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S 에머슨퍼시픽그룹오픈(2005~2008: 4회) 에머슨퍼시픽그룹은 IMG내셔널, 중앙, 리츠칼튼, 힐튼남해, 금강산아난티, 일본의 그린파크다이센을 보유, 운영하는 골프 레저 전문 기업이다. 지난 2005년 SBS코리안투어에 합류하면서 신규 골프장의 개장 행사를 겸한 총상금 3억원 규모 대회를 치르고 있다. 2005년 9월1일부터 충남 천안의 IMG내셔널CC에서 열린 1회 대회에서는 박노석이 정상에 올랐다. 4라운드에서 버디 4개와 보기 2개를 묶어 2언더파 70타를 쳐 최종 합계 10언더파 278타로 우승컵을 차지했다. 바로 전 주에 끝난 삼성베네스트오픈 준우승을 비롯해 이전 8개 대회에서 ‘톱10’에 다섯번 들었던 박노석은 1년여 만에 승수를 보내며 통산 6승을 달성했다. 13, 14번 홀에서 연속 버디를 잡으며 상승세를 이어 나간 그는 김대섭을 1타 차로 따돌리고 우승컵에 입을 맞췄다. 2006년 11월2일부터 힐튼남해골프&스파리조트에서 열린 2회 대회는 늦가을에 개최됐음에도 불구하고 한반도 최남단 남해에서 개최돼 화창한 날씨 속에 진행될 수 있었다. 프로 2년차 배상문이 생애 첫 우승의 감격을 누렸다. 4라운드에서 3언더파 69타를 쳐 4라운드 합계 13언더파 275타로 강경남을 2타차로 제치고 정상에 올랐다. 2007년 10월25일부터는 북한에서 대회가 개최됐다. 강원도 고성 금강산 자락의 아난티리조트에서 NH농협이 메인 스폰서가 되어 ‘금강산아난티NH농협오픈’이란 이름으로 열렸다. 가을에는 풍악산(楓嶽山)으로 불리는 단풍이 멋지게 어우러진 금강산에서 펼쳐진 이 대회에서 김형태가 통산 2승을 올렸다. 합계 6언더파 282타로 신인 방두환의 추격을 2타차로 따돌리고 북한에서 열린 첫 골프 대회의 주인공이 됐다. 첫날 공동 3위로 출발한 뒤 2라운드에서 선두로 나선 김형태는 3라운드에서 1타차 선두를 유지한 뒤 마지막 라운드에서 ‘보기를 피하고 파를 지키는’ 안전 전략을 구사하며 2타를 줄인 끝에 우승을 차지했다. 언더파를 친 선수가 3명에 불과했으며 나흘 모두 언더파를 친 선수는 김형태가 유일했다. 2008년 4월4일부터는 에머슨퍼시픽이 일본 돗토리현 그린파크다이센아난티CC를 신규 경영하는 것을 계기로 ‘에머슨퍼시픽돗토리현오픈’이 열렸다. 2006년 일본프로골프투어(JGTO) 신인왕 이승호가 첫날부터 선두로 나서 ‘와이어투와이어’ 우승을 차지했다.그는 마지막날 3오버파 74타로 부진했으나 합계 13언더파 271타로 강성훈을 1타차로 제쳤다.5타차 선두로 경기를 시작한 이승호는 비로 경기가 1시간30분이나 지연되는 속에서 경기를 치러 6~8번 홀에서 3연속 보기를 범하는 등 고전했으나 역전을 허용하지 않고 선두를 지켜냈다. 4번의 대회중 역대 최저타는 2회 대회 배상문이 세운 13언더 275타와 4회 대회 이승호가 기록한 13언더 271타(파71 코스)이다.
|
|
본 경기조건과 로컬룰은 2009년 KPGA, KGT가 주관하는 모든 경기에 공통적으로 적용하기 위하여 제정되었다. 별도로 명시되지 않는 한, 본 경기조건 및 로컬룰 위반 시 벌:
매치 경기 홀 패 스트로크 경기 2 벌타
경기 중 골프 규칙과 관련된 분쟁이 발생하는 경우, 경기조건, 로컬룰 및 규칙에 관한 일반사항은 R&A 제정에 근거하여 판정한다.
1. 드라이빙 클럽 : 드라이빙 클럽은 15도 미만의 로프트를 갖고 있고, R&A 골프 클럽에서 인정한 기구를 사용하여 「Characteristic Time」이 257m/s를 초과하여서는 안 된다. ⇒ 골프 규칙 부칙Ⅱ 의 5a 항 참조.
2. 볼의 규격 (규칙 제 5조 1항의 주) (1) 적격 골프 볼 리스트 (2) 한 가지 볼을 사용하는 조건 (One Ball Condition) ※ 예외: 본 경기조건은 프로암대회에는 적용하지 않는다.
3. 출발 시간 (규칙 6-3의 주)
4. 경기 속도 (규칙 6-7의 주 2) 특별한 상황이 없는 한, 첫 조가 허용된 시간 이상으로 지연되는 경우 그 이후의 각 조는 정 위치 이탈 시 계시를 받을 수 있다. 계시가 시작된 이후에는 한 스트로크 당 각 조의 첫 번째 선수에게 50초, 나머지 선수에게 40초의 시간이 주어지며 이를 초과하였을 경우 그 선수는 허용시간을 초과한 것이다. 경기 위원장은 홀별 허용시간을 공식 게시판에 게시하여야 한다. 정 위치 이탈은 고시된 홀별 허용시간을 초과하고, 앞 조와의 간격이 파3, 또는 파4 홀에서 한 홀 이상 벌어지거나, 파 5인 홀에서 앞 조가 그린에서 퍼팅할 때 티잉그라운드에 도착한 경우이다. 계시를 받는 조의 선수가 정 위치로 되돌아갔거나 허용된 시간 안에 경기를 진행한다 하더라도 이미 받은 허용시간 초과에 대한 경고등은 그 라운드 중 유효하다. 본 경기 조건 위반에 관한 벌: 허용시간 1회 초과: 경기 위원으로 부터의 경고 허용시간 2회 초과: 1벌타 부과 및 벌금 별정 액 허용시간 3회 초과: 2벌타 부과 및 벌금 별정 액 허용시간 4회 초과 : 경기 실격 및 벌금 별정 액 주: 계시하는 것을 선수에게 알리지 않아도 된다.
