을 편찬했으며, 1957년에는 안식교 교리 문답집을 발행했다. 1961년에 안식교 연감을 발행하여 안식교는 기독교회의 도전자로서 등장하였다. 그리고 1971년 이후의 그들은 세계 포교와 자체 조직강화에 들어갔다. 그들은 외형적으로는 기독교회와 안식일 문제만 이견을 갖고 있는 기독교회로 자처하고 있으나 안식교는 역사적으로도 그들은 100년 내지 130년 전에 발생한 것이다. 기독교회는 영원 전부터 시작하여 영원 후까지 하나님의 주권 적인 역사 가운데 있는 유일한 기독교이다. 3. 안식교의 교리 문답집 비판 안식교의 교리 문답집은 1957년에 출판되었다. 이 책은 안식교의 지도자들, 성경 선생들, 그리고 저술가들의 대표자들에 의하여 편집되었다. 그러므로 안식교의 교리 문답집은 안식교의 교리의 총체이며, 그들의 신앙과 생활의 규범인 것이다. 물론 안식교는 성경의 권위를 인정한다. 그러나 그들은 그 보다도 에렌 지 화이트 부인이 저술한 문헌들을 가장 최근의 주님의 영감으로 간주한다.
3.1 교리 문답집의 그리스도의 인성과 속죄 문제
3.2 교리 문답집의 토요일 안식일 문제
3.3 교리 문답집의 그리스도의 재림 안식교의 그리스도의 재림 교리는 그들의 기본 교리 가운데 하나이다. 그들은 그리스도의 재림을 문자적, 육체적, 시각적, 인격적으로 본다. 그리고 안식교의 기초적 신조 20항은, "그리스도의 재림은 교회의 큰 소망이요 복음과 구원의 경륜의 최고 결정이다"고 했다. 안식교는 밀러의 그리스도 재림 예언에 곤욕을 당하고 오늘의 안식교는 그리스도의 재림 시기를 정하지 않는다. 그들은 그리스도의 재림을 가까이 곧 문 앞에 이르렀다고만 한다. 안식교는 그리스도의 재림을 분명히 믿고 있다. 그들은 그리스도의1차 재림은 1844년에 했고, 지금은 이제 2차 재림을 기다리고 있는 것이다. 그리고 그리스도의 재림 목적은 모든 질고를 없이 해 주며 죽은 자가 부활되고 하늘로 올리움을 받으며 정당한 보상을 주는 데 있다고 한다. 그들은 재림의 징조를 하늘의 징조에서 말하고 있다. 마태복음 24:21-22은 "......그 날 환난 후에 해가 즉시 어두워지며 달이 빛을 내지 아니하며 별들이 하늘에서 떨어지며"라 했다. 이 예언은 1780년 5월19일 미국 뉴잉글랜드 지방에서 성취되었다고 하는데 그것은 대낮에 갑자기 어두워지는 기이한 일이 일어났다는 것이다. 또한 이것은 주후 538년부터 1788년까지 1,260년간 계속된 박해로 본다(단7:24,계12:6,14). 또 별이 떨어짐(계6:13)의 예언은 1833년 11월 13일에 성취되었다고 한다. 안식교는 이것을 예수 재림의 징조로 본다. 이것은 그들의 1차 그리스도의 재림을 은연중에 합리화하고 있다. 그리고 다니엘 12:4에, "많은 사람이 빨리 왕래하며 지식이 더하리라"는 19세기 이후 과학 지식의 발달을 뜻한다고 한다. 그것은 원자력과 우주 로케트, 그 밖에 각종 현대무기의 발명 등이라는 것이다. 안식교는 그리스도의 재림 전에는 1천년간이 있고 그 후에 그리스도의 재림을 말한다. 이것은 기독교회의 후천년설(계20:1-5)과 유사하다. 그러나 그들은 천년기간이 마칠 때에 그리스도와 성도들이 땅 위에 내려오고, 새 예루살렘이 땅위에 내려오며, 악인들이 모두 부활하고, 사탄이 해방되며, 마귀와 악인들은 영원히 멸망한다고 한다. 4. 안식교의 현황과 전망 안식교는 토요일 안식일 예배를 통한 그들의 포교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그들은 짧은 역사에 비해서 급성장을 해 왔다. 그것은 그들이 정통 기독교회의 가면을 쓰고 사회와 기독교회에 침투하였기 때문이다. 최근에 그들은 안식교의 교리를 간접포교로 전향하여 시도하고 있다. 그것은 문서포교, 삼육 교육기관, 병원, 심지어 영어 학원 등 다방면에서 전략을 꾸미고 있다.
