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데코타일
장점 : 장판보다는 눌림 또는 찍힘에 매우강하다. 늘어나거나 잘 찢어 지지 않는다. 만약 일부분이 매우 더러워 지거나 날카로운 물건에 의해 손상이 가면 손상된 부분만 교체가 가능하다.
*온돌마루 장점 : 열전도율이 뛰어나 온돌에 적합하다. 표면의 원목으로 질감이 우수하다. 정전기가 일어나지 않는다.
단점 : 합판위에 부착된 무늬단판이 얇으므로 쉽게 자국이 나타난다. 물기가 있을경우는 마루판이 까맣게 변화한다. 시공시 마루의 함수률이 3%이내 이어야한다. 마루제거시 평당 약 3 ~ 5 만원의 비용이 투자된다.
*강화마루 나무를 가루로 만들어 방수수지를 첨가하여 고온 고압으로 압축시킨 내수성이강한 MDF위에 멜라민 수지 라미네이팅으로 부착한 마루판이다.
장점 : 합판마루와 달리 내마모성이 우수하다. 다양한 라미네이팅 코팅으로 색상이 다양하다. 가격이 저렴하다.
단점 : 습기에 아주 민감하다. 시공이 온돌마루보다 까다롭다. 열전도율이 온돌마루에 비하여 떨어진다. 시공시 바닥면의 수평이 잘 맞아야한다.
* 온돌합판마루나 강화마루는 관리를 잘 하여야 합니다. 특히 물기나 습기에 취악하므로 물이나 기름등을 엎질렀을시는 곧바로 닦아야합니다. 또한 주기적인 왁스나 코팅을 한다면 마루에 끼는때도 일부 방지를 하실수 있습니다. |
*** 강화마루와 온돌마루(합판마루)의 차이점 ***
(( 온돌 마루. 합판마루 ))
온돌마루는 베니어 합판에 0.3mm정도의 무늬목을 입힌 제품으로 콘크리트 바닥에 검정 몰타를 직접 바르고 그 위에 부착시공하며, 이를 온돌마루라고도 한다.
이 제품은 시공 시 공해가 많고, 철거시 평당 4~5만원씩 소요되어 높은 열전도성에도 불구하고, 비경제적인 제품으로 인식되고 있다.
또한 습기와 온도에 수축 팽창이 강화마루보다 2배가량 심해 시공 시 약간씩 띄워 시공하므로, 전문시공이 아니고서 하자가 많으며, 개보수 시 많은 비용을 요한다.
이 합판 온돌마루는 합판에 무늬목을 입힐 시에도 인체에 좋지않은 접착제가 함유되지만 바닥에 시공할 때 많은 본드를 바닥에 칠하기 때문에 바닥에 열을 가할 때 발생되는 유해가스와 냄새가 인체에 좋지는 않다.
여러분의 어린 자녀들이 앉거나 누워있는 거실과 방바닥에 여러분의 눈에 보이지 않지만 새카만 본드가 칠해져 있다면 건강에 좋을까요?
유럽과 미국등 선진국의 주택건설현장에는 아예 들어오지도 못하는 본드를, 더구나 온돌을 사용하는 우리나라 환경에 사용하고 있는줄을 소비자들은 눈에 보이지 않기 때문에 모른채 지내고 있는 실정입니다.
(( 강화마루 ))
강화마루는 원목을 분말로 갈아서 화학처리 후, 압축한 HDF를 사용하며, 그 위에 무늬목 film을 입히고 3중 이상 코팅 처리한 제품이다.
따라서 합판마루에 비해 턱과 틈이 거의 생기지 않고 표면 방수층은 습기에 매우 강하다.
또한 마루재 하부 밑부분에 방수패널과 이음매에 또한 이중 방수코팅 처리 심재 방수처리가 되어 있어 하부습기에도 또한 내수성이 매우 강하며 트위스트(휨)현상이 없는 제품으로 현실에 맞게 나무바닥재를 공장에서 가공 처리한 제품이다.
강화마루는 시공 방법도 간단한 현가식이다.
즉, 콘크리트 바닥면 위에 비닐을 전체적으로 깐 후, 비닐위에 쿠션발포제 3mm를 깐다.
그 쿠션발포제 위에 접착제 없이 클릭 시스템 방식으로 시공을 한다. 이 때 벽면 가장자리 걸레받이 시공부위 8mm를 띄우는데 이것은 벽면 및 문 입구에 걸레받이 및 부자재를 설치하기 위함이다
또한 일반인들이 오해 하시는 부분중에 강화마루는 소음이 심하다고 하시는데.
층간소음으로 따지자면 온돌마루보다는 강하답니다.
합판 마루나 온돌 마루는 밀착형의 시공법을 사용하기에 소리전달이 바로 되지만...
강화마루는 시공전에 발포큐션을 깔고 시공을 하는 관계로 미약하지만 흡음 역활을 한답니다...
물론 강화마루를 시공하고 거주하는 공간에서는 '통 통 " 하고 튀는 소리가 발생을 하기는 하지만...
아래층에서는 일차 흡음을 하는 관계로 온돌 마루보다는 소음이 적게 내려 간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