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0학년도 2학기 | 강 의 계 획 서 |
| |||||||||||
과정명 | 생활교양과정 | 요일 | 월요일 | 교
재 | 교 재 명 | 저 자 | 출 판 사 | 담당교수 | |||||
교과목명 | 수필창작 | 시간 | 10:00-12:00 | 수필집 <덩굴꽃이 자유를 주네> | 이방주 | 수필과비평사 | 이방주 | ||||||
구분 | 주간 | ||||||||||||
1. 교과목 해설 : 수필의 장르적 특성을 알고 수필적 상상의 단계를 이해하고 창작에 임하도록 지도함 2. 교육목표 및 강의 방법 : □ 글쓰기의 기본을 이해할 수 있다. □ 문학의 기초 이론과 수필문학의 독자성과 특성을 이해한다. □ 수필 창작의 기본을 알고 창작에 임하도록 한다. □ 창작 능력의 향상으로 수필가로 등단할 수 있도록 한다. □ 문학회 활동을 통하여 자기실현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3. 교육대상 : 수필을 사랑하는 일반 시민 4. 강의 계획(일정 및 내용) | |||||||||||||
주별 | 기 간 | 강 의 내 용 | 비 고 | ||||||||||
1 | 9/7 | 수필문학의 기본 개념(특성, 수필의 역사, 종류) |
| ||||||||||
2 | 9/14 | 수필적 상상의 발동 체계 |
| ||||||||||
3 | 9/21 | 문단 쓰기(문단구성의 원리), 서두쓰기 |
| ||||||||||
4 | 9/28 | 어휘와 문장, 문장과 문단, 고급 문장의 구성법 |
| ||||||||||
5 | 10/5 | 소재의 의미, 상관물과 철학성의 관계 |
| ||||||||||
6 | 10/12 | 수필적 상상의 발동 전략 |
| ||||||||||
7 | 10/19 | 수필 구성과 문단의 관계 |
| ||||||||||
8 | 10/26 | 고쳐 쓰기(고쳐 쓰기의 원리, 고쳐 쓰는 순서) |
| ||||||||||
9 | 11/2 | 낯설게 하기와 수필작법(낯설게하기 개념 역사) |
| ||||||||||
10 | 11/9 | 낯설게하기의 미학 |
| ||||||||||
11 | 11/16 | 낯설게 하기와 실험정신 |
| ||||||||||
12 | 11/23 | 수필의 제재 - 길 |
| ||||||||||
13 | 11/30 | 수필의 제재 - 꽃 |
| ||||||||||
14 | 12/7 | 수필의 제재 - 산 |
| ||||||||||
15 | 12/14 | 총정리 |
| ||||||||||
※ 참고사항 : 교재는 주로 강사가 재구성하여 유인물로 제공함 수필집 <덩굴꽃이 자유를 주네>는 참고 작품으로 활용함 기타 교재 이병갑 저 <고급문장수업>(학민사 간)은 각자 구입 |
♤♤♤ 기초부터 등단까지 이론과 창작실제를 강의, 합평, E-mail 첨삭지도를 통하여 밀도 있게 지도합니다. (강사 전화 010-6233-5248)
인터넷 카페 무심수필문학회 (느림보 수필교실) https://.cafe.daum.net/essaynrb
첫댓글 장소가 바뀌었으니 적극적으로 알려야겠습니다.
예 감사합니다.
강현자선생님 화이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