4.1 안식교의 조직과 활동 4.2 안식교의 예배의식과 생활 +- 긴 예배 --- 풍금 전주, 송영, 개회 축도, 광고, 성경 낭독, 찬미, 기도 | 연금 후합, 찬미 혹은 특창, 설교, 찬미, 폐회 축도, 잠시 묵도 안식교 예배-+ 풍금 후주 등 순서 | +- 짧은 예배 --- 찬미, 기도, 연금 수합과 광고, 찬미 혹은 특창, 설교, 찬미 폐회 축도, 회중의 잠시 목도 등 순서 # 그들은 예배를 두 부분으로 나눈다. * 첫째 부분 노래와 기도와 연금으로 표시된 찬송과 숭경의 마음으로 하는 회중의 응답 * 둘째 부분 하나님의 말씀으로부터 오는 교훈 하는 기별, 목회기도, 특별 음악, 설교, 연보 그리고 예배 전후의 묵상 그 밖에 성만찬 예식, 세족 예식, 기도회, 안식일 학교, 소년과 청년 의용 선교회, 그리고 안식교 선교회 집회 등의 순서가 있다. 특별한 것은 안식교의 성만찬식 때 떡과 포도즙을 남자 집사들이 나누어주는 것이요, 발을 씻기는 세족 예식을 갖는 것이다. # 안식교인들의 생활 ① 토요일 안식일을 지키는 일 ② 모든 안식일교의 침례자들에게서 그들은 안식일 준수의 서약 ③ 기독교회처럼 술과 담배의 사용을 금함(이것이 안식교인이 되는 조건) ④ 수수하게 옷을 입고 각종의 보석과 금과 장식의 진열을 피함 (이것은 그들의 신앙과 부합되는 것으로 여김. 졸업식과 결혼식과 예배집회에서 단순성을 강조) 그러나 안식교는 실제적으로 구약의 율법주의를 따르기 때문에 복잡한 절차와 예식이 있다. 단지 그들은 그것을 개혁한 현대 율법주의자일 뿐이다. 안식교는 그들의 생활을 말세의 위험 중에 있어서 결국에는 온 우주적인 의를 확립시킬 심판에 직면하며 세상에 구원의 최후 기별을 신속히 전할 책임을 가진 안식교인은 참된 마음으로 그들은 몸과 혼과 신을 다하여 자신들을 하나님께 바치고 그들의 주님의 오심을 사모하는 자들의 특징이 되어야 할 생활을 하는 데 있다고 한다. 4.3 안식교의 침례와 성만찬 예식 # 안식교의 침례 안식교는 유아침례를 반대한다. 그것은 신앙, 회개, 구세주로서 그리스도를 영접하는 것 등이 침례의 전제 요구이기 때문이다. 그들은 침례가 세상을 버리는 가장 엄숙한 예식으로 생각하며, 그리스도인 생애의 시작에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 삼위의 이름으로 침례를 받는 자들은 공중(公衆) 앞에서 저희가 사탄 섬기기를 버리고 왕족, 즉 하늘 임금의 자녀가 되는 것을 말하고 있다. 그들은 침례자에게 27문의 안식교 교리들을 가르친다. 그리고 그들은 13가지의 침례 서약을 한다. 안식교는 재림파 침례교회 계통에서 기원되었기 때문에 그들은 세례보다는 침례를 더 강조하고 있다. # 안식교의 성만찬 예식 이 예식은 성만찬과 세족 예식을 포함하고 있다. 성만찬은 3개월마다 거행하며, 매기의 끝에서 둘째 안식일에 예식을 행한다. 성만찬전 이들은 세족 예식을 행하는데 남녀 구분하여 행하고 이들은 이것을 겸손과 봉사의 교훈으로 삼는다. 4.4 우리 나라의 안식교 역사
# 전래-외국 포교자들에 의해서 전해짐 # 현재 우리 나라 안식교 교회 -- 272개소 지도자 -- 184명 침례자 -- 29,480명 총 출석인원 -- 32,302명 # 안식교의 교육 사업 초등학교 -- 전국 12개 중고등학교 -- 14개 대학교 -- 삼육대학 1개 # 의료사업 서울과 부산에 안식교 위생 종합병원을 경영 수륙비행기를 구입 천사호라 명명하여 산간벽지까지 의료혜택으로 간접 포교
# 그 밖의 안식교의 활동 문서포교사업 예언의 소리 SDA 영어 센터 등 우리 나라 안식교는 토요일 안식일을 주장하면서 72년간 포교를해 왔으나, 그들의 성장은 연륜에 비해서 미비하고, 외국 포교자들이 모든 행정과 포교와 사업 등을 관장하므로 독자적인 자립정신 결여와 안일주의에 빠지고 있다. 5. 안식교에 대한 결론 ① 안식교는 성경의 권위 외에 그들의 최종적인 권위를 갖고 있다. ② 안식교는 행위로 말미암은 칭의를 말하고 있다. ③ 안식교는 예수 그리스도의 구속사역을 낮게 평가한다. ④ 안식교는 하나님의 남은 자의 교로서 자처한다. ⑤ 안식교는 종말론에 있어서 환상적 신비주의이다. 여호와의 증인 여호와의 증인을 가르켜 흔히 미국산 이단종파라고 한다. 이들은 가가호호를 방문하명서 문서로 포교를 하며, 군 복무 시에는 집총을 거부한다. 뿐만 아니라 그들은 "새 세계 번역 성경"을 갖고 있으며, "삼위일체교리"를 부인하고 "예수그리스도의 인성"만을 주장한다. 또한 "적은 무리의 구원"과 1914년의 "그리스도의 재림"그리고 "여호와의 왕국" 등을 그들의 원리의 핵심으로 삼고 있다. 여호와의 증인의 역사적 배경 1.1 여호와의 증인은 그들의 명칭을 이사야 43:10과 44:8에 성경적 근거를 두고 있다. 그들은 이 구절 가운데 "너희는 나의 증인"이란 말을 인용하여 "여호와의 증인"이라는 이름으로 부르게 된 것이다.
