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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태복음 16장
▣ 마16: 1-12 거짓교훈을 주의하라 찬송가: 236장(새205장).
종교지도자들의 조건
1절 바리새인과 사두개인들이 와서 예수를 시험하여 하늘로부터 오는 표적 보이기를 청하니
- 바리새인과 사두개인들: 두 집단의 신학적 입장은 첨예하게 대립하였다. 그러나, 예수님을 대적하는데 있어서는 연합전선을 펼쳤다.
- 예수를 시험하여: 사탄이 예수님을 시험하듯 바리새인들과 사두개인들이 예수님을 시험하였다. 주님을 시험을 받지 않으신다. '시험에 들지 말게 하옵시고' 예수님은 시험에 빠지지 않으셨다. 주기도를 가르쳐 주신 대로 사셨다.
- 표적 보이기를 청하니: 바리새인들과 사두개인들은 믿음이 없다! 제자들은 믿음이 작다!
예수님을 따라 가나안 여인... 이방인들도 예수님을 믿고 치유를 체험하였다(마15:21) 곧 무수한 병자들... 절룩발이, 소경, 불구자들을 고치셨다. 이 또한 엄청난 표적이 아닌가! 예수님이 15장에서 7병2어의 기적으로 4천명을 먹이고 7광주리가 남았다. 큰 표적이 아닌가! ☆ 바리새인들과 사두개인들의 요청과 기드온의 요청과 대조. 믿음으로 구하라. 참고 마15장의 사람들과 대조된다
2절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너희가 저녁에 하늘이 붉으면 날이 좋겠다 하고
3절 아침에 하늘이 붉고 흐리면 오늘은 날이 궂겠다 하나니 너희가 날씨는 분별할 줄 알면서 시대의 표적은 분별할 수 없느냐
- 시대의 표적(the signs of the times.NASB): 두가지 방식. 첫째, '이미 보여주신 기적들' 둘째는 유대전쟁 이전의 징조들을 말한다. 장소 '달마누다' (막 8장) = '타리카에아'에서 유대인 6,500명이 살해돠고, 디베랴에서 1,200명 살해당하고, 30,400명은 노예로 팔려갔다. 참고도서. 「메시아」3권 240쪽
- 시대의 표적은 분별할 수 없느냐: 일기(기후) 예보, 주식현황, 스포츠, 연예정보에 대해서는 해박하다. 그러나, 때의 분별, 곧 시대의 표적 - 성경과 복음, 하나님의 나라와 사역에 대해서는 얼마나 무지하고 무관심한가?
4절 악하고 음란한 세대가 표적을 구하나 요나의 표적 밖에는 보여 줄 표적이 없느니라 하시고 그들을 떠나 가시니라.
- 악하고 음란한 세대(an evil and adulterous genernations. NASB): 가 표적을 구하나: 예수 그리스도의 세대 진단(심판)은 어떠한가? 4절 이외에 '믿음이 없고 패역한 세대'라 하셨다. 이러한 진단에 어떤 심판과 형벌을 받아야 하는가?
악하고 완악하다. 하나님보다 돈을, 주님 보다 자기를, 하나님 나라보다 세상을 더 사랑하니 음란하다(딤후3장). 영적인 음란이다. 선과 악- 온유 겸손 양선.... 왜 악한가? 주님을 죽이려고 모의하였다. 음란의 반대는 참사랑이다.
표적을 요구할 처지와 입장이 아니라, 심판 앞에 회개가 절박하다. 하나님이 회개를 요구하신다! 회개하고 복음과 예수님을 믿음으로 영원한 불의 심판을 피해야 한다. 표적 이전에 회개와 믿음이다!
표적을 구하지 말고, 표적을 분별하라. 하늘로서 오는 표적을 구하지 말고 요나의 표적을 받아들이라. 표적이 아닌 회개하라.
- 요나의 표적: 요나의 표적의 실체는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죽으심과 부활을 말한다. 예수 그리스도의 죽으심과 부활이 가장 확실하고, 가장 분명하고, 가장 큰 표적이며, 실상이다.
5절 ○제자들이 건너편으로 갈새 떡 가져가기를 잊었더니
6절 예수께서 이르시되, 삼가 바리새인과 사두개인들의 누룩을 주의하라 하시니
- 삼가: = '정신을 차라고'(현대어성경)
- 떡(5절)과 누룩: 떡이 아닌 누룩이 문제다! ☆누룩: 육신의 떡과 진리의 떡. 좋은 누룩(마13장). 어떤 누룩으로 빵을 만들었는가? 참고. 헤롯의 누룩도 있다.
