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과정은 토론 수업을 하기 위해서 토론에 대한 기초 지식을 통해 자신만의 교실 환경과 여건에 맞는 수업을 설계할 수 있도록 하고, 아니라 교실 내에서 토론이 원활이 진행되기 위한 밑거름이 되는 토론 문화를 어떻게 형성하는지에 대한 이야기를 다루고 있습니다. 토론은 서로 다른 생각을 인정하는 것을 바탕으로 하고 있기에 교실 안에서 생기는 여러 문제들을 아이들과 함께 풀어나가는 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교사가 결정하고 아이들이 따르는 현재의 교실을 벗어나 작은 것도 아이들과 함께 만들어 가는 교실을 만들어 갈 수 있게 됩니다. 궁극적으로는 삶은 토론이라는 관점으로, 아이들이 그 자신의 삶의 이야기를 깊이 있게 나눌 수 있는 문화를 형성하는 데 도움을 주고자 합니다.
<토론의 이해> 1. 토론과 토의 2. 토론, 이래서 좋아요 Ⅰ 3. 토론, 이래서 좋아요 Ⅱ 4. 토론의 원칙과 윤리 5. 토론 논제란? 6. 토론 논제 만들기 7. 논제 분석과 논증법 8. 토론의 요소 Ⅰ - 입론과 반론 9. 토론의 요소 Ⅱ - 질문과 평가 10. 토론의 형식 Ⅰ - LD, 의회식, CEDA 토론 11. 토론의 형식 Ⅱ - 칼 포퍼 토론 12. 토론의 형식 Ⅲ - 퍼블릭 포럼 디베이트 13. 토론의 형식 Ⅳ - 퍼블릭 포럼 디베이트의 실습
<교실토론의 실제> 14. 교실에서 토론하기 15. 다양한 교실토론 Ⅰ - 1:1 토론, 2:2 토론 16. 다양한 교실토론 Ⅱ - 4:4 토론 17. 다양한 교실토론 Ⅲ - 학급전체 토론 18. 다양한교실토론 Ⅳ - 교실환경에 맞는 토론 19. 교실토론, 나도 할 수 있어 Ⅰ 20. 교실토론, 나도 할 수 있어 Ⅱ 21. 독서토론 알아보기 22. 독서토론의 논제 만들기 23. 독서토론의 실제 Ⅰ - 토론 24. 독서토론의 실제 Ⅱ - 토의
<토론학급문화> 25. 토론학급문화 만들기 Ⅰ - 글쓰기, 놀이 26. 토론학급문화 만들기 Ⅱ - 학급회의 27. 토론학급문화 만들기 Ⅲ - 학급규칙 28. 토론으로 학급의 크고 작은 일들 정하기 29. 토론으로 따돌림과 다툼 풀어가기 30. 토론으로 생각의 다름 풀어가기
토론 관련 책과 원격연수를 세상에 보이면서도 우리 반 학급경영을 모두 담는 것은 늘 꺼려왔습니다. 그런데 작년에 갑자기 ‘아, 이제는 우리 반 모습을 정리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러고서 올해 티처빌 원격연수원(허승환 선생님과 ‘빛깔 있는 초등학급경영’을 함께 만들었던 곳)과 함께 ‘참사랑땀으로 자라는 아이들-초등학급경영’으로 원격연수를 만들기 시작했습니다.
30차시를 하나하나 채웠습니다. 지난 기억 떠올려 글 쓰고, 관련 사진 찾으며 선생으로 살아온 삶을 돌아봤습니다. 저는 선생을 1999년에 시작했습니다. 연구년 한 해가 흘러, 올해로 참사랑땀 16기입니다. 참사랑땀 16기를 지내며 겪은 우리 반 삶(참, 사랑, 땀 그리고 글쓰기와 토론, 자연체험 따위)을 하나하나 담았습니다.
속 시원합니다. 모든 것을 담을 수 없지만, 16기까지 오는 과정을 고스란히 담으로 했고, 그 결과에 만족하기 때문입니다. 다른 책이나 원격연수를 낼 때는 부끄럽기도 했는데 이번에는 마음이 많이 다릅니다. 마음이 훨씬 더 편하고, 다른 분들께 보여주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번 연수에 있는 우리 반 사는 모습으로 다른 선생님들께서 자신만의 빛깔 있는 학급경영과 교육관을 세우는 데 참고가 되길 바랍니다. 선생 자질, 선생 준비 턱없이 모자란 제가 지금의 모습으로라도 성장한 이야기로, 지친 선생님들께 힘을 드리고 싶습니다. 아울러 학급경영의 이런저런 고민과 궁금증에 우리 반 학급경영의 여러 모습이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16기까지 살아온 삶을 더 다듬으며 앞으로 한걸음씩 내딛으려고 합니다. 걸어온 만큼 또 걸은 날, 지난 시간을 또 돌아보길 기대합니다.(그럼 제 나이 60을 넘겠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