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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도 일시 |
2010. 04. 21(수) (08:10~08:50) |
대상 |
6-2 |
장소 |
6-2교실 |
수업자 |
박지은 | |||||||||||||||||||||||||||
단 원 |
6-1-둘째 마당. 알아가는 기쁨(8/18) |
교과서 |
말․듣․쓰 44~46쪽 | |||||||||||||||||||||||||||||||
학습 주제 |
묘사의 방법으로 글쓰기 | |||||||||||||||||||||||||||||||||
학습 목표 |
∘묘사하는 여러 가지 방법을 안다 ∘묘사의 방법으로 글을 쓸 수 있다. ∘상황에 따라 묘사의 방법으로 글을 쓰는 태도를 지닌다. | |||||||||||||||||||||||||||||||||
관련 다중 재능 |
언어 |
수학 논리 |
공간 |
신체 운동 |
음악 |
대인 관계 |
자기 이해 |
자연 탐구 |
IT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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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습적 과제 |
∘묘사의 여러 가지 방법 생각해오기 | |||||||||||||||||||||||||||||||||
과정 (분) |
학습 요소 |
교수․학습 활동 |
자료(○) 및 유의점(●), 재능교육(※) | |||||||||||||||||||||||||||||||
문제파악 (7´) |
동기유발
전시학습 회상
공부할 문제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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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1 다음 묘사된 글을 보고 누구인지 맞춰봅시다. 누구 입니까? S1 ◇◇◇입니다. S2 □□□입니다.
T2 네 모두 잘 맞추었습니다. 지난 시간에 우리는 묘사의 방법에 대하여 배웠습니다. 자, 묘사란 무엇인가요? S3 그림 그리는 듯이 표현하는 것입니다.. S4 눈에 보이는 것처럼 생생하게 표현하는 것입니다.
T3 좋아요. 그럼 묘사의 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었죠? S5 전체에서 부분으로 묘사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S6 순서를 정리하여 묘사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S7 인상적인 부분을 강조하여 묘사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T4 좋아요. 오늘 이 시간에는 묘사의 방법으로 글을 써 보도록 합시다.
Sn (공부할 문제를 확인한다) |
○ PPT 자료 ● 시간이 지체되지 않도록 빠르게 진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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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부할 순서 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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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5 이 시간 공부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오늘은 두 가지 활동을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활동 1 : 내 캐릭터 찾기 활동 2 : X-man은 누구일까? |
● 칠판옆에 자석을 붙여 진행활동을 알려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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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정 (분) |
학습 요소 |
교수․학습 내용 |
자료(○) 및 유의점(●), 재능교육(※) | |||||||||||
문제 추구 및 해결 (27´) |
내 캐릭터 찾기 활동하기
X-man 찾기 활동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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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6 다음 화면을 보며 첫 번째 활동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봅시다.
T7 그럼 어제 그려 둔 캐릭터 그림을 꺼내 그 옆에 나의 캐릭터를 묘사하는 방법 세 가지를 잘 이용하여 글을 써 봅시다. 글을 쓰는 시간은 5분입니다. Sn 자신이 그린 캐릭터를 보고 묘사하는 글을 쓴다.
T8 글을 다 썼으면 반을 잘라서 그림은 책상 서랍에 넣어두고 묘사하는 글은 모둠지기가 걷어서 저를 주세요. Sn 묘사하는 글을 걷어 제출한다.
T9 이제 친구들이 쓴 글을 무작위로 나누어 줄 거예요. 여러분은 그 글을 보고 그에 맞는 캐릭터를 그리면 됩니다. 그리는 시간도 5분 주겠습니다. Sn 친구들이 쓴 글을 보고 캐릭터를 그린다..
T10 시간이 되었습니다. 이제 자기 가 그린 캐릭터와 같은 캐릭터를 찾아봅시다. 같은 캐릭터를 찾은 사람은 저에게 가지고 옵니다. 1모둠원 부터 찾아볼까요? Sn 모둠별로 돌아가며 자기와 같은 캐릭터를 찾는다.
T11 모두들 묘사하는 글을 잘 써서 같은 캐릭터가 탄생하였습니다. 그럼 이어질 두 번째 활동도 기대하면서 두 번째 활동을 해 봅시다.