5. 위험한 상황으로 인한 경기의 일시 중지 (규칙 6-8b의 주) 본 경기 조건 위반 시 벌: 실격 즉시 플레이의 중단 : 사이렌이 한번 길게 울리는 소리 플레이의 일시 중단 : 사이렌이 3번 연속 울리는 소리를 반복 플레이의 재개 : 사이렌이 2번 짧게 울리는 소리를 반복
6. 라운드중의 연습 : (규칙 7-2의 주2: a. b. 추가 사항) 플레이어는 한 홀의 플레이 중에 연습 스트로크를 해서는 안 된다. 또 홀과 홀 사이에서도 연습 스트로 크를 해서는 안된다. 주2: (a) 방금 플레이한 홀의 퍼팅그린 위에서나 그 근처에서의 연습 행위 (b) 방금 플레이한 홀의 퍼팅그린 위에서 볼을 굴리는 행위
7. 이동 수단 (예외: 경기 위원회에서 허용할 경우)
8. 동점자 처리 방법 1등에 동점자가 발생한 경우, 우승자를 선별하기 위하여 홀 별 서든데스 연장전을 치른다.
9. 경기의 결과 – 경기 종료 (규칙 34-1b) 경기 최종 결과가 인터넷 또는 공식 게시판에 게시되었을 때, 경기 종료된 것으로 간주한다.
경 기 위 원 회 | |
|
1. 아웃 오브 바운드 (규칙 27조) 담장, 울타리 또는 코스의 경계선을 설정하는 백색말뚝을 넘어선 지역 주: (1) 아웃 오브 바운드가 백색 말뚝 또는 담의 지주(지주목 제외)로 설정되는 경우, 말뚝이나 담의 지면에서 지주의 안쪽지점을 연결하는 선이 경계선이다. 볼이 위의 선을 완전히 넘어간 경우 아웃 오브 바운드이다. (2) 계속되는 백색선이 있을 경우, 선이 경계선을 표시한다. 볼의 전체가 백색선 위에 있거나 선을 완전히 넘어간 경우 아웃 오브 바운드이다.
2. 워터해저드 (규칙26조) (병행워터해저드 포함) (1) 워터 해저드는 황색 말뚝 또는 황색 선으로 표시한다. (2) 병행 워터 해저드는 적색 말뚝 또는 적색선으로 표시한다. 주: (1) 선과 말뚝이 동시에 있을 경우 선이 우선이다. (2) 워터 해저드와 관련되어 설정된 드롭 존이 있는 경우, 26조에 의거한 경기 또는 추가의 처리 방법으로 한 스트로크의 벌을 받고 드롭 존에 드롭할 수 있다. 드롭 존에서는 드롭한 볼이 처음 떨어진 지점으로부터 2 클럽 이내의 지점에 멈추었으면 드롭 존 밖에 멈추거나 또는 홀에 가까이 멈추었다 하여도 재 드롭하지 말아야 한다.
3. 수리지 (규칙 25조) 1) 수리지로 선포된 모든 지역 2) 백색 선으로 둘러 쳐진 지역
4. 지면에 박힌 볼에 대한 구제 스루더 그린으로 구제 지역 확대
5. 움직일 수 없는 장애물 (규칙 24-2) (1) 인공 카트도로, 지주목, 고무매트, 맨홀, 스프링클러헤드, 조명시설물은 움직일 수 없는 장해물이다. (2) 퍼팅그린에서 2클럽 길이이내에 있고 볼에서도 2클럽 길이이내에 있는 스프링클러헤드가 홀과의 선상에 게재해 있을 경우, 볼에서 가깝고 홀에서 가깝지 않은 곳에서 드롭 할 수 있다.
6. 코스 내의 시설물 (1) 전선, 케이블 등이 나무나 고정된 물체에 감겨 있거나 붙어있는 것은 코스내의 시설물이다. (2) 해저드 안에 있는 인공의 벽이나 목재 파일등은 코스내의 시설물이다.
7. 임시 고정 장애물 정의: 임시 고정 장애물이란 때때로 경기와 관련하여 설치하게 되며 고정되어 있거나 쉽게 움직일 수 없는 비영구적인 인공물체를 말한다. 예로는 천막, 스코어판, 관람석, TV 녹화용 탑 및 임시 화장실 등이 포함되나 이것으로 한정되는 것은 아니다. (주) 임시 고정 장애물로 부터 구제를 받을 때 드롭 존이 설정되어 있다면 선수는 가장 가까운 드롭 존에 볼을 드롭하여야 한다.
8. 벙커 안의 돌 벙커 안에 있는 돌은 움직일 수 있는 장애물이다.(규칙 24-1 적용)
9. 목적 외 퍼팅 그린 (규칙 25-3) 각 홀의 사용하지 않는 그린은 목적 외 퍼팅 그린이다. 선수의 볼이 목적 외 퍼팅 그린 위에 있는 경우 선수는 경기금지 구역이므로 벌 없이 구제받아야 한다.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