7절 제자들이 서로 논의하여 이르되 우리가 떡을 가져오지 아니하였도다 하거늘
- 제자들이 서로 논의하여: 선입견 ... 비가 오면 축구 못하는데...
8절 예수께서 아시고 이르시되 믿음이 작은 자들아 어찌 떡이 없으므로 서로 논의하느냐
- 믿음이 작은 자들아: 바리새인들과 사두개인들은 믿음이 없다. 예수님에 대한 믿음이 없으며, 사두개인들은 부활에 대한 믿음이 없다. 제자들은 믿음이 적다. 떡에 대하여 염려하는 제자들을 믿음이 작은 자들이라고 책망하셨다. 무엇을 먹을까, 무엇을 입을까를 의식주를 염려하지 말라. 오직 너희는 하나님의 나라와 하나님의 의를 구하라!
9절 너희가 아직도 깨닫지 못하느냐 떡 다섯 개로 오천 명을 먹이고 주운 것이 몇 바구니며
10절 떡 일곱 개로 사천 명을 먹이고 주운 것이 몇 광주리였는지를 기억하지 못하느냐
11절 어찌 내 말한 것이 떡에 관함이 아닌 줄을 깨닫지 못하느냐 오직 바리새인과 사두개인들의 누룩을 주의하라 하시니
- 바리새인과 사두개인들의 누룩: 참고: 헤롯의 누룩(막8:15). 누룩 없는 빵. 무교병이다.
12절 그제서야 제자들이 떡의 누룩이 아니요 바리새인과 사두개인들의 교훈을 삼가라고 말씀하신 줄을 깨달으니라
- 바리새인과 사두개인들의 교훈을 삼가라: '교훈'= '잘못돤 가르침'(현대어성경). 예를 들면, 안식일에 대한 잘못된 이해... 장로들의 교훈(유전) ... 사람의 계명... 을 하나님의 계명보다 권위있게 생각하는 것... 고르반... 니골라당의 교훈... 육체의 음식보다 마음의 양식인 교훈이 얼마나 중요한가!를 강조하신다. 신천지의 누룩... 하나님의 교회의 누룩... 이단의 누룩.... 세상의 누룩을 주의해야 한다!
우리가 주의해야 할 누룩(교훈)은 무엇인가?
- 깨달으니라: 깨달아도... 또 깨달아야 한다.
▣ 마16:13-20절 (참고. 막 8장/ 눅 9장) 믿음의 고백 위에 세우신 교회
찬송: 245장(새210장) -나 가나안 땅 귀한 성에/ 예수 따라가며 복음순종하면 우리행할 길 환하겠네.
94장/ 주 예수 보다더 귀한 분은 없네.
171장/ 하나님의 독생자 예수
본문은 마태복음 첫 부분의 절정에 해당된다.
13절 ○ 예수께서 가이사랴 빌립보 지방에 이르러 제자들에게 물어 이르시되 사람들이 인자를 누구라 하느냐
When Jesus came to the region of Caesarea Philippi, he asked his disciples, "Who do people say the Son of Man is?"
- 여론을 물으신다. 신앙진단을 하신다. 아직도 주님이 만족한 수준이 아니다.
- 가이샤랴 빌립보 지방에서: 어디서? 유대, 갈릴리, 예루살렘 성전이나 회당이 아니다. 주로 이방인들이 거주하는 지역에서다. 민족을 초월해서 이방인들도 믿음으로 하나님 나라의 시민이 된다는 것을 말해준다. 오히려 이스라엘은 주님을 거부함으로 파멸하게 된다.
*14절 (사람들이) 이르되 더러는 세례 요한, 더러는 엘리야, 어떤 이는 예레미야나 선지자 중의 하나라 하나이다.
They replied, "Some say John the Baptist; others say Elijah; and still others, Jeremiah or one of the prophets."
- 이르되 더러는: 주님의 권있는 사역에 대한 다양한 반응들이다.
*- 세례요한: <세례요한과 예수님> 세례요한은 예수님을 무엇이라고 하였는가?
"보라, 세상죄를 지고가는 하나님의 어린 양이로다.
"나는 그의 신들메를 풀기도 감당치 못한다.- 그분은 주님, 나는 종/ 그분은 신랑! 주인공, 나는 신랑의 친구!
"그는 흥하여야 하겠고, 나는 쇠하여야 하리라. - 나는 망해도 좋다. 그러나, 예수님이 하시는 모든 일을 잘 되어야 한다!
