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국내최초 에어브러쉬 도색전문 까페 미라지의 콤프방 입니다.
드디어 계획 1년만에 미라지 미니부스 를 개발했습니다.

가로 약 24 센티 세로 약 23센티 깊이 약 10센티 정도의 작은 크기 입니다. 뒷편의 검은색은 타미야 부스이고 앞쪽의 회색의 물건입니다.

전체 2밀리 양철로 2중 판금된 구조이며 가볍고 부식에 강합니다. 아래위로 약 15도씩 가동이 가능합니다.

강제배기 방식이 아닌 탄소필터를 사용 분진을 걸러내는 방식을 택했습니다. 고로 창문이 없는 실내에서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전체는 부식에 강한 특수도장과 열처리를 했으며 도료등이 묻으면 신너 묻힌 천으로 가볍게 닦아낼수 있게 되어있습니다.

이 제품은 원해 납땜용에 사용되는 흡기팬인데 이를 개조하여 미니 부스로 제작했습니다.이렇게 하면 따로 금형을 파서 제작하는것보다 기존에 나와있는 제품을 이용하므로 일단 생산단가를 낮출수 있습니다. 소비자가 10만원 초반이나 그 아래를 생각하고 있기 때문에 가능한한 기존에 생산되어 있는 제품을 이용해 만들어 보자는 생각을 했었고... 기존에 나와 있는 타미야부스와 군제부스의 오픈방식 부스의 장점을 많이 참고 했습니다.

사진은 국내 최소형 무소음 콤프인 미라지콤프와 비교 샷입니다.
크기는 일부러 크지 않은 미니 싸이즈로 제작했습니다. 이는 대부분의 모델러들이 1/35 이하 스케일을 만든다는 점과 건담이나 캐릭터 제작 역시 그렇게 큰 부스에서 도색할 필요가 없다는 생각이 들었기 때문입니다. 또한 오픈 방식에다 강력한 흡기력을 자랑하는 국산 200 밀리 팬을 이용하므로 근처에 두고 도색하더라도 모두 안으로 흡기되어 강력한 정화능력을 가진 탄소필터에 의해 걸러지게 됩니다. 만약 작다고 생각되면 2개를 나란히 사용하시면 됩니다. 두개가 들어있는 ' 1+1 듀얼 타입' 은 따로 사는것보다 20% 정도 저렴하게 판매될 예정입니다. 필요에 따라 나란히 배치하거나 혹은 꺽음 상태로 배치하여 최대한 흡기효율을 높일수 있는 장점과 사용하지 않을시 큰 부피를 차지하지 않는 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팬은 200밀리 무소음 팬을 이용했습니다. 흡기력이 강력하면서도 소리가 조용한것이 장점 입니다. 아래측의 스위치를 통해 가볍게 원터치로 작동이 가능합니다.

실내에서의 사용을 고려해 강제배기식이 아닌 필터흡착 방식을 택하였으며 참숯 성분이 함유된 탄소섬유로 제작된 필터는 강력한 정화작용을 보여 줍니다. 필터는 소모품 입니다. 장당 5~6천원 정도 이며 한번 갈면 4~6개월 정도 씁니다.

필터 역시 국산 제품으로 세밀하게 짜여진 조직아래 숯가루 탄소성분으로 코팅하여 분진등의 필터링이 우수합니다. 타미야 부스에 사용되는 제품과 동일한 제품이며 이번에 국산화 하였습니다.