1.2 여호와의 증인의 역사적 계보 * 아담의 둘째 아들 아벨 => 최초의 여호와의 증인 * 아벨 이후 이 땅에는 여호와의 증인들이 그치지 않고 있었다고 한다. * 예수 그리스도 => 여호와의 증인의 가장 으뜸 * 후계자 => 럿셀, 러더포드, 노오르에 계승 2. 여호와의 증인의 연혁 2.1 최초의 여호와의 증인의 근원 => "여호와 하나님에게 둘 것이다" 라고 함.(그들이 여호와 하나님만 믿기 때문) 2.2 최초의 여호와의 증인 => 아벨(그는 복음을 위한 최초의 순교자가 되었기 때문) 그러나 아벨의 죽음은 가인의 시기와 분노로써 하나님의 주권적 섭리에 도전하여 최초의 살인자가 된 사건과 아울러 예수그리스도의 구속을 예표한는 것이다.
2.3 예수그리스도 => 하나의 여호와의 증인으로 간주 2.4 예수를 인간이며 피조물로 생각함 3. 새 세계 번역 성경의 여호와 하나님 3.1 여호와의 증인은 그들의 성경에 "주"(Lord)와 "하나님"(God)를 "여호와"(Jehovah)로 대치하여 번역하고 있다. 이것은 그들이 삼위일체 하나님의 교리를 부인하기 때문이다. 3.2 그들은 기독교회의 삼위일체 하나님의 교리를 머리가 셋 달린 괴물이라고 혹독하게 평가하고 있다. 또한 그들은 주장하기를 예수님께서는 나와 하나님은 하나이라고 말씀하셨다는 것이다. 이것은 다만 둘이 하나라고 하였지 셋이 하나라고 하시지 않았다고 하며 요한복음 1:1의 내용을 보아도 삼위가 아니라 이위만 언급했다는 것이다. 여호와의 증인은 겉으로 보기는 성경의 문자적 교훈을 믿기 때문에 이와 같은 부작용이 생긴 것처럼 느껴진다. 3.3 여호와의 증인들은 예수그리스도를 여호와라고 하지 않는다. 이것은 성경을 믿지 않는 증거이다. 그들은 로마서 10:9-10에 "예수 그리스도를 주로 시인하며"의 "주"를 "여호와"로 번역하지 않는다. 그러나 그들은 요엘 2:13에서 "주"를 "여호와"로 번역했다. 이 점에서 그들은 커다란 모순을 일으키고 있다. 즉 사도 베드로가 사도행전 4:12의 메시지에서 요엘 2:13을 인용하여 주 예수그리스도를 말한 것을 미처 깨닫지 못한 것이다.
4. 새 세계 번역 성경의 예수 그리스도 4.1 그들은 예수의 신성을 부인하고 그의 인성만을 주장한다. 4.2 예수를 하나의 피조물로 인정. 4.3 "태초에 말씀이 계시니라. 이 말씀이 하나님과 함께 계셨으니 이 말씀은 곧 하나님이시니라"=> 여기서 이들은 "말씀"을 하나의 신(a god)으로 번역하여, 삼위일체의 제 2 위인 예수의 신성을 부인하고 있다. 그들은 예수 그리스도를 "하나의 신"이라고 입증하기 위해 고린도전서 8:4-6을 인용하고 있다. "하나님은 한 분밖에 없는 줄 아노라. 비록 하늘에나 땅에서 신이라 칭하는 자가 있어 많은 신과 많은 주가 있으나 그러나 우리에게는 한 하나님 곧 아버지가 계시니 만물이 그에게서 났고 우리도 그를 위하며, 또한 한 주 예수 그리스도께서 계시니 만물이 그로 말미암고 우리고 그로 말미암았느니라" 본 절의 "신이라 칭하는 자들이 있어"를 여호와의 증인은 이 세상에 많은 하나님이 있는데 그 중에 여호와 하나님은 한 분이고 예수 그리스도는 많은 신중에 하나라고 한 것이다. 그러나 본 절의 "신들이 있어"는 우상들을 말한다. 4.4 새 세계 번역 성경은 창세기 1:2을 "땅이 혼동하고 공허하며 흑암이 깊음 위에 있고 여호와의 활동력(God's active force)이 수면에 운행하시니라"라고 번역했다. 