'저 사람이 누구이지? 어머니인가, 아주머니 인가, 딸인가?' 잘 구분을 하지 못한다. 백내장, 녹내장, 등 망막에 손상을 받았다.
사람들이 예수님을 어떻게 알고, 믿고 있는가?
- 선지자 중 하나라 하나이다: 예수님은 선지자 중 한 사람이 아니라, 선지자 중의 선지자다. 여호와 하나님의 말씀으로서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신 그 선지자다.
* 므함마드가 아니다.
15절 이르시되 너희는 나를 누구라 하느냐
"But what about you?" he asked. "Who do you say I am?"
- 너희는: 예수님의 12제자들에게 물으신다. 먼저, 주님과 나와의 1:1의 관계를 물으시며, 이런 신앙(믿음)의 고백자들의 공동체로서의 '너희'는 나를 누구라 믿느냐를 물으신다.
16절 시몬 베드로가 대답하여 이르되 주는 그리스도시요 살아 계신 하나님의 아들이시니이다.
Simon Peter answered, "You are the Christ, the Son of the living God."
- 그리스도시요: 마태복음에서 구체적으로 처음으로 예수님을 처음으로 그리스도라 칭하였다(참고. 마 1:1, 16-18/ 2:4/ 11;2). 왕, 제사장, 선지자에게 기름을 붓는다 그리스도란 '기름부음 받은 자'라는 의미다.
예수는 그리스도, 곧 직분이며, 사역이며 사명을 포함하는 말이다.
왕- 통치(자): 왕이 무엇인가? 다윗의 자손(마1장) - 4가지 통치- 질병, 죄, 사단(귀신, 악한 영, 미혹의 영), (생명과) 사망(계시록)의 통치자다.
선지자-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는 자다. 말씀이 육신이 되신 분, '나사로야, 나오너라!".
제사장- 하나님께 제사를 드리는 분이시다. 예수. 제물, 성전, 제사를 드리는 분(죄의 문제)를 다룬다. 주님이 우리죄를 처리하시는 분이시다.
* 멜기세덱 - 왕, 제사장 * 다윗: 왕, 선지자 * 왕 - 선지자 - 제사장 _+ 예수 그리스도.
그러므로 그리스도는 기초 반석이시며, 구원의 문, 천국의 문이시며, 천국열쇠이시다!
- 살아계신 하나님: 살아계신 하나님! 아브라함의 하나님, 모세의 하나님, 엘리야의 하나님은 살아계신 하나님이시다.
* 마 16장- 베드로의 하나님.
- 하나님의 아들(고전 15:5/ 막16:7/ 눅24:34/ 요20:28 헬라어. ): 베드로의 믿음의 고백이다. <익투스(Ichtus)-1세기 순교한 그리스도인들의 상징이다. 640km의 로마 시내 지하의 카타콤에 익투스라는 문자가 곳곳에 있다. 래디컬, 224쪽>
가나안 여인은 주, 다윗의 자손, 자신의 딸을 고쳐주실 수 있는 분으로 믿었다.
가나안 여인의 믿음의 간구와 베드로의 믿음의 차이점은 무엇인가?
믿음이 크다 칭찬을 받은 가나안 여인이 간구에서 볼 수 없는 것은 무엇인가? 예수는 그리스도이시며, 더 나아가 '살아계신 하나님의 아들'이시다. 하나님 아버지의 계시로 알게 되고, 믿고 고백하게 되었다!
* 익투스(물고기 대문자, ΙΧΘΥΣ / 소문자, ιχθυs) = '이에수스(예수) 크리스토스(그리스도), 테우 휘오스(하느님 Θεοs 의 아들 Υιοs / 소테르( Σωτηριαs 구원자)'의 첫 글자로 이루어져 있다.
17절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바요나 시몬아 네가 복(福)이 있도다 이를 네게 알게 한 이는 혈육이 아니요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시니라.
Jesus replied, "Blessed are you, Simon son of Jonah, for this was not revealed to you by man, but by my Father in heaven.
- 네가 복(福)이 있도다: 무엇이 진정한 복인가? 그대는 복이 있는가?
시몬 베드로의 믿음의 고백을 주님께서 친히 인정하시고 칭찬하셨다. 바리새인들과 사두개인들에게서 듣지 못하던 믿음의 고백이며, 이 고백 속에는 예수님을 그리스도라고만 고백한 것이 아닌, '하나님의 아들'로 믿고 고백하였다!
