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아쉬탕가요가센터입니다..
익스트림 마셜아츠를 하고 싶으신 걸 보니 젊고 혈기왕성한 나이인가 보군요^^
그런데 기본적으로 요가와 익스트림 마셜아츠는 그 발생과 목적이 판이하게 다른 분야입니다.
마셜아츠는 처음부터 퍼스먼스를 위해 구상된 무대용 장르이고, 요가는 보여주기 위함이 아니라 자신의 몸과 호흡과 내면을 바라보기 위해 시작된 수련입니다.
실제 행하는 방법도 요가는 대부분 천천히 움직이고, 자신을 바라보고 집중하기 위해 정지한 동작에서 유지하는 방식으로 행하게 되며, 수련하는 동안 호흡이 가파지거나 심장박동이 빨라지지 않습니다..
마셜아츠 아크로바틱은 매우 빠른 동작과 방향전환이 이루어지는 강한 유산소운동방식으로, 순간적인 파워와 순발력을 요하는 운동이고, 동작을 정지시켜 유지하는 방식은 없습니다..
아쉬탕가요가가 매우 파워풀하고, 난이도 높은 동작이 많긴 하지만, 요가의 범주내에서 이루어지는 수련이지 기계체조나 마셜아츠와는 전혀 다릅니다..
아쉬탕가요가 동영상에 나오는 고난이도 동작을 하시는 분들은 매우 오랜기간 요가를 수련한 사람들이고 (데이빗 스웬슨이나 리차드 프리만, 존 스캇, 마크 다비 같은 사람들은 수십년 요가수련을 한 분들입니다), 아니면 요가시작할 때 이미 어느 정도 기본적인 신체적 조건이 갖춰진 상태에서(다른 운동을 통하여) 수련해서 이룬 결과들이라고 보시는 게 좋습니다..
그리고 아쉬탕가요가로 마셜아츠 아크로바틱을 할 수 있는 몸을 우선 만들겠다고 하셨는데 175㎝, 95㎏을 공중돌기가 가능한 몸을 만들 목적이라면, 요즘 유행하는 크로스핏을 병행하시길 권합니다.. 크로스핏을 고강도로 해서 살도 빼고, 근력과 순발력을 강화시키면서(유연성 강화효과는 없음), 아쉬탕가요가로 유연성과 근력을 같이 키워나가는 방법이 효율적일 것이라 생각되네요~~
건강을 유지하고 체력을 키우거나, 체형(자세)을 바로잡기 위해, 또는 집중력을 강화하거나 심신의 안정 등의 요가 일반적인 목적이 아닌, 특정의 목적을 위한 것이라면, 요가가 기본적으로 도움이 되겠지만 요가만으로는 부족할 수 있으니까요...
또한 식이조절도 당연히 하셔야 되고요.(일단 체중을 줄여야 하는데 식사조절없이 살을 뺄 수는 없으니까요) 마셜아츠 아크로바틱은 점프하는 동작이 굉장히 많은데 체중이 무거우면 관절에 엄청난 무리를 주게 되기 때문입니다.. 운동과 식사조절로 지방을 줄이고 근육을 강화해야겠죠..
마지막으로 백밴딩을 성공한다는 것이 어떤 의미로 하신 표현인지 잘 모르겠으나, 혼자서 뒤로 젖혀 바닥을 짚고 다시 일어나는 것을 의미하고, 그것이 언제 가능해질 수 있느냐는 질문이라면, 사람마다 천차만별이므로 딱히 얼마나 하면 된다고 단정하기는 어렵네요^^
그리고 하루 두시간씩 요가를 한다는 게 아니고, 백밴딩만 하루 두시간씩 수련한다는 의미로 말씀하셨다면 그건 척추에 무리가 갈 수 있으니 되도록 말리고 싶구요..
몸은 적절하게 조절해서 수련해야 하며, 단시간에 확 변하지 않습니다.. 어떤 동작을 하고 싶다고 그것만 할 게 아니라 자신의 몸상태를 파악해서 부족하고 필요한 동작을 더 해주는 게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앞으로 숙이는 동작(전굴)은 잘 되는데 뒤로 젖히는 동작(후굴)이 잘 안된다거나 아니면 그 반대이거나, 상체힘은 좋은데 하체힘이 없다거나, 복근은 괜찮은데 배근이 약하다거나 또는 장요근(골반안쪽의 다리들어올릴 때 쓰는 근육)에 힘이 없다거나, 고관절, 어깨가 어떻게 굳어있는지 등등 현상태를 정확하게 파악해가면서, 자신의 몸상태에 맞게 몸을 더 균형잡히고, 건강하게 하는 방향으로 움직여줘야지, 나는 이런 동작을 하고 싶다는 생각(이미지)에다 내 몸을 끼워 맞추려고 하면 오히려 언밸런스만 강화시켜 나중에 후유증이 생기거나 혹은 부상의 위험도 있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서두르거나 욕심내지 말고, 동작과 호흡 뿐 아니라 좌우 밸런스도 맞춰서 해야 하고,,, 하여간 무리하지 않게~~~
아쉬탕가요가를 꾸준히 하시고, 나중에 마셜아츠-아크로바틱을 하시더라도 계속 요가를 베이스에 두고 몸의 밸런스와 안정을 회복해가며 하시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봅니다..
감사합니다~~
첫댓글 아이고 자세한 설명 감사합니다...요가를 미국에서는 종합격투기 선수나 유럽의 축구선수들도 병행해서 한다길래 좀 액티브한 운동과 시너지 효과가 날수도 있다고생각 했는데..좀 차이가있는 군요..수고하십시요~.
당연히 시너지 효과를 볼 수 있지요~~ 또한 새로운 운동 시작전에 요가를 해서 몸을 어느 정도 만들어 운동을 시작하는 것도 좋은 생각입니다.. 다만 제가 말씀드린 것은 격투기선수나 축구선수가 거기에 합당한 몸을 가지고 있는 것은 해당 종목을 위한 전체적 훈련과정에서 만들어진 것이지, 요가를 통하여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라는 것이죠.. 자신의 전공운동을 하며 요가를 병행하는 것은 몸을 풀어주고 밸런스를 잡아주어 심신을 지속적으로 정리시켜 주므로 바람직합니다..(주짓수의 대가인 힉슨그레이시 같은 격투가도 매우 심도있게 요가수련을 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우와 힉슨그레이시에 주짓수까지..해박한 지식..답변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