그들은 하나님의 신(The Spirit of God)을 여호와의 활동력으로 왜곡 번역했고, 성령은 여호와의 뜻을 행하기 위하여 그의 종을 활동시키는 전능하신 여호와의 보이지 않는 활동력으로 본다. 그들은 성령을 비인격성, 곧 물질로 보고 있다. 그리고 이것은 성령이 성부와 성자로부터 발출하심을 부인하는 의미이다. 그것은 성령을 단순히 신격의 비인격적 속성으로 보기 때문이다. 그리고 성령을 하나님으로부터 사람들에게 흘러내리는 "덕"(virtue)이나 "세력"(energy)이라 한다. 4.5 새 세계 번역 성경의 예수 그리스도의 고통의 형틀 여호와의 증인의 새 세계 번역 성경은 성경의 "십자가"(the cross)를 "고통의 형틀"(the torture stake)로 전부 고쳐서 번역을 했다. 그들은 기독교회가 사용한 십자가를 하나의 우상숭배로 여기며, 십자가는 살인 기구로 간주해 버린다. 이것은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죽음으로 말미암은 택한 백성의 대속을 부인하고, 기독교회의 구속의 상징적 형상을 비판하는 것이다. 4.6 새 세계 번역 성경의 그리스도의 재림 여호와의 증인은 그리스도의 재림을 영적인 것으로 간주한다. 그것은 예수님이 부활한 후에는 육체를 가지시지 않았으며 승천하여 하나님의 우편에 영적으로 존재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성경은 "너희 가운데서 하늘로 올리우신 이 예수는 하늘로 가심을 본 그대로 오시리라"(행 1:11)고 했고, "볼지어다. 구름을 타고 오시리라. 각인의 눈이 그를 보리라"(계 1:7)라고 했다. 분명히 예수 그리스도의 재림은 자신적, 신체적, 가견적, 돌연적, 영광적, 종말적, 완성적으로 강림하신다. 5. 여호와의 증인의 조직과 활동 5.1 여호와의 조직 여호와의 증인은 회중 혹은 왕국회관을 조직한다. 그들은 "에클레시아"( )를 교회(Church)로 보지 않는다. 그것은 성경에서 교회라는 말은 언제나 사람들을 의미하기 때문이라 한다. 그들은 그 대신에 회중(Congregation)이란 말을 사용한다. 여기에는 "회중의 종"이 있다. 그는 주임 전도인이다. 기독교회의 목회자에 해당한다. 5.2 여호와의 증인의 활동 * 회중의 종 => 주임 전도인으로 회중의 전반적인 일을 감독 * 부회중의 종 => 회중에서 보통 가장 유능한 자로서. 영적으로 말해서 그는 연로자로서 회중 전체의 영적 복지에 장성한 관심을 가지고 있는 사람 * 성서 연구의 종 => 회중의 모든 전도인들의 재방문과 성서 연구 활동을 돕는 자 * 잡지-구역의 종 => 야외 봉사시에 "파수대"와 "깨어라"잡지를 공급하고 봉사할 구역을 할당 * 서적의 종 => 소책자와 성서 및 전도지를 나누어주는 자 * 회계의 종 => 회중의 헌금을 관리(여호와의 증인은 집회시에 연보를 걷는 일이 전혀 없다고 하며 부과금도 없다고 한다. 그들은 자진적인 헌금에 의하여 충당한다고 한다.) * 파수대 연구의 종 => 매주 열리는 회중 파수대 연구에서 회중을 인도. 이것은 여호와의 증인의 모든 회중들에게 제일 중요한 과업이요 그들의 특징 * 신권 전도학교의 종 => 기독교회의 주일학교 책임자와 같다 * 회중 서적 연구의6 종 => 회중 서적 연구를 사회하고, 야외 봉사에서 인도하며, 그리고 영적 건강을 누리도록 각자에게 개인적 관심을 가진다.
