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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혁교회를 이룸에 대하여
루터의 종교개혁(1517년)에 의해 시작되고 칼빈에 의해서 완성되었다고 평가되는 교회개혁은 크게는 둘로 구분되는데, 신앙의 개혁과 예배의 개혁입니다.
Ⅰ. 종교개혁기의 교회개혁 : 신앙의 개혁
갈라디아서 2장 16절 / 사람이 의롭게 되는 것은 율법의 행위로 말미암음이 아니요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는 줄 알므로 우리도 그리스도 예수를 믿나니 이는 우리가 율법의 행위로써가 아니고 그리스도를 믿음으로써 의롭다 함을 얻으려 함이라 율법의 행위로써는 의롭다 함을 얻을 육체가 없느니라.
루터에 의해서 시작된 종교개혁에 있은 교회개혁이 어떤 것인지는 1517년에 그가 비텐베르크 성당 정문에 내 걸은 ‘95개조 논제’에서 알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보는 하나하나에서 당시 시대의 로마카톨릭교회 실정이 고발되며 교회개혁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는데, 교회의 면죄부(속죄부) 판매에 의한 ‘선행(돈)으로 속죄를 받아 구원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은 선행(돈)으로 속죄의 구원을 살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기에 이러한 교회의 가르침에 따를 수 없었으며, 이를 침묵할 수도 없었습니다. 이에 루터는 자신이 가르치고 돌보는 많은 사람들에 대한 목회적 양심과 책임에 따라 설교에서 면죄부 판매의 부당함에 의한 비신앙을 비판하였습니다. 그러나 교회는 교황청은 루터의 설교에 눈을 감고 귀를 닫음으로써 아무런 개선에 있지 않았습니다. 그러자 루터는 개선의 여지가 전혀 가망이 없음을 깨닫고 마침내 1517년 10월 31일, 비텐베르크 교회의 문 앞에 ‘95개 논제’1)를 내 걸고 기존 교회와의 논쟁에 본격적으로 들어감으로써 종교개혁의 문을 활짝 열었습니다. 95개조 논제의 원제목은 “면죄부(免罪符)의 능력과 효용성에 관한 토론”입니다만, 우리에게는 ‘95개조 항의문’ 또는 ‘95개조 반박문’으로 더 잘 알려져 있습니다. 95개조의 명제는 내용상 일반적으로,
1. 속죄에 대한 규정(1-4조)
2. 교황의 사죄권의 한계(5-7조)
3. 교회법이 부과한 속죄에 대해 언급하면서 연옥 영혼에 대한 구원문제 취급 (8-29조)
4. 면죄와 참회 그리고 사죄문제(30-40조)
5. 면죄부의 구입과 면죄시행의 남용(41-52조)
6. 면죄설교와 복음설교의 가치비교, 교리의 보화, 면죄부 판매 설교의 과장 등 (53-80조)
7 면죄부 남용에 따른 평신도의 산발적 질문과 면죄시행에 대한 공박(81-91조) 8. 루터의 십자가 신학에 입각한 그리스도교인의 진정한 생활 언급(92-95조)
으로 나뉘는데,
(1) 회개의 삶을 강조하고 사제들에 의해 집행되는 고해성사 즉, 고백과 속죄는 불필요하다.
(2) 면죄부는 죄책감을 결코 제거할 수 없다. 교황 자신이라도 그와 같은 일을 할 수 없다. 하나님이 그 일은 자신의 수중에 보전하셨다.
(3) 면죄는 죄에 대한 처벌을 교황이 사면 할 수 없다. 그 사면권은 역시 하나님 에게만 있다.
(4) 면죄부는 연옥에 있는 영혼에게 아무런 효력이 없다. 교회가 부과한 처벌은 오로지 산 자에게만 적용되며 사망이 그러한 처벌을 취소시킨다. 연옥에 있 는 영혼에게 교황이 할 수 있는 일은 오로지 기도에 의할 뿐이지 자신의 관 할권이나 열쇠의 권한에 의해서 자신의 힘을 미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5) 참으로 회개하는 신자라면 면죄부와는 상관없이 하나님으로부터 이미 용서를 받은 것이며 면죄부는 필요치 않다. 그리스도께서는 이러한 참된 회개를 요 구하신다.
(6) 사람을 낚는 그물인 공로의 보화는 불필요하며 오직 그리스도의 공로로 구원 을 받는다. 십자가를 외치고 하늘나라를 들어가는 자는 그리스도의 의와 함께 하는 많은 고난을 받음에 있다.
는 것을 말하는 것으로 요약하여 정리할 수 있습니다. 루터는 이를 통해서,
(1) 속죄(면죄)의 유일한 권세(권한)는 십자가의 그리스도에게만 있다.
(2) 이는 돈으로 살 수 있는 것이 아닌 오직 하나님의 의로 오신 그리스도를 믿 는 믿음으로 얻는다.
(3) 그 믿음으로만 그리스도를 따라서 죽음과 지옥으로부터 건짐을 받고 천국에 들어간다.
는 신앙의 개혁에 있었습니다.
이에 의하여서 종교개혁의 원리인 ‘오직 믿음으로’, ‘오직 은혜로’, ‘오직 성경으로’, ‘오직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가 개혁교회의 입을 통해 말해져 왔습니다.
이렇게 루터에 의해서 있어온 신앙의 개혁에 의한 교회개혁은 칼빈을 통해 더 큰 결실에 이르게 됩니다. 이는 크게 두 가지에 의해서 있게 됩니다. 하나는 칼빈의 성경주석에서 볼 수 있는 것으로, 그의 신구약 성경 주석은 곧 그의 설교였으니 성경의 해석에 의한 설교였습니다. 이는 로마카톨릭교회의 설교가 교황의 해석과 설명이 교회에 하달되는 교황의 권위에 두고 있는 것에 반하여 개교회에서 시무하는 목사에 의해서 성경이 해석되어 설교되는 것에서 교회의 자리에 성경의 권위를 두는 것이었습니다. 이는 사도행전 1:8에서의 성령의 권능에 의해 주의 복음이 온 세상에 증거되어 전파될 것과 요한계시록 1:9-20에서의 각 교회에 세우신 사역자들에게 성령께서 함께 하심에 있는 감동하심에 의해 그들에게 주시는 말씀에 의존함에 있는 것에서 되어지는 것입니다. 그리고 다른 하나는 신구약 성경 주석과 그에 따른 설교에서 말해지고 있는 신지식을 신학의 체계로 정립함으로써 오늘날 성경론, 신론, 인간론, 구원론, 기독론, 교회론, 내세론(종말론)을 다루는 조직신학(교의신학)의 근간이 되는 기독교강요2)를 저술하여 출판한 것입니다. 그 모두는 “~를 아는 지식”에 있게 하는 하늘로부터 주어지는 지혜에 의해서 올바른 신앙을 가져나가게 하시는 하나님의 은혜를 입음에 있는 것입니다. 이것에 있어나가는 것으로 칼빈은 교회에서는 성경 강론에 의한 설교와 함께 신앙고백문답서를 작성하여 가르침에 힘썼으며, 제네바 아카데미(제네바신학교)를 세워 개혁교회를 세워나갈 목회자를 양성하였습니다. 그러한 것에서 칼빈의 교회개혁은 한 나라에서의 교회개혁에 국한되지 않고 유럽 전역으로, 그리고 후에는 아메리카 대륙으로, 그리고 아시아를 비롯하여 온 세상으로 확장되어 개혁교회가 지녀온 참된 신앙인 신지식에 있는 개혁주의 신앙에 교회가 있게 하였습니다.