죽음 - 음부의 권세를 이기지 않는 것은 복이 아니다!
- 이를 네게 알게 한 이는 : 베드로의 고백은 주님이 인정하셨다!
-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시니라: 하나님 아버지께서 예수 그리스도는 살아계신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계시하여 주신 것이다!
18절 또 내가 네게 이르노니 너는 베드로라 내가 이 반석 위에 내 교회를 세우리니 음부의 권세가 이기지 못하리라.
And I tell you that you are Peter, and on this rock I will build my church, and the gates of Hades will not overcome it.
- 너는 베드로(petros)라: 남성명사. 돌 또는 반석이라는 의미다. 베드로는 남자다. 믿음의 고백을 한 이들은 곧 베드로가 아니랴!
*- 이 반석(petra. 여성명사) : 반석은 여성명사다! '페트라'는 항상 '반석'(시편 18편) 이라는 의미다. 베드로(남성명사이다)가 아닌 그의 신앙고백(믿음고백. * 시편 18편 참고)을 말한다.
< 우리 신앙의 토대(믿음의 반석 * 시편 18편 참고* ) - 오늘날 이교적인 신앙은 근거가 전혀 없다. .... 무슬림 신앙은 꾸란과 마호메트를 근거로 삼는다. .. 이 선지자는 과연 미리 예언된 적이 있는가? 어느 누구도 보여준 적이 없는 징표/ 표적을 보여준 적이 있는가? 내세울만한 어떤 기적을 행한 적이 있는가? ... 블레즈 파스칼, 팡세, 176쪽, 두란노간, 2020>
- 내가... 내 교회를 세우리니 : 누가 교회를 세우는가? 내가 아닌, 예수 그리스도이시다.
교회, 곧 ('하나님의 백성'에 대한 구약적 표현)는 누가 세우는가? 베드로가 아니, 예수 그리스도시다!
그리스도이신 반석 위에 건축한 교회로 은유법이다. 교회는 그리스도 곧 하나님의 아들의 몸된 교회다.
*- 음부의 권세(헬라어/ the gates of Hades NIV)가 이기지못하리라: 음부의 권세란 '죽음'을 말하는 시적인 표현이다! 예수님을 따르는 이들은 죽음을 이기는 공동체다!
<음부의 권세 vs 그리스도의 권세>
죽음, 허무와 파괴의 세력이 이기지 못한다. 부활이요 생명 the life (조에) 이신 예수 그리스도는 죽음도 다스리는 왕이시다!
지옥과 사망과 사탄의 권세를 예수 그리스도 외에 누가 이기고 다스리랴! 왕이신 그리스도시다!
죽음과 사후의 상태를 넘어 영원 영원히 계속된다. 남편이 때리고, 아들은 욕하고, 친구들은 다 왕따시켰다. 그러나 베드로를 만나 반석같은 신앙이 되었다. ☆교회가 살아야 나라가 산다. 교회가 살아야 선교가 산다.
*- 음부의 권세가 이기지 못하리라: <이기지 못하리라- 로마서 8장>
요한계시록 2-3장 이기는 자. 예수그리스도의 이름으로 - 어린양의 피로서, 그의 말씀으로 이기는 자들이 되라. 7가지 상을 받으라!
로마서 8장(35-39절): 7가지 대적을 이기라 - 환란 곤고 핍박 기근 적신 위험, 칼을 이기라.
사망검의 10합: 사망, 생명, 천사들, 권세자들, 현재 일, 장래일, 능력, 높은 깊음, 다른 어떤 피조물들.
- 천국열쇠: "하나님의 비밀 맡은 자" 또는 "천국열쇠" 할 수 있는 사도들의 대표 베드로. 이탈리아 부대의 백부장 고넬료(행15장)와 그와 함께한 이방인들이 최초로 베드로를 통해서 복음의 말씀을 들었다.
19절 내가 천국 열쇠(들)를 네게 주리니 네가 땅에서 무엇이든지 매면 하늘에서도 매일 것이요 네가 땅에서 무엇이든지 풀면 하늘에서도 풀리리라 하시고
I will give you the keys of the kingdom of heaven; whatever you bind on earth will be bound in heaven, and whatever you loose on earth will be loosed in heaven."
- 내게 ... 네게 주리니: 예수 그리스도는 하늘과 땅의 모든 권세를 갖고 계신 분이시다. 게다가 음부의 권세도 갖고 계신다!
예수 그리스도의 3권 - 하늘의 권세, 땅의 권세, 음부의 권시!
