巳月 辛金
壬水 : 甲木,금국 ⇒ 壬水로 도세(陶洗) 조후도 된다. 甲木이 戊土 제하면 일청철저(一淸澈底)로 귀격
⇒ 巳月 庚金은 壬癸水가 모두 투하면 상관부주격(傷官扶主格)으로 길하다. 辰月 巳月은 戊土가 당왕하여 土가 중하니 매금(埋金) 우려 있어 甲木으로 병(病)을 제거한다.
癸水 : 藏干 壬水 ⇒ 癸水 투하고 壬水가 藏干이면 부(富)는 진짜이고 귀(貴)는 가짜
x : 藏干 壬癸水 ⇒ 壬癸 모두 藏干에 있고 戊己도 藏干에 있으면 대략 부귀
지지 목국 화국이면 生이 不生이고 從이 不從이니 하격이다.
壬癸 하나도 없고 火만 열열(烈烈)하면 승도 빈천
巳月은 丙火의 계절이니 辛金은 丙火로 조열해짐을 기피하고 壬水를 좋아한다.
地支 金局에 水가 투하고 甲木으로 戊土 제하면 과갑(일청철저(一淸澈底)
- 水가 없으면 불가하다.
癸水 투하고 壬水 암장은 富 있으나 貴 없다. 辛金은 壬水가 필요하다.
辛壬○ 도세주옥(陶洗珠玉) 지닌 총명한 재능을 충분히 발휘하여 매사 순조롭다.
壬辛○ 도세주옥(陶洗珠玉) 총명하고 충분히 드러내어 학업이 우수한 결과로 나타남
壬癸水 모두 암장에 戊己土 역시 암장은 富가 약소하다.
巳月 辛金에 壬癸水 모두 없고 火 투하면 金이 火에 녹아 반드시 고독한 홀아비이다.
地支에 火局을 이루고 이를 制하면 吉하나 制하지 못하면 흉하다.
火가 旺하고 水가 없으면 土를 취해 설해야겠다. (이 때 土는 통관)
水가 아닌 土로 설하면 孤貧은 면하나 貴格은 아니다.
三夏 월령 즉 巳午未에는 모두 土가 있어 水로 윤택하게 하면
辛金이 旺해져 반생의 공 있다.
巳月은 水가 없으면 辛金이 상한다.
壬癸수 투하고 刑沖 없으면 상관부주격(傷官扶主格)으로 吉하다.
巳月에는 金이 장생하나 火가 핍박하여 辛金은 상한다.
그래서 火 또는 土 투하면 病이된다.
이때 地支 金局이면 강해지니 丑土 있어야 습토(濕土)가 生金하여 吉하다.
壬水가 亥에 암장되고 戊土의 出 없으면 역시 발달한다.
戊土 출하면 보통인이다.
戊土 출했을 때 甲木 하나 투하면 의록은 가능하다.
그러나 甲木 있고 壬癸 없으면 외화내빈(外華內貧)으로 富貴가 허망하다.
대개 甲木은 水 없으면 戊土를 제하지 못하고 火를 도울 뿐이다.
巳月 辛金에 壬癸甲 모두 없고 格도 안되면 下格이다.
巳月 辛金은 종살격 되어도 길하지 않다.
그 이유는 戊土가 巳火속에서 辛金을 생하니 완전 종살이 안된다.(종이부종(從而不從)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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