Ⅱ. 종교개혁기의 교회개혁 : 예배 개혁
요한복음 4장 23-24절 / 23아버지께 참으로 예배하는 자들은 신령과 진정으로 예배할 때가 오나니 곧 이 때라 아버지께서는 이렇게 자기에게 예배하는 자들을 찾으시느니라. 24 하나님은 영이시니 예배하는 자가 신령과 진정으로 예배할지니라.
종교개혁에 의한 교회개혁은 루터와 칼빈 모두 신앙의 개혁과 함께 예배의 개혁에 있은 것에서 큰 의미를 둘 수 있습니다. 그러한 두 사람 간의 개혁은 동일한 개혁에 있었으면서도 차이가 있었습니다. 이렇게 차이를 갖는 두 사람에 의한 예배 개혁과 그로 인한 개혁교회의 예배의식을 함께 보겠습니다.
루터의 예배 개혁
루터(A.D. 1483-1546년)는 카톨릭교회의 예배가 그리스도를 통한 속죄 사역이 이루어졌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구약에서 제사를 통해 예표해 주시고 있는 십자가에 의한 그리스도의 희생제사를 미사를 통해 재현하는 것에 있음으로써 기독교를 우상숭배 종교로 다루고 있는 것에 칼을 대 제거 하고,3) 대신에 그리스도께서 십자가를 통해서 희생제물이 되신 단 한번으로 오직 믿음으로 얻는 하나님의 의에 의한 구원을 받음에 있는 새생명에 있는 예배를 드림에 있는 개혁을 해 나갔습니다. 그렇기는 하지만 루터는 로마카톨릭교회가 행해온 미사에 의한 예배 자체를 부정하지는 않았습니다. 루터는 카톨릭교회에 의해서 행해져 온 예배의 전통을 바꾸기보다는 로마카톨릭교회의 예배의식에서 복음에 위배되는 것만을 제하고서 그동안 소홀히 하였던 것을 강조하여 지켜가고자 하였습니다. 이는 로마카톨릭교회의 미사가 설교 없이 성례전만 집행되는 것에 반대하여 설교가 없으면 또한 예배도 없다고 한 그의 사상에서 잘 나타나 있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이 현존하지 않는 곳에서는 참된 믿음의 신자도 없으며, 그에 따라서 그리스도와 함께 고난 받음과 그리스도 안에서의 죽음도 없다고 보았습니다. 그런 까닭에 복음 선포가 예배 중심에 있어야 한다고 보고, 그 말씀과 함께 하는 성례전을 중시함으로써 말씀선포와 함께 성례전의 시행을 교회의 표지가 되는 두 기둥으로 보았습니다. 이러한 루터교회 예배는 다음과 같이 정의 된다. “말씀이 선포되고 성례전이 거행되는 곳에, 예수님의 구원사건이 실제적으로 재현된다.”
칼빈의 예배 개혁
루터에 이어 칼빈(A.D. 1509-1564년) 또한 예배 개혁에 힘썼습니다. 그러나 두 사람 간에는 예배 개혁에 차이가 있습니다. 루터는 복음의 진리가 건드려져 훼손 되지 않는 한에는 미사에 사용된 의식의 형태나 교회 안에 존재하는 형상들에 대해서는 수용하는 입장을 취하였습니다. 그에 따라서 루터는 로마가톨릭교회에서 시행해 오던 성상 숭배는 반대했지만, 성경에서 금지로 다루지 않은 다양한 찬송들과 예식들을 예배의 내용으로 허용하였습니다. 하지만 칼빈은 인간 본성의 악함에 의한 미신적인 것들의 우려를 가지면서 예수 그리스도에게로 직접적으로 나아가는 것들로부터 방해받지 않아야 한다는 입장에서 그것들을 폐지하는데 조금도 주저할 이유가 없다고 판단하였습니다. 그는 “첫째로, 명령으로 주어지지 않는 것들은 그 무엇이든지간에, 우리가 그것들을 선택할 자유가 없다. 둘째로, 건덕을 가르치는데 도움이 되지 않는 것들은 교회 안으로 받아들여져서는 안 된다. 만일 그 어떤 종류라도 받아들여진 것이 있다면, 바로 제거해야 하고, 그저 추문만을 일으키는 것들은 무엇이든지간에, 더 강력한 이유로 없애야 한다. 그것들은 우상숭배와 거짓된 의견의 수단이기 때문에, 조금도 관용을 베풀 이유가 없다.”고 하였습니다.
여기에서도 보듯이, 루터보다 26년 늦게 출생하여 종교개혁에 있은 루터를 깊이 존경했던 칼빈이지만, 예배의 구성에 대한 생각은 많이 달랐습니다. 이는 칼빈이 쓴 『세례 시행에 관한 규칙』 (1542)의 마지막 결론에서도 잘 나타나는데, 이곳에서 당시 로마 가톨릭 교회와 다양한 상황들에 대해서 단호하게 비판했습니다: “우리는 다른 곳에 시행하는 여러 가지 예식들에 대해서 알고 있는데, 그것들이 오래된 것이 아니라서 우리가 거부하는 것이 아니다. 그것들은 그 사람들의 즐거움을 위해서 고안해냈거나, 적어도 하나님의 말씀으로부터 나온 권위도 없이 개발해낸 것들이기에 거부하는 것이다."
