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에게 미치는 원예교육의 결과
요즘의 아이들은 자연세계로 부터 점차적으로 고립되고 그들 주변의 자연 생활을 위한 기회가 줄어들고 있다. 초기의 연구에서 보면 원예활동에 참여한 아동들은 그렇지 않은 그룹의 아동들에 비해 더 독립적이었다.
또한 텍사스 대학에서 실시한 환경적인 자세를 향상 시킨 그린 프로젝트는 청소년들이 참여한 결과 대인관계가 향상되었다. 아동들에게 원예 경험은 자연에 대하여 긍정적이고 향상된 자세를 지닐 수 있도록 한다.
나무에 대한 의미와 추억을 갖는 어른들은 이러한 원예 경험에 참여하지 않았던 사람보다 초등학교 때부터 교육을 받았던 사람들이었다. 초등학교 교사의 88%가 수업에 원예를 소개하는 것이 매우 흥미롭다는 것을 보고 했으며 원예에 대하여 필요를 느끼게 되었고 새로운 교수법을 배우게 되었다.
<Howe. 2004>
비록 미국의 연구 결과 이지만 원예 교육은 아동기에 독립적이고 대인관계 향상을 돕고 성인이 되었을 때도 원예를 즐길 수 있는 동력이 됨을 알 수 있다.
당신의 학교에 정원이 왜 필요한가?
-이론적인 근거와 철학
학교 정원은 미국과 모든 나라에 걸쳐 활발히 성장하고 있다.
학교정원에 대한 이러한 국제적인 관심은 태고적부터 아이들에게 예정된 활동으로 교육철학에 중점을 두고 있다. 식물에 기초한 교육은 학생들의 학문적이고 개인적인 삶을 풍성하게 해 준다. 학교 정원활동으로 다음과 같은 것을 얻을 수 있다.
◦ 학생들은 육체적, 정신 사회학적, 지적인 변화를 제공하는 직접적인 학습을 할 수 있다.
◦ 살아있는 생물에서 관심을 표현하고, 학습하기 위하여 본능적으로 움직인다.
◦ 다양한 원리 안에서 내용들을 실제세계와 연결시킬 수 있게 된다.
◦ 전통적, 비전통적 교육(전달)의 효과적인 요소를 연결시켜 다른 학습 방법으로 보여 지며 긍정적인 대인관계를 지원한다.
◦ 학생들에게 다양한 지적능력의 향상을 꾀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 개인적이며 기억에 남는 즐거운 학습이 된다.
<Chicago Botanic garden, School gardening>
학교 정원
생태문식성을 위한 중심에서, 우리는 학교정원을 가꾸는 경험, 그리고 학교 급식을 위한 원천으로 사용하는 경험을 해왔다. 이것은 커리큘럼을 통합하기 위한, 그리고 활동에 있어 생태학의 원리와 시스템적 사고를 경험하기 위한 이상적인 프로젝트이다.
식품의 기본으로, 실제로는 삶의 기본으로 아이들과 정원을 재결합시키는 것은 사실상 학교에서 일어날 수 있는 모든 활동을 생기 있게 하고 통합시킨다. 정원에서 우리는 식품 사이클에 대하여 배우며 우리는 천연 식품 사이클을 우리의 식물심기, 기르기, 추수, 퇴비화, 재활용의 사이클과 통합시킨다.
이 실행을 통하여 우리는 또한 전체로서 정원이 그들 자신의 사이클과 살아있는 네트웍인 더 큰 시스템으로 포함되는 것을 배우게 된다.
식품 사이클은 더 큰 사이클로 교차한다-물의 순환, 계절의 순환, 그리고 모든 것은 삶의 전체적인 망으로 연결되어져 있다.
< F. Capra>
카프라가 주장하는 학교정원의 중요성은 아이들이 먹는 식품으로 시작해서 자연의 전체적으로 연결된 망을 경험할 수 있음을 말한다.
사람의 가장 기본적인 욕구는 생존을 위한 생리적인 욕구이며, 식품은 그 욕구의 뿌리의 역할을 한다. 이런 측면에서 접근하는 이론적 근거가 바로 도시농업이 될 수 있다. 여러분과 할일이 많이 있음을 느낀다.
성장과 발달
정원에서,
우리는 탄생, 성장, 성숙, 노화, 죽음, 다음세대의 새로운 성장의 유기적 사이클의 생명주기를 경험하고 관찰한다.
