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평문 쓰기 읽기 자료
1. 비평문의 정의
(1) 비평문이란 어떤 사람이 생산한 작품에 대하여 옳고 그름, 아름다움과 추함 등의 관점에서 분석적 평가를 하는 글을 의미함
(2) 대부분 문학, 미술, 음악, 연극 등 예술 전반에 걸쳐 작품이나 예술 활동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글을 말하며, 서술 대상이 예술 작품이나 활동에만 국한되지 않고 예술이나 예술가도 포함시킴
2. 비평문의 쓰기의 순서
(1) 처음 : 작품이나 작가와 관련된 간략한 정보를 소개
(2) 가운데 : 작품의 세부 사항이나 의미 내용, 표현 방식, 작품의 효과, 다른 작품과의 관계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기술
(3) 마지막 : 작품에 대한 전반적인 평가와 작품의 의의 등을 언급하며 마무리
3. 비평문 쓰기의 유의 사항
(1) 문제 제기 차원에서 대상을 선택하게 된 동기를 밝힌다.
문화 비평문은 소설, 영화, 만화 등 구체적인 대상이 있는 것에서부터 당시의 유행, 생활 방식 등과 같이 어떤 흐름이나 태도를 대상으로 합니다. 비평문을 쓸 때는 그 작품을 선택하게 된 동기를 구체적으로 밝혀야 이후의 논의가 설득력을 갖습니다. 비평이 작품에 대한 단순한 설명이나 해설이 아니기 위해서는 주제의식이 뚜렷해야 합니다. 따라서 비평문의 서두에 어떤 작품을 대상으로, 어떤 주제의 글을 쓸 것인지를 밝히는 것이 좋습니다.
(2) 대상에 대한 정확하고 충실한 소개가 있어야 한다.
비평문을 쓸 때는 대상으로 한 작품의 작가, 창작 연월일, 발표 매체, 내용과 구성 등 텍스트를 이해하는 데 필요한 기본 내용을 정확하고 충실하게 소개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대상을 자세하게 살피면서 메모하는 습관을 익혀야 하구요.
작품 자체뿐만 아니라 작품을 이해하는 데 필요한 사회, 문화적 흐름이나 경향 등을 배경으로 제시해야 합니다. 하나의 텍스트는 독립적으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그것이 나오게 되는 맥락이 있습니다.
특정 텍스트와 다른 텍스트와의 관련을 찾고, 어떤 사회, 문화적 맥락에서 그 텍스트가 나왔는지를 찾아서 구체적으로 제시할 때 그 비평은 설득력을 갖게 됩니다.
(3) 텍스트를 비평하는 시각이 있어야 한다.
작품을 비평할 때는 어떤 시각이나 방법이 그 작품을 가장 잘 해석하고, 평가할 수 있게 해주는지 생각해야 합니다. 작품에 대한 접근 방법이 심리학적 방법인지, 형식주의적인 방법인지, 여성주의적인 방법인지가 정해지면 그 접근이 어느 정도 가능한지, 그 방법을 택해서 좋은 점이 무엇인지를 밝혀야 합니다.
(4) 비평에서 다룰 주제의 범주를 분명히 한다
비록 구체적인 작품이 정해져 있다고 해도 일반적인 주제가 아니라 구체적인 주제로 범주를 좁히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영화 <장화홍련>에 대한 비평을 쓴다고 할 때 영화 전반을 대상으로 하는 비평은 글쓴이의 시각이나 이론적 근거가 살아나기 어렵기 때문에 설명이나 해설에 가까워지기 쉽습니다. 따라서 주제의 범주를 ‘정신분석학적 관점으로 본 <장화홍련>’과 같이 방법론으로 한정하든지, ‘한국 공포 영화의 흐름과 <장화홍련>’과 같이 소재적인 범주로 한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5) 텍스트의 고유한 점이 지닌 가치와 의의 및 한계를 확인한다.
자신이 선택한 방법론으로 작품을 분석한 뒤 그 작품이 가진 고유한 가치를 평가합니다. 텍스트 분석을 바탕으로 사회, 문화적 맥락에서 그 텍스트가 어떤 의의가 있는지를 밝혀야 합니다. 비
(6) 비평문을 쓰기 전에 개요를 정리한다.
작품을 보면서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부분을 메모해둡니다. 작품을 본 뒤에는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부분을 정리해서 개요를 만들어 보기도 하구요. 개요를 정리하는 과정에서 이미 생각했던 아이디어가 더욱 구체화되기도 하고, 작품의 새로운 면을 찾아낼 수도 있답니다.
(7) 개요를 바탕으로 어떤 순서로 써 나갈지 목차를 정리한다.
비평문은 자신의 견해를 논리적으로 전개해서 읽는 사람에게 공감을 자아내고 또 작품에 대한 평가에 동의하게 하는 글쓰기라는 것 아시죠? 그래서 감정적인 동의나 설득보다는 논리적이고 명확한 논의를 통한 설득이 중요합니다. 글의 구성은 전반적으로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을 취하며, 분량에 따라 몇 개의 장으로 나눌 수 있다. 이 때 각 장의 제목은 구체적일수록 좋습니다.
(8) 비평문을 쓸 때는 균형 잡힌 어조를 유지해야 한다.
지나친 칭찬이나 비난은 오히려 신뢰감을 떨어뜨립니다. 비평문은 특정 작품을 대상으로 그 가치를 평가하는 글이기 때문에 더욱더 균형 잡힌 어조를 유지해야 하죠. 또 칭찬이나 비판을 할 때는 거기에 맞는 예시를 구체적으로 제시해야 합니다. 또 “누구나 감탄할 것이다”, “한번쯤 볼 만한 작품이다”와 같은 상투적인 문장도 쓰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9) 정확한 언어로 표현해야 한다.
“뭔지 모르게 공포를 느끼게 한다”, “설명할 수 없는 이상한 장면들이 계속 이어졌다”, “여성이라면 누구나 공감할 만한 문제를 담고 있다”는 식의 막연하고 정확하지 않은 언어로 작성된 비평문은 신뢰를 얻기 어렵습니다.
(10) 자신의 평가에 대한 근거(예증)를 들어라
비평문은 자신의 생각을 합리화, 타당화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신의 판단에 대한 근거를 드는 것이 필수적인데, 이를 예증이라고 합니다. 비평문을 쓸 때는 예증의 방법을 사용함으로써 글의 객관성과 공정성을 높여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