예배의 방식과 내용을 정립함에 있어서 칼빈이 루터와 다른 차이점이 바로 여기에서 드러나게 됩니다. 루터는 유대인의 율법준수와 같은 엄격한 의무조항과 복음 안에서 자유함을 대조시킵니다. 루터는 구약 성경에의 율법 조항과 복음 아래서 보다 자유로운 입장과를 대조시켰습니다. 루터는 (1) 형상이나 형태를 숭배하지 말라고 하는 것이지, 그 계명의 금지조항에 어떤 형상 자체를 거부한다는 것이 아니라고 보았고, (2) 복음으로 대체된 후에는 형상들이 교육적으로 유익한 도구들이 될 수 있으며, (3) 이미 그들의 마음속에 우상을 갖고 있지 않은 사람들은 그 어느 누구도 상처를 받을 수 없다고 판단했습니다. 복음의 기본들을 훼손시키지 않는 한에는, 형상들을 파괴시킬 필요가 없다는 것입니다. 루터는 교회 당 안에서 각종 형상들을 사용하는 것에 대해서, 1520년대 중반에 칼 쉬타트와 논쟁을 벌였습니다. 형상에 대한 루터의 기본 입장은 로마 가톨릭과 별반 차이가 없으며, 단지 적용에서만 차이가 날 뿐입니다. 왜냐하면 루터는 믿음으로 은혜에 의하여 구원을 얻는다는 참된 교리를 근거로 삼기만 한다면, 나머지 적용의 문제는 포용적입니다. 행위가 아니라 믿음으로 의롭다하심을 얻는다는 원리에 거슬리는 것들은 제거하지만, 그 외에 것들은 허용했습니다. 하지만 인간 본성의 악함을 잘 알고 있을 뿐만 아니라, 진리에로 나아가는데 걸려 넘어지게 하는 돌로 있어왔음을 로마카톨릭교회를 통해서 겪어온 칼빈은 오직 진리에로 집중해 나감에 마음을 빼앗기며 방해받을 수 있는 것은 예배의식에서도 또한 교회 내에서도 모두 제거하는 개혁에 있었습니다.
그런 칼빈은 예배의 개혁에 있어서 가장 강조하고자 했던 부분은 경배를 받으시는 하나님에게 합당하게 공적인 예배를 드려야 한다는 것에 있었습니다. 그러므로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분명히, 우리가 의로움을 얻는 가장 중요한 기초는 하나님을 예배하는 것이다. 만일 이것이 뒤집혀 버린다면, 마치 건물들이 서로 떨어져서 붕괴하듯이, 모든 의로움의 회중들이 파괴되고, 깨어지며, 산산조각이 나고 말 것이다.”
그런 칼빈은 하나님께서 받으실 합당한 예배를 두 가지에서 보았습니다. 하나님을 아는 지식에서 자라가고, 경건이 실천에서 진보를 나타내는 가장 기본적인 길은 (1)공적인 예배에 출석하여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2)성례에 참여하는 것에 있다고 본 것입니다. 칼빈은 그럴 수 있기 위해서 비록 마틴 부써의 예배모범을 수용하여 따르는 것이었지만, 이는 하나님을 예배함에 있는 정신과 자세가 어떠해야 할지에 대한 분명한 인식에 의해서 제네바 교회의 예배의식을 만들어 교회가 사용하게 했는데, 그것은 다름 아닌 하나님의 말씀을 순전함으로 들음과 여기에 연결된 성례에 참여하는 이 둘에 온전히 집중해 나갈 수 있는 순서로 하였습니다. 그리고 이와 함께 기도와 찬송이 예배 요소로 있어 하나님 앞에 있는 자신의 존재에 대한 인식을 언제나 올바로 갖도록 하였습니다.
‘칼빈의 예배개혁과 직분개혁’에서 저자는 "참된 예배는 ‘사람에게서 출발하는’ 미사와는 대조적으로 ‘하나님에게서 출발하는’ 것입니다. 참된 예배는 사람의 정성에 의존하는 것이 아니라 '성신(성령)과 진리'로, 곧 성신님으로 말미암아 진리를 깨닫고 주님의 초청을 받아들여서 주님 앞에 나아가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하나님께서 먼저 죄인을 예배의 자리로 부르시고 그 자리에 친히 임재하셔서 복음의 강설로 다가오시고 구원을 선언하시면, 성령의 은혜로 그것을 깨달은 죄인은 하나님께 나아가 자신의 빈궁함을 그분께 고백하고 그리스도와 연합하여 삼위 하나님과 교제합니다.”라고 하면서, “참된 개혁은 사람이 개혁 운동을 하는 것이 아니라, 말씀과 성령으로 사람이 매 주일 개혁되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개혁하시고, 사람은 그분의 말씀으로 개혁되는데 이것이 예배에서 볼 수 있는 참된 개혁입니다.” 라고 하였습니다.
개혁교회의 예배의식
우리나라에서 개혁교회를 이룸에 있는 교회를 보면 대개의 경우 ‘OO개혁교회’라는 명칭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는 우리의 경우도 예외가 아닙니다. 교회가 지역 이름을 따서 'OO교회'라고 해도 되는데, 굳이 개혁이란 글자를 넣어서 'OO개혁교회'라고 하는 것은 개혁교회의 역사적 전통을 잇는 교회이고자 하는 것에서입니다. 그런데 교회 이름만 개혁교회의 역사적 전통을 잇는 것에서만은 아닙니다. 개혁교회가 있어온 그 실질에 있는 것에서입니다. 그것을 다음 두 가지에서 생각합니다. 하나는, 개혁교회의 예배를 따르는 것입니다. 그리고 또 하나는 개혁교회 신자들이 살아온 신앙을 따르는 것에서입니다.
먼저, 개혁교회의 예배에 대해서 봅니다. 이승구교수는 ‘장로교회의 예배 이해와 장로교 예배 모범의 전통’이란 글에서 다음과 같이 말하였습니다.
예배는 구속함을 받은 하나님의 백성들이 성령 안에서 그리스도의 구속에 의존하여 삼위일체 하나님께 하나님으로 바로 알고서 그 영혼을 숙여 경배하는(προσκυνέω) 것이라고 말할 수 있다. 요한 계시록이 말해주고 있는 우주적 예배의 정황(계 5:13)을 미리 이 땅에서 선취하여 하나님 앞에 드러내는 것이다. “최후의 할렐루야 찬양은 하나님 백성들의 모임 가운데서 이미 시작되는 것이다.” 그리고 이 때 우리는 믿음으로 그리스도께서 계신 그 하늘에 천사들과 온전케 된 성도들과 다 함께 모여서 그 천상의 예배에 함께 참여하는 것이라고도 말할 수 있다. (1) 이런 우주적 예배에 참여하는 교회의 예배는 하나님께서 예배하도록 명령하신 것이고, 이는 하나님께 드리는 당위이다. (2) 그러므로 기독교회가 예배를 중요시하지 않은 적은 한 번도 없었다. 카슨이 잘 지적한 바와 같이, “모든 성경적 종교의 핵심은 하나님 중심성, 다시 말해서 예배”이기 때문이다. (3) 그러나 역사상에서 교회가 그 예배를 주께 드리는 방식을 이해해 온 것은 상당히 달랐다고 할 수 있다.