T12 모둠별로 나누어 줄 6개의 봉투에 모둠별로 묘사해야 할 X-man의 사진이 있습니다. 인물을 묘사할 수 있는 내용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S8 얼굴모양, 전체적인 생김새를 묘사합니다. S9 눈 코 입에서 인상적인 부분을 묘사합니다. S10 생김새의 주요 특징을 묘사합니다. |
○ PPT 자료, 활동지, 타이머
●그림 그리는 시간 절약을 위해 미리 그려둔다. ※언어적 재능
●그림 그리는 데 시간을 뺏기지 않 도록 주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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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정 (분) |
학습 내용 |
교수․학습 활동 |
자료(○) 및 유의점(●), 재능교육(※) |
문제 추구 및 해결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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X-man 찾기 활동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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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13 그래요. 그럼 나누어준 봉투를 열고 모둠별로 상의해서 봉투안의 인물을 묘사하는 글을 써 보세요. 한 사람이 모둠원들의 의견을 정리하여 글을 쓰도록 합니다. 7분 주겠습니다. Sn 모둠원이 상의하여 묘사하는 글을 쓴다.
T14 바다 다 쓴 모둠은 다시 한 번 읽고 고칠 부분이 있으면 고쳐 써 봅시다.
T15 자. 이제 모둠지기가 나와서 모둠에서 쓴 묘사글을 읽어 줍니다. 다른 모둠은 귀 기울여 들어야 겠죠? 발표가 끝나면 서로 상의하여 골든벨 판에 정답으로 생각되는 X-man을 적어주세요. S11 둠지기가 나와서 묘사글을 읽어준다. Sn 골든벨 판에 정답을 적는다. |
○ 사진, 활동지, 타이머, 골든벨판
※언어적 재능
●모둠원 모두의 참여를 유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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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용 ․ 발전 (5´) |
묘사의 상황 알기
알게 된 점이나 느낀 점 말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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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16 묘사하는 글은 어떤 상황에 쓸 수 있을까요? S12 범인을 잡을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S13 잃어버린 물건을 찾을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T17 오늘 했던 활동들을 정리하고 알게 된 점이나 느낀 점을 이야기 해 봅시다. S14 묘사하는 글을 쓸 때에는 특징을 살펴 자세하게 써야한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S15 묘사를 할 때네는 상대방이 그림을 보듯이 생생하게 표현해야 한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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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파악 (1´) |
차시예고 |
T17 다음 시간에는 둘째 마당을 되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둘째마당에서 배웠던 매체활용과 묘사하는 글을 함께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시간 공부를 마치겠습니다. Sn,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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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형성평가 계획
평 가 관 점 |
평가 시기 |
평가 방법 |
◦묘사하는 글을 쓰는 방법을 아는가? |
문제 파악 과정 |
질문 |
◦묘사의 방법을 적절히 사용하여 묘사하는 글을 쓸 수 있는가? |
문제 추구 및 해결 과정 |
관찰 |
◦상황에 따라 묘사의 방법을 사용할 수 있는가? |
적용·발전 과정 |
질문 |
7. 판서 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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둘째 마당. 알아 가는 기쁨 2. 자연과 더불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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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부할 문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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묘사하는 글을 써 봅시다. |
* 묘사의 방법 - 전체에서 부분 - 순서를 정리 - 인상적인 부분 강조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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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 캐릭터 찾기 ∘X-man은 누구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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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바쁘실텐데 도움을 주시겠다고 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이번 수업은 국어과 묘사하는 글스기 입니다.
국어책에서 벗어나 아이들과 활동위주의 수업을 하고자 합니다.
아직 학생실태조사면에서 유선상으로 말씀 드렸듯이 고민 중에 있습니다.
지도안 한번 살펴보시고 많은 조언 부탁드립니다.
[2010. 4.21 박지은 선생님 국어과 수업안 지도]
창조적인 국어과 수업을 위하여
-묘사 방법의 글쓰기-
윤삼현 수석교사
1. 국어과 수업의 요건
국어과 수업시 교수․학습 설계면에서 최우선 고려해야 할 사항은 국어과 교육의 본질에 충실하여야 한다는 점이다. 국어철학과 맥을 같이하면서 국어목적에 부합하는 안목으로 수업에 임하여야 한다. 그리하여 총체적인 국어사용 능력을 신장시키는 힘을 보여주어야 한다.
(1) 학습 내용면에서
-제재 자체보다 방법을 강조하는가?.
-핵심 내용을 가르치려 하는가?
-높은 수준의 사고를 유도하고자 하는가?
-실제적인 언어사용을 다루고자 하는가?
(2) 학습방법면에서
-구체적인 방법을 가르쳐 주고자 하는가?
-학습자 개인차를 반영하고자 하는가?
-학습자 주도적인 교수․학습으로 전개하려는가?
-학습자 나름의 의미구성 행위를 강조하고자 하는가?
-학생간 상호작용을 주된 활동 속에 포함하는가?
-언어사용 과정을 중시하는가?
-수업 단계별 절차와 접근이 적절한가?
-학습목표간, 내용간의 연계성을 고려했는가?
-통합적인 활동을 유도하려는가?
-지속적으로 평가하고 수업에 반영하고자 하는가?