이상에서 보는 대로 여호와의 증인의 조직과 활동은 문서포교를 위한 통일체이다. 그들은 기독교회의 청각적 조직과 활동에 비해 시각적이고 문서적인 세뇌 조직을 갖는다. 여호와의 증인은 공산주의보다 더 사상교육에 집착하여 각 신도들을 정예화 시킨다. 6. 여호와의 증인의 예배의식과 생활 그들은 독특한 집회와 생활을 갖는다. 그들은 "공개 집회"와 "파수대"연구를 일요일에 갖는다. 이것은 기독교회의 낮 예배와 밤 예배에 해당된다. 그들의 공개집회는 시작할 때와 끝날 때에 기도를 하지 않는다. * 공개집회의 순서 사회자의 개회사 인사 연사 소개 강연 제목 광고 그리고 불규칙적으로 협회의 제작 영화를 감상하고 폐회 * 파수대 연구는 가장 중요한 여호와의 증인의 회중 집회이며, 회중의 회원은 정규적으로 참석케 한다. * 여호와의 증인은 주초의 하루 저녁을 택하여 회중 서적 연구 시간을 갖는다. 그리고 며칠 후의 하루 저녁을 택하여 신권 전도학교와 봉사회를 갖는다. * 여호와의 증인의 집회는 시종일과 그들이 발행한 책들을 배우고 연구하며 발전시키는 세미나 식이다. 이것은 예배라기보다는 파수대 연구요, 설교라기보다는 강의이다. 6.1 여호와의 증인의 생활 * "야외 봉사활동" => 여호와의 증인의 제일 생활원리 * 호별방문 => 이들의 방문은 걸식자(거지)가 초인종을 누르는 것보다 더 많다. 그들은 한 주일의 하루나 이틀을 호별방문에 봉사한다. * 가정 성서 연구 => 한 가정을 중심한 포교. 이것은 가정 문서를 통한 신앙 생활이다. 여호와의 증인은 그들의 신앙생활에 있어서 직접 행동으로 참여하는 것이 문서활동이다. 그들은 문서를 통한 포교를 신앙 생활의 원리로 삼고 있다. 7. 여호와의 증인의 "여호와의 왕국" 여호와의 증인의 핵심적인 원리는 "여호와의 왕국"이다. 이것은 그들의 원리의 출발점이요 종점이기 때문이다. 그들은 1914년 예수 그리스도께서 영적으로 재림하여 새로운 천적 정부인 여호와의 왕국을 시작하였다고 하며, 지금은 사탄의 영향을 받는 인간 정부들의 마지막 때라고 한다. 그러므로 그들은 멀지 않아 아마겟돈 전쟁이 일어나고 세상의 마지막 날이 도래한다고 한다. 여호와의 증인은 여호와의 왕궁 계획을 1천년으로 생각한다. 그 기간에 예수 그리스도와 그의 천국 정부가 세워지고 왕궁의 시민은 여호와의 증인의 14만 4천이라 한다. 8. 우리 나라의 여호와의 증인의 역사 8.1 우리 나라의 여호와의 증인의 현황 ① 회중 => 100개처 ② 회중의 종 => 7백명 ③ 여호와의 증인의 외국 포교자 => 10명 ④ 여호와의 증인 => 약 5천명 8.2 여호와의 증인들은 군복무시 집총을 거부하고, 피의 수혈을 금하며, 국기에 대한 경례를 금하는 등 국가 사회적으로도 큰 물의를 일으키고 있는 반국가적 집단이다. 여호와의 증인은 병원, 사나토륨, 진찰실, 약국 등을 경영하지 않는다. 그것은 그들의 원리에 어긋나기 때문이다. 그러나 최근에 여호와의 증인 가운데 이것들을 주업으로 하는 사람들이 많이 있어 스스로 그들의 신앙적 모순을 드러내고 있다. 여호와의 증인은 국민학교, 중, 고등학교, 일반대학 등 그들의 자체적 교육기관을 두지 않으며 그들은 세상의 교육기관을 통한 교육을 거부한다. 그것은 마귀적 제도의 기관으로 보기 때문이다. 여호와의 증인들은 여호와의 왕국 백성이 되는 것이 그들의 제일 목적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여호와의 증인은 "길르앗 파수대 성서학교"를 개교했고, 지금은 "천국 전도학교"로서 10개월의 단기 교육을 시키고 있다.
9. 여호와의 증인에 대한 결론 ① 여호와의 증인은 철저한 그들의 신앙적 확신과 지식을 갖고 있다. ② 여호와의 증인은 부분적 성경 지식에 능통하다. ③ 여호와의 증인은 포교에 광적이다. 말일 성도 예수 그리스도교(몰몬교) "말일 성도 예수 그리스도교"(The Church of Jesus Christ of Latter day Saints). 일명"몰몬교"(Mormonism)는 미국에 토착화된 이단 종파 가운데 하나이다. 몰몬교는 미국의 토착화된 혼합주의적 이단종파요, 섹스를 모티브로한 집단이며, 정통 기독교회가 아니다. 