이는 교회의 예배의식에서 보게 됩니다. 교회가 행하고 있는 일반적 예배의식을 보면, 개교회간에 차이가 있기는 하겠습니다만, 대개의 경우 주일예배의 순서는 대체적으로는 예배안내 - 예배부름 반주(전주) - 예배부름 낭독 – 찬송 – 신앙고백 – 찬송 – 기도 – 말씀선포 – 헌금 – 찬송 – 축도 - 예배마침 반주(후주)의 순서에 의한 의식 진행에 의해 시행하고 있습니다. 이때의 상황을 보면 예배의식으로 정해진 기도 외에도 말씀선포 전에 말씀선포를 위한 기도도 함께 하고, 말씀선포 후에도 말씀선포에 따른 기도를 하고, 헌금을 한 후에도 헌금을 위한 기도가 함께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예배의식에 비해서 개혁교회의 예배의식을 보면 차이가 있습니다. 칼빈이 제네바에서 사용했던 예배순서(1542, 1545 예배의식 참조)는 다음과 같습니다.
예배부름
죄의 고백과 용서를 위한 기도
사죄의 선포
시편 찬송 : 운율 시편
십계명
성령의 임재와 조명을 위한 기도
성경말씀
설교
성례(*칼빈은 매주 시행하기를 원했으나 매월 1회 실시 되었음)
헌상(가난한 자를 위한 구제헌금)
회중을 위한 기도
주기도문 암송과 해설
사도신경(목사 혼자 하며, 성찬예식이 있는 주일에는 성도들과 다같이 함),
시편 찬송,
축도
이러한 제네바의 예배가 어떤 것이었는지 그 성격을 이남규교수는 '개혁교회 예배모범을 통해 본 예배순서와 요소'란 글에서 다음과 같이 설명합니다.
1) 제네바의 예배는 “우리의 도움이 천지를 지으신 여호와의 이름에 있도다 아멘”의 기원과 함께 시작합니다.
2) 다음은 죄의 고백과 용서를 위한 기도가 뒤따릅니다. “주 하나님, 영원하신 전능하신 아버지여, 우리가 주님의 거룩하신 위엄 앞에서 비참한 죄인임을 고백할 수밖에 없나이다. 우리는 불의와 부패가운데 잉태되고 태어나 악을 행할 수 밖에 없고, 모든 선에 대하여 무익하며 우리의 잘못으로 계속해서 끊임없이 주님의 계명을 범하는 자들입니다. …” 계속해서 그리스도 안에서 주의 긍휼하심을 구한다. “하나님 아버지, 당신의 아들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 안에서 우리를 불쌍히 여기시옵소서.” 마지막으로 성령의 은혜를 날마다 더 부어 주셔서 의의 열매를 맺기를 간구합니다. 기도를 마치면서 목사는 양심을 위로하기 위해서 성경구절을 인용하면서 사죄를 선언합니다. “그리스도에 대하여 모든 선지자들이 증거한 것처럼 그리스도를 믿는 사람들은 다 그 이름을 힘입어 죄 사함을 받는다 하였습니다.”(행 10:43).
3) 다음으로 사죄함을 받은 하나님의 백성의 찬송이 뒤따른다. 제네바에서는 시편에 곡을 붙인 시편 찬송을 불렀습니다.
4) 찬송 후에 목사는 하나님의 계명을 따라 살아야 함을 권고합니다. 1545년에 개정된 예배모범을 따르면 찬송 후에 목사가 십계명의 첫 번째 부분을 읽도록 되어 있습니다. 1542년 판에는 율법의 3사용에 대한 설명이라면, 1545년에는 십계명 첫 부분(1-4계명)을 낭독한 것입니다. 이후 회중이 찬송할 때(1545년 개정판에서는 두 번째 부분을 부를 때), 목사가 설교단에 오릅니다.
5) 설교단에 오른 목사는 기도를 합니다. 여기서 기도-주기도-시편찬송-조명을 위한 기도로 이어집니다. 기도에서 우리의 가치 없음을 인정하고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긍휼을 구하며, 성령님이 참된 지식으로 이끌어 주님의 이름의 영광을 위해 의의 열매를 맺게 해주시기를 구합니다. 종으로서 주의 말씀에 순종하게 해달라고 구하면서, 주님께서 가르쳐주신 기도를 이어서 합니다. 시편찬송을 부른 후 설교자는 조명의 기도를 합니다. 이 기도에서 성령의 은혜를 구합니다. 말씀이 주님의 영광을 위해 신실하게 설명되어지며, 교회가 세워지고, 겸손히 말씀에 순종하게 해달라고 기도합니다.
6) 성경을 읽고 설교를 합니다. 설교는 매주일 성경 본문이 성경의 이곳저곳에서 임의로 택하는 것이 아닌 성경 한 곳의 강해에 의하여 순차적으로 행해졌습니다.
7) 설교가 끝나면 헌금이 드려졌습니다. 그리고 목사는 여러 사람들을 위한 기도를 합니다. 권세자들을 위해서, 목사들을 위해서, 또 모든 사람들을 위해서도 기도하는데 아직 주님을 떠나 어둠속에 있는 자들이 구원의 바른 길로 돌아와 아버지와 그가 보내신 예수 그리스도에게 돌아오기를 위해서 기도하며, 이미 믿는 이들을 위해서는 주님을 한 마음으로 높이기를 위해서 기도합니다. 핍박받는 이들을 위해서 기도하며, 흩어진 자들을 위해서 기도합니다. 마지막으로 참석자들을 위해서 기도합니다.
8) 목사와 함께 회중의 주기도문 암송이 있으며, 목사가 주기도문의 간략한 해설을 합니다.
9) 목사가 사도신경으로 신앙고백 합니다. 그러나 성찬예식이 있는 주일이면 성도들과 함께 다같이 하였습니다,
10) 사도신경의 신앙고백 후에는 시편 찬송을 부릅니다.
11) 축도로 예배를 마칩니다. 이는 아론의 축복과 함께 회중을 떠나보냄에 있는 것입니다.
이것에서 보게 되는 제네바 예배는 크게 세 부분으로 구성됩니다. (1) 첫째 부분은 하나님 앞에 나아온 언약 백성으로서 정체성을 확인하는 순서다. 천지를 창조하신 하나님을 의존할 수밖에 없는 자들이 하나님 앞에 나아가, 죄인이어서 감히 하나님 앞에 설수 없음을 고백하고,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에 의지하여 은혜를 구한다. 사죄가 선언되면 하나님의 백성은 찬송을 부르고 하나님의 원하시는 삶의 방식을 확인한다(십계명). (2) 두 번째 부분은 하나님의 말씀을 듣기 위한 순서다. 강단에 오른 목사는 회중과 함께 기도한 후 시편찬송을 부르고, 특히 조명을 위한 기도를 하고 설교를 한다. (3) 세 번째 부분은 다른 이를 위해 기도하는 순서다. 여기서 회중은 시야를 넓혀 복음의 전파와 온 세상에 흩어진 교회로 향한다.