(3) 국어과 수업에서 주로 1차시는 상황이나 개념 수업이다. ~을 알아봅시다의 단원도입을 강조한다. 2-3차시는 기능이나 전략을 다룬다. 본시활동에 필요한 학 습방법을 익힌다.~방법에 대하여 알아봅시다로 진술된다. 4-6차시는 적용학습면 에 해당한다. ~을 해봅시다 단원의 정리, 보충, 심화학습이 이루어진다. 이에 따 라 본차시는 기능이나 전략 중심의 수업으로 전차시에서 묘사의 필요성이나 묘사 의 방법을 학습했으므로 본격적인 기능을 다루며 익히는 차시이다. 묘사의 특징 을 살려 묘사방법으로 글을 써 보는 수업인 것이다. 그러므로 수업 분위기는 낯이 익고 자신감이 붙고 해 볼 만한 의욕에 차 있다. 찻잔에 끓인 차가 뎁혀져 솔솔 향내를 풍기는 농익은 수업의 맛을 기대하기에 적합한 수업이다. 그런 분위기가 교사와 학습자 사이에 교감되길 바란다.
(4) 평가를 미리 떠올리자
학습목표는 그대로 평가에 적용된다. ‘묘사의 방법응 사용하여 글을 쓸 수 있는 가?’라는 평가적 질문은 25명의 모든 학습자가 묘사들을 구성해 낼 수 있으리라는 신념을 전제하며 그런 의식을 함유하고 있다. 묘사 글쓰기라는 특정한 글을 완성 해 낼 수 있을 거라는 담임의 믿음에서 수업이 출발하였으면 싶다.
(5) 단원명을 곱씹으며
단원명이 ‘알아가는 기쁨’이다. 사람은 세 번의 자립을 겪는다. 한번은 신체적 자 립이다. 태어나 처음으로 두 발로 우뚝 섰을 때 감동은 참으로 대단하다. 두 번째 자립은 언어적 자립이다. 처음으로 ‘엄마’란 언어를 입밖으로 말했을 때 그 놀라움 은 말할 수 없는 기쁨이다. 세 번째 자립은 정서적 자립이다. 가족과 눈을 마주치 며 웃음 짓는 반응은 짜릿한 전율을 전해준다. 사람은 경험하고 스스로 세상을 깨 우쳐가며 성장한다. 스스로 자립해가는 힘, 이것은 감동적인 학습이다. 묘사 수업 도 그런 맥락에서 다루어졌으면 한다. 묘사 글쓰기라는 미지의 영역을 스스로 개 척한다는 신념으,로 학습자가 즐겁게 자발적으로 수업에 임하는 분위기를 보인다 면 수업은 성공하지 않을 수 없을 것이다.
2. 수업 전략
일단 좋은 수업의 요건을 상기해 보자. 1)개별성 2)자발성 3)직접경험 4)사회성
이런 요건을 충족시키는 수업이 되도록 힘 써야 겠다.
(1) 선수학습을 통해 구체적인 묘사의 특징과 묘사 방법을 확실히 인지하였다면 그 학습 도달도를 재점검해 보아야 한다. 그 작업은 출발점 고르기를 원활하게 한 다. 수업의 항해에 신뢰를 준다.
(2) 교재를 재구성하고 수업안을 작성한다. 본 수업안은 교재와 별도로 학습자의 흥미와 관심을 이끌 수 있는 활동을 전략으로 하고 있다. 파격적인 재구성이라고 볼 수도 있다.
(3) 교실 및 수업 환경을 묘사수업에 집중할 수 있도록 지원자 구실을 하는 최적 의 환경으로 만든다.
(4) 묘사 글을 쓰는데 귀가 번쩍, 눈이 번쩍, 관심과 흥미를 유발시킬 수 있는 수 업의 주역으로 참여케 하려면 동기유발이 결정적 역할을 한다. ppt자료에 의해 묘 사 대상 맞추기 활동은 스러므로 상당히 시선을 모으는 힘을 보여준다.
(5) 학습모형은 전체 교수․학습 흐름을 좌우하는 방향계이다. 학습자 중심의 쉽고 흥미있는 수업을 담보할 최적의 모형인가를 고심해야 겠다. 본수업은 문제해결 학 습 모형을 적용하고 있다. 주로 지식이나 개념을 다루는데 알맞은 수업이다. 그 결 과보다 결과에 이르는 과정을 강조하는 모형이기도 하다. 그런 점에서 묘사라는 개념을 확실히 심고 그 적용을 위한 쓰기과정을 학습하는데 적절한 모형이 되었 다.
(6) 그리고 중요한 것은 자료투입, 판서, 평가 등이다. 수업안을 보면 적절한 자료 가 적정량 적시에 투입되고 있다는 느낌이다. 판서도 정선되어 산뜻하다.