*- 천국열쇠를 네게 주리니: '네게'는 단수형이다.그러나, 18:18은 복수형이다. 베드로는 군림하는 리더가 아니라. 리더를대표하는 리더다(IVP 성경주석, 1272쪽).
천국열쇠의 기능은 무엇이며, 누구를 가리키는 말인가?
예수 그리스도는 천국의 열쇠이며, 그분의 이름으로 하늘 아버지께 기도하는 것은 그 열쇠를 바르게 사용하는 것이다!
- 땅에서: 엘리야는 땅에서 기도하여 하늘 문을 열고, 하늘 문을 닫게 되었다. 그 결과 기근과 해갈의 권능을 행하였다.
* 예수님은 선지자 엘리야 보다 위대하신 분이시다.
예수님이 세례받을 때 하늘문을 여셨다. 요한계시록에 천국문이 몇개인가, 열려있는가, 닫혀 있는가?
- 매면... 풀면: 입법권과 사법권을 말한다. 새로운 하나님의 백성인 그리스도의 교회에 위탁된 사명은 주 예수의 말씀 모두를 준행하는 것이다(마28:20).
20절 이에 제자들에게 경고하사 자기가 그리스도인 것을 아무에게도 이르지 말라 하시니라.
Then he warned his disciples not to tell anyone that he was the Christ.
- 그리스도: 인자(인자)는 그리스도이시다.
놀랍다! 비밀을 지키라고 하신다. 왜냐하면, 주님이 십자가 대속을 결사반대할 것을 염려하시기 때문이다. 22절 참고.
▣ 마태복음 15:21-28 첫번째 예고 십자가의 길(믿음이 도)
찬송가: 367장(새 341장) 387장(새349장) 360장(새324장)-예수 나를 오라하네
21절 ○이 때로부터 예수 그리스도께서 자기가 예루살렘에 올라가 장로들과 대제사장들과 서기관들에게 많은 고난을 받고 죽임을 당하고 제 삼일에 살아나야 할 것을 제자들에게 비로소 나타내시니
From that time on Jesus began to explain to his disciples that he must go to Jerusalem and suffer many things at the hands of the elders, chief priests and teachers of the law, and that he must be killed and on the third day be raised to life.
- 이 때로 부터: 가이사랴 빌립보 지방에서 베드로(제자들의 대표)의 예수께서 하나님의 아들 그리스도시라는 반석같은 믿음의 고백 후 부터다.
- 예수 그리스도: 예수님이라고하지 않고, '예수 그리스도'라고 붙여서 불렀다!
- 자기가 예루살렘에 올라가: 누가 올라갔는가? 어디에서? 예수 그리스도께서 자발적으로 올라가신 것이다!
- 장로들과 대제사장들과 서기관들에게 : 누구에게? 의인인 세례요한이 헤롯왕에게 죽음을 당하듯, 이스라엘의 목자 요 왕이신 구원자 예수 그리스도께서 이스라엘의 지도층 인사들, 곧 건축자들의 버린 돌이 되시다.
- 많은 고난... 죽임... : 예수님은 그리스도시며, 하나님의 아들이 분명하신데, 왜, 고난과 죽음을 당하신다고 하신다!
- 살아나야 할 것: 고통 없이 얻는 것 없다(No pain, No gain). 십자가 없이 왕관이 없다(No Cross No Crown).
- 제 삼일에 살아나야 할 것을 : 부활을 알아듣지 못하고, 깨닫지 못하였다.
- 비로소 나타내시니: 주 예수 께서 친히 3번의 예고 중 처음으로 예언하신 말씀이다.
22절 베드로가 예수를 붙들고 항변하여 이르되 주여 그리 마옵소서 이 일이 결코 주께 미치지 아니하리이다.
Peter took him aside and began to rebuke him. "Never, Lord!" he said. "This shall never happen to you!"
23절 예수께서 돌이키시며 베드로에게 이르시되 사단아 내 뒤로 물러 가라 너는 나를 넘어지게 하는 자로다 네가 하나님의 일을 생각하지 아니하고 도리어 사람의 일을 생각하는도다 하시고
- 사단아: '대적자'라는 의미다.