이러한 예배의식은 로마카톨릭교회가 행해온 순서에 비하면 현저히 간추려진 것이었습니다. 이에 대하여 이남규 교수는 “개혁교회는 하나님의 말씀을 따라 내적 예배를 근원으로 단순하면서도 소박한 예배가 되게 했다. 개혁교회의 예배모범에서 예배시간은 온전히 하나님 앞에만 서는 시간이어서, 하나님께만 집중한다.”
하나님이 어떤 분이신지, 어떻게 섬김을 받으시길 원하시는지 하나님 자신이 계시하시어 알리시는 길 외에는 알 수 있는 방법이 없습니다. 하나님께서 하나님을 예배함에 있게 하신 것은 그렇게 하나님 자신을 계시해 주시는 것과 관련이 있습니다. 따라서 예배와 관련해서도 하나님의 자기 계시가 필수적입니다. 하나님이 알리신 내용에 따라 우리의 예배가 있습니다. 하나님이 어떤 섬김을 받던지 하나님께는 상관없다고 하는 자는 하나님이 친히 계시하신 내용을 멀리 치우고, 하나님의 지시와는 상관없이 자신의 느낌을 따라 자신의 필요대로 하나님을 예배할 것입니다. 개혁교회는 하나님의 말씀을 따라 예배를 개혁하려고 했습니다. 덧붙여 외적예배의 근원인 내적예배를 더 중요하게 생각했습니다. 예배가 근본적으로 내적이라는 사실과 하나님의 말씀을 따른 방식은 예배의 의식주의에 의한 외식으로 흘러갈 수밖에 없는 예배의 복잡한 의식에서 벗어나 단순하면서도 소박한 예배가 되게 했습니다. 웨스트민스터 예배모범이 만들어졌을 때, 찰스를 위한 국교회 사제 헨리 해먼드가 반대했던 주된 이유는 그 단순성과 간소함에 있었습니다.
장로교회에서의 예배는 웨스트민스터 예배모범을 따르고 있는데, 이것의 뿌리에 제네바 예배모범이 있다는 면에서 제네바 예배모범과 웨스트민스터 예배모범은 비교할 가치가 있습니다. 웨스트민스터 예배모범은 스코틀랜드 (개혁)장로교회의 예배 예식서(1564)와 비슷한데, 스코틀랜드 예식서가 제네바에서 사용되었던 존 낙스의 예식서의 영향아래에 있었습니다. 웨스트민스터에 있는 성경봉독이 스코틀랜드 예배예식서에는 빠져 있지만 실제로는 행해졌다고 합니다. 스코틀랜드의 예배가 갖는 특징은 (1) 예배 전 행사로, 함께 모여 성경강해를 듣는 시간이 있고 고백기도, 시편찬송, 신구약성경봉독을 한 후에 (2) 목사가 사회를 이어받아 기도함으로써 예배의 정식 시작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다른 이를 위한 기도, 주기도문, 사도신경, 시편찬송 축도로 마쳤습니다. 그런데 웨스트민스터 예배모범에 이르면 사도신경고백이 생략되고 주기도문도 하나의 권고로 그치게 됩니다. 왜냐하면 스코틀랜드 장로교회는 사도신경과 주기도문을 교회 예식주의의 특징으로 보았기 때문입니다. 17세기 후반에 이르면 스코틀랜드 장로교회는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서가 권고하는 주기도문마저도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한국의 교회에서 장로교회는 스코틀랜드 장로교회에 의해 시작된 장로주의를 따르면서도 장로교회가 고백할 신앙고백으로 영국에서의 웨스트민스터교회 회의(1641-1648)를 통해 채택된 웨스트민스터 삼대표준문서(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서, 웨스트민스터 대신앙고백문답서, 웨스트민스터 소신앙고백문답서)에 의한 예배지침서를 통해서 확증된 예배의식의 순서에 따릅니다. 청교도들의 작품이라고도 할 수 있는 이 예배지침서에 의한 예배순서에 의하면,
예배부름
은혜와 조명을 위한 기도
성경읽기(구약과 신약에서 한 장씩)
시편 찬송
죄 회개와 중보기도
설교
감사와 간구의 기도
회중을 위한 기도와 주기도문,
시편 찬송
축도
예배마침
으로 되어 있습니다. 이와 같은 순서가 지금까지 장로교의 전통적인 예배순서로 자리 잡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웨스트민스터 예배모범에 따른 설명을 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예배로 부름이 있습니다. 회중이 모이면 목사는 하나님의 이름을 예배하도록 회중에게 요구한다.
2) 예배를 위한 기도를 합니다. 하나님의 위대하심에 대한 고백과 함께, 하나님께 나아가기에는 우리가 얼마나 형편없는가에 대한 인정이 있습니다. 우리의 죄를 용서하시고 우리를 받아주시기를, 말씀으로 은혜주시기를 구합니다.
3) 성경봉독, 구약과 신약을 둘 다 순차적으로 봉독하도록 했습니다. 웨스트민스터 예배모범은 성경봉독을 공예배의 한 요소로 정하면서, 그로 인해 하나님에 대한 의존과 종속을 인식한다고 설명합니다. 성경봉독 후엔 해당내용을 길지 않게 설명할 수 있었습니다.
4) 시편 찬송이 있습니다.
5) 그 후에 설교 전 공적 기도가 있습니다. 웨스트민스터 예배모범은 설교하는 목사가 공기도를 하도록 했습니다. 무엇을 간구할지 보여주는 기도예시문은 상당한 분량을 차지하는데, 이것에 의하면 (1) 그 시작을 하나님 앞에서 죄를 고백하고 하나님의 은혜를 목말라 하도록 함이 핵심임을 언급합니다. 그래서 예시문의 앞은 죄를 어떻게 고백할지 어떻게 은혜를 구해야 할지가 차지합니다. 우리가 가진 원죄와 자범죄에 대한 깊은 이해를 보여줍니다. 몇 가지 열거하면 자범죄에서 우리가 범한 죄, 권세자들의 죄, 목사들의 죄, 온 나라의 죄를 고백합니다. 마음의 강퍅함, 하나님의 선하심의 풍성함을 멸시한 죄, 열심 없음의 죄. 이런 죄의 고백은 하나님의 심판을 받기에 합당하여 우리가 이 생애에서 일시적 심판을 받아도 마땅하고, 후에 불과 유황 못에 버려져서 영원히 슬퍼해도 마땅함을 인정하는데서 절정을 이룹니다. 이후 기도는 예수 그리스도를 의지하여 은혜의 보좌 앞에 담대히 나아가고, 약속을 의지하여서 긍휼을 구하여, 사죄와 화목의 완전한 확신, 위로, 평화를 인치시고 상한 마음을 가진 자를 싸매어 주시기를 구하고 성화에 대해 간구합니다. (2) 일종의 죄 고백기도를 이렇게 드린 후, 이제 다음의 주제들을 가지고 기도하도록 길게 권고합니다. 복음이 온 세상에 전파되기를 위해서, 권세자를 위해서, 주일성수를 위해서, 은혜의 방편의 유익, 특히 말씀이 풍성한 열매를 맺도록 기도합니다. 이 긴 기도를 한 번에 할 수도 있고, 형편에 따라 일부분을 설교 후에 미룰 수도 있습니다.