그들은 성경의 절대적 권위를 부인하며, 그들의 권위의 궁극적인 근거를 "몰몬경"(The Book of Mormon)과 "교리와 성약"(Doctrine & Covenant), 그리고 "값진 진주"(The Pearl of Great Price)에 두고 있다. 그들은 자력구원설(自力救援說)을 주장하며, 예수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아들이 아니라 "엘로힘"의 영적 자녀의 큰아들이라 한다. 예수 그리스도의 대속적 구원을 부인한다. 또한 그들은 몰몬교만이 유일한 신적 기관으로 자처하며 예수 그리스도가 세우신 교회를 오늘에 있어서 그들이 같은 권위, 조직, 원리, 그리고 예식으로 복귀한 기독교회라 한다. 그들은 신전을 가지고 있으며 이 신전을 이스라엘의 성전으로 간주하며, 이곳은 몰몬교도들 중에서 추천 받은 자들만이 들어가고, 신전 의식에 참여하는 자들에게 제공된다. 그리고 그들은 가장 특이한 소장품을 갖고 있다. 그것은 몰몬교의 세계 족보이다. 그것을 마이크로 필름에 담아두고 있다. 현재 그 길이는 약 2만 5천 킬로미터라 한다. 여기에는 우리 나라 몰몬교 신도들의 족보도 포함되어 있다고 한다. 그들은 20대 전후의 젊은 청년들로 짝지어 다니며 젊은 남녀 층에 접근하여 포교를 한다. 최근에 그들은 개발도상에 있는 국가들에게 집중적으로 전략적 포교를 하고 있다. 그것은 몰몬교가 선진국에서보다는 후진국가들에게서 실효를 거두고 있기 때문이다. 그것은 아직도 후진국가들의 일부 철없는 남녀 청년들에게 사대주의적인 근성이 있는 까닭이다. 그들은 몰몬교의 자원(自願) 외국 포교자들에게서 어학을 배우고 그들을 통해서 어떤 자기의 속셈을 차리려고 접촉을 시도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숙달된 몰몬교의 포교자들은 오히려 그들을 몰몬교화시켜 버린다. 1. 몰몬교의 역사적 배경 1.1 몰몬교의 역사적 배경
① 몰몬교의 예언자 요셉 스미스 2세 ② 몰몬교의 지도자 브링함 영 ③ 몰몬교의 대관장 스펜서 더블유 킴볼 1.2 몰몬경 몰몬경이 발생하게된 역사적 배경은 요셉 스미스 2세가 천사에게 들어 그곳에서 찾은 거라고 나와있다. 그러나 몰몬교인들이 주장하는 몰몬경에 대한 역사적 자료에 나타나는 종족들, 대양의 항해, 신세계의 도착, 문화의 이식, 새긴 금속판들, 새 애굽 상형문자, 혹은 번역자의 외국어 번역 가능성 등의 숱한 문제들이 비역사적이고 인위적인 것임을 확인시켜 주고 있다. 실제로 금속판은 그들이 직접 눈으로 보지 못한 것이요, 존재하지 않은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즉 그것은 신적인 것이 아니고 인위적인 조작이라는 것이다. 2. 몰몬경의 교리 몰몬경에 나타난 하나님의 존재와 사역, 인간의 기원과 죄, 그리스도의 신분과 사역, 구원과 교회, 그리고 말세론 등의 교리를 간단히 비판하려고 한다. 2.1 몰몬경의 하나님의 존재와 사역 그들은 삼위일체의 하나님을 개체적인 것으로 본다. 그것은 성부 하나님, 성자 하나님, 성령 하나님이다. 이것은 기독교회의 삼위일체 하나님을 부인하는 태도이다. 기독교회는 성부, 성자, 성령 하나님은 일체이며 삼위를 말한다. 몰몬교의 신앙개조 1항은, "우리는 영원하신 하나님 아버지와 그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와 성령을 믿는다"고 했다. 이것은 겉으로 보면 기독교회의 삼위일체와 비슷하다. 그러나 그들이 주장하고 믿는 신은 복수이며 하나님의 영성을 부인한다. 성부는 인간처럼 육신을 가졌으며, 성자 역시 육신을 입으셨다. 그리고 성령은 육신을 갖지 않고 하나의 영적 실유라고한다. 이것은 분명히 성부와 성자는 육신을 가졌다는 것이다. 또한 몰몬교는 신은 남성과 여성이라고 한다. 그들은 신격에 여성 곧 어머니도 있다고 한다. 이것은 하늘에 남성과 여성이 존재한다고 하며, 그들은 영적 자녀들을 전 세상에서 낳았다는 것이다. 그 중에 예수님은 영적 자녀 가운데 장자라고 한다. 아담은 천사장 미가엘로서 존재한 신이었다고 한다. 2.2 몰몬경의 인간의 기원과 죄 니파이 2서 2:25은 "아담이 타락한 것은 인간을 낳게 하려 함이요, 인간이 존재함은 기쁨을 갖기 위함이니라"했다. 모세서 1:39은, "보라 인간에게 불사불멸과 영생을 가져다주는 일, 이것이 바로 나의 사업이요 영광이니라"했다. 