(7) 발문과 응답
-T1 ‘묘사된 글을 보고 누구인지 맞춰 봅시다’에서 맞춰야 할 대상은 학습자 모두가 경험으로 아는 사람이여야 한다. 동떨어지지 않고 누구나 공감하고 친근한 대상이라야 학습자가 호응하며 적극적일 수 있기 때문이다.
-T4공부할 문제를 교사가 일방적으로 제시하는 것보다 ‘오늘은 무엇을 공부해 볼까요?’발문하여 응답을 지커보며 문제를 잡아가는 것이 바람직하다.
-T6 〈활동1〉에서 ‘묘자신이~’에서 ‘묘’는 삭제해야 할 것이다.
〈활동1〉은 지적호기심을 자극하는 흥미있고 목표와도 직결되는 활동이다.이러한 역동적 활동은 교재를 재구성한데서 도입된 충분한 재량적 활동에 해당한다. 교과서는 하나의 기준이다. 그 기준을 너무 무시해도 안되지만 기준에 너무 얽매어도 창의와 재량에 역행하게 된다.
-문제추구 단계에서 지도상의 유의점에 ‘그림그리는데 시간을 뺏기지 않도록 유의한다’이 부분을 ‘시간을 너무 소비하지 않도록’으로 수정하면 친숙한 진술이 되겠다.
-T 12 X-Man묘사 내용에서 S9 ‘눈, 코, 입에서 인상적인 부분을 묘사합니다’ 여기에 귀도 추가하면 좋겠다. 왜냐면 얼굴 부위의 중요한 자리를 귀도 차지하고 있어서이다. X-man 사진이 학습자의 호기심과 시선을 끄는데 아주 좋은 활동이다. 다만, 모국어를 익히는 국어시간에 영어를 사용하는 게 옳으냐 하는 의문이 따른다. 가뜩이나 영어중시 교육으로 주눅이 든 국어인지라 좀 지양하고 바꾸면 어떨까 하는 마음이 간절하다. 예를 들어 ‘어린이 실종자를 찾습니다.’를 통해 어린이도 그려보고 실종 어린이 찾기 사회문제도 더불어 접해보는 실익이 있을 것이다.
3. 전체적 맥락
수업 체계를 보면 캐릭터 찾기의 원리학습으로부터 X-aman 찾기ㅡ이 적용발전 단계를 밟는 흐름으로 구성되어 있다. 차츰 심화발전된 국어사용능력을 도모하는 이 수업은 사고의 위계성을 미리 간파한 수업자의 넓은 시야에서 나왔다. 덧붙일 것은 이왕에 묘사를 배웠으니 묘사의 심화확대된 개념과 지평을 심어주는 것도 6학년에서 괜찮을 것이다. 즉 보여주기의 특성을 최대한 살린 창작의 기본 요소인 묘사를 보다 세부적으로 알아보는 활동이다, 물론 교사 중심으로 활동해도 좋다. 모둠별 과제로 부여하여 발표를 시켜봐도 6학년이므로 가능할 것이다.
ㄱ. 인물묘사 ㄴ. 상황묘사 ㄷ. 심리묘사 ㄹ. 배경묘사
각각의 세부 묘사가 된 예문을 보여주며 공부한다면 묘사수업이 더욱 효과적일 거이다.
세부묘사는 윤삼현 저 《아동문학창작론》(2005. 시와 사람사)를 참고하기 바란다.
감사 인사가 너무 늦었습니다.
지도안 지도 잘 받았습니다.
덕분에 수업에 대하여 더 생각하고 아이들에 대한 믿음을 갖고 수업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첫째마당 쓰기 수업시간에 아이들이 생각을 곧 잘 쓰길래 아이들의 글쓰기에 대한 믿음이 있었는데..
묘사의 글쓰기는 자신의 생각이 아닌 눈에 보이는 것을 쓰려고 하니 힘들었나 봅니다.
저도 하려고 보니 재미있으면서도 생각보다 어려운 글쓰기의 분야라는 것을 느꼈습니다.
수업 후....
앞으로 아이들에게 글쓰기의 기본 맥락을 잡아주어야 갰다고 생각했습니다.
생각꺼내고 개요짜고 글쓰고.. 생각보닫 글쓰기읭 절차를 모르는 듯한 느낌이랄까..
또한 아이들의 어휘력 신장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생각보다 아이들의 어휘력이 짧다는 사실을 이번 수업을 통해 느꼈습니다.
이번 수업을 계기로 아이들과 함께 글쓰기의 재미를 느끼고 지도할 수 있는 교사가 되겠다고 다짐해 봅니다.
9년차 교사로서는 깨달음이 참 늦었지요?
하지만 노력하여 선생님과 같은 훌륭한 교사가 되 보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박지은 드림
(2010. 4. 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