6) 설교가 있습니다. 여기서 어떻게 설교준비를 하고 어떻게 적용하고 전달할지 상세히 설명합니다.
7) 설교 후 기도가 있습니다. 웨스트민스터 예배모범은 이 항목을 따로 한 부분으로 설명할 정도로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설교 후 기도는 둘로 나뉘는데 여기서 (1) 먼저 감사와 설교내용이 열매 맺기를 위해서 기도합니다. (2) 이 기도 후에 회중을 위한 기도가 있으며, (3) 주기도문으로 기도하기를 권합니다.
8) 시편 찬송을 합니다.
9) 축도로 예배를 마치고 해산합니다.
여기서 중요시 여길 것은 예배의 중요한 네 가지 요소는 변함없지만 예배 순서는 시간이 자나면서 약간의 변형되었다는 점입니다. (1)예배부름 (2)회개기도와 중보기도, (3)찬송과 (4)성경읽기와 설교 등이 항상 포함되어 있었던 것에 비하여 주기도문이나 사도신경고백은 성례식과 관련하여 사용하였습니다. 그리고 헌금시간이 따로 명시되지 않았다는 것도 특이한 것이었습니다. 물론 칼빈은 가난한 자들을 위한 구제헌금을 순서에다 삽입하는 것을 용납하기는 했지만, 1549년 이후의 자신의 예배에는 포함시키지 않았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성도들이 헌금을 하지 않은 것이 아니라 예배당에 들어오면서 헌금함에 헌금하게 하였습니다. 이것은 지금까지 개혁교회에서 행하고 있는 실천입니다.
또 하나 눈 여겨 볼 것은 예배 기도가 둘로 나누어져 있는 것입니다. 오늘날 일반적으로 알져진 목회기도는 한국식처럼 장로나 평신도를 대표하여 누군가가 한 것이 아니라 목사가 하도록 했습니다. 그리고 회개와 사죄를 위한 기도와 성령의 조명을 위한 기도 및 중보기도를 나누어서 두 번 대표기도 시간을 가습니다. 이 부분을 오늘날은 스코틀란드 장로교회에서는 하나로 묶어 목회기도로 목사가 합니다.
이렇게 웨스트민스터 예배모범에서 예배 기도가 둘로 나뉘어 있는 것은 17세기 네덜란드 개혁교회 예배에서도 보게 되는 것인데, 웨스트민스터 예배모범처럼 죄고백 기도와 사죄선언을 따로 넣지 않고 설교전 기도에서 포함하여 기도하는 예를 따랐습니다. 그런데 웨스트민스터 예배모범에서의 기도의 특징은 예배 시작에 드리는 짧은 기도와 다르게 설교 전 공기도는 상당히 길었습니다. 이 기도에는 죄고백, 사죄의 확신에 대한 간구, 다른 이를 위한 간구, 조명을 위한 간구가 함께 포함되었기 때문입니다. 때에 따라 설교 후 감사기도도 이 때 할 수 있도록 허용했는데, 그렇게 되면 더 길어질 수 있었습니다. 정리하면, 웨스트민스터 예배모범에서의 기도에는 제네바 예배모범의 첫째부분과 두 번째 부분, 즉 하나님 백성의 정체성을 확인하는 부분과 다른 이를 위해 기도하는 부분이 함께 있게 됩니다. 또 구약과 신약의 봉독이 십계명 낭독을 대체했는데 그 목적이 다르지 않습니다. 십계명을 봉독한 목적이 하나님의 백성의 종 된 위치를 확인하고 평생을 하나님을 섬겨 순종하기 위한 것이었고, 성경봉독의 목적도 하나님에 대한 의존과 종속을 확인하고 하나님의 뜻을 확인하여 하나님의 백성을 세우려는 것이었습니다.
예배순서와 관련하여 잉글랜드에 최초로 장로교회를 세운 토마스 카트라이트는 예배의 세부사항을 결정하는 네 가지 성경적 기준을 다음과 같이 제시(The Works of John Whitgift, Coolidge, p.5.)하였습니다.
첫째, 하나님의 교회에 거치는 것이 되어서는 안 된다(고전 10:32).
둘째, 질서정연하게 시행되어야 한다(고전 14:40).
셋째, 교훈하고 훈육적이어야 한다(고전 14:26).
넷째, 하나님의 영광을 위한 것이라야 한다(고전 14:6-7).