이것은 인간이 영적 존재로 있다가 세상에 창조되었다는 것을 말해 준다. 몰몬교는 인간을 하나님의 자녀들로 본다. 그리고 인간을 영원한 존재로 본다. 인간은 영적인 실체를 지닌 개개의 존재로서 그는 지상에 오기 전에도 영적으로 존재했다는 것이다. 그러나 성경은 "하나님이 흙으로 사람을 지으시고 생기를 그 코에 불어넣으시니 사람이 생령이 된지라"(창2:7)라고 했다. 그리고 몰몬교는 인간의 타락을 하나님이 축복을 하기 위해서 아담과 하와가 선악과를 따먹게 한 것으로 해석한다. 2.3 몰몬경의 그리스도의 신분과 사역 그들은 요한복음 1:1의 그리스도의 실제적 신성(神性)을 가르치는 구절 해석을 다음과 같이 한다. "태초에 예수가 계셨으니 예수도 하나님과 함께 계셨고 예수는 곧 한(a) 하나님이시다" 이것은 여호와의 증인이 "하나님"이라는 대문자를 소문자로 고쳐서 번역하여 그리스도의 신성을 부인하는 것과 같은 것이다. 그들은 주님 앞에서 쫓겨나고 의로움이나 영에 관계되는 면에서 죽는 것을 영적인 사망이라 한다. 이것은 복음의 의식과 법에 순종함으로써 구원된다고 한다. 그러나 예수 그리스도의 선재는 하나님과 동위적 존재였지(골1:15,히1:6) 영적 피조물이 아니었다. 그의 대속은 하나님의 택한 백성에게 단 회적이며 영과 육의 구원인 것이다. 2.4 몰몬경의 구원과 교회 엘마 21:9은 "그리스도의 죽으심과 고난, 그리고 그리스도의 피의 대속으로 말미암지 않고는 아무도 구원받을 자가 없음을 설명 하니라"했다. 이것은 정통 기독교회의 구원론과 매우 유사한 표현이다. 그러나 몰몬교는 주장하기를, 순종함으로만 구원함을 받을 수 있고, 그리스도의 죽으심과 부활에 의하여 천국 문은 열려 있으나 복음에 요구된 율법과 규례들을 각자가 원해서 순종하여 지키지 아니하는 자는 거기에 들어갈 수 없다고 한다. 이것은 그리스도가 구원의 문을 열어 놓았고, 인간은 자기의 행위로 말미암아 구원을 얻는 방도를 의미한다. 마치 그리스도가 월부로 지불하는 구원의 제도를 마련했으니, 인간은 평생 동안 월부금을 지불해야 구원을 받는다는 것과 같다. 이것은 그리스도의 구원사역을 제한하는 것이며 그리스도의 공로에 의해서 구원을 얻지 못함을 뜻한다. 3. 몰몬교의 현황과 전망 몰몬교는 기독교회의 이단종파 가운데 가장 급성장한 이단이다. 그들은 젊은 층을 깊숙이 파고들며 호별방문을 통한 포교를 한다. 최근에 몰몬교는 가정을 중심으로 한 몰몬교회를 시도하고 있다. 그러나 몰몬교는 자원 외국 포교자들의 위장 적인 포교활동이 탄로되고 밀의적 요소가 있어 사회와 기독교회로부터 점점 유리되어 가고 있다. 3.1 몰몬교의 예배의식과 생활 ① 예배의식 몰몬교는 예배보다는 교육적인 면을 더 치중한다. # 예배 순서 묵도 찬송 영적 말씀 각 분야별로 공부를 하고 기도 폐회
그들은 각 집회마다 약간씩의 차이가 있으나 공통점은 매주일 성찬식을 하고 분반공부가 있다는 점이다. 그리고 그들은 "신권회"를 갖는다. 여기에는 남자만 모이는 예배의식으로서 일반적으로 몰몬교의 발전을 토론한다. 반면에 또한 여자들만 모이는 "상호부조회"도 있다. # 신권회의 순서 사회자 광고 개회 찬송 기도 토론 공과 공부 폐회
② 성찬식 몰몬교의 성찬식은 매주일 거행하는데 8세 이상이면 모두가 참여한다.
# 성찬순서 개회 찬송 기도 성찬식 축복 전달 영적 말씀 폐회 찬송 기도 그들은 마태복음 26:29의 "너희에게 이르노니 내가 포도나무에서 난 것을 이제부터 내 아버지의 나라에서 새 것으로 너희와 함께 마시는 날까지 마시지 아니하리라"는 말씀을 인용하여 포도즙 대신에 물을 사용한다. ③ 침례의 자격과 순서 몰몬교의 침례의식은 8세 이상된 몰몬교 인으로서 여섯과의 기초 공부를 마친 후 지부장이 접견하고 신앙의 유무를 확인한 후에 침례를 베푼다 # 침례의 순서 개회 찬송 기도 말씀 침례식 침례 서약 폐회 찬송 기도 ④ 몰몬교인의 생활 몰몬교인의 생활을 잠깐 고찰하기로 하자. 그들은 신전예식에 참여하는 생활을 원한다. 다음으로 선교사 생활을 희망한다. 몰몬교의 젊은 청년들은 그들의 일생 동안에 2년간 무보수로 해외 포교를 자원한다. 그들의 자격은 고졸 이상 대졸로서 포교비를 자부담할 수 있는 자이다. 그리고 몰몬교인은 십일조 생활을 한다. 