가장 가까운 제자에게 가장 엄한 심판의 말을 사용하셨다. 예수님이 사단이라고 부른 유일한 사람은 누구인가? 베드로 뿐이다. 주님은 제자 훈련을 할 때에 엄격하였다. 믿음의 여정을 청므 시작하는 사람들에게 매우 자비로왔다.<세인 클레어본, 예수 혁명>
- 하나님의 일: 사역자. 사명자란 무엇인가? 하나님의 일이란, 첫째, 십자가의 고난과 죽음 그리고 부활과 승천을 말한다. 특히 고난과 십자가의 죽음이 핵심이다. 둘째, 그래서 그리스도의 죽음과 부활로 교회, 즉 제자를 삼는 이를 한다.
- 생각지 아니하고... 생각하는도다: 성령님의 생각인가, 육신의 생각인가? 믿음의 사람은 믿음으로 생각한다. 오직 의인은 믿음으로 말미암아 산다!
24절 이에 예수께서 제자들에게 이르시되 누구든지 나를 따라오려거든 자기를 부인(否認)하고, 자기 십자가를 지고, 나를 따를 것이니라
- 자기를 부인하고: 건전한 지성, 굳은 믿음, 강한 지조로 하나님의 뜻을 따를 준비를 하라. 목숨과 바꿀 수 있는것이란? 하나님의 뜻, 신앙, 주님. 「초대교부들과365. 2.16 」키프리아누스/ 암브로시우스의 '신비로운 십자가' 3/27.
- 나를 따를 것이니라: 예수님의 모습은 어떤 모습이신가? 전투를 앞둔 군사령관의 모습이다.
주님을 따를 때 주님이 인정하는 자세와 조건이 충족되어야 한다. 가나안 여인처럼 믿음의 간구(기도)나 베드로의 믿음의 고백에서 머물어 있는가, 아니면, 더 나아가 믿음으로 구원과 상급을 약속하신 주님을 따르는가? 오직 의인은 믿음으로 산다.믿음으로 따르라. 믿음은 마음으로 믿고, 입으로 시인하는 것으로는 부족하다. 죽기까지 자기를 부인하고 주 예수를 따르는 것이다.
- 자기 십자가를 지고: "나를 따르라. 내가 너희로 사람을 낚는 어부가 되게 하리라"(마4장)의 완성! 주님은 십자가를 지시고 골고다 언덕 위로 올라 가셨다. 그리고, 제 3일에 부활하시고 하늘에 오르셨다. 베드로처럼 육신이 죽는 순교든지, 제자 요한처럼 산 순교든지 우리는 십자가를 지고서 주님을 따라야 한다. 하늘까지 올라가게 되리라!
- 나를 따를 것이니라: 마4:19의 '419의 따름'에 이어 지금까지 예수님을 따랐다! 이제 1624의 따름을 말씀하신다!
키에르케고르 이야기 <예수 혁명. 토니 캠폴로 216쪽>
25절 누구든지 제 목숨을 구원하고자 하면 잃을 것이요, 누구든지 나를 위하여 제 목숨을 잃으면 찾으리라
- 누구든지 나를 위하여 제 목숨을 잃으면:
"우리에게 선택권이 있다면, 세상을 잃고 그리스도를 위해 목숨을 버려 참 생영을 얻는 것이 참 생명을 잃어 세상을 얻는 것도바 훨씬 낫다" <초대교부들 365 4/10> 오리게네스 '그리스도와함께 못박힘'
- 나를 위하여 제 목숨을 잃으면 : 우리의 목숨은 예수 그리스도를 위한 목숨이다. 자기 생명의 올바른 사용은 밭에 감추인 보화이신 그리스도를 위하여, 그리스도의 복음을 위하여 죽고, 사는 것이다.
- 잃으면 찾으리라: 잃어도 찾으리라가 아니다. 잃으면 찾으리라!
내 목숨 내 필요를 위해서 이것도 주세요... 저것도 주세요라고 한다. 물에 빠져 죽을 것을 살려 주니 보따리 내놓으라고 하는 것과 같다. 주님이 나를 위해서 생명조차 주셨으니 무엇을 드릴까 구해야 한다. '누구든지 나를 위하여 제 목숨을 잃으면': 찾고, 구원을 얻는다
26절 사람이 만일 온 천하를 얻고도 제 목숨을 잃으면 무엇이 유익하리요 사람이 무엇을 주고 제 목숨과 바꾸겠느냐
- 온 천하를 얻고도 제 목숨을 잃으면: 진정 중요한 가치가 무엇인가? 온 천하보다 < 제 목숨 보다< 인자가 되신 예수 그리스도
진정한 인생관과 가치관을 생각하라! 하나님의 일을 생각하라.