이것은 개혁교회 예배모범과 이를 따르는 스코틀랜드 장로교회에서 보는 바, 그리고 웨스트민스터 예배지침서에서 보는 바, 예배순서와 관련하여 어떤 사항은 개교회가 신앙적 유익을 얻을 수 있음에 따라 적합하게 적용해 나갈 수 있음을 시사합니다. 그러한 것은 본질적으로 세대, 장소, 회중, 그리고 다른 조건에 따라 달라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한 번에 결정해서 영원한 표본으로 세울 수 없다는 것을 말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개혁신학은 예배모범과 맞물리지 않을 수 없기 때문에 성경의 권위를 내세운 개혁주의자들에 의한 가르침은 오늘날 우리들이 취해야 할 초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들은 교회의 머리이신 그리스도께서 선지자들과 사도들을 통해 주신 글에 담긴 하나님 말씀이 절대적으로 완전하고 이것이 종교와 예배, 그리고 섬김이라는 문제에 대해서도 동일하게 유일한 정경이요 규범이라고 믿고 주장합니다. 따라서 기록한 말씀이 정당하다고 인정하지 않는 것은 무엇이든지 합법적이지 않다”는 이 교훈은 오늘날에도 매우 적법적인 것이라고 믿습니다. 의식이 극성을 부릴수록 진리는 줄어듭니다. 예배의 단순화는 장로교 예배나 청교도들의 예배의 특성이었습니다. (1) 그들은 사제복장을 거부하였는데 그 이유는 종교자유의 침해와 로마카톨릭을 연상시킬 우려가 있으며, 그리스도를 본받는 겸손을 멀리하고 오히려 화려함과 겉치레를 조장할 수 있으며, 또한 평신도와 성직자간의 위화감을 조장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하였습니다. (2) 그리하여 그들은 교회 건물조차도 단순하게 만들었습니다. 각종 형상과 조각상을 교회에서 치워버렸으며 사제와 회중을 갈라놓는 예배실도 없애버렸습니다. 이들 교회당의 특색은 예배당 한 가운데 자리 잡고 있는 강단과 강단에 올라가기 위해 만들어진 나선형 계단과 강단위에 펼쳐져 있는 큰 성경, 그리고 강단아래에 위치한 성찬 테이블이 있을 뿐이었습니다. 강단이 제일 높은 위치를 차지한 이유는 교회에서 성경이 최고의 권위를 갖는다는 사상 때문이었습니다. 이들은 구약적 성전 개념을 없애버리고 교회를 예배당이라는 모이는 집의 개념을 도입하였습니다. 그리하여 예배를 하늘의 아버지와의 영적 가족들의 만남이라고 해서 예배의 가족성을 크게 부각시켰습니다. 여기에 주일의 축제적인 의미가 나타나 있습니다. 청교도들이나 언약도들은 카톨릭이나 영국국교회인 성공회가 만들어 놓은 성일이니 축일이니 하는 날들을 주일 예배로 대체시키고 모든 절기를 폐지하였습니다. 리차드 그린함 목사는 “우리에게는 매 주일이 부활절, 승천절, 성령강림절이다”라고 하였습니다. (3) 또 이들은 교회 음악을 단순화 했습니다. 교회에서 부를 수 있는 찬송은 오로지 시편만이 합당한 것으로 간주하였습니다. 그들은 복잡하고 어려운 화음을 이용한 작곡이나 애매모호한 라틴어 노래들 그리고 직업적인 음악가를 배제시켰습니다. 하나님의 영감 된 말씀으로 된 시편만이 하나님이 받으시는 바른 찬송이라고 믿었습니다. 지금도 스코틀란드의 개혁장로교회인 자유교회에서는 악기를 사용하지 않으며 공 예배 찬송은 시편만을 부르고 있습니다. 신학적으로 옳고 그른 것을 논하기에 앞서서 한국 교회가 하나님을 찬송하라고 주신 시편을 예배 시에 부르지 않는 것에 대해서는 회개해야 할 일이라고 믿으며, 공예배에서의 찬송을 부름에 있어서는 시편 찬송을 부름에 있는 전환에 있도록 한국 교회가 예배 찬송을 개편하는 시도를 해야 하지 않겠나 싶습니다.
개혁교회의 예배는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며 성도들을 교화하며 영적 지식과 거룩함, 형제들을 향한 기쁨을 피차 나누고 하나님의 나라를 이 세상에 드러내는 데 그 목적이 있었습니다. 예배와 관련하여 존 카톤의 말을 주의 깊게 들어야 하겠습니다: “우리의 주요 관심과 소원은 그리스도께서 친히 제정하신 의식을...잘 집행하는 것이다...이 때 우리는 인간적인 잔꾀를 덧입힐 생각을 버리고 그것의 때 묻지 않은 순수성과 단순함을 보존해야 한다.”
개혁교회의 예배가 이러한데, 현재 한국 교회의 형편과 관련해서 몇 가지 생각할 점이 있습니다.
첫째, 예배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하나님의 말씀을 듣는 설교입니다. 취리히에서 예배의 요소를 회중찬송을 제외한 채로 거의 설교로만 생각했던 점이나, 제네바 예배모범에서 목사가 설교단에 오른 후에 다시 예배를 위한 기도를 드리는 데, 스코틀랜드 초기 예식서에서도 목사가 오른 후 드리는 기도에서부터 본격적인 예배로 생각했던 점, 네덜란드에서도 16세기 말에 한동안 십계명, 사도신경, 시편 부르기가 예배 전 행사로 여겨졌던 점들은 개혁교회가 하나님의 말씀 듣는 것 자체를 예배로 생각해 왔다는 것입니다. 당시 찬송도 시편 찬송이나 성경 다른 부분의 찬송시나 십계명을 불렀다는 면에서 하나님의 말씀이었습니다. 찬송이 예배의 중요한 요소임에도, 때때로 찬양으로만 예배 전체가 구성되는 형태와는 거리가 있습니다. 극단적으로 말하면 찬송이 빠져도 예배가 되지만 말씀이 빠지면 예배가 되지 않습니다.
둘째, 말씀 다음에 중요한 요소는 기도입니다. 예배모범이 기도서란 이름으로도 불렸습니다. 예배 전체가 하나님께 드려지는 기도로 이해되었습니다. 찬송도 기도의 다른 형식으로 이해되었습니다. 칼빈이 예배의 세 요소를 말할 때, 말씀과 기도와 성만찬이었습니다.
셋째, 예배 첫 부분은 하나님 앞에 나아온 백성의 신분을 확인하는 데에 무게를 두었습니다. 철저한 죄에 대한 인식과 고백, 그리스도의 속죄 때문에 하나님의 은혜로 다시 하나님께 받아들여졌음을 확인했습니다. 십계명 낭독과 신구약 낭독은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해서 사는 백성의 위치를 확인하게 했습니다. 그래서 예배는 예배시간 자체에만 관계되지 않고, 예배드리러 하나님 앞에 나온 이들의 존재와 삶 전체와 관계했습니다.
