십이운성이란, 장생(長生), 목욕(沐浴), 관대(冠帶), 건록(建祿), 제왕(帝旺),
쇠(衰), 병(病), 사(死), 묘(墓), 절(絶), 태(胎), 양(養)을 말한다.
이 십이운성은 그 영향력이 육신에 비하면 미미하며, 대개 육신과 결합하여
숙명에 작용을 한다. 십이운성이 어떠한 작용을 하는가는 앞에 설명한 육신의
각 항에서 대개 말했으므로, 여기서는 우선 십이운성을 찾는 법을 알아 보자.
십이운성은 십간과 십이지의 상호대조에 의하여 표출되는데, 지성인 육신을
찾는 법과 다른 점은 지성의 육신을 찾을 때는 지장간 중 중기와 대조하였는데,
십이운성을 찾을 때는 지장간을 추출하지 아니하고 그대로 대조하는데 있다
각 일간과 지지의 대조에 의하여 표출되는 십이운성은 다음과 같다.
( 십이운성조견표)
운성: 長生 沐浴 冠帶 建祿 帝旺 衰 病 死 墓 絶 胎 養
甲- : -해-- 자-- 축-- 인-- 묘- 진 사 오 미 신 유 술
乙- : -오-- 사-- 진-- 묘-- 인- 축 자 해 술 유 신 미
丙戊: -인-- 묘-- 진-- 사-- 오- 미 갑 유 술 해 자 축
丁己: -유-- 신-- 미-- 오-- 사- 진 묘 인 축 자 해 술
庚- : -기-- 오-- 미-- 신-- 유- 술 해 자 축 인 묘 진
辛- : -자-- 해-- 술-- 유-- 신- 미 오 사 진 묘 인 축
壬- : -신-- 유-- 술-- 해-- 자- 축 인 묘 진 사 오 미
癸- : -묘-- 인-- 축-- 자-- 해- 술 유 신 미 오 사 진
이상 십이운성조견표에서 보는 바와 같이 지지의 정기와 동일한 십간은
그 지지에서 건록이 된다. 즉 寅의 정기는 甲이므로 甲日에서 寅은 建祿에
해당하며, 卯의 정기는 乙이므로 乙일에서 卯를 대조하면 建祿이 된다.
그리고 甲, 丙, 戊등 陽干은 建祿, 帝旺등 順으로 나가고 乙, 丁, 己등
陰干은 建祿, 冠帶등 逆으로 나간다 이것만 알고 있으면 십이운성의 표출은
조견표를 보지 아니하고도 용이하게 알 수 있다.
여기서 한 가지 주의할 것은 십이운성은 일간에서 사주의 각 지지를 보고
표출할 뿐만 아니라, 때로는 년월시등의 천간에서 지지를 대조하여 표출하는
경우도 있다.
십이운성의 표출법을 예시하면 다음과 같다.
시 일 월 년
丁 癸 丙 癸
巳 亥 辰 酉
태 제 양 병
왕
시 일 월 년
丙 甲 乙 癸
寅 子 卯 卯
건 목 제 제
록 욕 왕 왕
심효첨은 그의 명저 자평진전에서 십이운성을 설명하기를 십간기운의
매월마다의 성쇠를 표시하는데 있어, 사람의 출생 및 사망에 비유한 것이라
한다.
즉 장생(長生)은 인간의 출생(出生)과 같고, 목욕(沐浴)은 출생 후 태아시의 때를 씻는 것과
같고, 관대(冠帶)는 년장하여 성복(成服)하는 것과 같고, 건록(建祿)은 나라에 출사하여 국록을
먹는 것과 같고, 제왕(帝旺)은 사람이 장성(壯盛)의 극에 달한 것과 같고, 쇠(衰), 병(病), 사(死)
는 극성한 후 노쇠하여 사망하는 과정과 같고, 묘(墓)는 사후 묘중에 묻힌 것과 같으며,
절(絶)은 묘에 묻힌 후 그 형체가 절무하게 된 것과 같다. 그리고 태(胎)는 다시 그
기운이 돋는 것을 인간의 모체에 태기가 생긴 것과 비유한 것이고, 양(養)은 그
태기가 모체에서 자라는 것에 비유한 것이라 한다.
* 십이 운성은 음간과 양간에 있어 그 적용이 일반 오행원리로 이해함에는 다소 무리가 있다고 볼수 있으나, 그 원리와 근원은 깊이 연구해 볼 가치가 있다고 본다.
첫댓글 육신과 결합하여 숙명에 작용을 한다 <- 이 거, 설명 좀 더해주세요. 요즘 십이운성을 다시 새론 시각으로 보고 싶네요.
십간이 음양의 분화 과정이라면, 12운성은 각 십간의 생장소멸의 과정을 나타내는 것입니다.이는 일반적인 오행의 생극제화와는 별개의 차원으로 이해해야 하며, 각 십간의 기세나 역량을 지지로 나타내는 것이라 이해합니다.
이러한 원리에 근거하여 각 육친에 대입하여 그 세력이나 역량을 파악하기도 하고 대세운에 적용하기도 합니다.깊이 궁리하다 보면 많은걸 발견할수 있는 분야라 생각합니다. 계속 연구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