27절 인자(人子)가 아버지의 영광으로 그 천사들과 함께 오리니 그 때에 각 사람이 행한 대로 갚으리라
- 영광으로... 오리니: 예수 그리스도의 초림은 겸비한 분으로 가난한 분으로 오셨다. 주님의 재림은 영광의 재림이시다.
상급을 갖고 오신다. 그날에 상받을 준비를 하고 충성되이 일하라. 재림의 신앙(믿음)이 있는가?
- 그 때에: 언제 보상해주시는가?
- 각 사람이 행한대로 갚으리라: 주님이 갚아주신다. 심은대로, 행한대로, 살고 죽은 대로 갚아 주신다!
28절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여기 서 있는 사람 중에 죽기 전에 인자가 그 왕권을 가지고 오는 것을 볼 자들도 있느니라.
- 죽기전에.. 그 왕권을 ... 볼 자들도 있느니라: 베드로, 야고보, 요한은 변화산에서 왕되신 주님의 하늘의 권세와 위엄을 보았다. 그러나, 주님을 십자가 지고 따르지 못하였다. 대제사장의 뜰 안까지 따랐다.
또한 주님의 제자들은 부활의 영광을 보았다. 500명이 부활하신 주님의 영광을 보았다(고전15장). 그리고 성령의 충만을 받고 난 후 베드로와 제자들은 순교로 죽기까지 따랐다!
참고도서
1.독일성서공회해설 성경
2.마6:13-28 <알프레드 에더스하임, 메시아, 3권 37장, 239쪽> 참고.
3.IVP 성경주석
4.
5.
16:1 The Pharisees and Sadducees came to Jesus and tested him by asking him to show them a sign from heaven.
16:2 He replied, "When evening comes, you say, 'It will be fair weather, for the sky is red,'
16:3 and in the morning, 'Today it will be stormy, for the sky is red and overcast.' You know how to interpret the appearance of the sky, but you cannot interpret the signs of the times.
16:4 A wicked and adulterous generation looks for a miraculous sign, but none will be given it except the sign of Jonah." Jesus then left them and went away.
16:5 When they went across the lake, the disciples forgot to take bread.
16:6 "Be careful," Jesus said to them. "Be on your guard against the yeast of the Pharisees and Sadducees."
16:7 They discussed this among themselves and said, "It is because we didn't bring any bread."
16:8 Aware of their discussion, Jesus asked, "You of little faith, why are you talking among yourselves about having no bread?
16:9 Do you still not understand? Don't you remember the five loaves for the five thousand, and how many basketfuls you gathered?
16:10 Or the seven loaves for the four thousand, and how many basketfuls you gathered?
16:11 How is it you don't understand that I was not talking to you about bread? But be on your guard against the yeast of the Pharisees and Sadducees."
16:12 Then they understood that he was not telling them to guard against the yeast used in bread, but against the teaching of the Pharisees and Sadducees.
16:13 When Jesus came to the region of Caesarea Philippi, he asked his disciples, "Who do people say the Son of Man is?"
16:14 They replied, "Some say John the Baptist; others say Elijah; and still others, Jeremiah or one of the prophets."
16:15 "But what about you?" he asked. "Who do you say I am?"
16:16 Simon Peter answered, "You are the Christ, the Son of the living God."
16:17 Jesus replied, "Blessed are you, Simon son of Jonah, for this was not revealed to you by man, but by my Father in heaven.
16:18 And I tell you that you are Peter, and on this rock I will build my church, and the gates of Hades will not overcome it.
16:19 I will give you the keys of the kingdom of heaven; whatever you bind on earth will be bound in heaven, and whatever you loose on earth will be loosed in heaven."
16:20 Then he warned his disciples not to tell anyone that he was the Christ.
16:21 From that time on Jesus began to explain to his disciples that he must go to Jerusalem and suffer many things at the hands of the elders, chief priests and teachers of the law, and that he must be killed and on the third day be raised to life.
16:22 Peter took him aside and began to rebuke him. "Never, Lord!" he said. "This shall never happen to you!"
16:23 Jesus turned and said to Peter, "Get behind me, Satan! You are a stumbling block to me; you do not have in mind the things of God, but the things of men."
16:24Then Jesus said to his disciples, "If anyone would come after me, he must deny himself and take up his cross and follow me.
16:25 For whoever wants to save his life will lose it, but whoever loses his life for me will find it.
16:26 What good will it be for a man if he gains the whole world, yet forfeits his soul? Or what can a man give in exchange for his soul?16:27 For the Son of Man is going to come in his Father's glory with his angels, and then he will reward each person according to what he has done.
