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투봉-724.7m
◈날짜 : 2017년 5월28일 ◈날씨: 맑음
◈들머리 : 경남 창원시 마산회원구 내서읍 중리 청아병원정류장
◈산행시간 : 7시간40분(08:20-16:00)
◈찾아간 길 : 팔용중정류장-111번-청아병원정류장
◈산행구간 : 정류장→상곡마을갈림길→424봉→화개산→일산재→호암산우회로→316봉→삼자봉→응봉→용수봉→전망바위→지존봉→703.1봉(지형도상투봉)→상투봉(724.7m)→통천문→묘지군→감나무골입구정류장→감천입구정류장
◈산행메모 : 17일 만에 나서는 산행이라 쌓인 피로도 생각하며 부산일보에서 안내한 근교산을 찾아간다. 2013년 10월26일 이후 다시 찾는 상투봉-화개산이다. 청아병원정류장을 쉽게 연결한다.
진행방향으로 왼쪽 횡단보도를 건너 2차선도로를 따라가면 도로 끝 오른쪽에 창원교회다.
교회왼쪽은 어린이놀이터. 놀이터로 들어가면 정면에 에어건. 그 왼쪽으로 산길이 열린다.
화개산등산안내판도 있다. 이정표는 화개산까지 2.5km.
계단도 만나며 S자를 그리며 능선에 올라서니 동신아파트 위 쉼터.
철탑도 만나며 체육기구와 사각정이 자리한 삼거리를 만난다. 왼쪽은 상곡마을로 이어지는 길이다.
갈림길에서 능선으로 올라가니 산불초소를 만나고 여기도 체육기구와 쉼터시설. 오른쪽에 松風亭이란 현판이 걸린 2층전망대도 있다.
막아서는 봉을 향해 내려간다. 임도가 지나는 안부를 지나 봉에 올라서니 여기도 평상을갖춘 쉼터다.
여기부터 길은 가벼운 오르내림. 얼굴주위로 하루살이가 신경을 건드리는데 얼굴에 거미줄이 걸리지 않아 앞서간 탐방객이 있겠다고 생각하는데 갑자기 오른쪽에서 부스럭. 고개를 돌리니 엎드린 모습인데 딸기를 따 먹는 중이다. 그러고 보니 길 양쪽으로 산딸기 밭이다.
복숭아를 따는 모습도 보인다. 한 아름 넘는 나무가 많다.
돌탑도 만나고.
딸기 때문에 걸음이 느려진다.
평상이 자리한 화개산에 올라선다.
삼각점과 표지석을 갖췄다.
돌아본 정상석.
삿갓봉 방향으로 내려간다.
419봉에 올라서니 삼거리다. 부서진 이정표를 보니 왼쪽으로 청아병원놀이터 2.1km다.
가지 많은 소나무도 있다.
내려가서 밋밋하게 진행하다 돌아보니 오른쪽 나무사이로 자양산의 안테나, 왼쪽으로 가야읍의 아파트도 보인다. 왼쪽에 잠시 후 지나갈 능선이 드러난다.
소나무 숲이 이어진다. 이정표를 보니 걸어온 거리는 4km, 걸린 시간은 분 모자라는 2시간이다. 내려가는 길이다. 여기서도 탐방객을 만난다. 복숭아 채취 모습도.
철탑을 지나 함몰지도 만난다.
봉에 올라서면 내려가는 길. 상투봉4.8km 이정표를 지나니 또 내려간다. 가벼운 오르내림이다. 치솟는 길이 시작되며 발걸음이 무겁다.
잠시 주저앉기도.
발목도 시큰거려 속도를 줄인다. 삼자봉삼거리. 왼쪽은 삼계숲속마을 2.1km다.
춤추는 소나무에 표지도 걸렸다.
내려가서 다음 봉에 올라서니 휴식중인 탐방객도 만난다. 팔각정에 걸린 현판은 매봉산이다.
4년전에는 침대봉이었는데 매봉산으로 이름을 바꿨나?
딸기밭이 다시 시작된다.
나무위로 다가서는 봉들을 보니 다리에 힘이 빠진다.
여기서도 아름이 넘는 나무들이 늘어섰다.
용수봉에 올라선다.
아리랑나무.
바위가 막아선다.
걸린 줄도 보이는데 왼쪽엔 계단이다.
전망바위를 지나 지존봉. 여기서도 식사를 끝낸 단체 팀을 만난다. 삼거리이정표. 703.1봉이다.
왼쪽으로 하산할 능선이 드러난다.
오늘의 최고봉, 상투봉에 올라선다.
왼쪽 신감마을(1.8km)로 내려서는데 첫길이다. 길이 잠시 사라져 긴장하지만 잘 살피면 문제는 없다. 귀하게 만나는 리본이 반갑다.
석문을 통과한다.
가파른 내림이 지루하게 이어진다.
묘지군을 만나 왼쪽으로 내려서니
희미한 길이 점차 뚜렷해진다. 아래로 신감마을, 건너엔 무학산이다.
광려천을 만나며 길은 오른쪽으로 꺾는다. 왼쪽 건너에 잠시 후 만날 버스정류장이다.
2차선도로를 만나 왼쪽으로 목감교를 건너 도로를 따라가니
조금 전 먼발치로 보았던 그 정류장이다.
지나가는 주민에게 버스시간을 물으니 여기선 버스가 없단다. 다음정류장으로 가면 여기보다 쉽게 버스를 만날 수 있단다.
2차선도로를 따라가 오른쪽으로 신감마을을 지나니 오른쪽에서 오는 2차선이 합치는 삼거리다. 여기에 자리한 감천입구정류장에서 산행을 마친다.
신발 끈도 풀기 전에 256번버스가 도착한다.
#감천입구정류장-256번-롯데마트정류장-111번환승-팔용중정류장