이것은 성 신권을 위하여 그들이 지키는 영구한 율법이다. 그리고 십일조의 사용 목적은 "나의 집을 건축하며, 시온의 기초를 닦기 위하여, 신권을 위하여, 나의 교회의 대관장단의 빚을 청산하기 위한 것이니라"고 한다. 몰몬교의 실생활에 있어서 그들은 독한 음료 곧 술을 금하며, 담배도 피우지 않고, 홍차나 커피 등의 뜨거운 음료도 사용하지 않는다. 그들은 야채와 과실을 좋아한다. 또한 몰몬교인은 육류의 사용에 있어서 제한을 받는다. 그것은 "짐승의 고기와 공중의 새의 고기도 인간이 감사하는 마음으로 사용하도록 나 주가 정해 놓았나니 조금씩 사용할지니라" 이것은 구약의 율법주의적 태도이며 채식 주의자들의 주장과도 같다. 그러므로 몰몬교는 자연히 그들의 자급 자족을 위한 농장을 경영하고 있다. 3.2 몰몬교의 의식 제도 몰몬교는 그들의 신앙과 생활에 결정적인 영향을 주는 몇 가지 의식제도가 있다. 그것은 신전예식, 신권제도, 침례의식, 안수례 등이다. ① 몰몬교의 신전예식(神殿禮式) 신전은 특수한 성격을 띈 거룩한 장소로서 신성시하며 몰몬교의 이반 집회소인 스테이크나 와드 또는 지부와는 본질적으로 구별하며 구조와 기능 면에서 판이한 것이다. 몰몬교의 신전에는 특별 추천서를 받은 몰몬교의 회원들만이 신전의 의식에 참여할 수 있는데 그들에게는 신적 특권이 부여되는 곳이기도 하다. 그곳에서 주로 행하는 의식들은 결혼식, 침례식, 임직, 그리고 죽은 자들을 위한 침례 등이다. 몰몬교의 신전결혼은 현세와 내세까지의 유일한 결혼이며 영원한 것이다. 그리고 그들의 자녀들은 죽은 후에도 부모와의 관계가 계속 유지된다고 한다. 그러나 결혼은 현세의 일시적인 것이며(마22:23-30), 구속은 결코 혈통적 관계가 아니고 예수 그리스도를 통한 택한 백성의 개인적인 것이다. ② 몰몬교의 침례의식(浸禮儀式) 몰몬교는 침례를 받지 않으면 구원을 얻지 못한다고 한다. 그들은 또 "믿고 침례를 받은 자는 구원함을 받으나 믿지 않는 자와 침례를 받지 않은 자는 정죄함을 받을 것이다"라고 한다. 몰몬교는 침례를 속죄하는 데 필수적인 요건으로 생각하며 그것은 또한 신권을 가진 자에게서 받아야 된다고 한다. 몰몬교는 세례의 적정한 양식은 침례라고 한다. 그들은 물에 온 몸을 담그는 것이 침례의 본질적인 것이요, 이것을 포기함은 침례자체를 부인하는 것이요, 그것은 아무런 효용이 없다고 한다. 그들은 또한 침례를 받을 자들이 침례 복을 입고 침례를 받는다. ③ 몰몬교의 안수례(按水禮) 몰몬교는 성령의 은사를 위한 안수례를 거행한다. 3.3 우리 나라 몰몬교의 역사 몰몬교의 한국 포교부가 1962년 7월에 생겼고, 초대 포교 담당자는 "제일 이카" 장로였다. 1962년 9월 서울특별시 종로구 청운동 7번지에 소재한 구 백운장 요정을 구입하여 현재까지 재단법인 말일 성도 예수 그리스도교 본부가 되었다. 3.4 몰몬교의 전망 몰몬교는 미국에서 가장 빨리 성장한 이단종파 가운데 하나이다. 그 이유는 미국이 시온이 되며 예수 그리스도께서 미 대륙에 재림하신다는 그들의 주장 때문이다. 몰몬교는 이미 언급한 대로 섹스 적인 일부다처주의(一夫多妻主義) 사상이 있다. 그들은 가나의 혼인잔치(요 2:1-11)를 일부다처주의적으로 해석을 한다. 이것은 예수님 자신의 결혼식이라고 하며, 예수님은 나사로의 여동생 마리아, 마르다, 막달라 마리아와 결혼을 했다고 한다. 몰몬교는 미국을 흩어진 이스라엘의 집합 장소로 본다. 그리고 그리스도의 재림도 미 대륙에 한다고 말한다. 이것은 몰몬교의 시온주의 혹은 미국주의이다. 몰몬교가 주는 미국주의 우월의식은 국제사회에 물의를 일으키며 반미주의를 낳게 한다. 그러므로 몰몬교의 외국 포교자들은 미국의 정치적 첩자들로 오인되고 있다. 몰몬교 ! 기독교회의 암적인 이단종파이다. 몰몬경 ! 성경과 미국의 인디안 역사를 인용하여 편집한 위경(僞經)이다. 신권 ! 아론과 멜기세덱의 신권을 독점 물로 곡해 조작하고 있다. 신전 ! 이스라엘의 성소처럼 구약 적인 것이다. 4. 몰몬교에 대한 결론 ① 몰몬교는 철두철미한 신앙적 교육을 시도하고 있다. ② 몰몬교는 계속적인 신의 계시(Revelation)를 주장한다. ③ 몰몬교는 유대교주의적 생활양식을 따른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