16:28 I tell you the truth, some who are standing here will not taste death before they see the Son of Man coming in his kingdom."
첫댓글 읽으시고, 추천 부탁합니다.
마16:15-28절. 14년 3월 9일주일/ 16. 3.13주일 설교의 본문입니다.
이 말씀으로 정효남 집사님이 치유의 역사를 경험하였습니다. 복음12강 중에서 역사하신 것입니다. 마지막 강의 때입니다. 할렐루야!
신앙고백의 결과-
구원, 임재(삼위일체 하나님의 내주 - 성자, 성령 갈3장, 성부), 자녀됨(요 1:12)
22절. 간하여(개역성경): 대사간. 사간언. 내가 죽을 때까지, 왕 ·ㄱ을 바꿀 때까지 간한다.- "전하, 이러시면 아니되옵니다." '항변하여'(개역개정판)
23절. 하나님의 일의 생각과 '사람의 일의 생각'은 정반대다. '육신의 생각'은 하나님의 원수다. 롬8:5-7☆
21절.견고한 믿음의 고백, 바른 계시적 믿음 이전에는 고난과 죽음의 십자가의 도를 깨닫지 못한다
27절. 그때에: 재림과 심판과 행한대로 상을 주실 그때를 믿음으로 바라보는가?
26절. 사람이 무엇을 주고 제 목숨과 바꾸겠느냐? "누구든 나를 위하여"(25절).
24절. "저주를 받은 자들아 날 떠나가라 마귀와 그 사자를 위하여 예배된 영원한 불에 들어가라"(마25.41) 어느 것이 더 쉬운가? 어려운가?
- 자기를 부인하고: '자기를 나타내고' 자하는 것이 세상이다!
- 자기 십자가를 지고: 로마법의 십자가가 아니고, 예수님의 십자가다. 곧 착한 일을 하므로, 힘이 있고, 옳은 사람이므로 십자가를 지는 것이다. 그리고 죽는 것이다! 참는 것이 아니다! 죽는 것이다!
죽어야 부활의 영광이 찾아온다! 죄를 지고서 십자가 지는것은 아무 것도 아니다!
이런 선한 일들을 하라고 우리를 구원하신 것이다
1절. 하늘로부터 오는 표적: 왜 하늘의 표적만 구하고 시대의 표적(3절)은 구하지 않고 분별하지 않는가?
18절. 저주받은 자와의 전쟁, 음부의 권세와의 전쟁에 승리하여야 교회가 부흥한다. 마가복음은 전쟁의 승리 부터 시작한다(막1장). 음부와 음녀(계18장)
16절. 신앙고백: 사도신경
랍비 < 선지자 < 메시아 < 살아계신 하나님의 아들! 피날레가 무엇인가!!!
【太15】 耶稣说:“你们说我是谁?”
- 열악한 환경속에서의 위대한 질문
【16】 西门彼得回答说:“你是基督,是永生 神的儿子。”
【17】 耶稣对他说:“西门巴约拿,你是有福的!因为这不是属血肉的指示你的,乃是我在天上的父指示的。
【18】 我还告诉你:你是彼得,我要把我的教会建造在这磐石上,阴间的权柄不能胜过他(“权柄”原文作“门”)。
【19】 我要把天国的钥匙给你,凡你在地上所捆绑的,在天上也要捆绑;凡你在地上所释放的,在天上也要释放。”
【20】 当下,耶稣嘱咐门徒,不可对人说他是基督。
14절. 더러는 세례요한: 엄청나게 예수님을 높이는 큰 믿음이라고 생각하고 한 말일 것이다! 세례 요한을 메시아라고 여긴적이 있지않은가!
주님은 유일하시다!!! 비교불가! 유일한 구원의 길이시다
17절. 바요나 시몬아!: 요나의 아듫 아버지가 가르쳐준것이 아니다!
19절. 천국열쇠: 이 반석... 내교회... 천국열쇠!
13절.가이샤랴 빌립보: 이 지역의 유래. 메시아 책 참고. 우상숭배의 도시... 바알 신전이 있는곳... 로마를 숭배하는 도시... 우상숭배의 본거지 중 하나... 상황과 분위기가 어떤 곳에 있는가? 금식고도한후 . 성전에서 회당에서 묻지 않으셨다!
현대적 의미는 무엇인가?
17절. 이를 네게 알게한 이는 : 믿음 고백. 믿는 것과 아는 것이 하나가 되었다. 그리스도의 장성한 믿음의 분량이 충만!! 엡4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