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 영 : 2007.02.11 - 2007.02.12
각 본 : 타케야마 히로시(竹山洋)
원 작 : 야마구치 요시코(山口淑子)의
「李香蘭」を生きて
감 독 : 호리카와 톤코(堀川とんこう)
출 연 : 배우
노기와 요코(野際陽子)...이향란(노인역)
하시즈메 이사오(橋爪功)...父
나토리 유코(名取裕子)......母
키쿠카와 레이(菊川怜)....(川島芳子)
나카무라 시도(中村獅童) ...아마카스 마사히코
사와무라 잇키(沢村一樹)
오자와 유키요시(小澤征悦)
오노 타케히코(小野武彦)...
나카무라 후쿠스케(中村福助)..
카네다 아키오(金田明夫)
츠루타 시노부(鶴田忍)
니시다 켄(西田健)
나카야마 메구미(中山恵)
사이토 요이치로(斎藤陽一郎)
후카미 모토키(深水元基)
사이토 분타(斎藤文太)
이시바시 타모츠(石橋保)
사이토 분타(斎藤文太)
마에다 코요(前田耕陽)
사이토 분타(斎藤文太)
카와마타 시노부(川俣しのぶ)
사이토 분타(斎藤文太)
노다 요시코(野田よしこ)
사이토 분타(斎藤文太)
혼다 신야(本多新也)
사이토 분타(斎藤文太)
요시미츠 료타(吉満涼太)
사이토 사토루(斉藤曉)
토쿠이 유(徳井優)
마츠자와 카즈유키(松澤一之)
스즈키 마사유키(鈴木正幸)
아야타 토시키(綾田俊樹)
이시이 히데아키(石井英明)
사이토 분타(斎藤文太)
타구치 카즈마사(田口主将)
음악 : 핫토리 타카유키(服部隆之)
일본인이면서 시대적인 상황 때문에 중국인으로 살았던 여성에 관한 이야기를 다룬 실화극...일본에서 만들어진 여느 실화극처럼 큰 스케일에 나름 야심작으로 보이지만...재미는 없었다. 일단 해당 인물에 대한 인지가 없기 떄문이기도 했지만..그 이유를 차지하더라도 극의 진행이 루즈하고 임펙트가 없어서 집중해서 보기가 그닥 쉬운 일은 아니었다.
1. 李香蘭은 츠지야 안나를 닮았다.
왼쪽이 전성기 시절의 李香蘭이고 오른쪽 칼라사진이 츠지야 안나다. 얼굴은 이쁜데 목소리가 걸걸한 아가씨다. 목소리만 들어선 하루에 말보로 5갑씩 피우는 것 같다. 츠지야 안나도 李香蘭과 마찬가지로 영화배우이면서 가수이기도.
2. 장학우는 李香蘭의 삶에서 모티브를 얻어 [李香蘭]이라는 히트곡을 뽑아냈다. 개인적으로 장학우의 노래 가운데 가장 좋아하는 곡이다.
3. 이 노래는 [북경 007]에서 주성치도 불렀다.
4. 2007년 2월에는 우에토 아야가 李香蘭으로 분한 TV 드라마가 방영됐다. 李香蘭를 닮기는 츠지야 안나 가 더 비슷하지만 분위기는 이렇게 가는게 정당했다고 나 역시 생각한다. 츠지야 안나는 [사쿠란] 같은 영화만 봐도 느끼는 거지만... 드라마 자체는 썩 잘 만들었다고 할 수 없는 수준이긴 하지만, 차이나 드레스를 입은 우에토 아야의 비쥬얼은 참 근사하다. 게다가 칸토팝 팬이라면 이 드라마에서 주옥같은 명곡을 많이 들을 수 있다.
우에토 아야가 부르는 [夜來香]
영상 마지막 쯤에 훗날 한간 혐의로 사형선고를 받고 위기에 처한 李香蘭을 도와주는 러시아인 친구 류바가 등장한다. 순종 중국인인척 해야하는 처지다보니 반가우면서도 약간 당황하는 모습이 흥미롭다.
5. 하지만 내가 李香蘭에 관해 처음으로 알게 된 것은 바로 이 책 덕분이었다. [일제말기 한국인 학병세대의 체험적 글쓰기론 ]!!! 제목 그대로 학병세대의 체험적 글쓰기론에 대해 공부 좀 해보려고 펴봤는데, 의외로 완전히 노나는 책이었다. 정말 재밌다!
[일제말기 한국인 학병세대의 체험적 글쓰기론]은 이 책의 글쓰기 자체만으로도 흥미진진하다. 김윤식 선생님이 (주)와 (객)으로 분열된 화자로 등장하여 자문자답하듯 한권의 책을 구성하셨다. 아마도 루카치로부터 아이디어를 얻은 글쓰기이실듯. 표지랑 제목만 봐서는 고리타분한 대학원생 교재처럼 보이지만 일단 책장을 펴면 그야말로 끝까지 읽게 만든다. 특히 이병주의 학병 3부작의 마지막 작품인[별이 차가운 밤이면]에 대한 분석이 펼쳐지는부분이 이책의 압권이라할수 있다! 그리고 바로 이 부분에서 李香蘭에 관한 이야기가 등장한다. [별이 차가운 밤이면]은 몇 해 전에 한길사에서 나온 이병주 전집에 수록되지 않은 작품이다. 이병주 선생이 이걸 쓰다가 미완으로 남겨두고 돌아가시는 바람에 그리 된 듯 하다. 다행히 이달(4월)에 이 책이 정식으로 출간됐다. 책 뒤의 해설도 김윤식 선생님이 쓰셨다. 이 소설은 굳이 비교를 하자면 [색, 계] 보다 2배 반은 더 재밌다.
6. 마지막으로. 李香蘭 혹은 야마모토 요시코 여사의 최근 모습. 세월은 누구에게도 예외를 허용하지 않는 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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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시대의 아픔속 예술은 아름답다 이향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