정원에서,
우리는 일상의 기준으로 성장과 발달을 경험한다. 그리고 성장과 발달의 이해는 .정원활동에 있어서만 아니라 교육을 위해서도 본질적이다.
아이들이 학교정원에서 그들의 식물이 발달과 성숙의 변화를 거치는 것을 배우는 동안 교사의 교수 방법과 전체 교실에서 수업에서 학생들의 성장과 발달의 변화를 경험하게 된다.
삐아제의 개척자적인 업적 이후에 슈타이너, 마리아 몬테소리는 폭넓은 자연과의 교감이 자라나는 아이들에게 인식적인 기능을 펴는 것에 대하여 강조했으며, 이러한 교감은 풍부해지고 다양한 감각 교육 환경(실제 세계의 형태, 재질, 색, 냄새, 소리)이라는 부분은 아이들의 전반적인 인식과 감성적인 발달을 위한 본질이다.
학교정원에서 학습은 실제 세계에서 배우는 최상의 것이다. 그것은 각자 학생의 발달과 학교 공동체의 발달을 위해 유익하다. 그리고 아이들을 위한 가장 최상의 방법 중의 하나이다. <F. Capra>
정원이라는 특별한 공간에서 바람직한 학습이 이루어지면서 아이들의 성장과 발달을 돕는다.
Relf(1990)는 오늘날 사람들은 정원과 실내 식물을 가까이 하고, 등산이나 삼림욕장 등 숲을 많이 찾는데, 이러한 사람들이 정원을 가꾸는 이유는
① 환경개선,
② 토지가치의 증가,
③ 스트레스 해소,
④ 자아존중,
⑤ 신체조절 향상,
⑥ 성취감 등을 얻을 수 있기 때문이라고 하였다.
<나승일 외, 2000. 주말농장 참여의 교육적 가치에 관한 연구>
정원을 가꿔야만 되는 이유를 안다는 것은 우리들 자신에게 동기부여를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정원을 가꾸게 되면 경제적, 환경적, 심리적인 유익을 얻을 수 있다.
주말농장의 참여를 통한 교육적 가치를
1) 농업 및 환경에 대한 이해,
2) 정의적 영역,
3) 대인관계 및 스트레스 해소 등의 세 영역으로 나눌 수 있고,
이것을 다시 ① 농업의 중요성과 의의 인식, ② 농촌에 대한 이해, ③ 재배에 관한 기초적 지식 및 기술 습득, ④ 농산물 소비자로서의 역할 인식, ⑤ 환경보호 인식, ⑥ 집중력, ⑦ 협동심, ⑧ 책임감, ⑨ 자아존중, ⑩ 근면, ⑪ 인내, ⑫ 봉사, ⑬ 성취감, ⑭ 창의성, ⑮ 관대, 가족간 친목도모, 대인관계 개선, 스트레스 해소 등 18개 항목으로 정리 할 수 있다.
<나승일 외, 2000. 주말농장 참여의 교육적 가치에 관한 연구>
요즈음 도시 가까운 곳에 여러 형태의 주말농장이 있으며 참여하는 가족도 증가 추세에 있습니다. 이러한 체험은 위와 같은 교육적 효과도 얻을 수 있습니다. 내용을 알고 생각을 하면서 대화를 나누면서 체험을 하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 시기의 유아는 다양한 감각과 움직임을 조절하는 데에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러한 움직임 발달은 직접적으로는 아이의 대뇌 전두엽에 있는 동작피질 및 소뇌발달과 관련되고, 간접적으로는 두뇌 모든 부위의 발달을 촉진한다. 그 이유는 아이가 기어다니는 동안 보고 듣고 냄새맡고 만지는 등 두뇌의 모든 부위를 자극하는 감각경험을 하게 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부모는 기고 걷고 서고 걷는 활동을 통하여 아이의 대근육 발달이 자연스럽게 이루어지도록 지원하며, 아울러 아이가 소근육운동 특히 손놀림을 요구하는 활동을 충분히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두뇌를 알고 가르치자. 김유미>
이 시기 유아들을 위한 원예 활동으로는 물 탐색하고 물 소리 듣기, 각종 그릇에 따라붓고 옮기기, 햇빛을 따스하게 쬐고 느끼기, 흙을 탐색하기 등을 할 수 있다. 이러한 활동들은 부모의 도움을 받아야 가능하며, 집에 정원이 있는 것이 바람직하다. 정원은 유아에게 호기심을 갖고 탐색하면서 자신의 신체와 두뇌발달을 함께 할 수 있도록 좋은 자극을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