넷째, 예배에서 성만찬이 빠진 것은 칼빈에 의한 예배관에 의하면 아직 예배의 온전한 형태가 아니라는 면을 생각해야 합니다. 칼빈은 매주일 성찬식이 있기를 원했습니다. 말씀과 기도와 성만찬으로 이루어진 예배를 온전한 예배라고 생각했던 것입니다. 성만찬이 더 자주 행해지기를 제언합니다. 그렇게 하고자 하지만 그러지 못할 때 그 대체를 오늘날의 교회의 현실에서 대개의 경우 예배 후에 갖는 성도의 식사에서 가져나갈 수 있어야겠습니다. 과거의 한국 교회는 주일예배를 아침예배와 저녁예배로 가져나갔습니다만, 교회를 중심으로 한 지역 거주자의 예배 참여가 교회 지역을 벗어난 거주자 중심에 의한 예배 참여로 변화를 갖게 되면서 거주자의 상황에 의해서 주일예배가 오전예배와 오후예배로 가져나감으로 오전예배 참여자가 오후예배에 참여할 수 있게 하기 위해서 교회 내에서 성도들이 점심을 해결할 수 있도록 식사를 제공하게 됨으로, 교회에서 성도의 교제에 의한 식탁이 마련되는 상황입니다. 이런 까닭에 주일예배는 오전과 오후로 이어져가는 상황에서 그 의식이 단순화되는데, 예배시간 또한 아주 제한적으로 가져나가야 하는 실정에 있게 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발생하는 개교회적인 문제는 잘 대처해 나가야겠습니다만, 오전예배와 오후예배 사이에 갖게 되는 점심의 식탁은 매주일 시행하기 어려운 성찬의 의미를 살려나가는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성찬 그 자체는 ‘주님의 만찬’으로서 주 예수 그리스도께서 제자들과 가진 식탁에서 음료와 떡을 제공하시는, 주께로부터 주어지는 그분의 피와 그분의 살이 갖는 대속에 의한 죄 사함과 부활에 의한 영원한 생명에 있어 이를 기념(기억)하여 그 은혜를 의존하여 살아가는 것에 있는 것이므로, 이를 교회가 정하여 실시하는 성찬의 시행과 함께 매주 갖는 주와 함께 하는 성도의 식탁에서 의미 있게 가져나갈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하다면, 매주 교회가 주의 이름으로 베푸는 주의 식탁을 가볍게 가져나가서는 안 될 것입니다. 오후예배에 참여하기 위해서 단지 점심 한 끼의 식사를 해결하는 것에서가 아니라, 이 식사의 자리를 갖는 것을 통해서 “나는 하늘로서 내려온 산 떡이니 사람이 이 떡을 먹으면 영생하리라 나의 줄 떡은 곧 생명을 위한 내 살이라”(요 6:51) 라고 하신데 따라, “떡을 가져 사례하시고 떼어 저희에게 주시며 가라사대 이것은 너희를 위하여 주는 내 몸이라 너희가 이를 행하여 나를 기념하라 하시고……식후에 또한 이와 같이 잔을 가지시고 가라사대 이 잔은 내 피로 세운 새 언약이니 이것을 행하여 마실 때마다 나를 기념하라 하셨으니”(눅 22:19; 고전 11:25) 라고 하신 떡과 음료를 마심에 있는 믿음의 일체(一體)에 있는 믿음의 형제와 자매 같이하는 자리가 되어야겠습니다.
다섯째, 살핀 대로 개혁파 안에 규정된 하나의 형식만이 아니라 다양한 예가 있었음을 기억해야 합니다. 죄고백과 사죄선언이 있기도 하고(제네바), 공기도 안에 포함되기도 했습니다(웨스트민스터예배모범), 주기도문으로 기도하기도 하고(제네바), 그러지 않기도 했습니다(스코틀랜드 장로교회). 십계명 낭독이 있거나 없는 예도 있고, 성경낭독이 그 자리를 차지하기도 했습니다. 스코틀랜드에서는 축도를 축복선언으로 생각했다면, 다른 곳에서는 기도로 생각하기도 했습니다. 때때로 예배모범에서 개략을 말하고 세부적으로는 지교회 당회에 맡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다양성에도 불구하고 어떤 일치를 포기한 것은 아닙니다. 일치를 추구하면서도 교회와 회중의 건덕을 생각했습니다.
이제 글을 맺고자 하는데, 이승구교수는 ‘장로교회의 예배 이해와 장로교 예배 모범의 전통’이라는 글에서 다음과 같이 말하였습니다.
성경의 가르침과 과거 개혁파 교회의 예배 모범을 반영하면서 한국에서 신학과 음악에 조예가 깊은 김홍전 박사에 의해서 제안된 예배의 순서에 근거해서 한국 장로교회적인 예배 모범을 제시해 보기로 한다.”라고 하면서, 하나님께 나아가는 마음을 모아 반주자가 주께 대표로 찬양을 올리고 모든 성도는 그 찬양을 속으로 따라 같이 마음을 모아 드리고(전주, prelude) 그 하나님 앞에 기도를 드리는 데 바로 성경에 있는 기도인 시편을 낭송하여 함께 기도하고, 가장 모범적인 기도인 주께서 가르치신 기도를 드린 후에 삼위일체 하나님의 거룩한 영광을 기리는 찬송을 드리고(gloria), 시편을 교독한 후 (우리의 믿는 바로 사도 신조로 하나님과 온 세상 앞에 공표하고) 삼위일체 하나님의 거룩하심을 기리는 찬송을 드리고(sanctus), 목회자가 목회 기도를 하여 온 교회가 하나님의 뜻에 따라 제대로 진전해 나기를 위해 기도하고, 하나님께서 행하신 일에 근거해 하나님을 경배하겠다는 경배송을 드리고(worship), 하나님의 말씀을 직접 듣고(성경 봉독과 듣기) 헌상(獻上) 예식을 하여 구속받은 자들이 하나의 공동체로 자신들을 다 주께 드려 주께서 교회로서 그리스도의 몸으로 사용해 주시기를 바라면서 자신들을 그리스도의 공로에 싸서 주님께 드리는 헌상 찬송(offertorium)과 헌상 기도를 드리고, 하나님께서 내려 주시는 말씀을 영혼의 양식으로 다른 지체들과 함께 받고, 간절한 마음으로 적용을 위한 기도를 하고, 우리가 경배하는 하나님의 영광을 기리는 송영(doxology)을 드리고 삼위일체 하나님의 축복을 받고, 반주자가 우리를 대표해서 드리는 후주와 함께 우리도 하나님을 속으로 찬양하면서 우리의 영혼이 다른 지체들과 함께 하나님께 절하는 예배 의식을 마치게 된다.
이런 예배에 있어서 어떤 요소는 모두가 같이 주께 드리고(찬송들, 헌상), 어떤 요소는 인도자가 우리 모두를 대표해서 주께 드리는바(전주, 후주, 목회기도, 때로는 기도송, 찬양) 이때 모든 성도들은 그 인도자의 인도를 따라서 속으로 조용히 같이 그 찬송과 기도를 드려야만 한다. 특히 목회자가 공기도를 인도할 때 모든 성도들은 조용히 함께 속으로 그 기도의 내용을 따라서 같이 기도드리고, 마쳐지면 다 같이 조화롭게 “아멘”으로 응답하여야 한다.
개혁교회의 예배모범에서 예배시간은 온전히 하나님 앞에만 서는 시간이어서, 하나님께만 집중합니다. 사람에게 집중하는 현대의 변형되고 때로 기형적인 예배의 모습들에서 우리가 얻어야 할 교훈이 있습니다. 하나님의 백성이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를 의지하여 하나님 앞에 나아가 은혜를 구하고 주의 말씀을 듣는 이 귀한 일은 이후로도 하나님의 은혜를 따라 주의 몸된 교회에서 계속되어야겠습니다. (*)
*2023년 2월 5-26일. 주일오전예배. 본 글은 ‘개혁주의신앙’방의 ‘320번’ 글 “개혁교회 가이드 / 4. 개혁교회를 이룸에 대하여”에서도 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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