필터 교체는 팬 뒷부분에 장착되며 위에서 아래로 가볍게 끼웠다 넣을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필터 장착 모습..사용회수따라 다르지면 매일 2시간 정도 쓴다면 평균 4~5개월 정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뒷 부분에는 배출구가 있습니다. 필터에 의해 걸러전 공기는 이곳을 통해 나가게 되어 있습니다. 최대의 흡기효율을 위해 오픈형태로 만들었으나 추후에 강제배기식이 나온다면 캡을 제작해 이용할 생각입니다. 물론 추후 생산돤 제품도 다른 미라비콤프 제품처럼 필요하다면 업그래이트 팩으로 판매 가능 합니다.
* 본제품은 100% 국내에서 제작되는 국산 제품 입니다.
자세한것은 동영상으로 소개 합니다
미라지부스는 저렴한 가격과 강력한 성능의 100% 국내제작품으로 저렴한 도색장비 보급에 힘쓰고 있는 미라지의 콤프방의 야심작이라 할수 있습니다.
일단 소비자가 99,000 (예상소비자가)원 정도의 저렴한 가격과 오픈부스 방식과 탄소필터를 이용한 자체 정화의 장점을 가진 제품으로 창문이 없는 실내에서 사용이 가능한 제품을 목표로 개발했습니다. 또한 가볍고 견고한 금속제의 몸체로 인해 반영구적이며 어디든 쉽게 이동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쓸데없이 큰 공간을 차지하는 기존의 제품들의 단점을 '소형모쥴화' 라는 기술적 완성도로 해결한 " 모델러들을 위한 모델러가 직접 개발한 100% 국산 제품 " 입니다.
현재 시중에서 판매되는 중국산이나 일제에 비해 완성도나 가격 그리고 성능에서 월등히 앞선다고 자부합니다. 또한 필터방식 부스에서 문제시 되던 높은 가격의 필터 역시 이번에 국내에서 자체 제작하여 획기적으로 낮추게 되었습니다.
아래 동영상은 흡기실험입니다. 거리 약 15~20 센티 정도 거리에서 도료를 분사하였으나 거의 모두 빨려들어가는것을 볼수 있습니다. 심한것은 거의 'ㄱ' 자의 거브를 그리며 빨려들어감을 잘 볼수 있습니다.
첫댓글 미라지님 미워요. 중간중간에 언질만 줬어도....ㅠ 오늘 마하 스프레이 부스 받고 한숨만... 언제 조립하나... 개조도 해야겠고....
에구궁 어쩌나? 담에 콤프 수령하러 오실때 함 거지고 와보세요 구경이나 해보게.. 저도 궁금했는데.. 좋은점은 다음번 버젼에 배우도록 하죠..
전 마하스프레이부스 사용자인데 시로코팬과 부스연결부분으로 공기가 샙니다. 처음엔 배기구도 있고 창문까지 열어넣고 작업하는데 목도 아프고 해서 혹시나 하고 살펴보니 연결부분으로 오염된 공기가 나와서 실리콘으로 틈새를 메워 주었습니다..
저도 어제 구입한분에게 이야기를 들었는데. DIY 방식이라 하더군요..10만원대의 낮은 가격을 유지하기 위한 방법이라 생각합니다. 조금만 손봐주면 되는 부분이고 이런 경쟁들이 많으수록 보다 저렴한 제품이 모델러들에게 보급되리라 생각 합니다.
네. 근데 마하부스가 그리 저렴하지도 않다는게 문제입니다.. 나머지 부수기재까지 구하면 대략9만원정도 더 들어가죠. 부스 가격이 거진 9만원이니 합이 18에다 자신의 인건비까지 계산한다면 거진 20정도 들어간다고 보면 됩니다. 성능은 대략만족하지만 저렴하다는 생각은 별로 들지 않더군요
헉 그래요..? 전 그것만 구입하면 다 되는줄 알았더만... 20이면 만만치 않네요.. 가격 올려야겠어요 ^^
저도 처음엔 부스자체의 가격에 혹해서 구입했지만 조립완성후 좀 후회가 드는것도 사실입니다.. 그 가격이면 괜찮은 완성부스도 구입이 가능하니 말이죠.
오 좋네요 ^^b 전 자작부스가 있어서 구입하기는 무리일것 같고 필터는 그냥 군제 것 처럼 골판지 잘라서 자작해서 쓰고 있는데요 저 탄소필터는 기성품인가요? 필터하나 달려고 하는데 다른 s사나 K사 것들은 좀 안맞을 것 같고 ...저 필터가 좋아보이네요^^
원래 부스는 조금만 손재주가 있으면 자작이 가능한 제품이지만 그마저 힘든분들을 위한 제품입니다. 콤프나 부스 비쌀 이유가 없죠 구조가 복잡한것도 아니고..
탄소필터라.. 방충망 사이로 덤벼드는 벌레를 생각할 필요가 없겠군요. 구매욕이 땡기는 데요..
현재 탄소필터와 뒷부분 덕트부분을 강제배기로 빼는 방법을 연구중입니다. 캡만 만들어 씌우면 되는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